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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떼 패(篺)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와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을 받쳐 들고 있는 모양을 그려서 하인임을 나타냈습니다. 피 패(稗), 칠 패(捭), 발바리 패(猈), 정미 패(粺)자들은 낮을 비(卑)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 = 篺
가는 대 표(篻)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서녘 서(西)자에 보일 시(示,礻)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불일 나서 불똥이 튀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서녘 서(西)자는 서쪽이라는 뜻이 아니라, 불똥을 손으로 잡는 모양이고, 보일 시(示)자는 보인다는 뜻이 아니라,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 = 篻
구유 두(篼)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투구 두(兜)자를 했습니다. 투구 두(兜)자는 머리 부분에 투구를 쓴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머리 부분에 좌우로 획을 더하여 머리에 투구를 쓰고 있는 모양을 그렸습니다. 모양 모(皃)자에다가 투구를 쓴 것처럼 보호 장치를 좌우(左右)로 한 글자가 투구 두(兜)자입니다.
篼
금원 어(篽)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거할 어(御)자를 했습니다. 어거할 어(御)자는 풀어 주려고 가고, 길을 안내하려고 걸어간다는 뜻으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가서 풀어 준다는 뜻으로 풀 사(卸)자를 했습니다. 가서 풀어 준다는 말은 인도 한다 그 쪽으로 몰아간다는 뜻입니다. 어거한다는 말은 길들인다,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어거할 어(御)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篽
대 껍질 멸(篾)자는 대 죽(竹)자와 그물 망(罒)자에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가 ‘𦭝’자 아래에 지킬 수(戍)자를 한 것처럼 대 껍질 멸(篾)자도 대 죽(竹)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업신여길 멸(蔑), 덮개 멸(幭), 업신여길 멸(懱), 눈에 놀이 멸(薎), 눈에 놀이 멸(蠛), 모독할 멸(衊), 웅어 멸(鱴)자들은 그물 망(罒)자 아래에 지킬 수(戍)자나 마름질할 술(戌)자가 들어 있어서 ‘멸’로 읽습니다. ‘멸’로 읽는 글자들을 보면 그물 망(罒)자에 지킬 수(戍)자를 하거나 마름질할 술(戌)자를 했습니다.
+ = 篾 여기서도 지킬 수(戍)자나 마름질할 술(戌)자는 모사(模寫)입니다.
점대 전(篿)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클 보(甫)자와 구별합니다. 펼 부(尃)자와도 구별합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글자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싸는 모양을 나타냈고,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푸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와 펼 부(尃)자는 보따리를 싸고 푸는 글자들입니다.
篿
살평상 책(簀)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책(責)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임금 주(主)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주인의 뜻이 아니라, 가시를 그린 글자입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가시와 조개(貝)를 한 글자에 담아 놓은 글자지요. 꾸짖는 방식은 가시와 같은 벌을 주든지, 돈으로 벌을 주든지 꾸지람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 대하여 나타냈습니다. 지금도 잘못하면 근신 처분을 해서 가시와 같은 벌을 주기도 하고 감봉 처분을 하여 재물로 벌을 주기도 합니다.
簀
체 사(簁)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옮길 사(徙)자를 했습니다. 옮길 사(徙)자는 길을 뜻하는 조금 걸을 척(彳)자 변에 걸음 보(歨)자를 했습니다. 걸음 보(歨)자는 걸음 보(步)자와 동자(同字)입니다. 걸음 보(步)자나 걸음 보(歨)자는 발 지(止)자를 상하(上下)에 해서 걸을 때 발자국을 떼어 놓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 = 簁
머리꾸미개 궤(簂)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나라 국(國)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國)자는 나라의 성립 조건인 영토(囗)와 국민(口)과 주권(戈)이 모두 들어 있는 글자입니다. 잠 없는 치포관 궤(蔮)자도 나라 국(國)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잠 없는 치포관’이란 비녀를 꽂지 않고 머리를 매만져서 쓰는 모자입니다.
+ = 簂
누각 곁채 이(簃)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옮길 이(移)자를 했습니다. 옮길 이(移)자는 의부(義符)로 벼 화(禾)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불 끄지 않을 이(熪), 빗장 이(扅), 치렁치렁한 옷 이(袲), 옮길 이(迻)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簃
통발 호(簄)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뒤 따를 호(扈)자를 했습니다. 뒤따를 호(扈)자는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읍 읍(邑)자는 사람이 조금 높은 곳에서 보아야 다 보일 정도로 사람이 모여 사는 마음을 뜻합니다.
+ = 簄
큰 피리 산(簅)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낳을 산(産)자를 했습니다. 낳을 산(産)자는 성부(聲符)로 낳을 산(产)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낳을 생(生)자를 했습니다. 모두 낳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 둘이 합하여 만들어졌다는 뜻에서는 회의(會意) 글자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성부(聲符)와 의부(義符)로 나누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형성(形聲) 글자로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 = 簅
바다 구(簆)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도둑 구(寇)자를 했습니다. 도적 구(宼,寇)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으뜸 원(元)자를 하고 그 옆에 두드릴 복(攴,攵)자나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집에 들어와서 두드려 부수면서 집안에서 가장 으뜸으로 생각하는 것을 훔쳐 가지고 나간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여자도 데리고 도망갔습니다.
+ = 簆
조릿대 족(簇)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겨레 족(族)자를 했습니다. 겨레 족(族)자는 깃발을 그린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하고,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한 깃발 아래 모여 무기를 가지고 방어하는 것이 한 겨레입니다. 뜻을 같이 하고(方) 목숨을 함께하는 것(矢)이 겨레(族)라는 말입니다.
+ = 簇
거적 병(簈)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병풍 병(屛)자를 했습니다. 병풍 병(屛)자에서 주검 시(尸)자는 시체나 몸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병풍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병풍 병(屛)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幷)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거적 병(箳)자는 수레에 씌우는 거적(짚으로 쳐서 자리처럼 만든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簈
버금 자리 추(簉)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지을 조(造)자를 했습니다. 지을 조(造)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 변에 알릴 고(告)자를 했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알릴 고(告)자에서는 소 우(牛)자가 아니라, 날 생(生)자입니다. 말이 생겨 나와서 전해진다는 뜻으로 날 생(生)자의 변형을 소 우(牛)자로 썼습니다. 지을 조(造)자는 말이 곧 모든 걸 지어내게 된다는 뜻입니다. 성경 창세기에 나오는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라는 말과 같은 글자입니다.
+ = 簉
대나무 기(簊)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터 기(基)자를 했습니다. 터 기(基)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한 것은 땅 위에 좋은 터를 잡는다는 뜻입니다.
+ = 簊
제기 이름 궤(簋)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어긋날 간(艮)자를 하고 맨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죽(竹)자와 그릇 명(皿)자는 제사 음식을 대나무 그릇에도 담고 나무나 옹기로 만든 그릇에도 답는다는 뜻으로 제기를 뜻하는 글자이고, 어긋날 간(艮)자는 제기에 담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옛 글자를 보면 어긋날 간자가 마치 아이를 그린 글자처럼 보입니다. 제물로 첫아들을 바치었던 고대 사회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簋
체 속(簌)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기침할 수(欶)자를 했습니다. 기침은 목을 쥐어 짜듯해서 목을 좁혀 공기가 나가는 통로를 작게 해서 나가는 공기의 힘이 세도록 하는 숨길 청소의 한 형태입니다. 기침할 수(欶)자는 묶을 속(束)자에 하품 흠(欠)자는 해서 기침할 때 동작을 표시했습니다. 떡갈나무 속(樕), 푸성귀 속(蔌), 띠 속(藗)자들은 기침할 수(欶)자가 들어 있어서 ‘속’으로 읽습니다.
+ = 簌
대 채롱 루(簍)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가 머리 장식을 한 모양입니다. 별이 여자의 머리처럼 아름답게 보인다는 말이겠지요. 별이 반짝이듯이 여자의 머리가 반짝이는 것은 아닐까요? 아마도 별빛이 빛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것 같습니다.
簍
작살 착(簎)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와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무늬를 하여 세월이 지났음을 나타냈습니다. 섞일 착(錯), 벨 착(剒), 벨 착(斮)자는 예 석(昔)자가 들어 있어서 ‘착’으로 읽습니다.
簎
대 상자 록(簏)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뿔이 아름다운 짐승인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簏
낚시 바늘 년(簐)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연할 연(軟)자를 했습니다. 연할 연(軟)자는 수레 거(車)변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흠(欠)자는 하품을 할 때 입을 크게 벌린 모양입니다. 연하고 부드러움을 나타내는 글자에 하품을 하는 글자가 들어간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할 연(軟)자에 수레 거(車)자가 들어 간 것은 수레가 굴러갈 때 부드럽게 굴러가게 하기 위하여 바퀴에 부드러운 짚이나 헝겊 등으로 싸서 부드럽게 구르도록 만든 것입니다. 연할 연(軟)자의 본자(本字)는 연할 연(輭)자입니다. 연할 연(軟)자는 연할 연(輭)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연할 연(輭)자는 가냘플 연(耎)자를 했습니다. 가냘플 연(耎)자는 말 이을 이(而)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해서, 수염을 그린 글자입니다. 수염은 부드럽고 연합니다. 턱수염과 하품은 관련이 있습니다.
+ + = 簐 耎
빼앗을 찬(簒)자는 성부(聲符)로 셀 산(算)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과 같은 여러 갈래를 셈해서 모은다는 뜻이지요. 빼앗을 찬(簒), 반찬 찬(篹)자들은 셀 산(算)자가 들어 있어서 ‘찬’으로 읽습니다. 셀 산(算)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받쳐 놓은 모습인 대 기(丌)자를 해서 대나무로 만든 산가지를 보고 셈하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 = 簒 + = 纂
대 솔 조(簓)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새길 조(彫)자를 했습니다. 새길 조(彫)자는 눈에 뜨이는 모양을 표시한 의부(義符)로 터럭 삼(彡)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넓은 범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를 조(調), 시들 조(凋), 비웃을 조(啁)자들은 두루 주(周)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簓
도롱이 사(簔)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쇠할 쇠(衰)자를 했습니다. 쇠할 쇠(衰)자는 옷 의(衣)자를 위 아래로 벌리고 뚫을 관(毌)자를 해서 옷이 해어지고 오래 입어 헌 옷이 된 것을 표시했습니다. 또 쇠할 쇠(衰)자의 옛 글자를 보면 뚫을 관(毌)자는 손을 두 개 연이어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너무 늙어서 힘이 없어 옷을 입을 때에도 다른 사람이 도와주어야 옷을 입을 수 있다는 표시를 한 글자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도롱이 사(簔)자에 대 죽(竹)자가 들어 있는 것은, 도롱이는 비옷으로 대나무를 엮어서 만든 비가 올 때 입는 옷입니다.
+ = 簔
통발 단(簖duàn)자는 통발 단(籪)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통발 단(籪)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끊을 단(斷)자를 했습니다. 끊을 단(斷)자는 이을 계(㡭)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이어져 있는 실끈을 끊는다는 뜻으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이을 계(繼)자는 계속 잇는다는 뜻으로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 = 籪
어량 량(簗)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들보 량(梁)자를 했습니다. 들보 량(梁)자는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비롯할 창(刅)자를 하고 그 글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들보는 나무로 만듭니다. 기장 량(粱)자는 비롯할 창(刅)자가 들어 있어서 ‘량’으로 읽습니다. 어량(魚梁)은 나무나 대나무 따위로 물이 한곳으로 흐르게 막고, 거기에 통발을 놓아서 물고기를 잡는 장치)입니다. 어살이라고도 합니다.
+ = 簗
큰 상자 곡(䈸)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곡식의 부피를 재는 단위 곡(斛)자를 했습니다. 휘 곡(斛)자는 열 말(斗)을 뜻합니다. 휘 곡(斛)자는 성부(聲符)로 뿔 각(角)자에 의부(義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새 울 곡(唃)자도 뿔 각(角)자가 들어 있어서 ‘곡’으로 읽습니다.
+ = 䈸
휘 수(䈹)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묵을 숙(宿)자를 했습니다. 잠잘 숙(宿)자는 지붕 아래 방에서 이불을 덮고 자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일백 백(百)자는 이불을 그린 글자입니다. 휘 수(䈹)자는 곡식의 분량을 헤아리는 데 쓰는 그릇을 나타냈습니다.
+ = 䈹
대나무 종(䈺)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마칠 종(終)자를 했습니다. 마칠 종(終)자는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물 이름 종(泈), 파초 비슷한 나무 이름 종(柊), 누리 종(螽), 얼룩 쥐 종(鼨)자들은 겨울 동(冬)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 = 䈺
가리 포(䈻)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포 포(脯)자를 했습니다. 포 포(脯)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月,肉)자 변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물가 포(浦), 사로잡을 포(捕), 펼 포(鋪), 밭 포(圃), 기어가는 길 포(匍), 먹을 포(哺)자들은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포’로 읽습니다. ‘가리’는 물고기를 잡는 기구의 하나의 하나로 그물 같은 것을 뜻합니다.
+ = 䈻
대 이름 밀(䈼)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빽빽할 밀(密)자를 했습니다. 빽빽할 밀(密)자는 성부(聲符)로 성 복(宓)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성 복(宓)자는 편안할 복(宓)자로도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편안할 복(宓)자는 집 면(宀)자에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창 과(戈)자를 좌우(左右)에서 싼 글자입니다. 무기를 보관해 둔 표시입니다. 전쟁을 하려면 반드시 무기는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편안할 복(宓)자는 적을 물리칠 무기가 충분히 저장되어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자세히 볼 밀(䁇), 꿀 밀(蜜)자는 성 복(宓)자가 들어 있어서 ‘밀’로 읽습니다.
+ = 䈼
껍질 흰 대 근(䈽)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노란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는 누를 황(黃)자의 변형입니다. 모두 땅의 누런 색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도 누런 색깔입니다.
+ = 䈽
움직일 초(䈾)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나무 끝 초(梢)자를 했습니다. 나무 끝 초(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의부(義符)로 육달 월(月,肉)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를 했습니다. 좋은 쇠 초(釥)자도 작을 소(小)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䈾
수레 덮개의 띠 멱(䈿)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명(㝠)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명(㝠)자는 어두울 명(冥)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두울 명(㝠)자는 덮을 멱(冖)자 대신에 집 면(宀)자를 했습니다. 태양을 위와 아래에서 가린 모양은 두 글자가 같습니다. 어두울 명(㝠)자는 집 면(宀)자로 덮었고, 어두울 명(冥)자는 덮을 멱(冖)자로 덮었습니다. 맥질할 멱(塓), 덮을 멱(幎)자는 어두울 명(冥)자가 들어 있어서 ‘멱’으로 읽습니다.
+ = 䈿
대나무로 만든 키 서(䉀)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여러 서(庶)자를 했습니다. 여러 서(庶)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를 하고 좌우(左右)로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이 여럿임을 표시했습니다. 여러 서(庶)자는 사람이 여러 명 집에 모여 있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러 서(庶)자에서 점 4개는 없을 무(無)자에서 점 4개와 같은 이치로 사람의 다리를 뜻합니다.
+ = 䉀
대나무 이름 령(䉁)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들을 령(聆)자를 했습니다. 들을 령(聆)자는 의부(義符)로 귀 이(耳)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영 령(令)자는 명령을 하는 사람의 자세가 아니라,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명령은 대개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상대로 내는 것이기에, 모일 집(亼)자 아래에 무릎을 꿇고 앉아서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 = 䉁
법 루(䉂)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묶을 루(累)자를 했습니다. 묶을 루(累)자는 물건을 끈으로 묶은 모양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짐을 십자(十字)로 묶은 표시이고, 실 사(糸)자는 짐을 묶은 끈을 뜻합니다.
+ = 䉂
자리 장(䉃)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차 장(將)자를 했습니다. 장차 장(將)자는 장군 장(將)자로 전주(轉注)하여 읽습니다. 장군 장(將)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육달 월(肉,月)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중요한 제사를 지낼 때, 널빤지에 고기를 받쳐 들고 앞에 나가는 사람, 즉 제사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장(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장 우두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대에는 제사를 도맡아 지내는 사람이 가장 우두머리였으니까요.
䉃
대나무 이름 릉(䉄)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큰 언덕 릉(陵)자를 했습니다. 큰 언덕 릉(陵)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그 밑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땅(土)이 언덕처럼 생긴 글자 여덟 팔(八)자로 비탈진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걸어 올라간다(夊)는 표시입니다.
+ = 䉄
겨울에 나는 대나무 순 집(䉅)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잡을 집(執)자를 했습니다. 잡을 집(執)자는 죄인을 잡아 도망가지 못하도록 차꼬를 채운 모양을 한 다행 행(幸)자에 둥글 환(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 환(丸)자는 둥글다는 뜻이 아니라, 물건이나 사람을 잡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䉅
대나무 이름 조(䉆)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새 조(鳥)자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런데 까마귀 오(烏)자는 눈이 없는 새입니다. 왜냐하면 까마귀는 검기 때문에 눈도 검어서 눈이 없는 듯합니다.
+ = 䉆
퉁소 소(簘,簫)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숙(肅,粛)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숙(粛)자는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맑은 대 쑥 소(蕭), 휘파람 불 소(嘯), 불탈 소(熽), 갈거미 소(蟰)자들은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簫
섶 박(簙)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넓을 박(博)자를 했습니다. 넓을 박(博)자는 열 십(十)자 변에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짐 보따리를 표시한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푸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보따리를 푸는 것은 싸온 물건들을 펴 놓는 것이겠지요. 넓을 박(博), 잡을 박(搏), 엷을 박(薄), 묶을 박(縛)자들은 펼 부(尃)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簙
수레 덮개 멱(簚)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창 과(戈)자에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죽(竹)자와 수건 건(巾)자는 그물 망(罒)자와 같이 덮는다는 뜻이 있고, 창 과(戈)자는 수레에 실은 무기를 나타냈습니다.
+ + + = 簚
체 시(簛)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 사(斯)자를 했습니다. 이 사(斯)자는 그 기(其)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일상생활에 늘 사용하는 키와 도끼를 합해서 이것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성엣장 시(凘), 하인 시(厮), 쪼갤 시(撕), 다할 시(澌)자들은 이 사(斯)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 = 簛
왕대 탕(簜)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넘어질 탕(湯)자를 했습니다. 넘어질 탕(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음탕할 탕(婸), 무늬 있는 돌 탕(碭), 땅거미 탕(蝪)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탕’으로 읽습니다.
簜
제기 이름 료(簝)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불이 붙은 횃불을 쳐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簝
대 광주리 단(簞)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혼자 끄는 간단한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簞
삿자리 점(簟)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열 십(十)자로 떠받쳐 놓은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襾)자는 소금 로(鹵)자의 변형입니다. 햇빛으로 소금이 솔아서 바닷물이 소금이 되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돌쐐기 점(磹)자도 미칠 담(覃)자가 들어 있어서 ‘점’으로 읽습니다.
簟
제기 이름 보(簠)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와 그릇 명(皿)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簠
대쪽 간(簡)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틈 간(間)자를 했습니다. 틈 한(閒)자는 틈 간(間)자와 같이 쓰는 글자입니다. 문 문(門)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든지 달 월(月)자를 하든지 햇빛(日)이나 달빛(月)이나 문틈으로 새어들기는 마찬가지입니다.
簡
대 속 빌 민(簢)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위문할 민(閔)자를 했습니다. 위문할 민(閔)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 안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화락할 민(旼), 옥돌 민(玟), 하늘 민(旻), 힘쓸 민(忞)자들은 글월 문(文)자가 들어 있어서 ‘민’으로 읽습니다.
+ = 簢
삼태기 궤(簣)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 한 글자는 손을 좌우(左右)에 그린 글자입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취하는 표시입니다. 곧 재물이 귀하다는 것이겠지요. 함 궤(櫃), 무너질 궤(潰), 먹일 궤(饋), 함 궤(匱), 문 궤(圚), 흙 쌓을 궤(㙺), 여자의 자 궤(嬇), 심란할 궤(憒), 나무 이름 궤(樻), 삼태기 궤(籄), 수놓을 궤(繢), 궤 궤(鐀), 성시 바깥문 궤(闠), 상할 궤(蕢), 종지뼈 궤(䯣)자들은 귀할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 = 簣
대그릇 대(簤)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살 매(買)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살 매(買)자는 그저 그물 망(罒)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만 했을 뿐이지, 나간다는 뜻은 없습니다. 물건을 들고 나가서 돈으로 바꾸어 오는 것이 아니라, 돈을 가지고 나가서 물건을 사오는 것이 살 매(買)자이기 때문에 돈을 들고 나가서 물건을 가져온다는 뜻에서 그물 망(罒)자를 한 것입니다. 대그릇 대(簤)자는 대나무 그릇을 내다 팔아서 돈으로 바꾼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 = 簤
큰 저 교(簥)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큰 저’란 큰 젓가락을 듯합니다.
+ = 簥
우산 등(簦)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등질 발(癶)자가 걸어간다는 뜻이니까, 제사상에 제물로 오르는 것을 오를 등(登)자로 나타냈습니다.
簦
혀 황(簧)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흙의 누런 색깔을 옷이 불에 누른 색깔과 같은 색으로 비유하여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와 누를 황(黃)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누런 흙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혀’라는 말은 피리 같은 관악기에서 소리를 내는 떨림판을 뜻합니다.
簧
악기 다는 틀 순(簨)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공손할 손(巽)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손(巽)자는 허리를 굽혀 공손히 인사하는 사람 둘을 그린 그림입니다. 또는 공손할 손(巽)자는 사람의 다리를 묶어 나란히 있게 한 나란히 병(幷)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말 잘 듣는 공손한 사람을 높이 알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 = 簨
대 이름 로(簩)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일할 로(勞)자를 했습니다.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열나게 일을 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힘쓸 노(努)자는 종 노(奴)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종이기 때문에 억지로 힘을 써서 일을 하는 심리적 상태를 표시했습니다. 일하는 것이 힘쓰는 일이기도 하지만 억지로 하는 일은 힘을 써야 합니다. 하기 싫은 일을 힘을 들여서 하는 것에는 힘쓸 노(努)자를 쓰고 그저 힘이 드는 일에는 일할 로(勞)자를 씁니다. 공부에 노력(努力)한다는 노력(努力)은 노력(勞力)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노동(勞動)은 노동(努動)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 = 簩
비녀 잠(簪,簮)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하거나 쇠퇴할 체(替)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의 약자(略字)로 쇠퇴할 체(替)자를 쓰기도 합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벼 팰 잠(䅾)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簪
퉁소 소(簫,簘)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숙(肅,粛)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숙(粛)자는 숙(肅)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맑은 대 쑥 소(蕭), 휘파람 불 소(嘯), 불탈 소(熽), 갈거미 소(蟰)자들은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簫
대 이름 로(簬)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길 로(路)자를 했습니다. 길 로(路)자는 발 족(足)자 변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길 로(路)자는 사람마다 각기 걸어가는 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簬
점칠 서(簭,筮)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무당 무(巫)자를 했습니다. 점칠 서(簭)자는 점칠 서(筮)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점칠 서(簭)자는 입 구(口)자가 더 있어서 깨물 서(簭)자로 전주(轉注)되기도 하고, 점칠 서(筮)자는 점대 서(筮)자로 전주(轉注) 되기도 합니다. 점은 무당(巫)이 대나무(竹)로 만든 점대를 가지고 하는 행위입니다.
+ = 筮
비녀 잠(簮)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쇠퇴할 체(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쇠퇴할 체(替)자는 일찍이 참(朁)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입이 뻑뻑하여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꺼질 잠(熸), 못 잠(鐕), 자맥질할 잠(潜)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簪
큰 떼 패(簰)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패 패(牌)자를 했습니다. 패 패(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조각 편(片)자에 성부(聲符)로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을 받쳐 들고 있는 모양을 그려서 하인임을 나타냈습니다. 피 패(稗), 칠 패(捭), 발바리 패(猈), 정미 패(粺)자들은 낮을 비(卑)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 = 簰
일본 지명 기(簱)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기 기(旗)자를 했습니다. 기 기(旗)자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모서리를 지적(指摘)해서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모 방(方)자는 ‘𠂉’자와 합하여 깃발을 나타냈습니다. 기 기(旗), 기 기(旂), 기 전(旃), 기 패(斾), 깃발 유(斿), 깃대 장식 모(旄), 기 패(旆)등의 글자들에서는 모 방(方)자는 ‘𠂉’자를 해서 깃발을 표시했습니다. 이는 바람에 날리는 깃발을 상형한 글자로 보입니다. 기 기(旗)자는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 = 簱
대나무의 일종 산(䉈)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흩을 산(散)자를 했습니다. 흩을 산(散)자는 잘게 부수는 뜻인 ‘’글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하고 고기를 잘게 나눌 때 두드려서 잘게 나눈다는 뜻으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잘게 나누려고 두드리면 고기 조각들이 흩어집니다. 흩을 산(散)자에서 육 달 월(月,肉)자위에 있는 글자는 잘게 부순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䉈
대쪽 고(䉉)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와 뿔 각(角)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덩굴에 달린 오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오이뿐만이 아니라, 참외 수박등 덩굴에 달리는 채소를 뜻합니다. 외로울 고(孤), 울 고(呱), 산수국 고(苽), 모서리 고(柧), 옛 물이름 고(泒), 테 고(笟), 물고기 그물 고(罛), 술잔 고(觚), 큰 배 고(胍), 벌레 이름 고(蛌), 철고 고(鈲), 큰 뼈 고(軱)자들은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또 술잔 고(觚)자를 성부(聲符)로 했다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 = 䉉
수레뜸 반(䉊)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수레 덮개 반(軬)자를 했습니다. 수레 덮개 반(軬)자는 수레 거(車)자 위에 사사 사(厶)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합한 글자를 올려놓아서 수레의 덮개임을 나타냈습니다. 사사 사(厶)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합한 글자는 수레의 덮개를 상형(象形)하여 표시한 글자입니다. ‘수레뜸’이란 대나무로 만든 수레를 덮는 물건을 뜻합니다.
+ + + = 䉊
대나무 이름 미(䉋)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와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눈썹 미(眉)자를 했습니다. 눈썹 미(眉)자는 눈 목(目)자 위에 눈썹을 그린 글자입니다.
+ + = 䉋
대자리 수(䉌)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대 대(隊)자를 했습니다. 떼 대(隊)자는 언덕 부(阜,阝)자에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언덕에서 드디어 미끄러져서 굴러 떨어졌다는 뜻이 되겠지요. 언덕에서는 무엇이든지 모두 다 무리로 굴러 떨어진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떼 대(隊)자는 이를 수(遂)자의 모사(模寫) 글자입니다. 대자리 수(䉌)자에서는 이를 수(遂)자 대신에 떼 대(隊)자를 한 것입니다. 또는 대자리 수(䉌)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와 언덕 부(阜,阝)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다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 = 䉌
있을 간(䉍)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번민할 민(悶)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도 번민할 민(悶)자는 틈 간(間)자의 변형으로 틈 간(間)자를 모사(模寫)하여 번민할 민(悶)자를 했습니다. 번민할 민(悶)자는 문 문(門)자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문 앞에서 번민하는 마음을 나타냈습니다. 왜 문 앞일까요? 문이란 모든 것이 소통되는 곳입니다. 번민을 덜어내기 위하여 문앞을 선택한 것입니다.
+ = 䉍
가리 당(䉎)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팥배나무 당(棠)자를 했습니다. 팥배나무 당(棠)자는 성부(聲符)인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인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 무리 당(黨), 집 당(堂)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가리’는 물고기를 잡는 도구입니다. 팥배나무 당(棠)자는 해당화 당(棠)자도 됩니다.
+ = 䉎
대껍질 고(䉐)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와 수레 거(車)자에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그린 글자입니다.
+ + = 䉐
검은 대나무 무(䉑)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사람을 옆에 감추어 두고 없다고 거짓말을 하는 글자입니다. 없을 무(無)자 아래 점 4개는 불 화(火.灬)자가 아니라, 숨겨진 사람의 다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 = 䉑
큰 키 번(䉒)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든다는 말은 일이나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차례대로 이루어진다는 말입니다. 분별할 변(釆)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분별할 변(釆)자는 분별할 변(辨)자의 본자(本字)입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농사를 지음에 있어 시기에 맞추어 잘 분별해서 일을 해야 추수를 제대로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 䉒
살평상의 발 라(䉓)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땔나무 관(棵)자를 했습니다. 또는 살평상의 발 라(䉓)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벌거벗을 라(裸)자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땔나무 관(棵)자는 벌거벗을 라(裸)자를 대신한 글자입니다. 땔나무 관(棵)자는 벌거벗을 라(裸)자를 모사(模寫)한 글자입니다. 살평상은 살을 일정하게 사이를 두고 박아 만든 평상을 뜻합니다.
+ + = 䉓 + + = 䉓
대나무로 만든 점대 찬(䉔)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해칠 잔(殘)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殘)자는 의부(義符)로 부서진 뼈 알(歹)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잔(戔)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해서 무기를 많이 쌓아놓은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대나무로 만든 점대 찬(䉔)자와 해칠 잔(殘)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䉔 戔
삿갓 증(䉕)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모일 회(會)자와도 비슷합니다. 모일 회(會)자도 일찍 증(曾)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일직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 = 䉕
수레뜸 령(䉖)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와 수레 거(車)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명령을 하는 사람의 자세가 아니라,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명령은 대개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상대로 내는 것이기에, 모일 집(亼)자 아래에 무릎을 꿇고 앉아서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 + = 䉖
국자 읍(䉗)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읍 읍(揖)자를 했습니다. 읍할 읍(揖)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참소할 집(咠)자를 했습니다. 참소할 집(咠)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귀 이(耳)자를 해서 귀에 바싹 대고 속삭이듯 말하는 표시를 해서 남을 나쁘게 꼰지르는 표시를 했습니다.
+ = 䉗
찌를 상(䉘)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종려나무 종(棕)자를 했습니다. 종려나무 종(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마루 종(宗)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으뜸 ,제일이라는 뜻입니다. 마루 종(宗)자는 집을 듯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제사를 차려놓은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제사를 지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 䉘
대 이름 운(䉙)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구름 운(雲)자를 했습니다. 구름 운(雲)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구름 운(雲)자의 뜻은 비를 몰고 온다는 것입니다. 이를 운(云)자는 말한다는 말인데, 실제 글자의 모양은 구름을 그린 글자입니다. 구름이 없는 비는 없습니다. 구름과 비는 아주 밀접합니다.
+ = 䉙
대나무 맹(䉚)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에 기와 와(瓦)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나 기와 와(瓦)자는 대나무의 뿌리가 땅 속에 서려 있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용마루 맹(甍)자도 풀 초(艸,艹)자를 뺀 다른 글자가 대나무 맹(䉚)자와 똑 같은 글자가 들어 있어서 ‘맹’으로 읽습니다.
+ + = 䉚
꺾어진 대나무 채찍 사(䉣)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신 석(舃)자를 했습니다. 신 석(舃,舄)자는 걸을 때 신는 신을 뜻합니다. 걸을 때 신의 자국이 찍히게 마련이지요, 이 찍힌 신의 자국이 바로 베길 사(冩,寫)자가 되었습니다. 신 석(舃,舄)자는 절구 구(臼)자를 하고 새 조(鳥)자나 까마귀 오(烏)자의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를 한 것은 신을 신을 때 발을 담는다는 뜻이고, 새 조(鳥)자나 까마귀 오(烏)자의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한 것은 새나 까마귀의 발자국을 표시한 것입니다. 베길 사(冩,寫)자는 결국 새의 발자국이 찍힌 것과 같이 사람의 발자국을 그린 글자입니다. 베낄 사(寫)자도 신 석(舃)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䉣
조릿대 간(簳)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줄기 간(幹)자를 했습니다. 줄기 간(幹)자는 의부(義符)로 방 패 간(干)자에 성부(聲符)로 해 돋을 간(倝)자를 했습니다. 해 돋을 간(倝)자는 날 일(日)자를 가운데 하고 해가 돋을 때 빛나는 모양을 빗살을 그려서 표시했습니다.
+ = 簳
악기 다는 틀 거(簴)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쇠북 걸이 틀 기둥 거(虡)자를 했습니다. 쇠북 걸이 틀 기둥 거(虡)자는 빌 허(虛)자나 빌 허(虚)자와 다릅니다. 쇠북 걸이 틀 기둥 거(虡)자에서 호피 무늬 호(虍)자는 기둥에 쇠북을 거는 고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 = 簴
대 이름 로(簵,簬)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길 로(路)자를 했습니다. 길 로(路)자는 발 족(足)자 변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길 로(路)자는 사람마다 각기 걸어가는 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대 이름 로(簵)자는 대 이름 로(簬)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대 이름 로(簵)자는 대 이름 로(簬)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簵 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