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배달의 민족이다 - 배달민족의 뜻
배달의 민족이라는 배달 앱이 요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게르만 민족이라는 웃픈 얘기도 들립니다. 배달의 민족이란 무엇일까요? 물론 배달을 잘 하기로 전 세계에 알려져 있지만 원래 배달의 민족은 우리 한민족을 뜻하는 말입니다. 단군조선 이전에 배달국이 있었기에 배달의 민족이라 한 것입니다. 배달의 민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동북아에 세운 한민족 최초 국가, 배달국의 건국
배달의 민족은 배달민족,배달족
배달앱 배달의 민족의 광고 장면 : 우리가 어떤 민족이냐며 민족을 강조하더니 게르만 민족에게...
예로부터 우리민족을 배달민족 배달겨레 또는 배달의 자손 배달의 기수라고도 합니다. 이 배달은 무엇일까요? 어디서 유래된 것일까요 ? 언제부터 우리는 배달이라 불리웠을까요? 우리가 진정 한국인이라면 배달이라는 유래와 의미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환단고기를 보면 쉽게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배달은 밝음을 뜻하는 배(밝)와 땅을 뜻하는 달을 합친말로서 '광명의 동방 땅'을 뜻한다. 우리 민족을 '배달겨레'라 하는 것은 한민족사의 첫 번째 나라인 배달국의 배달에서 연유한 것입니다 배달국은 18명의 환웅께서 1565년 동안 통치하신 우리민족 최초의 국가입니다.
초대 환웅의 배달 건국
환국 시대 말, 인구 증가와 물자 부족 등으로 백성들의 삶이 어려워지자 서자부 부족의 환웅이 새로운 터전을 개척하기를 갈망하였습니다. 이에 금악(알타이산)산과 삼위산과 백두산을 두루 살펴 본 환국의 마지막 임금 지위리 환인께서 백두산은 ‘인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할 만한 곳’이라 하고, 환웅을 동방 개척의 선봉장으로 세우셨습니다.
환인은 백두산을 향해 떠나는 환웅에게 국통 계승의 상징으로 천부天符와 인印을 내려 주고, 문명 개척단 3천명을 붙여 주셨습니다. 문명개척단을 이끌고 마침내 백두산에 도착한 환웅은 천평(하늘의 땅)이란 곳에 우물을 파고 그곳을 중심으로 농사짓는 땅을 구획하였습니다.
그리고 신시(신의 도시)에 도읍을 정하여 나라 이름을 배달倍達이라 하고, 백두산 신단수神檀樹아래에서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올려 나라 세움을 고하였습니다. 이 배달을 세운 분이 초대 환웅이신 거발환 환웅이십니다. 이로써 동북아 한민족사의 최초 국가인 배달의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홍익인간 이념의 유래
마지막 환인천제에게서 국통 계승의 증표로 천부와 인을 전수 받은 거발환 환웅은 또한 국가 통치이념도 이어받았습니다. 그 이념이 바로 ‘인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입니다. 홍익인간 이념은 환국, 배달, 고조선 시대에 가장 강렬하게 실현되었지만, 오늘날까지 한민족의 국시로 또는 생활이념으로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홍익 사상은 한민족이란 울타리를 넘어서 온 인류에 대한 헌신과 봉사, 자비와 사랑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홍익인간은 ‘온 인류의 생존 이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환웅천황은 가르침의 시대를 펴다
거발환 환웅은 제세이화를 기반으로 홍익인간을 실천하였습니다. 환웅천황은 천부경과 삼일신고를 강론하여 우주관, 신관, 인성론, 수행관에 관한 가르침을 베풀었습니다. 천부경은 환국 때에 구전되어 오다가 배달시대에 문자로 옮겨진 한민족 최고의 경전입니다. 삼일신고는 백성들을 교화하기 위해 환웅천황이 직접 지은, 다섯 장으로 구성된 신학서神學書입니다. 이로 보건대, 6천년 전 상고 시대에 한민족은 이미 우주와 신과 인간에 대한 지극한 깨달음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깨달음은 백성들에게도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삼신상제님의 진리, 즉 신교로써 세상을 다스리고 깨우쳐서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한 것입니다.
배달시대 정치제도
환웅이 제세이화와 홍익인간의 도를 실현하기 위해 취한 정치제도 또한 신교에 바탕을 두었습니다.그 제도는 삼신오제三神五帝사상에서 나온 삼백.오사三白.五事입니다. 삼백은 입법부인 풍백, 행정부인 우사, 사법부인 운사를 말하고, 오사는 主穀, 主命, 主刑, 主病, 主善惡이라는 다섯 부서를 말합니다. 이때 오사에서 인간사를 360여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백성을 다스렸다고 하니, 환국 시대에 비해 인간 삶의 방식이 많이 복잡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달국의 삼대 성인
배달국에는 배달국 삼대 성인이 출현하였습니다. 5대 태우의 환웅의 막내아들로 문명의 시조가 된 태호복희씨, 염제신농씨, 치우천황 이 세분은 동방 문명의 중심축을 세운 위대한 성인 제왕입니다. 이 세분이 출현한 배달 시대는, 삼신의 세 가지 신성 가운데 문명을 꽃피우는 ‘교화신의 신성이 발현된 때였습니다. 그리하여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하고 인간을 교화시키는 역학, 천문, 의술, 농경술 분야가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배달국의 천도
백두산의 신시에서 출발한 배달국은 점차 도시국가의 틀을 벗고 동북아의 대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배달은 14세 자오지천황(치우천황)은 넓어진 강역을 다스리기 위해 도읍을 백두산 신시에서 서토에 가까운 청구(현 대릉하 유역)로 옮김으로써 치우천황의 전성기이자 배달의 전성기인 청구 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배달국은 18명의 환웅께서 1565년 동안 통치하신 우리민족 최초의 국가입니다. 배달의 민족 배달 겨레 우리가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박찬화 multikorean@hanmail.net
<저작권자 © 한韓문화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