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과 난수증
교육에 기대되어 지는 정도보다 읽기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있는 경우는 난독증, 산술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있는 경우는 난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난독증과 난수증은 특정학습장애의 아형에 해당하는 증상으로, 단순히 글과 수에 대한 학습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난독증과 난수증으로 확신할 수 없습니다.
특정학습장애는 흔히 학습부진(underachievement)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평균 수준의 지능을 지니고 있지만, 어떤 다른 요인에 의해 자신의 지적 수준 및 교육 수준만큼 학습과 수행을 보이지 못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 장애는 읽기장애(난독증), 쓰기장애, 그리고 산술장애(난수증)으로 구분되며 이 중 하나가 단독으로 나타날 수도, 두 가지 이상을 함께 보일 수도 있습니다. 반면, 학습지진(slow learning)이나 경계성 지능의 경우 특정학습장애를 지닌 경우와 유사하게 학습 및 수행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지만 평균 이하의 지능수준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즉, 특정학습장애(학습부진)의 경우 개인은 인지능력 자체에 손상은 없으나 지적 수준 및 교육 수준에서 기대되는 만큼의 학슴 및 수행능력을 보이지 못합니다.
특정학습장애를 겪는 아동 및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동기부족으로 인한 악순환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이 인지하는 글이 다른 아이들이 인지하는 글과 다르다던가, 내가 쓰지 못하는 글을 다른 아이들은 쉽게 쓴다던가, 나에게는 어려운 셈을 다른 아이들은 쉽게 하는 상황은 아이를 사회적으로 위축되게 만듭니다. 특정학습장애 아동 및 청소년 일부는 학업실패 경험이 누적되면서 동기부여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는 학습된 무기력감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겪게 되면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이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고, 노력해도 소용없다는 마음가짐이 내면에 자리잡아 쉽게 포기하는 행동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학업 실패가 거듭되다 보면 통제력 또한 저하되어 이러한 악순환을 강화시키게 됩니다.
학습의 어려움으로 인한 사회성 저하,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특정학습장애는 의학적 치료와 심리교육적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자기표현 장려하기
특정학습장애 학생의 사회성 중재 연구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자기표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중재 효과 또한 높았다고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결핍 이외에도 자신을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끔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특정학습장애 치료는 의사, 언어치료사, 상담사, 교육자 뿐 아니라 부모도 함께 치료에 참여해야 성공적인 치료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특정학습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의 경우 지속적인 학습실패에 대한 경험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교류하는 경험을 쌓아나가는 것이 향후 성인이 되었을 때의 아이를 위해 유익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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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동일, 고혜정, 조재은, 김은삼, 조영희. (2015).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성 중재연구 동향 분석. 통합교육연구, 10(1), 141-166.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Licht, B. G., & Kistner, J. A. (1986). Motivational problems of learning-disabled children: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implications for treatment.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s on learning disabilities, 2, 25-25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