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각경 제3장. 보안보살장 - 4
선남자야,
눈이 청정한 까닭에
빛이 청정하고
빛이 청정한 까닭에
소리가 청정하니
냄새와 맛과 촉감과 법[香味觸法]의 경계까지도 다 그와 같으니라.
선남자야,
6진(六塵)이 청정한 까닭에 지대(地大)가 청정하고
지대가 청정한 까닭에 수대(水大)가 청정하니
화대(火大)․풍대(風大)까지도 다 그와 같으니라.
선남자야,
4대(四大)가 청정한 까닭에
12처(十二處)와 18계(十八界)와 25유(二十五有)까지도 다 청정하느니라.
이들이 청정하기 때문에
10력(十力)과 4무소외(四無所畏)와 4무애지(四無碍智)와
불십팔불공법(佛十八不共法)과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이 청정하나니
이와 같이 8만 4천 다라니문까지도 모두 청정하니라.
선남자야,
일체 실상(實相)의 성품이 청정하기 때문에 한 몸이 청정하고
한 몸이 청정하기 때문에 여러 몸이 청정하며
여러 몸이 청정하기 때문에 시방 중생의 원각까지도 다 청정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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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유 (二十五有) : 유(有)는 존재(存在)란 뜻
중생이 나서 변경하고, 죽어 변경하는 미(迷)의 존재를 25종으로 나눈 것.
① 4악취 (惡趣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② 4주 (州 : 동불바제, 남염부주, 서구야니, 복울단월)
③ 6욕천 (欲天 :사왕천, 도리천, 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타화자재천)
④ 색계 (色界 :초선천, 범왕천, 제2선천, 제3선천, 제4선천, 무상천, 5나함천)
⑤ 무색계 (無色界 :공무변처천, 식무변처천, 무소유처천, 비상비비상처천)
이를 줄여서 3계(界)와 6도(道)라 한다.
* 4무애지(四無碍智) : 4무애변(無礙辯), 4무애해(無礙解)라고도 함
마음의 방면으로는 지(智) 또는 해(解)라 하고 입의 방면으로는 변(辯)이라 함.
① 법무애(法無礙)는 온갖 교법에 통달한 것
② 의무애(義無礙)는 온갖 교법의 요의(要義)를 아는 것
③ 사무애(辭無礙)는 여러 가지 말을 알아 통달치 못함이 없는 것
④ 요설무애(樂說無礙)는 온갖 교법을 알아 기류(機類)가
듣기 좋아하는 것을 말하는 데 자재한 것 등을 말한다.
* 불십팔불공법(佛十八不共法) : 18불공불법(不共佛法)이라고도 한다
부처님께만 있는 공덕으로서 2승이나 보살들에게는 공동(共同)하지 않는
열여덟 가지.
신무실(身無失), 구무실(口無失), 의무실(意無失), 무이상(無異想),
무부정심(無不定心) 무부지이사(無不知已捨), 욕무감(欲無減),
정진무감(精進無減), 염무감(念無減), 혜무감(慧無減)
해탈무감(解脫無減), 해탈지견무감(解脫知見無減),
일체신업수지혜행(一切身業隨智慧行) 일체구업수지혜행(一切口業隨智慧行),
일체의업수지혜행(一切意業隨智慧行)
지혜지견과거세무애무장(智慧知見過去世無礙無障),
지혜지견미래세무애무장(智慧知見未來世無礙無障)
지혜지견현재세무애무장(智慧知見現在世無礙無障)을 말한다.
*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 : 37도품(道品)이라 하기도 한다
열반의 이상경(理想境)에 나아가기 위하여 닦는 도행(道行)의 종류
4념처(念處), 4정근(正勤), 4여의족(如意足), 5근(根), 5력(力)
7각분(覺分), 8정도분(正道分)을 말한다.
출처 : 동국역경원
출처 : 다음카페 『가장 행복한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