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와 낮은 자존감
지나치게 손을 반복해서 씻습니다. 책을 읽을 때 완벽하게 이해가 안되는 책장이 안 넘어갑니다. 과도하게 책임을 지려하고 상황에 대해서 과도하게 생각하고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합니다. 강박적인 행동으로 일상생활이 무더지고 있는 자녀입니다.
자녀는 알게 모르게 타인과 비교를 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보고 평가하는 것에 과도하게 예민합니다.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자녀는 완벽주의를 추구하게 되며 불확실한 상황에서 인내력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강박적인 생각을 할 수 있고 강박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위험하게 생각하며 과도하게 더럽다고 생각합니다, 무책임함에 과도한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고통을 감내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자녀는 부족한 고통감내력으로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에 빠질 수 있습니다.
고통 감내력은 일상생활에서 오는 부정적인 감정, 정서를 경험하며 견디는 능력입니다. 이는 태어나면서 발달하기 시작해서 청소년기로 성장하며 안정화가 됩니다. 자녀는 사회적인 지지 속에서 부정적인 정서와 스트레스를 건강한 방법으로 감내할 수 있습니다. 높은 자존감은 높은 고통 감내력를 가질 수 있고 이는 건강한 생각과 행동으로 올바른 학교생활과 친구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자존감을 키워주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강박장애 자녀의 자존감을 키워주려면?
1. 자녀의 어려움을 이해해 주시고 공감해 주세요
강박장애를 가진 자녀의 어려움을 공감해 주시고 수용해 주세요. 자신의 어려움을 이해받고 수용받으며 가족의 지지를 받을 때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자존감을 높이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2. 실패에 대해서 수용해 주세요
강박장애는 완벽주의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불안감에서 오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실패에 대해서 이해받고 수용받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자신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낮추고 도전하는 자녀를 격려해 주세요.
3. 적절하게 도와 주세요
강박적인 생각에 빠졌을 때, 강박행동을 할 때 적절한 도움을 주세요. 자녀가 스스로 극복할 수 있게 격려해 주세요. 자녀가 자신의 능력을 믿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안정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지지를 해 주세요.
4. 전문가와 상담을 권유드려요.
전문가는 다양한 이론과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문제 행동을 보일 지라도 자녀의 기질과 환경에 따라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는 그 원인을 파악해 나가며 자녀에게 올바른 치료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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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현정외,강박장애 청소년의 분노조절 및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Art Therapy for Improving Self-esteem and Managing Anger of Adolescents with OCD,임상미술심리연구, 12/30/2016, Vol. 6, Issue 2, p. 23-52
김지훈외,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강박증상의 관계: 자기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 감내력의 매개효과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Obsessive-Compulsive Symptoms: The Mediating Effects of Fear of Self and Distress Tolerance,청소년학연구 /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Dec 31, 2023 30(12):39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