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불.
일단 환불재화는 어느게임이든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요소임.
게임사가 뿌리지 않는 유료재화가 게임에 뿌려지는 것이니 당연히 엄청난 악역향이고 복사수준의 재앙임.
일단 환불재화가 어떻게 생기느냐?
지금 국내는 환불다야가 거의 어려움.
이미 환불런은 수년간 지속되어있기에 국내 한정. 구글이나 애플에서 많은 정책을 만들어서 막아놈.
이게 가능한 것은
모바일게임시장이라는 거임.
기본적으로 모바일게임시장은 기타pc게임처럼 게임사가 직접 결재수단을 만들어서 이익을 얻는게 아닌.
앱스토어같은 유통을끼고 서비스를 하고 수수료까지 앱스토어 지불을 하는 환경임 (과거는 30% 정도됬음)
앱스토어가 갑위치라 (왜냐 모바일 스토어에 게임을 등록안해주면 게임사는 오픈을 할 수 없음)
앱스토어가 권한이 막강함. 그리고 앱스토어는 게임사보다 고객 위주의 서비스약관이 많음.
그리고 모바일게임은 결제가 쉬운만큼. 환불정책또한 유순했음.
몇 년 전 예를들어. 환불사유를 조카 또는 어린 사용자가 임의로 실수로 결제를 했다 환불해 달라 하면 거의다 해줬음.
근데 유독 국내에서 미친듯한 악용이 있어 지금은 다 막힘. 환불절차자체가 매우 복잡해지고 결제하는 방법도 많은 안전장치를
만들었찌.
엔씨 넥슨 같은 대기업은 앱스토어에 내는 수수료가 자체가 크기에 협의를 통해 그런 고객관리 권한을 가져와서 직접관리해
환불이 되지않음.
위에 썻듯이 이건 국내현황임. 반면 해외는?? 아직 해외는 몇년전 국내처럼 환불이 잘되는 방법들이 많음.
그래서 달조나 리니지w 기타 글로벌 오픈하는 게임사들은 원래 각 오픈하는 나라에 별도의 퍼블리싱이나 법인을 만들어
환불에 대한 대처를 했어야함. 아니면 국내만 서버를 운영하고, 해외는 별도로 운영하고 그런식으로 감.
달조는 그런거 없이 그냥 한탕주의로 오픈한거임. 첫 오픈부터 해외유저가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그래서 환불방법이 하나 뚤려서 미친듯한 환불재화가 풀린것임.
머 근데 알아서 회수하거나 하겠찌. 근데 그 기간이 길고 그 기간중에 많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따는 거지.
그리고 게임약관상 앱스토어 결제를 통해 얻는 재화가 아닌 게임사가 아닌 다른 유통으로 획득하는 재화나 템은
다 회수하고 징계 받는게 맞음 ^^
왜냐? 국내 게임약관은 게임데이터가 유저께 아님. 유저는 그져 게임사가 제공하는 게임접속권한을 얻어서 즐기는 것뿐.
게임 내의 모든 재산권과 데이터 소유는 게임사임 ^^ 그래픽쪼가리
물론 요즘은 이미 게임거래 시장이 너무 커져서 일부 판례들이 유저의 손을 들어주고 있긴하지.
첫댓글 애초에 해외유저 막앗으면 됫고 거래소 구매 제한을 28 꼭꼭을 맨처음부터 도입 햇으면 됨
내가 정말 빡치는건 운영진이 유저를 기만한부분임 애초에 이렇게 하면 되는거였는데 간을본거임
매출은 올리고 싶고 유명해지고싶고 그래서해외에서 그렇게 환불나비를 처만드는대도 방관 한거다
결제는 됬는데 그땐 해외애들이 환불신청을 안햇으니까 근데 환불신청 한방에 하니까 그제서야 환불 어쩌고 하면서 범죄쇼하면서
애초에 범죄인걸 첨부터 알앗을탠데 방관한 사실에 대해 유저들도 너그러히 이해해주고 햇으면 적어도 최종단계인
거래소는 절대 막으면 안됬었다
아하...
관련해서 좀 들은게 있는게 거의 맞말임. 실제로 예전에는 모바일 게임 환불이 엄청 쉬워서 장난 아니었지요....
환불 때린 계정 정지 제대로 안해서 난장판인 게임도 있었구...
다 회수하고 징계하는게 맞나 얼마나 퍼졌는지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네요.오픈 초창기때부터 있었던 이슈라면
관련 된 과금러가 한둘이 아닐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