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7년 현대자동차는 도시형 차종으로서는 최초로 리벳리스공법(차체 외관에 못을 박은듯한 흔적없이 깔끔하게 처리한)을 적용한 차종인 HD160과 HD170을 출시했는데 출시 초기에 나온 버스는 모두 외형이 같았습니다. 측면부와 후면부는 영국 포드제휴 디자인에 전면부는 특이하게 영국 르노 업체 차량을 벤치마킹한 형식이라 전면부는 마치 종이접기한 형태처럼 아무런 굴곡도 없이 평면으로만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보통 자동차들은 전후면부 특히 전면부를 주행시 공기저항을 덜 받도록 굴곡진 형태로 나오는게 일반적이나 특이하게도 HD160과 HD170은 굴곡이라 해봐야 곡면형태로 굽어진 형태가 아닌 마치 종이접기한 형태로 되어 있었고 전면 옆 사이드 부분에는 앞유리 옆으로 삼각타원형 보조창이 있었던 점이 두드러진 특징이었습니다. 외관은 서로 같았으나 엔진 종류와 마력수에 따라 모델명 숫자를 서로 다르게 부여했습니다. HD160은 영국 포드제휴 155마력 엔진을 탑재했고 HD170은 대우중공업에서 생산한 MAN D0846HM 185마력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당시 라인업은 시외직행/자가용/관광 용도인 전문형과 시외완행/자가용 용도인 중문형(폭은 전문 폭과 동일, 중문 뒤로 큰창문 3열에 작은 개방형창문 1개 위치) 그리고 도시형 모델 중문형(폭은 전문 폭보다 넓음, 중문 뒤로 큰창문 3열에 삼각타원형 보조창 위치)이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현대자동차는 리어엔진 장축모델 시외/관광버스 용도로 RB585 버스도 첫 출시하여 HD160 및 HD170 초기모델을 베이스로 생산했습니다. 엔진은 MAN D2156HM 235마력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이러한 형식으로 HD160과 HD170은 1978년 중반 도시형에 중문형을 고수하기까지 생산했으며 1978년 후반 도시형에 전중문형을 기본 적용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HD170 도시형 이외모델은 후속작 FB485와 비슷한 형태로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며 HD160과 HD170 도시형은 기존의 디자인을 고수했습니다. 1978년 후반부터 1979년까지는 현대 시내버스가 HD160의 디자인에 전중문을 적용하고 엔진 마력수에 따라 모델명 숫자를 다르게 부여하는 형태로 생산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모두 HD160 시내버스처럼 보이는 차체이나 전문 옆에 HD170 모델명로고가 있으면 HD170이고 아무것도 없으면 HD160이었습니다. 엔진소리를 보면 HD160은 대략 "옹옹옹"하는 소리가 났고 HD170은 FB485 엔진음보다 더 높고 거칠었던 소리였습니다. 리어엔진 장축모델 RB585가 1978년 후반에 디자인을 변경하면서 같이 HD170 도시형 이외 모델도 같이 디자인을 변경했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1980년 1월에 HD160 시내버스 모델은 낮은 마력수로 인기가 급감하여 단종되고 이 때서야 HD170 시내버스 모델도 FB485와 비슷한 형태로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실제로 1980년 1월 뉴스에도 현대 HD170 시내버스 모델 약점을 보완하여 내놓았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또한 바퀴의 형태도 변경되었는데 흔히 HD160과 HD170 때는 바퀴가 10홀(작은 원형 홀) 10핀 형태였다가 FB485부터 6홀(타원형 홀) 8핀으로 변경된 걸로 많이 알고 계시는 거 같은데 실제로 HD170 중 1980년 이후로 나온 시내버스 모델부터 6홀 8핀을 적용했습니다. 제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어릴적 6~7살쯤 부산에 HD170 1980~81년형 시내버스를 봤을 때 바퀴가 FB485나 BF101처럼 6홀 8핀이었던 걸로 봤습니다.
그런데 예전 옛날버스관련 사이트 중 옛날 버스차종과 사진 및 제원을 올려놓았던 페이지에서 HD160은 HD초기모델 사진으로 올려서 제원을 올려놓았고 HD170은 FB485처럼 변경한 형태의 차량사진을 올려서 제원을 올려놓았던 탓에 HD160은 앞모습이 각진 형태이고 HD170은 앞모습이 FB485와 비슷한 차량이라고 그렇게 많이 보였습니다. 더구나 그 제원표에 HD160과 HD170이 서로 출시시기도 같은 1977년으로 표기되어 있어서 그 차종에 대한 진실을 파헤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요.
HD160과 같은 차체에 시내버스 이외 모델(전문형/중문형): 삼각타원형 보조창이 앞에만 있음. 1977~1980년에 생산. 단 1978년 후반 이후로는 HD160 한정.
HD160과 같은 차체에 시내버스 모델: 삼각타원형 보조창이 앞뒤로 있음. 1977~1979년에 생산. 전중문형은 1978년 후반부터 생산.
FB485와 비슷한 차체에 시내버스 이외 모델(전문형/중문형): 삼각타원형 보조창이 없음. 1978년 후반~1981년에 생산.
FB485와 비슷한 차체에 시내버스 모델(오르지 전중문형): 삼각타원형 보조창이 뒤에만 있음. 1980~1981년에 생산.
이러한 탓에 HD170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전중문 시내버스 생산기간이 이외 라인업 모델 생산기간에 비해 짧았기 때문에 타 차종에 비해 유독 시내버스로 운행했던 비중이 낮았음. 1985년 당시 기억을 다듬어보면 시외버스(직행 완행 포함)에는 주력차종이 HD170 후기형/FB485/BF101 이었고 반면 시내버스를 보면 HD 전기형/HD170 후기형이 거의 비슷한 비율로 보였고 이 외 FB485와 BF101이 많이 있었던 형국이었음.
실제로 필자가 부산에 있었을 때 1983~1984년 버스에 처음으로 눈을 떴을 때 BF101을 가장 많이 봤고 HD160/HD170 전기형과 FB485를 다음으로 많이 봤으며 HD170 후기형은 1980~1981년에만 나왔던 탓에 당시 버스들 중 그나마 가장 적게 보였던 거 같았음. 그러다가 HD160/HD170 전기형은 1984~1985년에 FB485와 BF101 하차벨 달린 버스로 순차적으로 대차되어 1986년 초에 모두 없어졌던 걸로 기억함.
사족으로 HD170 시내버스는 중문 형태가 2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중문 유리창이 전문 유리창과 동일한 형태였고 다른 하나는 중문 유리창이 HD160/FB500 폴딩중문 유리창처럼 넓은 형태도 있었는데 후자를 보면 중문 유리창이 뭔가 전문 유리창에 비해 유리창 끝이 덜 둥그레 보이는 이미지로 보였음.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아주 오래된 고전시내버스에 대한 관련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