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또래관계
학교폭력은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내외에서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물리적 폭력, 심리적 폭력, 언어 폭력, 금품갈취, 사이버 폭력를 의미합니다. 학교 폭력은 평소 알고 지내던 사이에서 일어나는 비율이 높으며, 환경에 따라 학교폭력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다를 수 있어 예방 및 해결에도 다양한 방안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 폭력은 학교 폭력으로 인해 발생되거나, 학교 폭력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모두 보여 분리된 가상의 공간에서 벌어지는 폭력이 아닌 공간의 제약 없이 피해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더욱 심각한 수준의 폭력이나, 이에 대한 예방 및 해결법이 미흡한 상황입니다.
한 학교폭력상담 연구에 따르면, 또래관계를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보고했습니다. 학교폭력을 당했을 때 가장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남녀 모두 친구라고 대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실제적으로도 조사대상자들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에서 학교폭력을 당했을 때 친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는 비율이 남녀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래집단을 통해 느끼는 친밀감과 동질감은 청소년의 정체성과 자존감 형성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친구의 비행 정도는 학교폭력을 가장 잘 예측하는 요인으로 보고하는 연구도 있을 정도로, ‘친구따라 강남간다’라는 속담은 청소년의 대인관계 패턴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청소년기에 가장 중요한 지지체계는 가족보다는 또래 친구로 볼 수 있습니다.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 상담사에게 상담받기
교우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그 관계만의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녀가 학교에서, 또는 다른 영역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 간 소통이 부재한 경우에는 전문 상담 기관을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폭력이 연관 되어 있는 문제의 경우 폭력 관련 증거를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학교폭력상담사나 전문 기관을 통해 상담을 받고 추후 과정을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사회기술 프로그램 참여하기
대인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기술이 필요합니다. 자기표현을 하고,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비언어적인 단서를 읽을 줄 아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또래관계에서 배척당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사회기술 프로그램을 통해 증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어떤 아이에게는 다른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소통하는데 많은 용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에서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다면 더더욱 어려운 일이 되겠죠. 실제 관계보다 더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한 사회기술을 적용해보고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보는 일종의 연습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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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가상준, 김강민, & 임재형. (2013). SNS 사용문화가 청소년의 학교폭력 및 사이버폭력에 미치는 영향. 분쟁해결연구, 11(1), 159-208.
김미영. (2007). 학교체계가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18(2), 287-314.
전승혜. (2020).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형성을 통한 학교폭력상담의 활용에 관한 연구. 산업진흥연구, 5(4), 55-61.
임영식. (1998). 청소년 심리;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5(3), 1-2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