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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죽(竹)자는 대나무 싹이 뾰족뾰족 올라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竹
대나무 축(竺)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두 이(二)자는 대나무를 많이 쌓았다는 표시입니다. 대나무 축(竺)자는 인도(印度)의 옛 이름입니다. 천축(天竺)은 ‘Tiānzhú’로 읽습니다. 인도(印度)는 ‘Yìndù’로 읽습니다. 아마도 인도(印度)는 대나무가 많이 나는 지역이 아니었을까요?
竺
대 뿌리 륵(竻)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대나무 뿌리가 아주 억세게 잘 뻗어나가는 성질을 나타냈습니다. 굴레 륵(勒), 갈비 륵(肋), 나머지 륵(仂), 손가락 사이 륵(扐), 물소리 륵(氻), 옥 비슷한 돌 륵(玏)자들은 힘 력(力)자가 들어 있어서 ‘륵’으로 읽습니다. 대나무 뿌리는 다른 식물에 비하여 힘이 좋습니다.
+ = 竻
뜸 봉(竼)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무릇 범(凡)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무릇 범(凡)자는 뜸을 뜰 때 쑥으로 만든 뜸을 그린 모양입니다.
+ = 竼
피리 우(竽)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두 개체를 이어주는 표시를 했습니다. 관계를 맺어주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竽
저 이름 지(竾)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못 지(池), 땅 지(地)자는 어조사 야(也)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저’는 피리를 뜻합니다.
+ = 竾
장대 간(竿)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竿
까끄라기 망(笀)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어 넘어진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까끄라기 망(笀)자는 까끄라기 망(芒)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까끄라기 망(笀)자는 대나무에 돋은 까끄라기이고, 까끄라기 망(芒)자는 곡식에 돋은 까끄라기입니다.
+ = 笀
나라 이름 축(笁)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능수버들 축(茿)자도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축’으로 읽습니다. 능수버들 축(茿)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굳을 공(巩)자를 했습니다. 굳을 공(巩)자는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공’으로 읽습니다.
+ = 笁
일본 지명 환(笂)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알 환(丸)자를 했습니다. 둥글 환(丸)자는 사람이 늙어서 지팡이를 짚고 몸을 구부린 모양을 그렸습니다. 몸이 둥글게 되었다는 뜻이겠지요. 둥글다는 뜻이 전주(轉注) 되어 ‘알’을 뜻하기도 합니다. 또는 ‘탄약’을 뜻하기도 합니다.
+ = 笂
도타울 독(笃dǔ)자는 도타울 독(篤)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도타울 독(篤)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 마(馬)자는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도타울 독(篤)자는 말과 대나무가 무슨 관련이 있어서가 아니라, 여기서 대나무 죽(竹)자는 말의 귀를 나타낸 것입니다. 말의 긴장한 모양을 나타내서 도타움을 표시했습니다.
篤
대 밧줄 운(䇖)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쌀 포(勹)자 안에 삐침 별(丿)자를 했습니다. 쌀 포(勹)자 안에 삐침 별(丿)자를 한 것은 대나무를 가늘게 갈라서 그것을 실로 삼아 새끼를 꼬듯이 대나무 밧줄을 만든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 䇖
단소 효(笅)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효 효(爻)자는 다섯 오(㐅)자 아래에 벨 예(乂)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나 벨 예(乂)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입니다. 하나 일(一) 두 이(二) 이런 식이 아니라, 엇갈리게 놓은 것이지요. 효(爻)는 자연 변화에 대한 정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주역(周易)에서 사용하는 셈대의 모양입니다. 셈대를 놓아서 미래를 점치고 운수를 맞히는 것입니다. 효(爻)는 변화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단소는 우리나라 고유한 관악기의 하나입니다.
+ = 笅
가시 대 파(笆)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큰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笆
셈 산(笇)자는 셈을 하는데 사용하는 산가치를 뜻하는, 대 죽(竹)자 아래에 산가치를 이리 저리 놓은 모습을 나타낸, 조급할 변(卞)자를 했습니다. 조급할 변(卞)자는 밥을 앞에 놓고 있는 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눈 앞에 밥이 있으니 얼른 먹고 싶겠지요. 조급할 변(卞)자는 모자를 쓴 모양 같기도 해서 벼슬을 뜻하는 관 변(卞)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관 변(卞)자에서 전주(轉注)되어 법 변(卞)자로도 읽습니다. 조급하다는 것은 일 처리가 빠르다는 말입니다. 도덕경에 곡신불사(谷神不死)라는 말도 낮은 곳을 찬양하는 말이며, 영원과 불변은 낮은 곳에 있다는 진리입니다. 또는 셈 산(笇)자를 셀 산(算)자의 약자(略字)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셀 산(算)자는 산가지를 뜻하는 대 죽(竹)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받쳐 놓은 모습인 대 기(丌)자를 해서 대나무로 만든 산가지를 보고 셈하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 + = 笇
책 상자 급(笈)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사람 인(人)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사람 인(人)자는 앞서가는 사람이고, 그 사람을 따라가서 붙잡았다는 뜻으로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 = 笈
웃는 모양 신(笉)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아서 적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웃게 되면 눈이 대 죽(竹)자처럼, 또 적을 균(勻)자의 두 개처럼 가늘게 떠집니다. 웃을 소(笑)자가 웃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것처럼 웃는 모양 신(笉)자도 웃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笉
조리 조(笊)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손톱 조(爪)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爪)자는 손톱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손톱 조(爪)자는 손을 뜻합니다. 조리 없이 조리질을 하려면 손가락을 조리처럼 만들어서 곡식 낱알을 골라내야 합니다.
+ = 笊
죽순 순(笋)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다스릴 윤(尹)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윤(尹)자는 손을 나타내는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에 막대기를 뜻하는 삐침 별(丿)자를 했습니다. 손에 막대기를 들고 있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로 때리면서 통제하고 다스린다는 말이지요. 막대기는 벌을 주는 도구입니다. 다스린다는 것은 규칙을 정하고 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제재하는 것입니다. 죽순 순(芛)자도 다스릴 윤(尹)자가 들어 있어서 ‘순’으로 읽습니다.
+ = 笋
대순 아(笌)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송곳니 아(牙)자로도 읽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금니는 이 뿌리가 둘입니다. 하나는 반듯하고 또 하나는 비스듬합니다. 실제 어금니의 뿌리 생김새와 똑같습니다.
+ = 笌
채찍 체(笍)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를 뜻하는 멀 경(冂)자에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 안인, 그 속에 사람이 들어가 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안 내(內)자는 멀 경(冂)자나 들 입(入)자가 모두 채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笍
대 무늬 원(笎)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우뚝할 올(兀)자 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제일 높으며 제일 대우한 모양을 했습니다. 또 사람이 머리에 물건을 올려놓고 있는 모양이기도 합니다.
+ = 笎
홀 홀(笏)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말 물(勿)자는 새의 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가 멀리 날아가 버렸다고 해서 없다는 뜻으로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소홀히 할 홀(忽), 옛 그릇 홀(匢), 온전할 홀(囫), 황홀할 홀(芴)자들은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홀’로 읽습니다.
笏
대 나란할 강(笐)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돼지해밑 두(亠)자는 머리를 그린 글자이고 안석 궤(几)자는 머리에 연결 된 목 이하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목 항(亢)자는 목이 있는 부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도 하고,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안석 궤(几)자를 한 것으로 보면 회의(會意) 글자이기도 합니다. 평상 강(匟), 숨을 강(囥), 강개할 강(忼), 고슴도치 강(犺)자들은 목 항(亢)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笐
웃을 소(笑)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웃을 소(关)자는 관계할 관(关)자로도 읽습니다. 여덟 팔(八)자 아래에 하늘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삐침 별(丿)자와 흐를 이(乁)자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넷 사(四)자 두 개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관계성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웃는 얼굴 모양을 그린 웃을 소(笑)자와 어릴 요(夭)자가 들어 있는 것은 같습니다. 웃을 소(笑)자는 웃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笑
첨대 금(笒)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 = 笒
새우 잡는 기구 비(笓)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나란히 한 방향을 보고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이렇게 앉아 있으면 서로 견주기가 쉬울 것입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을 견주어보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 = 笓
붓 필(笔)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대나무에 털을 달아서 만든 것이 붓입니다. 털에 빳빳하게 힘이 있으라고 주로 족제비 털을 사용합니다.
+ = 笔
대 홈통 견(笕jiǎn)자는 대 홈통 견(筧)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대 홈통 견(筧)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를 어진 사람 인(儿)자로 받쳐 놓은 글자입니다. 눈을 강조한 글자입니다.
+ = 筧
마디가 긴 대나무 종(䇗)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사사로울 사(厶)자를 했습니다. 사사롭지 않고 여러 사람과 관련이 된다는 표시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종(伀), 아주버니 종(妐), 당황할 종(忪), 녹일 종(炂)자들은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 = 䇗
얼레 호(䇘)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로 호(互)자를 했습니다. 서로 호(互)자는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손을 잡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얼레는 연을 날릴 때 연줄을 감는 도구를 뜻합니다. 얼레는 서로 호(互)자처럼 생겼습니다.
+ = 䇘 악수하는 모습입니다.
대나무 이름 인(䇙)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끌 인(引)자를 했습니다. 끌 인(引)자는 활 궁(弓)자에 뚫을 곤(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뚫을 곤(丨)자는 활시위를 당긴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활을 쏘려고 시위를 당긴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䇙
살살 두드릴 복(䇚)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부(仆)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부(仆)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점 복(卜)자는 거북의 등뼈가 갈라진 것을 그린 글자이니 사람이 거북처럼 엎드린 것을 표시했습니다. 점 복(卜)자는 엎드릴 부(仆)자의 발음을 표시합니다. 벌레 복(虲), 꿩 복(鳪), 흙덩이 복(圤)자는 점 복(卜)자가 들어 있어서 ‘복’으로 읽습니다.
+ = 䇚
대나무 이름 지(䇛)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䇛
조릿대 검(䇜)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는 하품을 하느라고 입을 크게 벌린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시연 검(芡)자도 하품 흠(欠)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 = 䇜
끊어질 첨(䇝)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창 과(戈)자는 무기인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창으로 찌르면 대나무 같은 것은 끊어집니다. 끊어질 첨(䇝)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䇝
죽순 이(笖)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써 이(以)자를 했습니다. 써 이(以)자는 사람 인(人)자에 사람 인(人)자를 하고 가운데에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笖
대 이름 동(笗)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날씨가 추워 얼게 되니까, 싸매고, 얼음이 언 모양을 합한 글자입니다. 겨울 동(冬)자에서 점 두 개는 얼음을 나타낸 글자이고, ‘夂’자는 얼까봐 싸매놓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 = 笗
회초리 점(笘)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笘
생황 생(笙)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날 생(生)자는 풀이 싹이 나서 자라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생황은 옛날 악기의 이름입니다.
笙
대상진 갑(笚)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갑옷 갑(甲)자를 했습니다. 갑옷 갑(甲)자는 거북 등 껍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대상진’이라는 말은 대나무의 종류입니다.
+ = 笚
피리 적(笛)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 전(田)자에 싹이 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곡식의 싹을 그려서 일의 시초임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의 싹으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이지요. 생명도 여기에 기대어 살아갑니다. 밭에서 나오는 모든 것으로 살아갑니다. 나아갈 적(迪), 참소리쟁이 적(苖)자는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笛
죽순 삐죽삐죽 날 줄(笜)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날 출(出)자는 좌우(左右)와 아래쪽이 막혀 있어서 위쪽으로만 터져 있어서 그리로만 나올 수 있는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빌미 수(祟)자는 제사로부터 빌미가 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풀 처음 나는 모양 줄(茁), 구멍 안에 있는 모양 줄(窋)자들은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줄’로 읽습니다.
+ = 笜
배 매는 닻줄 납(笝)자는 배를 매려면 물가에 말뚝을 박아 두어야 합니다. 말뚝을 뜻하는 대 죽(竹)자 아래에 배를 매어 둔다는 뜻으로, 사사로이 취하는 모양 닙(㘝)자를 했습니다. 사사로이 취하는 모양 닙(㘝)자는 큰 입 구(口)자 안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어느 범위 안에서 취한다는 말입니다.
+ = 笝
볼기 칠 태(笞)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빛의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笞
테 고(笟)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덩굴을 그리고, 그 덩굴에 달린 오이까지 표현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외로울 고(孤), 울 고(呱), 볏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줄 고(苽), 모 고(柧)자들은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테는 물건의 가장자리를 말합니다.
+ = 笟
우리 립(笠)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사람이 땅에 발을 딛고 서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笠
거스를 차(笡)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깃덩어리는 두 개 그려서 먹을 것이 또 잇다는 뜻을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笡
대 꺼풀 민(笢)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보다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笢
그령 포(笣)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쌀 포(勹)자 안에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뱀 사(巳)자는 뱀이 아니라, 어린 생명체를 상징적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기를 잉태한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우박 박(雹), 오이 박(瓟), 날개 치는 소리 박(颮), 뼈살촉 박(骲)자들은 쌀 포(包)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그령’은 우리나라 농촌 들녘을 가로지르는 제방 위에나 산비탈 밭 경작지 도로 가운데에서나 가장자리에서 아주 흔하게 관찰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 = 笣
비 소(笤)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손과 입으로 사람을 부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칼 도(刀)자는 손을 표시하고,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합니다.
+ = 笤
상자 사(笥)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을 사(司)자는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무슨 일을 맡는다는 것은 입으로 맡고 손으로 맡는 것입니다. 입으로 맡는 것은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다는 뜻이고, 손으로 맡는다는 것은 이리저리 맡은 사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과 손은 사람 행동의 기본이며, 바탕입니다. 맡을 사(司)자가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맡을 사(司)자의 옛 글자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笥
부신 부(符)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마디 촌(寸)자는 손(手)을 그린 글자입니다. 줄 때는 손에서 손으로 건네주지요. ‘부신’은 부고(訃告)라는 말로 사람의 죽음을 알리는 것을 뜻합니다.
符
책 책(笧)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죽간(竹簡)은 고대 중국에서 종이가 발명되기 전에 글자를 적던 대나무 조각입니다. 그래서 책 책(冊)자는 죽간(竹簡)을 이어 붙인 모양을 했습니다.
笧 + = 笧
거칠 분(笨)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밑 본(本)자를 했습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뿌리 부분임을 나타냈습니다. 밑 본(本)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샘솟을 분(泍), 풀떨기 날 분(苯)자는 밑 본(本)자가 들어 있어서 ‘분’으로 읽습니다.
笨
까불 패(笩)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은 화살에 끈을 매어 사냥할 때 화살 맞은 짐승을 잘 찾기 위하여 만든 사냥용 화살입니다. 주살은 숫자를 대신 표시하는 데에 사용 되었습니다. 한 일(一)자를 위조방지 용으로 쓰려면 일(弌)과 같이 주살 익(弋)자를 사용합니다. 두 이(二)자도 두 이(弍)자로 씁니다. 이와 같이 대신하여 사용할 때 주살 익(弋)자를 사용했습니다. 석 삼(三)자는 참여할 참(參)자를 가차(假借)하여 사용합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자변에 주살 익(弋)자를 해서 화살을 대신해서 주살을 사용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까불다’는 말은 키 위에 곡식 낱알을 놓고 추켜서 돌과 알곡을 골라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진득하게 있지 못하고 자꾸 변동을 부려서 일을 망치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까불 패(笩)자는 대나무로 키를 만들어서 까부는데 사용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까불 패(笩)자에서 대신할 대(代)자는 이랬다저랬다 하며 까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笩
뜸 달(笪)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수평선이나 지평선을 나타내는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수평선이나 지평선 위로 해가 뜨는 모양을 그린 글자를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자의 자 달(妲), 슬플 달(怛), 불이 일 달(炟), 큰 이리 달(狚)자들은 아침 단(旦)자가 들어 있어서 ‘달’로 읽습니다. 여기서 ‘뜸’이란 물에 띄워서 그물, 낚시 따위의 어구를 위쪽으로 지탱하는 데에 쓰는 물건을 뜻합니다.
笪
평상 자(笫)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𠂔’자를 했습니다. 손윗누이 자(姊), 밥찌끼 자(胏), 부피 이름 자(秭), 갑작스러울 자(趀)자들은 ‘𠂔’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笫
차례 제(第)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활 궁 (弓)자에다가 재주 재(才)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활을 가지고 논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우는 동생입니다. 동생은 형과 달라서 조상(祖上)에 대한 의무도 없고, 첫 번째도 아닙니다. 그저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만 하면 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아우 제(弟)자와 비슷한 글자로는 차례 제(第), 공경할 제(悌), 사다리 제(梯), 용모 제(俤) 등의 글자가 있습니다.
第
도꼬마리 령(笭)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명령을 하는 사람의 자세가 아니라,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명령은 대개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상대로 내는 것이기에, 모일 집(亼)자 아래에 무릎을 꿇고 앉아서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笭
좁을 착(笮)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는 죽은 사람을 나타내는 망할 망(亡)자에 획을 가하여 잠깐 살아 있듯이 떠받치어 기대어 놓은 글자입니다. 좁을 착(笮)자도 잠깐 사(乍)자가 들어 있어서 ‘착’으로 읽습니다. 좁을 착(窄)자는 ‘좁다’ ‘닥치다’로 전주(轉注)되고, 좁을 착(笮)자는 ‘좁다’ ‘빠르다’ ‘대나무로 만든 화살 통’ 등으로 전주(轉注)되어 다른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笮 乍
새장 노(笯)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종 노(奴)자를 했습니다. 종 노(奴)자는 여자 여(女)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또 우(又)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종 노(奴)자는 잡힌 여자입니다. 잡혀서 시키는 대로 일을 해야 하는 여자이지요.
笯
우거질 불(笰)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弗)자는 구부러진 화살을 반듯하게 하느라고 똑바른 틀에 묶어 두어 구부러진 것을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그린 글자입니다.
+ = 笰
통발 구(笱)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笱
폐백상자 변(笲)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고깔 변(弁)자를 했습니다. 고깔 변(弁)자에서 사사 사(厶)자는 고깔을 그린 글자이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는 머리에 쓴다는 말입니다. 고깔은 사물놀이를 할 때 악기를 치는 사람들이 쓴 모자입니다.
+ = 笲
피리 가(笳)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도와주고 말로 도와주는 도움의 방법을 합해 놓은 글자입니다.
+ = 笳
화살 대 가(笴)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찬성한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에 ‘ㄱ’같은 에움을 했습니다. 지금도 찬성한다는 표시로 ‘ㄱ’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께서 한약국을 하셨는데, 외상 주신 장부를 보면 갚은 사람 이름을 ‘ㄱ’자로 에워 놓으신 외할아버님의 장부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는 말에도 ‘기역자’를 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제외해 놓았다는 뜻입니다.
+ = 笴
법 범(笵)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넘칠 범(氾)자를 했습니다. 넘칠 범(氾)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범할 범(犯), 법 범(範)자는 병부 절(㔾)자가 들어 있어서 ‘범’으로 읽습니다.
笵
화살 시(笶)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화살은 대나무를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 = 笶
소쿠리 파(笸)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려울 파(叵)자를 했습니다. 어려울 파(叵)자는 상자 방(匚)자 안에 입 구(口)자는 해서 입이 가두어져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자유로이 말을 못하는 모습입니다. 말을 해도 들어주지 않는 표시입니다. 어려울 파(叵)자는 어려운 상황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소쿠리는 대나무를 엮어서 만든 도구입니다.
+ = 笸
조릿대 세(笹)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세상 세(卋,世)자는 열 십(十)자 세 개를 붙여 놓은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의 수명을 기준으로 볼 때 30년이 한 시대입니다. 3개의 30년이면 인생 한 세상 모두입니다. 세상을 숫자 개념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卋’자와 ‘世’자는 모두 열 십(十)자를 세 개 겹쳐 놓은 글자인데, 모양만 조금 변형을 했습니다.
+ = 笹
찌지 전(笺jiān)자는 찌지 전(箋)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찌지 전(箋)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쌓일 전(戔)자를 했습니다. 쌓일 전(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여 무기를 쌓아놓은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찌지라는 말은 메모를 하는데 사용하는 쪽 종이를 뜻합니다.
箋
대 이름 공(笻,筇)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수고할 공(卭)자나, 언덕 공(邛)자를 했습니다. 수고로울 공(卭)자는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한 병부 절(卩)자를 했고, 언덕 공(邛)자는 언덕을 나타내는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筇
대그릇 롱(笼lóng)자는 대그릇 롱(籠)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대그릇 롱(籠)자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籠
제기 이름 변(笾,籩)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제기 이름 변(笾)자는 제기 이름 변(籩)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가장자리 변(邊)자를 했습니다. 가장자리 변(邊)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보이지 않을 면(臱)자를 했습니다. 보이지 않을 면(臱)자는 코를 그린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구멍 혈(穴)자를 하고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구멍에 얼굴을 묻어서 보이지 않는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가장자리 변(邊)자와 보이지 않을 면(臱)자는 통운(通韻)입니다.
籩
죽순이 달고 맛좋은 대나무 감(䇞)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입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입 구(口)자에 입안에 있는 혀를 그린 글자입니다. 달면 혀를 입 밖으로 내밀어 입술을 빨게 되지요. 맛이 달 때 하는 혀의 움직임을 표착하고 만든 글자입니다.
+ = 䇞
힘줄밑둥 건(䇟)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저녁 석(夕)자를 하고,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저녁 석(夕)자는 고기 덩어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고기에 대나무 줄기처럼 힘줄이 나타난 것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힘줄 근(筋)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하고,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힘줄밑둥 건(䇟)자에서 저녁 석(夕)자 자리에 힘줄 근(筋)자는 육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 + = 䇟
기러기발 주(䇠)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주인 주(主)자를 했습니다. 주인 주(主)자는 불을 켠 등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등잔불을 밝히면 모두 그곳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것처럼 임금님은 백성들의 주인이라는 뜻입니다. 님 주(主)자로도 읽습니다. 님도 늘 바라보는 대상입니다. 기러기발은 거문고나 가야금 따위 현악기의 줄을 떠받치는 기구를 말합니다.
+ = 䇠
북 저(䇡)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쌓을 저(宁)자를 했습니다. 쌓을 저(宁)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성할 정(丁)자를 해서 물건을 집 안에 많이 쌓아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䇡
대나무 이름 고(䇢)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죽은 사람의 무덤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옛날이란 이야기 속에나 있는 것이지요.
+ = 䇢
껍질이 흰 대나무의 일종 녑(䇣)자는 대나무의 일종이니까, 대 죽(竹)자 아래에 내가 아닌 상대방을 뜻하는 글자인, 너 이(尒)자를 했습니다. 너 이(尒)자는 너 이(爾)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너는 나에 대하여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그래서 활을 쏜다는 뜻으로 상대편인 너를 나타냈습니다.
+ = 䇣
날카로울 예(䇤)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밝을 병(丙)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밝을 병(丙)자는 안 내(內)자의 변형입니다. 풀 뾰족뾰족 날 예(芮), 물굽이 예(汭), 장부 예(枘)자들은 안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䇤
좁을 착(䇥)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좁을 착(䇥)자는 좁을 착(笮)와 관련이 있습니다. 좁을 착(䇥)자에서 바를 정(正)자는 좁을 착(笮)자에서 잠깐 사(乍)자를 한 것과 비슷합니다. 이렇게 놓고 보면 바를 정(正)자와 잠깐 사(乍)자는 서로 닮은 글자입니다.
+ = 䇥
한자의 생성(生成) 원리에는 상형(象形) 지사(指事) 전주(轉注) 가차(假借) 회의(會意)가 있지마는 필자는 여기서 하나 더 첨가하여 모사(模寫)도 문자의 생성(生成) 원리(原理)에 포함 시키고자합니다. 좁을 착(䇥)자는 좁을 착(笮)와 관련이 있습니다. 좁을 착(䇥)자에서 바를 정(正)자는 좁을 착(笮)자에서 잠깐 사(乍)자를 한 것과 비슷합니다. 이렇게 놓고 보면 바를 정(正)자와 잠깐 사(乍)자는 서로 닮은 글자입니다. 바를 정(正)자와 잠깐 사(乍)자를 사용한 방식을, 상형(象形) 지사(指事) 전주(轉注) 가차(假借) 회의(會意)만을 가지고는 어떻게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여기서 한자 생성의 원리는 다섯 가지에 하나를 추가하여 여섯 가지로 삼고자합니다.
正 乍
죽순 영(䇦)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꽃부리 영(英)자는 풀 초(艸,艹)자에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비출 영(映), 나무 이름 영(柍)자들은 가운데 앙(央)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가운데 앙(央)자는 사람을 뜻하는 큰 대(大)자를 좌우(左右)를 동형(同形)으로 해서 획을 가한 한가운데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䇦
비녀 계(笄,筓)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가로보 계(枅)자도 평평할 견(幵)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 = 笄,筓
잔을 담아 두는 대그릇 락(笿)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각각 다른 것은 그가 하는 말과 행동입니다. 뒤져서 올 치(夂)자는 행동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합니다. 강 이름 락(洛), 헌솜 락(絡), 구슬 목걸이 락(珞), 진한 유즙 락(酪), 지질 락(烙), 낙타 락(駱), 산 모양 락(峈)자들은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락’으로 읽습니다.
笿
잎이 가늘고 마디가 굵은 대나무 이름 계(筀)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해서 흙을 빚어서 홀을 만든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계수나무 계(桂), 화덕 계(烓), 금규 계(銈)자들은 홀 규(圭)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 = 筀
누에 발 곡(筁)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굽을 곡(曲)자를 했습니다. 굽을 곡(曲)자는 입 벌릴 감(凵)자 안에 뚫을 곤(丨)자로 칸을 나누어놓고 예쁠 봉(丰)자를 좌우(左右)에 두 개 하여 농작물을 수확해서 그릇에 가득 담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누에 발’은 누에가 고치를 지을 수 있게 누에를 올리는 대나무로 만든 섶 같은 대나무 얼개를 나타낸 말입니다.
+ = 筁
저 지(筂)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못 지(池)자를 했습니다. 못 지(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피리 이름 지(竾)자도 어조사 야(也)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여기서도 ‘저’는 피리를 뜻합니다.
+ = 筂
대자리 인(筃)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큰 입 구(囗)자 안에 써서 사람이 있는 범위를 표시하였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처한 위치를 바탕으로 생활한다고 해서 인할 인(因)자는 처한 그 위치를 표시하는 큰 입 구(囗)자 안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환경(環境) 지배설(支配說)을 뒷받침하는 글자입니다. ‘개 한 마리가 헛짖으면 뭇 개들이 따라서 짖는다.’는 속담이 생각납니다.
+ = 筃
산자 요(筄)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거북점을 칠 때 구운 거북등껍질이 갈라지는 금을 그린 글자입니다. 주술사(呪術師)는 불에 구운 거북들이 갈라지는 금을 보고 미래를 내다보는 점을 칩니다. 이렇게 해서 국가에서는 미래에 생길 조짐을 알아보았던 것입니다. 조짐 조(兆)자는 억조(億兆)라는 숫자를 나타내는 글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산자’란 지붕의 서까래 위에 흙을 받기 위해 가로 펴 엮은 나뭇개비를 뜻합니다. 예쁠 요(姚), 빛날 요(烑), 살조개 요(珧), 냄비 요(銚)자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 = 筄
솔 선(筅)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앞서 걸어간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먼저 선(先)자에서 윗부분은 발 지(止)자이고, 아래 부분은 우뚝할 올(兀)자입니다. 우둑할 올(兀)자는 높이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앞서 간다는 뜻이 있습니다.
+ = 筅
붓 필(筆)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률(聿)자나 붓 사(肀)자는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붓을 적셔서 글씨를 쓸 수 있게 된 붓을 뜻했습니다. 글씨를 쓸 수 있는 어느 수준에 이르렀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또는 붓 율(聿)자는 붓을 손으로 잡고 있는 모양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筆
대 이름 공(筇)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수고할 공(卭)자나, 언덕 공(邛)자를 했습니다. 수고로울 공(卭)자는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한 병부 절(卩)자를 했고, 언덕 공(邛)자는 언덕을 나타내는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筇
하눌타리 괄(筈)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혀 설(舌)자는 사람의 입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에 날름거리는 혀를 일천 천(千)자로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일천 천(千)자는 혀를 그린 글자입니다. 혀 설(舌)자는 입 구(口)자와 일천 천(千)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筈
가지런할 등(等)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절 사(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과 손의 변형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발과 손으로 일을 하는 표시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입니다. 관청은 지금도 한군데 모여 있습니다. 이른바 고궁은 즐비하게 한군데 모여 있습니다. 지금도 관청은 한군데 모여 있습니다. 절도 그렇습니다. 한군데 여러 집을 지어놓았습니다. 가지런하다는 뜻은 여럿이 즐비하다는 뜻입니다. 관청의 모양이나 절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等
단소 효(筊)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의부(義符)로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와 효 효(爻)자는 통운(通韻)입니다. 본받을 효(效), 형상할 효(効), 강 이름 효(洨), 부르짖을 효(詨)자들은 사귈 교(交)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筊
힘줄 근(筋)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갈비 륵(肋)자를 했습니다. 갈비 륵(肋)자는 육달 월(月)변에 힘 력(力)자를 합해서 만들었습니다. 힘 력(力)자 세 개를 써서 옆구리 협(脅,脇)자를 만들었습니다. 력(力)자가 발음을 나타내지마는, 그 이상의 뜻이 있을 것도 같습니다. 갈비나 옆구리, 특히 옆구리는 힘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옆구리가 약하면 힘을 쓰지 못합니다. 인체에서 힘이 나오는 곳이 어깨 팔 옆구리 같은 곳이라고 봅니다. 한자(漢字)를 상하 또는 좌우로 겹쳐 쓸 때 같은 글자로 보는 경우도 있고, 다른 글자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옆구리 협(脅,脇)자는 같은 글자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벌거벗을 라(裸)자와 쌀 과(裹)자와 같이 서로 조합하는 글자의 위치가 바뀌면 전혀 다른 글자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지런할 근(勤), 흙벽 근(㘦), 힘줄 근(觔), 힘줄 근(筋)자들은 힘 력(力)자가 들어 있어서 ‘근’으로 읽습니다.
筋
통발 전(筌)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온전할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사람으로서 임금이상 더 온전할 수가 없습니다. 옛날에는 군자(君子)자라면 인격자를 듯하기도 했지만, 벼슬한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했습니다. 임금은 인격자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인격자입니다. 온전한 인격자인 셈이지요.
+ = 筌
죽순 순(筍)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날 일(日)자를 쌀 포(勹)자가 싸고 있습니다. 여기서 쌀 포(勹)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한 것은 열흘 단위 날짜를 한 묶음으로 묶었다는 뜻입니다.
筍
대껍질 여(筎)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같을 여(如)자를 했습니다. 같을 여(如)자는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먹어야 하는 것은 누구나 모두 같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자손을 두는 일과 먹어서 생명을 유지하는, 사람의 이대(二大) 욕망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筎
뗏목 벌(筏)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칠 벌(伐)자를 했습니다. 칠 벌(伐)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무기를 들고 싸워서 점령을 했다는 뜻입니다.
+ = 筏
광주리 광(筐)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룰 광(匡)자를 했습니다. 바룰 광(匡)자는 굽은 것을 바르게 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바룰 광(匡)자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 안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미칠 광(狂), 옥피리 광(珖), 어지러운 모양 광(抂)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 = 筐
악기 이름 축(筑)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굳을 공(巩)자를 했습니다. 굳을 공(巩)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쌓을 축(築), 나라 이름 축(笁), 능수버들 축(茿)자들은 굳을 공(巩)자나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축’으로 읽습니다.
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