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xa4f9hUwaCs?si=5M-Jtj2ivci3_Rh9
G. Rossini. Stabat Mater Perm Opera and Ballet Theatre Orchestra & Choir, soloists: Nadejda Pavlova, Olesya Petrova, Boris Rudak, Mikhail Naumov; choirmaster – Tatiana Stepanova, conductor – Valeriy Platonov.
19세기 전반을 통하여 오페라 분야에서 경이적인 성공을 거둔 롯시니는 이탈리아는 물론 유럽 전체의 오페라계에 크게 군림하였습니다. 그는 어려서 부터 음악적인 재질이 크게 나타나 천사라고 불리 울 정도로 귀여움을 받았습니다. 14세에 벌써 오페라를 썼다고 하는데, 그의 음악은 달콤한 멜로디에 경묘한 리듬과 관능적이고 매력적인 화려함으로 대중들을 압도하고도 남았습니다.
롯시니는 종래의 이탈리아 작곡가들이 능숙하게 처리하지 못했던 관현악법에 정통했습니다. 또 그는 18세기 이래 의 고전적인 작품과 19세기 낭만주의적인 두 면을 겸비하고 있었습니다. 그가 오페렛타에서 보인 웃음은 때로는 조롱이자 익살이기도 했으며 때로는 아픈 곳을 찌르는 풍자이기도 했습니다. 그 웃음은 교활하고도 음침함을 내포하였습니다. 오페라의 대사는 주로 귀족 계급을 상대로 했는데, 등장 인물의 성격 묘사 등 생생한 맛이 풍깁니다. 그의 새로운 수법은 과감하였고 벨칸토 창법에 열중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그는 이탈리아 오페라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여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오페라는 37편이 있는데, <세빌랴의 이발사>와 <빌헬름 텔 Guillaume Tell>등이 대표작입니다. 그런데 1829년, 그는 37세부터 이상하게도 오페라에 전혀 손을 대지 않고 38년간의 여생 동안에 종교 음악과 소품 몇 곡을 남겼을 뿐입니다.
Stabat Mater-슬픔의 성모 (1832)
50세 때인 1842년의 작품으로, 롯시니의 종교 곡 중 대표적인 걸작입니다.
이 ‘슬픔의 성모’는 예수 그리스도의 책형 (?刑)을 한탄하고 슬퍼하는 성모 마리아를 애도하는 곡입니다.
전곡은 종교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극적인 밝은 내용과, 당시 성하게 행해진 벨칸토 창법을 많이 사용하여 아름다운 걸작 곡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제2악장 ‘쿠유스 아니맘’은 테너 독창곡으로 유명합니다.
글쓴이 : 모은
https://youtu.be/8CB_49aqxps?si=GuUWrvlDoxou27nv
Stabat mater de Gioachino Rossini Direction Antonio Pappa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