가정폭력과 트라우마
가정에서 싸움은 빈번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진 가족 구성원들은 쉽게 화늘 내며 폭력을 행사하기도하고 심리적인 공격으로 마음에 상처를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아이들이 놓여져 있다면 기질과 성격에 따라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외상사건이란 두려움, 무력감, 공포 등의 반응이 동반되는, 자신이나 타인의 실제적이거나 위협적인 죽음, 심각한 상태, 또는 신체적 안녕에 위협을 가져다주는 사건을 말합니다. 외상사건에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은 대인관계에서 분노와 적대감, 우울, 불안을 느낄 수 있으며 스스로 정서을 조절하지 못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 외상 후 스트레스의 증상은...
√ 자신에게 충격적이었던 사건이 반복적으로 떠오릅니다.
√ 꿈을 꾸기도 하며 사람, 물건, 장소 등 충격적인 사건과 비슷한 단서을 접하게 되면 심리적 신체적으로 아픔을 호소합니다
√ 민감한 자극들을 피하기 되고 이로 인해 사람들로부터 고립감이나 소외감을 느껴 우울, 불안증세를 겪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을 비롯한 사람들, 세상을 믿지 못하고 책망합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 공포, 분노, 죄책감, 수치심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에 쉽게 휩싸입니다.
√ 예민한 상태에 자주 놓여지게 되고 쉽게 화를 내거나 주의 집중을 못합니다.
가정내에서 일어나는 폭력과 충격적인 사건들은 아이들에게 외상 후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주요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아이들은 친구관계 및 사회적인 생활에 악영향을 주며 부정적인 사회성 발달로 이어집니다.
마음의 상처와 트라우마로 괴로워하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지지해 주세요
아이가 자신이 처한 환경이 편안하다고 느낄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안정감을 느끼고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있게 해 주세요. 규칙적이고 예상가능한 일상생활 속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 주세요.
2. 호흡 및 이완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법이 중요해요.
스트레스 관리 기법으로 불안을 줄이고 조절하는 운동을 해요. 예를 들어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운동으로 긴장을 완화하며 병원이나 심리 상담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외상 기억에 대한 노출을 포함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기개방하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처를 묻어두지 않습니다. 자신의 상처를 표현합니다. 자신의 상처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로 쓰고 함께 읽어 보기, 그림으로 그려보고 함께 이야기해 보기, 몸으로 표현해 보기, 믿을 만한 사람과의 수다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되내이며 표현합니다. 자신의 성향에 맞는 표현방법을 찾아 반복적으로 표현해 봅니다. 이렇게 자신의 상처를 겉으로 들어내서 사물화해서 그 상처를 바라보면서 내 상처에 대한 깊이를 알아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에 대한 인지를 해 나가는 과정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사회성 집단(중고등) 0위준 상담후기-자신감이 부족하고 친구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아이, 친구들의 중심이 되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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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제2판, 싸이앤북스.
박경미외,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과 외상후 스트레스간의 관계 : 용서의 역할, 청소년상담연구(학술지) 21. 1 (2013): 257-27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