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놀이의 유래 *
놀잇감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지능 개발에 도움을 주는 흥미 있는 놀이로, 산가지란 수 를 셀 수 있는 도구가 없었던 때에 수효를 셈하기 위하여 수수대, 싸리, 대나무 등을 매끈 하게 깎아 사용하던 가는 대를 말한다. 이 산가지를 먼 옛날부터 계산 도구로 사용하다가 놀이 기구로 바뀐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산가지는 곳에 따라 산가비, 산대, 수가비, 수대, 주가비, 주대라고도 하며, 이 산가지를 이 용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놀이하는 것을 산가지 놀이라고 한다.
* 놀이 방법 *
<전통 놀이 방법>
○ 가위 바위 보를 하여 놀이 순서를 정하고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 자기 차례가 되면 산가지 전부를 한 손에 움켜쥔 후 다른 손등 위에 세웠다가 잡은 손바닥을 펴서 가지가 흩어지게 한다.
○ 흩어진 가지들을 집어 가는데 다른 가지를 건드리지 않으며 계속 집어 간다.
○ 집을 때 다른 가지를 건드리면 다음 차례에 넘어간다.
○ 집어 간 가지는 집은 사람의 무릎 앞에 모아 둔다.
○ 차례가 모두 끝나면 집어 간 가지의 수를 헤아려 자신의 점수를 기록한다.
○ 각자 집어 간 가지의 점수를 합하여 승자를 가린다.
* 응용 놀이 방법 *
○ 산가지에 다섯 종류의 색깔을 칠하고 각 색깔마다 점수를 정한다. 총 41개가 필요한데 색깔마다의 개수를 다음과 같이 한다.
노란색 산가지 : 20개 - 각 3점
빨간색 산가지 : 12개 - 각 5점
파란색 산가지 : 5개 - 각 10점
녹색 산가지 : 3개 - 각 15점
빨강, 흰색 띠를 두른 산가지 : 1개 - 20점
○ 놀이의 순서를 정하고 선이 된 사람이 가지를 흐트러뜨린다.
○ 흩어진 가지들을 순서에 따라 집어 가는데, 다른 가지를 건드리지 않으면 계속해서 집어 가고, 건드리면 다음 사람으로 차례가 넘어가는데, 이 때 전통 놀이 방법과는 달리 남아있는 가지를 그냥 집어 간 즉, 한번 선이 흐트러뜨린 가지를 다 집어 갈 때까지 계속해서 돌아가면서 집어 간다.
○ 녹색의 가지를 집어 간 사람은 그 가지로 다른 가지를 떼어 내는데 이용할 수 있다.
○ 모두 다 잡아가면, 집어 간 가지의 점수를 합하여 승자를 가린다.
<변형 놀이 방법>
○ 산가지 두 개를 움직여서 삼각형을 하나씩 줄여 가며 삼각형 만들기
○ 산가지 한 개를 움직여 집의 방향 바꾸기
○ 산가지 세 개를 움직여 물고기의 방향 바꾸기
○ 산가지 세 개를 움직여 나비의 방향 바꾸기
○ 각각의 등식에서 산가지를 한 개씩 움직여서 등식을 성립시키기
* 놀이 효과 *
○ 수리 계산력이 신장된다.
○ 세심한 관찰력이 길러진다.
○ 지능을 개발시켜 준다.
* 유의할 점 *
○ 산가지 끝을 날카롭게 만들지 않는다.
○ 산가지가 없을 때는 성냥개비나 이쑤시개를 대신 이용한다.
○ 산가지를 이용한 놀이 방법을 스스로 개발하여 놀이하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