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6년: 대우버스의 전신 새한자동차가 전장 12m급 전중문 리어엔진 시내버스 BU120을 출시하여 중동지방에 수출.
1977년: 새한 BU120 국내에 시판. 비슷한 시기에 현대자동차에서도 전장 11m급 리어엔진 준고속버스 RB585를 전중문 시내버스로 개량해서 시판. 허나 당시 도로사정에도 맞지 않았고 당시 시내버스치곤 전장이 너무 길어서 안전운행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이유로 판매량이 시원찮아서 현대 RB585 시내버스는 1978~79년쯤에 판매를 중단한것으로 보임. 반면 새한 BU120은 수출도 병행했으므로 계속 생산했다가 1982년 말에 단종.
*메이커별 시내버스 차종: 현대 HD160 / HD170 / RB585(리어엔진), 새한 BD098 / BU120(리어엔진), 아시아 P9AMC
1979~80년: 새한자동차가 전장 11m급 리어엔진 준고속버스 BU110에 시내버스 형식 라인업을 추가해서 국내에도 시판.(강원도 강원여객에서 시내버스로 운행한 실적 있음)
*메이커별 시내버스 차종: 현대 HD160 / HD170, 새한 BF101 / BU110(리어엔진) / BU120(리어엔진), 아시아 AB185, 동아 HA20
1982~83년: 1982년 말 아시아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 규격 전장(당시 시내버스 전장은 10.15~10.5m)에 리어엔진 형식을 적용하고 중문이 슬라이딩 형식이며 계단을 완만하게 설계해서 AM907L이란 차종 출시. 그런데 정작 시내버스로는 1대도 팔리지 않았음. 쌍용자동차의 전신 동아자동차는 1983년 4월 기존 프론트엔진 시내버스 HA20이 판매량이 부진하여 프론트엔진 버스라인업을 포기하고 후속모델로 프랑스의 로노 회사에서 생산된 리어엔진 도시형버스를 도입해서 시판하려 했으나 실제로 출시되지는 못했다 함. 대우자동차는 1983년 7월 중문 슬라이딩 리어엔진 시내버스 BV101을 출시하여 서울 몇몇 업체로 팔려나갔는데 이전에도 BR101이 소수로나마 시내버스로 운행하기도 했음. 한편 현대자동차는 당시 리어엔진 시내버스가 판매량이 많지 않은걸 봐서 리어엔진 시내버스를 출시하지 않고 대신 기존 프론트엔진 시내버스 FB485에 중문이 슬라이딩이고 하차벨이 달린 형식을 라인업에 추가하여 시판했는데 그런 버스가 출시된지 얼마 안가서 서울 부산 인천 등 대도시로 많이 팔려나감.
*메이커별 시내버스 차종: 현대 FB485, 대우 BF101 / BR101(리어엔진) / BV101(리어엔진) / BU110(리어엔진), 아시아 AM907 / AM907L(리어엔진), 동아 HA20
1984~85년: 현대자동차 FB485가 중문 슬라이딩차량이 시내버스로 많이 판매되자 이에 대우자동차도 BF101에 중문 슬라이딩 형식을 라인업에 추가하여 시판. 반면 아시아자동차는 AM907에 중문 슬라이딩 형식을 적용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요인도 AM907의 판매 부진으로 이어지기도 했음. 1984년 10월 말 현대자동차가 리어엔진 시내버스 RB520L을 출시. 현대자동차는 4월에 이미 전문형으로 RB520을 출시했고 10월 말에서야 시내버스 RB520L을 출시한 셈임. 이에 대우자동차도 기존 BV101 시내버스를 계단을 더 완만하게 하고(BV101이 1983년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계단 높이가 BS105 / BS106과 같았다가 1984년 말에는 계단 높이가 RB520L / 에어로시티랑 같아짐.) 전면부도 개선함.
*메이커별 시내버스 차종: 현대 FB485 / RB520L(리어엔진), 대우 BF101 / BV101(리어엔진) / BU110(리어엔진), 아시아 AM907 / AM907L(리어엔진)
1987년: 아시아자동차 프론트엔진 버스 AM907 단종. 국내 시내버스 제작 3사 현대 대우 아시아에서 계단이 많이 완만하고 중문이 넓은 2계단 리어엔진 저상 시내버스를 시판. 현대 RB520SL, 대우 BS105L, 아시아 AM927L
*메이커별 시내버스 차종: 현대 FB500(프론트엔진) / RB520(S)L, 대우 BF101Q(프론트엔진) / BS105(L), 아시아 AM927(L)
1989년: 대우자동차가 이전에 수출형으로 생산했던 BF105를 내수형으로 개량하여 1989년 후반부터 국내에 시판. 이 후로 BF101Q도 시내버스로 한동안 병행 생산.
1991~92년: 프론트엔진 버스의 경우 현대자동차 FB500은 1980년대 후반 군부대 병력수송이나 경찰청과 계약하여 경찰버스로 팔렸던 경우 제외하면 시내버스로 많이 팔리지 않아 현대자동차에서 프론트엔진 버스 FB500을 1992년 1월에 단종시킴. 반면 대우자동차 BF101Q와 BF105는 중소도시와 농어촌 시내버스로 꾸준히 많이 팔려 전장이 짧았던 BF101Q를 1991년 1월에 단종시키고 BF105는 이 후로도 시내버스로는 물론 현금수송용 운전교습용 수출용 등으로 계속 생산.
*메이커별 시내버스 차종: 현대 FB500(프론트엔진) / 에어로시티, 대우 BF105(프론트엔진) / BS105/106(L), 아시아 AM937E/L
1996~98년: 1994년 까지만 해도 프론트엔진 시내버스가 농어촌 지역에 많이 팔렸으나 1995년 시내버스에 냉방기가 달리고 나서는 프론트엔진 버스의 경우 차체 후부 하부에 냉방기엔진을 설치하여 하부냉방형식으로 나왔는데 하부냉방은 버스 메인엔진과 냉방기엔진이 따로 있어 냉방기 가동시 주행에 영향을 미치진 않았으나 연료를 따로 주입해야 하는 점과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이유, 그리고 하부냉방 엔진으로 인해 실내 뒤쪽 바닥이 리어엔진버스처럼 계단식으로 올라와 실내 뒤쪽 바닥이 평평하다는 프론트엔진 버스의 장점마저 사라져 농어촌 지역에서마저 프론트엔진 버스의 메리트가 없어져서 전국적으로 극소수만 팔리게 됨. 그러다가 1998년 4월에 대우자동차에서 BS106 로얄시티 출시와 함께 BF105 전중문 시내버스를 단종시킴. 아시아자동차는 1997년에 기아자동차로 합병되고 그 해 기아 부도로 인해 이듬해 1998년 현대자동차가 인수하면서 판매량이 시원찮았던 기아 도시형인 AM937E/L을 단종시킴.
*메이커별 시내버스 차종: 현대 에어로시티, 대우 BF105(1998년 4월 단종), BS106, 기아 AM937E/L(1998년 단종)
이 후부터 2000년대 중후반 당시 한국화이바에서 저상 시내버스 개발하기 전까지는 국내 시내버스로는 현대 에어로시티 계열과 대우 BS계열만 존재했음.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