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자존감과 사회성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존하지 않고 잘 조율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가치감과 주관적 안녕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일에 실패를 하더라도 심리적 고통을 잘 조절할 수 있어 성공가능성이 높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어 삶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원만한 학교생활과 친구관계를 맺습니다.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외부에서 오는 평가에 예민하게 반응하는데, 특히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때, 기질에 따라 쉽게 우울해지고 심리적 고통과 절망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기질에 따라 부정적인 평가는 자신에게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게 되고 이를 피하기 위해서 방어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방어적인 행동이 적대감을 가진 공격성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쉽게 분노하고 쉽게 남을 비난하며 자신을 보호하려고 합니다.
공부로 인해서 쉽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 쉬운 자녀들은 진정어린 자신의 가치보다는 성적이나 자신의 능력에 따라 자신을 평가하게 됩니다. 낮은 자존감은 자녀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을 가진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공감하는 대화를 나눕니다.
학교생활, 성적, 능력위주의 대화로 일관된 대화는 자녀의 자존감을 무너뜨리게 좋은 대화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자녀에게 맡겨두고 학교생활에서 어떠한 감정을 느끼는지 어떠한 일로 고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세요. 모자란 능력 때문에 어떠한 감정과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공감을 해주세요. 자녀의 생각을 무조건 동의하는 것은 진정함 공감이 될 수 없습니다. 자녀가 가질 수 있는 감정,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상황에 대해서 이해해 주고 수용해 주는 과정입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이해받고 수용 받는 자녀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긍정적인 시선과 격려를 해 주세요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의 경험은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자녀는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 1차적으로 사회생활을 배웁니다. 부정적인 관계의 고리에 묶여있는 자녀의 생각의 고리는 부정적으로 흘러가기 쉽습니다. 따뜻한 격려와 긍정적인 시선을 받고 있는 자녀의 감정은 안정감을 찾을 수 있으며, 부정적인 친구관계를 잘 조율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와 상담합니다.
낮은 자존감은 깊은 상처에서 올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깊은 상처를 발견하고 그 상처를 함께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자녀의 기질과 성격에 따라 적합한 상담을 진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갈팡질팡하고 있는 자녀는 누군가와 자신의 문제를 함께 상의하고 싶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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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지혜외,자존감 유형에 따른 부정적 사건에 대한 귀인양식 및 부정적 정서의 차이, 한국심리치료학회지 12. 2 (2020): 53-67.
권혜수외,청소년의 자존감 특성에 따른 잠재유형 탐색 및 유형별 정신건강 기능의 차이
Exploration of Latent Profiles by Self-esteem Qualities and Differences of Mental Health Functions across the Profiles in High Schoole. 상담학연구, 18(5), 101, pp.169-190 Oct, 201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