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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 맺은 언약 체결식
24: 1-11
1.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인과 함께 여호와에게로 올라와 멀리서 경배하고
2. 너 모세만 여호와에게 가까이 나아오고 그들은 가까이 나아오지 말며 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지 말찌니라
3. 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고하매 그들이 한 소리로 응답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4.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이스라엘 십 이 지파대로 열 두 기둥을 세우고
5. 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번제와 소로 화목제를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
6. 모세가 피를 취하여 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반은 단에 뿌리고
7. 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리매 그들이 가로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8.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9. 모세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인이 올라가서
10. 이스라엘 하나님을 보니 그 발 아래에는 청옥을 편듯하고 하늘 같이 청명하더라
11.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들에게 손을 대지 아니하셨고 그들은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셨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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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후 시내 산에서 도덕법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십계명 외에, 사회생활에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시민법과 율례를 주셨다고 했습니다. 오늘의 본문은 출 20-23장에서 선포된 율법을 근거로 하여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사이에 선민 언약을 공식 체결하는 장면입니다. 이러한 언약 체결로 인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명실 공히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었고, 한편 모세가 언약 체결을 위해 뿌린 희생 제물의 피는 죄인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하여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예표하며, 언약 체결을 기념하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공동 식사는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기념하는 성찬예식을 예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본문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영적 교훈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2절에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인과 함께 여호와에게로 올라와 멀리서 경배하고, 너 모세만 가까이 나아오고 그들은 가까이 나아오지 말며 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지 말지니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인간은 본래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누구도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는 존재였습니다. 만일 인간이 하나님의 허락 없이 그 앞에 나아가게 되면 죽음을 면치 못했습니다. 구약 시대 성소의 휘장은 스스로 자유롭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는 인생의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그래서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나아가고자 할 때는 반드시 하나님께서 세우신 중재자 곧 제사장을 통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구약의 사람들과는 달리 자유롭게 하나님께 나아가며 깊고 내밀한 교제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그 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죄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죄의 형벌을 담당하사,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놓인 죄의 장벽을 제거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실 때 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진 것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놓인 장벽이 완전히 제거되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입니다. 그리하여 오늘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아무런 두려움 없이, 어떤 인간 중재자의 도움 없이 자유롭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한 생명과 축복을 받아 누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유롭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은 은혜 중에 참으로 귀한 은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로 하여금 아론 및 그의 두 아들과 이스라엘 70인의 장로들과 함께 올라와 경배하도록 지시하신 기사에서, 우리가 주목할 사실은 하나님을 경배하는 사람들의 위치가 각기 달랐다는 것입니다. 즉 모세는 산꼭대기까지 올라 하나님께 가까이 경배했지만, 모세와 동행했던 수행원들은 산 중턱에서, 그리고 나머지 백성들은 그냥 진에 머물면서 하나님을 경배한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사람의 신앙의 깊이에 따라 경배의 깊이도 다르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사실 오늘날에도 보면 동일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만, 어떤 사람은 하나님을 잘 경배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그렇지 못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바로 사람마다 신앙의 깊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경배하며,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은혜를 받는 것은 신앙의 깊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우리가 신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만큼 하나님을 경배할 수 있고, 그로 인한 은혜의 깊이도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도 여러분,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더욱더 하나님을 신뢰하며 신앙의 깊이를 깊게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 사실을 잊지 말고 말씀과 기도로 우리의 신앙의 깊이를 더욱 깊게 함으로 하나님을 온전히 경배하며,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은혜를 더욱 충만히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3절을 보면 “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고하매, 그들이 한 목소리로 응답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 하리이다.”고 했습니다.
모세가 선포한 하나님의 율례에 대한 백성들의 반응은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순종하며 살겠다는 신앙 고백입니다. 이러한 신앙고백은 모세가 언약서를 낭독할 때 다시 한번 반복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러한 거듭된 순종의 고백은, 비록 이후에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할지라도 당시로서는 진실 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러한 신앙적 결단은 그들을 언약 백성으로서 하나님과 교제하며 살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적 결단을 듣고 그들과 언약을 맺으신 것은, 하나님께서 일을 이루어 가심에 있어서 인생들의 신앙적 결단을 요구하신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해 어떠한 일을 이루시기를 원하실지라도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역사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만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에 대해 온전히 순종하겠다는 고백이 없었다면, 하나님과 그들 사이에 언약은 체결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은 오늘날에도 동일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그대로 순종하면 하나님의 역사는 이루어집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태도를 보십시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단 한 마디의 반문도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한 목소리로 “여호와의 명하신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 하리이다.”라고만 고백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말씀을 들은 자들의 바른 태도입니다. 우리의 이성적 판단과 현실에 따라 어떤 때는 순종하고, 어떤 때는 순종하지 않는 태도는 온당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현실과 하나님의 말씀 사이에서 머뭇거리려서는 안됩니다. 순종의 길이 비록 고난의 길이라도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만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해 일하시도록 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4절을 보면 “모세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기록”했다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모세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기록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그 말씀을 잊지 않고 영구히 지키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나 그후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면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범죄하기를 수없이 거듭했습니다. 왜 그러한 일이 일어났을까요? 그것은 바로 그들이 기록된 말씀을 갖고는 있었지만, 그것을 자신들의 마음 판에는 새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된 문서로 보관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마음 판에 새겼다면, 그들은 언제까지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잊지 아니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았을 것입니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 성도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원리입니다. 즉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단지 간직하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우리의 마음 판에 새겨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범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기록된 문서 자체로서 끝나서는 안됩니다.
보십시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받은 말씀을 갖고 있었다고 해서, 그 말씀이 그들을 변화시키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온전한 삶을 살게 했습니까? 아닙니다. 도리어 그 말씀을 마음 판에 새기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불순종하고 범죄하고 말았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된 문서로만 가지고 있고,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의 마음 판에 새기지 않는다면, 결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지 못하고 우리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이 되고 말 것입니다.
그 때문에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 판에 새기라고 강력하게 명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우리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의 마음 판에 새기도록 합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의 행위의 준거로 삼고 그 말씀대로 실천하는 삶을 삽시다. 그럴 때 그 말씀은 우리 안에서 능력이 되며, 우리로 하여금 온전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할 것입니다.
5-8절을 보면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마침내 선민 언약이 체결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모세는 먼저 하나님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그 희생 제물에서 받은 피를 양푼에 담아 절반은 제단에 뿌리고, 나머지 절반은 백성들에게 뿌렸습니다. 이렇게 희생 제물의 피가 제단과 백성들에게 뿌려짐으로써,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는 언약이 맺어진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과 모든 언약은 피로 말미암아 이루어집니다. 피 흘림이 없이는 절대로 하나님과 관계를 맺을 수 없습니다. 구약 시대에는 이처럼 짐승의 피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언약을 맺게 하는 매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신약 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영원한 새 언약이 성립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최후 만찬 석상에서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친히 화목 제물이 되사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어 주심으로, 그 피를 통해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새 언약을 맺어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죄 사함을 얻고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될 수 있도록 하여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 성도들은 모두 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된 것입니다.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과 새 언약을 맺은 우리는, 짐승의 피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이스라엘 백성들과는 달리 비교도 할 수 없는 특권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즉 우리 성도들은 중재자를 통하지 않고도, 오직 그리스도의 피만 의지하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하나님께 나아 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것은 짐승의 피가 인간의 죄를 없이하지 못하는 반면, 그리스도의 피는 인간의 죄를 온전히 제거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들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복된 자라고 할 수 있으며, 그래서 친히 피흘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새 언약을 맺어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은 우리의 영원한 찬송 제목이 되는 것입니다.
9-11절을 보면 모세와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 그리고 이스라엘 장로 칠십 인이 산에 올라가서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셨다고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오직 모세만 하나님께 나아오게 하고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인은 다만 멀리서 경배하게 하셨던 것과는 참으로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이처럼 언약을 맺기 전에는 모세 외에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의 접근을 철저하게 막으셨던 하나님께서, 언약 체결 후에는 이스라엘 장로들의 접근을 허락하셨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시게 하신 것은, 언약 체결 후에 언약 당사자 간에 공동 식사를 하였던 당시 근동의 언약 체결 관습에 따른 것으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에 교제가 회복되었음을 보여 줍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선민 언약을 체결했지만, 그렇다고 인간이 범죄 하기 이전의 하나님과의 관계로 돌아간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약 체결 후에도 여전히 하나님과 자유롭게 나아가지 못했으며,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사장과 같은 중재자를 거쳐야만 했습니다. 심지어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적 처소인 성전 안에서도, 특별히 세워진 대제사장 이외에는 법궤가 있는 지성소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본문의 사건은 아주 예외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본문의 하나님 앞에서의 이스라엘 백성들의 식사 사건은, 장차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과 새 언약을 맺게 된 성도들이 자유롭게 하나님께 나아가며 그분과 교제를 나누게 될 것을 예표 하는 것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아론 및 그의 두 아들과 이스라엘 장로 70명을 데리고 하나님께로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거기에서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출 33:20을 보면 하나님을 본 자는 누구든지 즉시로 죽는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 말씀대로라면 모세와 그의 수행원 73명도 즉시로 죽었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죽이지 않으셨습니다.
11절을 보면 “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들에게 손을 대지 아니하셨고”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이 말씀은 죽어야만 할 그들을 죽이지 않으셨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손을 대지 아니하셨고”라는 말씀이 그것을 잘 보여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도리어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보면서 그 앞에서 먹고 마시며 즐길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모세와 이스라엘 장로들을 죽이는 대신 도리어 큰 은혜를 베푸신 것은, 이스라엘이 이제는 하나님의 거룩한 언약 백성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죄인 된 자가 거룩하신 하나님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죽지 않고 오히려 기쁨의 향연을 그 앞에서 가질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언약 백성의 특권인 것입니다.
이것은 신약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성도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언약 백성 된 자들입니다. 따라서 우리도 죄로 인해 하나님 앞에서 죽어야만 하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죽이지 아니하시고 도리어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교제하면서 하나님 앞에서 먹고 마시며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더욱 복된 것은 그러한 하나님과의 교제가 이 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이 땅에서 우리가 누리는 것은 극히 부분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우리에게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의 기쁨의 향연이 예비 되어 있습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죽지 않고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게 된 것만도 지극한 은총인데, 더욱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영원한 기쁨의 잔치를 예비해 두셨다니 이 얼마나 큰 은혜입니까? 바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언약 백성 된 우리들이 그런 축복을 누릴 자들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독생자의 피를 흘려 나를 언약 백성 삼아 주신 것을 항상 감사하며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언약 백성 된 우리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누리게 될 그 축복을 항상 소망하며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말씀을 마치려고 합니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약속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약속은 철저한 이행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국가간의 조약은 이해관계에 따라 어제의 혈맹이 오늘의 적으로 돌변하게도 합니다. 또한 정치인들의 선거 전 공약(公約)은 일단 당선이 되면 공약(空約)으로 바뀌는 것이 대부분의 현실입니다. 개인끼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오랫동안 사귄 친구라 해도 신경을 쓰며 빠짐없이 살펴보아야 손해나 사기를 당하지 않을 만큼 불신이 가득찬 세상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우리의 약속은 다릅니다. 이 약속에는 담보도 필요 없고, 손해나 계약의 불이행을 걱정할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그것은 신실하신 하나님과의 약속이기 때문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가장 귀한 아들이 그의 흘린 피로 맺어진, 도저히 파기할 수 없는 언약이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희생의 피로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그의 언약 백성이 된 것과 같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새 언약을 맺고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된 것입니다. 한편 우리가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었다는 것은,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죄 사함을 얻고 영원한 생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된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맺어진 하나님과 우리의 사이의 언약은 영원토록 불변한 것입니다.
내 주와 맺은 언약은 영 불변하시니/
그 나라 가기까지는 늘 보호 하시네/
주님을 찬송하면서 할렐루야 할렐루야/
내 앞길 험악하여도 나 주님만 따라 가리
이 세상의 모든 것은/
흙으로 왔다가 흙으로 돌아가는 헛되고 헛된 것이다./
사람의 목숨이나 한 떨기 꽃송이도 때가 되면 다 시들어/
그 아름답던 모습 사라지고/
젊음은 가고 육체는 늙어서/
어느 날 이 지상에서 영원히 사라질 수밖에 없다/
그날/우리들의 영혼은 몸을 떠나서 어디로 가는 것인가/
한 개의 외로운 별똥이 되어 이 지구를 유랑하는 것일까/
그 넋은 서러워 한이 되어/
차마 떠나지 못하고 우리 주위를 맴도는 것일까/
우리가 당신께 감사하는 것은/
영원한 생명을 주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 모든 것 허망하고 허망해도/
내가 오늘 살아갈 수 있는 것은/
그 약속을 믿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 모든 것 어느 날 자취없이 스러져도/
당신의 언약은 영원하리/
영원한 생명 속에서 살아가리! 할렐루야 아멘!
전 미국의 예일대 총장이었던 티모디 드와이트 박사는 총장 재직시 설교를 통해 예일대에 큰 영적 부흥을 일으킨 분인데, 그는 이렇게 찬송하였습니다.
<성도의 교제와 교회의 생활과 구주와 맺은 언약을 늘 좋아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도 그렇게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