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어느노선이 더 바람직할까요?
처음에는 5호선 연장만 생각해 왔기 때문에 특별히 9호선을 연장하게 될 경우를 생각해 보지 못했지만, 이번
에 건교부 발표가 나면서 9호선을 대곡으로 연장 시킬 경우를 생각해 본 결과 5호선연장보다 좋은점도 많다
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호선의 연장이 될 경우 목동중심지역과 영등포지역, 여의도지역을 지나기때문에 여의나루역까지는 경쟁력
이 있습니다만 여의나루역 이후, 한강이북구간은 경의선이 있기때문에 경쟁력이 없습니다.
또한 5호선은 강남->강북->강남->강북 이런식으로 가는 노선이 되서 한강을 무려 3번이나 건너고, 노선형
태가 울퉁불퉁해서 단거리구간에서만 경쟁력이 있고, 장거리 구간에서는 경쟁력이 없습니다.(여기서 강북은
한강이북지역, 강남은 한강이남지역을 뜻합니다.)
그러나 9호선을 연장하게 될 경우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9호선은 일관되게 강남으로만 가는 강남노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곡역으로 연장할경우 강북지역에
서 강남지역으로 가는 노선이 되서 왔다갔다가 하는 5호선 보다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일단 9호선이 강남중심지역을 지나므로 강남지역을 가려는 장거리 수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으며, 대곡역에
서 갈아타지 않고 한번에 강남중심지역까지 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또한 급행열차를 운행하기 때문에 빠
르게 갈 수 있으며, 장거리 승객을 위주로 하는 급행열차의 목적과도 부합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지금부터 착공을 서둘러서 계획대로 2008년까지 완공시킨다면 신설되는 9호선과 공사기간이
비슷하게 되서 5호선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연결이 가능하고, 5호선을 연장시킬경우 지하철노선도를 고치고,
승강장마다 있는 행선지 안내 표지판을 전부 수정해야 하고, 홍보도 많이 해야 하지만 9호선과 연결되면 처음
만들때무터 고려해서 만들면 되고, 같이 신설되는 노선이기 때문에 특별히 홍보 할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열차비율은 1(인천):1(김포):2(대곡)로 해서 한번은 인천국제공항행, 다른한번은 대곡역행, 그 다음은 김포공
항행, 그 다음은 대곡역행이런식으로 하다가 하다가 수요를 봐가면서 대곡역착발 비율을 늘리던가 하면 될 것
같습니다.
9호선을 연장하게 된다면 김포차량기지와 방화차량기지가 연결되는 차량반입선을 이용해서 가는 방법도 좋
을듯 합니다.
지하철건설본부 민원게시판에 이런글이 있어서 한번 반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문/반박문>--------------------------------------------
<원문>오늘 일산 내일 신문이란 데서 보니까, 일산선 대곡역에 9호선을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되어 있었
습니다.
5호선과 9호선을 볼 때, 9호선은 김포공항역을 종착역으로 하여 약 서쪽을 향하고 있으며, 5호선은 방화역을
종착역으로 북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9호선은 착공에 들어간 데다가 처음 착공되는 구간이 김포공항~반포까
지 라고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가 반포에서 방이 구간인데, 이렇게 되면, 착공 시기상으로 볼 때, 일산 구간은 늦게 착공·개통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원문>
->일산구간이 늦게 착공·개통되는것이 9호선을 연장하지 말아야 된다는 건 이유가 않된다는 생각입니다.
오히려 5호선은 연장의 대한 대비가 하나도 않되있어서 연결하는데 문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9호선의
경우 지금부터 설계를 변경하여 연장구간에 대비한다면 훨씬 매끄럽게 연계가 가능합니다.
<원문>5호선의 경우는 방화역에서 한강을 가까이 하고 있다 보니까 대곡역까지의 거리도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9호선으로 하게 되면, 김포공항역에서 더 많은 거리를 연장해야 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5호선은 이미 개통된
구간이다 보니까 5호선을 연장해야고 강력히 주장합니다(?). </원문>
->9호선은 김포공항역이 종착역으로 보이나 사실 신행주대교 근처까지 차량기지가 올라와 있는 노선입니다
.(아래 첨부그림링크 참조)
9호선 김포차량기지와 5호선방화차량기지간 거리가 불과 500m라고 하니 건설비가 절감된다는건 별로 설득
력이 없으며, 9호선을 연장시 차량반입선과 공용할 수 있기때문에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5호
선이 이미 개통된 구간이니까 5호선하고 연결하는데 좋다고 하신것도 말이 않되는 것이 신설노선과 연장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추가비용도 않드는데 왜 기존개통된 노선을 연장시켜야 한다는 건지, 이미 개통된 노선
하고 연결시키면 더 빨리 운행할 수 있는 것도 아닌데 무슨 근거로 기존노선의 연장을 주장하는 건지 이해가
않가는 부분입니다.
<원문>그리고 9호선은 가로 방향(서쪽)을 향하고 있어서 김포 등 경기도의 강남서 지역쪽으로 연장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신문에서는 신공항 고속철도와 연결된다고 되어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대곡역까지의 연장이 5호선으로 이루어지길 다시 한 번 바랍니다. </원문>
-> 이부분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9호선 끝쪽은 이상하게도 연장하고자 하는 노선이 줄을 서 있습
니다. 대표적으로 인천광역시귤현역과 인천국제공항철도 그리고 김포시, 고양시 등등 이죠. 하지만 김포지역
은 이미 경전철 계획이 되어 있고, 김포지역이 철도교통에 있어서 대규모 교통축 역할을 할만한 지역
도 아니기 때문에 경전철로 건설해도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인천광역시 귤현역은 어차피 인천국제공항
철도가 지나는 지역이기때문에 별도로 9호선을 연장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고, 9호선이 인천국제공항철도
와 연결이 된다고 해도 100% 다 9호선으로 빠지는 것이 아니라 일부열차만 빠지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
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9호선이 물론 전체적으로는 가로방향을 하고는 있지만 김포차량기지 앞에서 북쪽으로 한번 꺾이게 되있습니다.
결국 마지막에서는 북쪽을 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그림 링크 참조)
9호선이 김포차량기지 앞에서 북쪽으로 꺾이는 거 외에는 일정하게 한 방향만을 향하고 있습니
다. 이점이 오히려 광역철도에서는 장점입니다. 5호선처럼 올라갔다가 내려갔다가 할 경우 위에서 설명했다
싶이 장거리 승객에 대한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있습니다.하지만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게 되면 장거리 구간의 이동거리가 단축되서 훨씬 효울적입니다.
또한, 9호선이 새로 개통되는 만큼 5호선보다 시스템이 좋고, 급행을 운행하기
때문에 장거리 구간일 수록 더욱 효울적이며, 5호선을 연장하게 되면 전동차 모양이 차이가 나게 되는데 9호선
을 연장하게 되면 같은 모양으로 통일되게 된다는 부수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반박 끝>--------------------------------------------
--------------------------------------<그림링크>-------------------------------------------
네이버는 태그로 링크할 경우 이미지깨짐현상이 발생하여 주소로 링크하였습니다.
혹시 이미지가 깨질경우 새로고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①9호선 (김포)차량기지 조감도
http://myhome.naver.com/kkkdd545/901-1.jpg
②9호선 (김포)차량기지 위치도
http://myhome.naver.com/kkkdd545/901-2.jpg
③9호선 대곡연장 가노선도(제 임의대로 만든 노선입니다. 실제노선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http://myhome.naver.com/kkkdd545/901-3.jpg
--------------------------------------<그림링크 끝>----------------------------------------
최종적으로 제 의견은 5호선 연장 보다는 9호선을 연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굼합니다.
혹시 제 의견의 찬성하시거나 반대하시면 리플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5호선의 대곡역 연장?/ 9호선의 대곡역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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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1.13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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