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사회불안 다루기
사회불안은 불안장애 유형 중 하나로 개인이 타인에게 관찰될 수 있는 또는 타인의 평가에 노출되는 하나 이상의 상황을 극도로 두려워하거나 불편해함으로써 발생하는 기능 손상 또는 고통을 경험할 때 진단되는 장애입니다.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 특정 상황에 한정하여 공포 또는 두려움을 느끼는 때도 있고, 사람이 많은 식당에서 식사하는 상황, 다른 사람들과 악수하는 상황,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상황 등 평소 자주 경험하는 사회적 상황에서 공포나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발병은 대개 12~13세경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동 및 청소년기의 사회불안은 낮은 자존감, 사회적 유능감, 외로움과 연관을 보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 및 청소년기의 사회불안은 인지적 그리고 행동적 관점에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인지적 관점에서는 아이가 사람들과 어울릴 때 보이는 자기 행동에 대해 어떤 생각과 믿음을 가지는지, 대인관계에서 전체를 보기보다 부분만 보고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진 않은지가 사회불안의 원인이 됩니다. 행동적 관점에서는 아이가 사회적 기술이 발달적으로 기대되는 수준에 맞게 발달하지 못하여 사람들과 어울리는 상황에서 주로 회피 행동을 하며 자신의 사회적 행동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이 원인이 된다고 봅니다. 이러한 관점을 고려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아이들의 사회불안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 사회불안을 겪는 자녀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1. 사회불안과 관련된 자녀의 문제 행동 파악하기
아이가 어떤 문제 행동을 보이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아이가 주로 보일 수 있는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도하게 수줍어함
- 사람 만나는 걸 어려워함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어려워함
- 친구가 거의 없음
- 반 친구들/동료와 교류하는 것을 꺼림
- 자신에게 주의가 집중되는 것을 싫어함
-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라 믿음
- 평소와 다른 옷을 입는 것을 꺼림
-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음
- 수업 중 질문하거나 질문에 답하는 것을 두려워함
- 누군가가 자신을 비웃거나 당혹스럽게 만들 것에 대해 걱정함
2. 자녀의 문제 행동과 관련된 정보 수집하기
아이가 이러한 행동을 했을 때 부모로서 나는 평소 어떻게 돕거나 반응했는지, 아이의 행동을 강화하거나 유지하는 스트레스 원이 무엇인지, 아이가 주로 불안을 느끼는 위험 요소 또는 주제가 무엇인지, 아이가 어떤 활동이나 상황을 꺼리는지를 정리해봅니다. 그리고, 주변 친인척이나 가족 중 불안 수준이 높은 사람이 있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 후, 신체/사고/행동 기록을 통해 아이의 문제행동 패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며칠간 아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시고 대화를 나눠보며, 아이가 불안해할 때 어떤 상황이었는지, 사회불안과 관련된 행동, 생각, 감정이 어떻게 표출됐는지 적어봅니다.
3. 부모의 걱정에 대해서 알아보기
어른이든 아이든, 드는 걱정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이를 돕기 전에 부모가 느낀 불안에 대해 탐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적인 상황에서 느껴본 불안이나 걱정에 대해 적어보고, 그 상황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그 생각이 합리적인지(예, 과거에도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난 적이 있었는지,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지, 이 걱정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내가 대처할 수 있을지 등), 그리고 더 정확하고 합리적인 생각은 없을지 고민해보고 정리해봅니다.
4. 현재 자녀의 불안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정리해보기
앞으로 자녀의 불안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를 고민해보기 전에 현재 부모의 대처에 대해 돌아보고 정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위축되고 소심한 행동을 보고 다그친 적은 없는지,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기보단 나의 경험과 바람을 강요하진 않았는지, 아이의 말을 경청하기 보단 마냥 엄격하게만 대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보며 실제로 아이의 불안에 부모가 어떤 행동을 보였는지 기록해봅니다. 그 행동 중 아이의 사회불안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된 부분이 있는지 평가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아이의 문제행동에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활동지를 통해 아이와 함께 해결 방안 생각해보기
불안이 높은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위해 미국에서 무료로 배포되는 부모/아이 활동지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거나, 활동지를 다운 받고 싶으시다면 http://www.newharbinger.com/49913에 접속하셔서 활동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활동지는 부모, 아이 버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아이와 함께 아이 버전 활동지를 하기 전 부모가 먼저 시간을 할애하여 부모 활동지를 해보며 자신의 불안, 자녀의 불안, 그리고 이에 대한 평소 대처행동에 대해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6. 전문가의 도움받기
위의 과정은 자녀에게 체계적인 치료 또는 도움을 주기 전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부수적인 역할을 할 뿐입니다. 만약 자녀의 사회불안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게 어려울 정도로 문제행동이 심각하거나 아이가 고통을 호소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필히 받으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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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정민. (2008). 사회불안장애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 주의훈련의 효과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 243-267.
Rapee, R., Wignall, A., Spence, S., Cobham, V., & Lyneham, H. (2022). Helping your anxious child: A step-by-step guide for parents. New Harbinger Publication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