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94년 중학교 수학여행
경남 마산
현대 RB520L : 마산에서 가장 많이 본 차종. 1986~87년형도 있었고 1988년 이후형식도 있었음.
현대 에어로시티540L : 1993~94년형을 적은댓수로 봤음.
대우 BS105 : 1986~91년에 나온 버스 년식별로 거의 다 봤음.
대우 BS106 하이파워 : 1991~94년에 나온 버스 년식별로 다 봤음.
대우 BF105 : 내가 탄 관광버스 앞으로 BF 뒷모습이 보이길래 유심히 보는데 중문이 폴딩이었고 BF105가 승객 승하차한다고 서서 그 버스를 앞질러 갈 때 폴딩중문으로 승객들이 내리는 모습도 보였고 앞모습을 보니 헤드램프가 2개씩 있는 버스라 BF105로 보였음.
현대 FB500 : 대우 BF105 폴딩중문차량 보고 나서 더 가서 여러 버스들 거쳐서 많이 봤다가 FB500이 승객을 승하차하는 모습이 보였는데 중문이 슬라이딩이었음. 분명 1990년대 초에 사온 BF105는 중문 폴딩이었는데 그보다 더 일찌기 사온 FB500은 중문이 슬라이딩인걸 보고 같은 프론트엔진 버스라도 대우 BF는 중문 폴딩으로 도입했고 현대 FB는 중문 슬라이딩으로 도입했었나 하는 생각등 여러 생각이 스쳤음.
부산광역시(당시에는 직할시)
현대 RB520L : 부산에서 가장 많이 본 차종. 단 1985년 이전형식은 못봤음. 이 외에 RB520 좌석버스도 봤음.
현대 에어로시티540L : 부산에서 역시 많이 본 차종. 이 외에 에어로시티540 좌석버스도 봤음.
대우 BS105 : 1986~91년에 나온 버스 년식별로 다 봤음.
대우 BS106 하이파워 : 1991~94년에 나온 버스 년식별로 다 봤음. 좌석버스도 그랬는데 중문달린 좌석버스도 봤음.
경남 양산
현대 FB500 : 붉은 줄무늬 도색 차량인데 전중문 폴딩차량이 부산방향으로 운행하고 있었음.
대우 BS106 하이파워 : 붉은 줄무늬 도색 차량인데 전문은 좌석버스처럼 비스듬하고 중문은 슬라이딩이었음. 차 상태는 몇년 좀 되어 보였음.
경남 밀양
아시아 AM927 : 1987년형 행선판 달린 버스를 2~3번 봤음.
경남 울산
현대 FB500 : 중문 슬라이딩차량만 2~3대 봤음.
경북 경주
아시아 AM937 : 좌석버스에 중문 달린 버스를 봤음.
대우 BF105 : 군청색 줄무늬 경북 구도색에 중문이 폴딩이었음.
2. 1996년 고등학교 수학여행
강원 속초(설악산 공원 입구)
현대 에어로시티540L : 1991~92년 초기 무냉방형도 봤고 1995~96년 냉방형도 봤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강원여객 소속임.
현대 에어로시티520L : 1993~94년형은 520L이 보였는데 역시 강원여객 소속임.
현대 RB520L : 1988~89년형이 전문을 열어놓은 채로 다녔는데 현대버스라 강원여객 소속인 줄 알고 있었다가 오히려 강원여객은 1980년대 시내버스로는 대우버스 위주로나 대우버스로만 운행했고 오히려 1990년대 이후로 대우버스만 운행했던 동해상사가 1988~91년에 RB520L을 도입했다는 사실을 알고는 동해상사 소속인걸 깨달음.
대우 BS106 하이파워 : 1996년 갈창틀 냉방형은 확실히 동해상사 소속같고 1994년 철창틀 무냉방형도 보였는데 동해상사 소속 같기도 하고 강원여객 소속이었을지 암튼 불분명함. 참고로 강원여객 소속 시내버스들은 2002년 강원 속초 양양 갔을때도 봤는데 모두 현대 에어로시티들로만 봤고 동해상사 차량도 봤는데 모두 대우 냉방도시형들만 봤음.
대우 BS105 : 1988~89년형을 봤는데 동해상사 소속인지 강원여객 소속인지 불분명함.
강원 인제
현대 에어로시티 : 540인지 520인지 불분명하나 년식은 1991~92년형이었음.
대우 BS105 아니면 BS106 : 1993~94년 BS105인지 1993년에 출고된 철창틀 사이가 좁은 BS106 하이파워인지 불분명.
강원 원주
현대 에어로시티540L : 1995~96년 냉방형을 고속도로에서 멀리서 봤음.
현대 RB520L : 1990~91년 최후기형을 봤음.
대우 BS105 : 1990~92년형을 봤음.
참고로 강원여객과 동해상사 시내버스 1980~90년대 도입패턴에 대해서 말하자면
강원여객 : BF101(1978~83), BU110(중간에 섞어서), BV101(1984~85), BS105(1986~1991), 에어로시티(1991~2000), 단 1990년대 초반에 BS106 하이파워를 도입했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모름.
동해상사 : BF101(1978~83), BV101(1984~85), BS105(1986~87), RB520L(1988~91), 에어로시티520L(1991~92), BS106 하이파워(1993~1997), BS106 로얄시티(1998~ ), 단 동해상사가 시내버스 부문에 1988~91년 현대버스만 도입했는지 현대 대우 섞어서 도입했는지는 불분명.
필자도 1996년 처음으로 속초에 가서 위에 언급한 버스들을 봤을 때 에어로시티540L 냉방형은 RB520L 1986~87년형 대차분인가 BS106 하이파워 냉방형은 BS105 1986~87년형 대차분인가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되었음. 에어로시티 차량들 중 1995~96년 냉방형은 BS105 1986~87년형 대차분이고 무냉방 1993~94년형은 BV101 대차분이었을 가능성이 높아보임.
공교롭게도 1994년 중학교 수학여행때나 1996년 고등학교 수학여행때나 사각전조등 1개짜리 BF101Q 시내버스를 보지 못했음. 저 때만 해도 아직 그 버스가 생존해 있었을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첫댓글 이런 글보니까 저도 예전 생각이 많이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