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류는 피부와 바로 인접해있는 정맥이 확장되면서 피부 겉으로 돌출되어 나오는 혈관질환으로 정맥이 있는 곳이라면 신체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으나
자체 압력이 없는 정맥의 특성상 중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다리에서 발생 빈도가 높기에 하지정맥류(下肢靜脈瘤)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이나 발등에서도 얼마든지 정맥류가 발생할 수는 있지만, 확률은 하체에서 주로 발생하는 일반적인 하지정맥류들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손이나 발등에 보이는 혈관의 돌출, 정말 정맥류 때문일까요?
주위를 보면 손이나 발등에 혈관이 유독 많이 돌출되어 보이는 분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마른 체형에 피부가 하얀 분들에게서 잘 나타나 보이게 되며, 혈관이 돌출되었다 하더라도 통증은 느껴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피부가 하얗고 마른 분들은 체질적인 문제로 생각하고 그냥 넘기기 마련이지만, 여성분의 경우에는 콤플렉스로까지 영향을 줄 만큼 심각한 스트레스를 겪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맥 내 판막 손상으로 인한 역류가 있지 않은 한 정맥류로 구분하지는 않으며, 특히 손등에 발생한 혈관돌출은 하지정맥류가 아닌 [미관상 좋지 않은 정맥] 정도로 구분하게 됩니다.
또한, 발등 역시 중력의 영향으로 인한 단순 압력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손이나 발등에 혈관이 돌출되는 원인은?
드물게 정맥기형으로 인해 손등이나 팔에 정맥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발등을 포함한 발목 이하 부위의 혈관돌출은 종아리나 허벅지의 하지정맥류가 발전하면서 이어지는 예도 있습니다.
그러나 손등이나 팔 그리고 발등에 발생한 혈관으로 인해 내원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위와 같은 병적인 요인이 아닌
▶ 하얀 피부에 지방이 적어 혈관과 피부가 가까이 있는 분
▶ 유독 손을 많이 사용하는 업무이거나 무거운 짐을 나르는 일이 많은 분
▶ 생활습관이나 업무로 인해 하체 혹은 발에 하중에 많이 전달되거나 압박이 잦은 분
▶ 노화로 인한 콜라겐 감소(피부 늘어짐, 처짐, 볼륨 감소)
등의 요소로 인해 발생한 [ 단순 혈관의 돌출 ]로 판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맥기형이나 하지정맥류와 관련된 증상이 아니라면 병적인 요인의 정맥류로 볼 수 없으며, 그에 따라 치료도 필수가 아닌 미용 차원에서 선택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손등 및 발등의 혈관돌출 완화법은?
혈관 벽이 얇은 정맥은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손과 발과 같이 심장과 멀리 있는 만큼 - 수시로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정맥 내 압력을 낮춰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등의 혈관 돌출은 양팔을 뻗은 채로 위로 올려주는 동작 및 손목을 돌리면서 압력을 낮추고, 보습제를 발라 피부에 수분 및 탄력을 보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발등의 혈관돌출은 하이힐이나 꽉 끼는 신발에서 오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되도록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발목 돌리기 및
털기 동작을 수시로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쉴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두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혈관돌출과 함께 발열감(붉은기-색소침착) 및 통증 등의 증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외상 혹은 지나친 압박에 의한 혈관염을 동반한 혈관의 돌출일 가능성도 있기에 내원하셔서 증상에 적합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병적인 문제는 없더라도, 혈관 돌출로 인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경우라면 혈관경화요법과 같은 비수술적 주사치료법 및
부분 미세정맥절제술, 레이저요법 등과 외과적 수술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만큼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m.place.naver.com/hospital/11890602/home?entry=p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