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Q&A를 보고
한명의 (거의 소과금)유저로서 하나한 의견 내 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 의견입니다
반박시 님들 말이 맞습니다..
Q. 차기 외전, 단편집, 악몽, 지옥 난이도 업데이트 계획 - 필요인정
Q. 메인 스토리 업데이트 주기를 조금 더 단축할 수 있는지 - 필요인정
Q. 스토리 중 액티비티(미니게임) 난이도 개선 계획이 있는지, 일정 횟수 실패 시 젬으로 클리어 하는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 반대 : 지금 난이도는 적절하다고 생각함. 나는 신컨도 아니고 그냥 일반 게임하는 30대 아재인데도 정도면 적당하다고 봄
더 쉬워지거나 젬으로 퉁치는 방향성은 게임성이나 제작자에 대한 존중이 없다고 생각 됨(솔직히 디지게 어려운것도 아님. 이거 내려달라는건 그냥 귀차니즘으로 밖에 보이지않음)
Q. 메인 스테이지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기사로 고정되는 부분 해제 계획이 있는지
- 반대 : 게임 스토리 흐름상 자기 캐릭터가 아니라 기사로 고정해야 몰입감이 있을것이라고 생각 됨. 차라리 이 부분에서 기사를 상향에 난이도를 맞추는게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함
Q. 스토리에서 퍼플 코인, 스타피스 획득 시 미니맵에 별도 표기가 가능한지- 필요인정
Q. 월드 10,11 스테이지의 난이도 조정 계획이 있는지 - 중립(약간 어려운 감이 있었으나 이것도한 개인차이기떄문, 하지만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던걸로 기억함.
Q. 차기 2성 영웅 승급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비주류 영웅 밸런스 개선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출시되지 않은 2성 영웅 전용 무기 출시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영웅 AI개선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레전드 초월 망치 수급처 개선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캐릭터 육성 난이도 조정 계획이 있는지
- 반대 : 엄청나게 많은게임을 해 온건 아니지만 연식이 좀 된많금 나름 다양한 게임을 거쳐 왔지만 이만큼 육성난이도가 쉬운게임이 잘 없음. 이 정도도 감수 못한다면 개인적으로 이것또한 귀차니즘으로 보임(무기는 좀 걸리긴 하지만 나름의 BM이 구성되어있고. 진화석 모으는건 어느정도 꾸준히 하면 다 모을 수 있음)
Q. 영웅/장비 소환 시 사인 연출 스킵 기능 추가가 가능할지
- 반대 : 이 게임의 특징중 하나임, 지금이야 익숙해져서 다들 모를 수 있겠지만 오픈때 느낀 뽑기 연출은 너무도 신박했고 뽀븐 재미가 있었음. 다른게임 가챠 연출에 비하면 번거로운것도 적고 나름의 재미가 있음. 이걸 없앤다? 기껏해야 2초 도 안걸리는 시간 아낀다고 우리의 게임 라이프가 드라마틱 하게 바뀔것 같지 않음.
Q. 라이브 이벤트 보상 일괄 수령 기능 추가가 가능한지- 필요인정
Q. 시즌 업적 미션 난이도 개선 계획이 있는지- 중립 : 지금의 난이도는 조금 높다는 생각이 물론 듦. 나는 핵과금 고래과금 등 많이 과금 하는 유저는 아니지만, 과금러들은 본인이 과금 했다는것에 대한 피드백도 필요 함. 공평? 돈 낸 사람과 안낸 사람이 똑같으면 그건 공평이 아님. 과금러는 과금에 맞는 대우가 필요함. 시즌업적은 과금유저들 혹은 노력하는 유저들이 귀차니즘에 빠진 사람들과 다르게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포인트 이기 떄문에 필요하다고 봄
Q. 시즌 업적 한정 코스튬을 일정 텀을 두고 획득하도록 할 수 있는지 - 반대 : 바로 윗 내용과 동일
Q. 아레나에서 메타가 고착화되고 있는데 개선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멀티 콘텐츠의 서버 안정화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팀 데스 매치 불성실 플레이어의 신고/차단 시스템 개발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보스러시 시련 추가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길드 레이드 보상 일괄 수령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길드 레이드 광속성 영웅들의 활용도가 낮은데, 개선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길드 레이드 기피 보스 개선 계획이 있는지 (그림자 마수 등)- 필요인정
Q. 길드 레이드 재시도 횟수를 변경할 수 있는지
- 반대 : 현재 1번 재도전 가능이 적당하다고 생각 함. 이것또한 난이도관련 문제 일 수도 있는데 열심히 택틱짜는 상위 길드와 어떻게든 패턴 익혀서 고 득점 뽑기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여러차례 반복 가능하게 할 경우 이런 노력이 평가절하 될 수 있다고 생각 함.
그리고 감성적 부분일지 모르지만, 나름 간절하고 긴박하게 해야 게임도 재미 있는거라고 생각함.
Q. 길드 레이드 저회차 생략 시스템 레벨선을 확장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음
Q. 길드성에서 사용하는 이모티콘 종류 추가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추천 길드 리스트 개선이 가능할지- 필요인정
Q. 길드원 진화석 지원 수량을 확장할 수 있을지- 필요인정
Q. 원정대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농장 콘텐츠의 추가적인 업데이트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황금 꽃잎의 사용처 추가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낚시 꽝 확률을 개선할 수 있는지 - : 반대 : 케바케 이겠지만 난 적당하다고 생각 함
Q. 세계 탐험, 이벤트 균열의 입장 횟수가 남은 경우 레드닷으로 알림을 줄 수 있는지- 필요인정
Q. 친구 시스템에 대한 추가 개선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길드룸 이외에 여러 유저를 동시에 만나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 추가가 가능할지- 필요인정
Q. 기념일 등에 높은 효율의 패키지를 더 많이 내줄 수 있는지- 필요인정
Q. 진영 설정에서 코스튬이 반영되는 기능을 ON/OFF 형태로 추가해 줄 수 있는지- 필요인정
Q. 진화석 던전에서 미보유 영웅 진화석 개수 표기가 가능한지- 필요인정
Q. 게임 진입 시 노출되는 인트로 영상 변경 예정이 있을지- 필요인정. 다만 신규 유저를 위해 챕터 몇 이상 클리어 후 변경 된다던지, 아니면 챕터 몇 이상 클리어한 사람은 두번째 인트로를 볼 수 있게끔 선택이 가능해 진다던지 하면 좋을 것 같음
Q. 다이의 대모험 콜라보레이션 영웅 일러스트 수정은 언제 반영되는지- 필요인정...하지만 어른들의 사정이라는게 녹록치 않음을 알고 있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니 재촉할 필요는 없다고 봄
Q.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 굿즈 상품 추가 예정이 있는지- 필요인정
Q. 가디언 테일즈 OST 앨범 일반판 추가 생산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
Q. 점검 시간 단축 및 업데이트 공지 시간이 늦어지지 않도록 개선할 수 있는지- 필요인정.....하지만 이것도 그들 나름의 사정이 있다고 생각함.
Q. 유저들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 진행 계획이 있는지- 필요인정(심포니 너무 재밌게 잘 보고 왔음)
Q. 신규/복귀 유저 유치를 위한 광고 및 이벤트 진행 예정이 있는지- 필요인정
Q. 분기별 설문조사 답변 제출 시 배너가 미 노출 되도록 할 수 있는지- 필요인정
Q. 공식 카페에 게시되는 팬아트 제재 기준을 조금 완화해 줄 수 있는지 - 잘 모르겠음
Q. 고객센터에서 진행되는 서비스 계정 복구의 제한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잘 모르겠음
개인적인 의견 적어 봤습니다.
개인마다 의견이 다 다름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의견과 정중한 피드백은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반말, 욕설, 예의없고 무논리한 반박에 대해서는 대응하지 않겠습니다.
의미있는 토론은 환영 합니다. 의미없는 논쟁은 거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육성 관련 해서는 진짜 쉬운거 맞음, 부스터 나오고 나서는 그냥 과금 없이 해도 5성 찍는거 2주면 걍 찍을정도로 쉬워짐.(지속적으로 2커충 이상 하는 사람 해당)
저도 이 의견과 비슷합니다!
육성난이도는 진짜 엄청풀어준편
가테는 무소과금에 친화적인데 이것또한 더 풀어준다면 얘넨 뭐먹고사는지... 돈이있어야 개발을하고 인력을늘리죠
또한 길레3회권은
물론 님말에도 일리있고 공감되지만 말도안되는 억까당할때가있음
전화올때 길레치면 그냥 날라가는거고
가테서버가 불안정해서 길레하다가 끊기는경우도 있음
그런 경우라면 인전 해야 할 부분이긴 하네요. 거기까진 미처 생각을 못했습니다(그런 경험이 없어서 그런듯 합니다)
충분히 고려해야 할 상황이긴 하네요. 기기자체가 [전화기] 이다보니까.
사인 스킵기능 생각나서 전 부랴부랴 다른 건의올림. 스탬프 찍는 방식
서명이 좀 더 뭐랄까 갬성이 있고 내가 뭔가 하는 기분이라 저는 좋은것 같습니다.
스탬프는... 유저 커스텀이 가능한 스탬프라면 해 볼만 하지 않을까요? 일괄적인 스탬프보단.
@저녁달빛♂ 유저 커스텀도 괜찮네요.
서명하시는분은 서명해도 되고
스탬프 찍고 싶으시면 스탬프 찍어도 되고.. 스탬프의 경우는 짱구는 못말려 백마택배 보고 아이디어낸거라..
@저녁달빛♂ 일섭은 스탬프 아니였음?
@㈜감자감자 전 몰랐음. 일섭을 하질 않으니..
삭제된 댓글 입니다.
마리나, 투구 물풀... 다 열받긴 합니다만 개선을 논할만큼 넘 심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ㅎㅎ
보스 패턴때문에라도 길레 재시도 횟수 늘려줄만 하다고 봅니다
이번 인베감독만 해도 아래로 내려오냐 위로 올라가냐 따라 딜 갈리는 놈이라..
그 운 또한 어쩌면 레이드의 한 요소로 보는것도 어떨까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고착화 되면 상위권은 계속 상위권에 하위권은 하위권에 계속 머무르게 될 것 같아서요...
물론 전 운이 매우 안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만...ㅠ
@저녁달빛♂ 4번동안 위로 가는정도 불운이면 어쩔수 없지만 그래도 어느정도는 만회할수 있게 해줘야한다고 생각해요
기사 고정은 케바켄데 보스전이나 소수전은 좋은데 잡몹 다수가 나올 때가 아쉽다만 씬나올 때 몰입은 잘되서 좋은것 같아요.
영웅 육성은 시간이 필요할 뿐 가테는 혜자스럽다고 생각합니다.(전무는 억까당할 수 있음)
뽑기 스킵은 케바케라 싫은 사람은 onoff스위치로 볼 사람은 보고 보기싫은사람은 안봐도 좋을 것 같아요.
시즌업적은 스킨은 누적해서 패스나 패키지처럼 선택하면 어쩔지요? 신규유저는 선택에 따라 새로운 시즌 포기하고 구 시즌 스킨얻으면 되고, 고인물분들은 다 얻으면 되니까요. 트로피는 그대로 유지하고요.
길레는 답이 없어보이네요. 진짜 끊기거나 억울할 때도 있지만, 연구해서 치는 분도 있으니까요.
와 길레 재도전횟수 저랑같은 생각하는분이 계셨군요 택틱연습해서 실전에 집중해서 치는 그런맛이있었는데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