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사회성
청소년기의 친구들은 어떤 존재일까요? 친구란 애정과 동정, 이해의 근원이 될 수 있고 실험의 장이며 부모로부터 자율성과 독립을 얻기 위한 후원의 장입니다.
청소년기에 친구관계를 맺어가며 사회적 맥락들을 자연스럽게 배워나가게 됩니다. 함께 학교 생활하는 친구들과 관계 속에서 긍정적, 부정적 감정들를 느끼게 되고 생각하고 행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에서 학교 폭력을 당했다면 자녀는 깊은 상처를 입게 되어 상담실을 찾게 됩니다.
학교 폭력의 유형을 알아볼까요?
√ 신체폭력
학교 내외에서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힘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다른 학생에게 상처를 입혀 해를 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 언어폭력
학교 내외에서 다른 학생에게 심한 욕설이라든지 놀림이나 조롱, 비난, 헐뜯기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 금품갈취
학생들에게 공갈 협박해서 돈이나 물품을 빼앗거나 혹은 불법한 이익을 취하는 행동, 억지로 빌리기, 일부러 망가뜨리기, 물건이나 돈 뺏는 것을 말합니다.
√ 따돌림
학교 내외에서 학생 2명 이상이 특정인이나 특정 집단의 학생들을 상대로 지속적이거나 혹은 반복적인 신체적 심리적 공격을 가해서 상대방에게 고통을 가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합니다.
√ 사이버폭력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합니다.
√ 성폭력
대상이 되는 상대방 의사에 관계없이 가하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 성적 행뒤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 (성희롱, 강간, 성추행 등), 음란전화, 언어적 희록, 성기노출 등을 말합니다.
선배나 친구들로부터 학교폭력으로 깊은 상처를 입게 된 아이들은 간혹, 자신이 피해자라는 사실을 숨기기 위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피하게 되는 경향이 생깁니다. 긍정적인 대인관계 학습과 다양한 경험의 부족으로 사람들과의 갈등 상황이 있을 때 의도적으로 관계를 단절하거나 회피하게 되는데, 이는 상황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또 다른 상처를 받을까 두려운 마음에 앞도 되기도 합니다.
사람에 대한 불신감, 수치감, 분노는 여러 가지 증상을 가져올 수 있는데, 불안, 우울, 편집성, 공격성, 강박증상, 신체화 증상과 대인관계의 예민성으로 일상생활이 무너져 상담실에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의 피해 경험은 끊임 없는 내면의 고통을 호소하며 자기인식, 정체성,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능력의 문제들로 발전하게 됩니다.
학교 폭력을 당한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합니다.
학생은 폭력 피해로 인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안전한 공간을 마련합니다.
2.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은 분리합니다.
가해자에게 보복을 당하는 비율이 44%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렇듯 보복률이 낮지 않습니다.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피해학생이게는 큰 고통이고 상처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학생이 가해자가 되는 비율 또한 낮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은 분리 조치를 해야 합니다.
3.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믿을 수 있는 사람과 자신의 어려움을 확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떠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감정으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적극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상처를 받았다면 이는 깊은 상처로 굉장한 고통 속에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처와 갈등을 지혜롭게 잘 치유하고 해결해 나가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은 올바르게 자녀를 알고 지혜로운 대화를 통해서 문제해결을 해 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배우열외,학교폭력 피해로 또래관계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소년 내담자 인형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figure therapy of adolescent client having difficulty building peer relationship due to school violence,청소년시설환경, 05/31/2018, Vol. 16, Issue 2, p. 15-27
전승혜,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형성을 통한 학교폭력상담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School Violence Counseling through the Formation of Peer Relationships in Adolescence,산업진흥연구. Oct 30, 2020 5(4):55
김광수외,학교폭력 예방과 또래관계 대처를 위한 사과 교육 프로그램,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학술대회, 01/19/2021, p. 13-5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