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2~83년: '프론트엔진+전중문 폴딩' 형식으로 도입.
1984년: '프론트엔진+하차벨+중문 슬라이딩' 형식을 도입 시작했을 걸로 추정.
1985년: 프론트엔진버스도 도입했고 리어엔진버스도 적지 않게 도입했던 걸로 보임.
1986~90년: 리어엔진버스 다수에 프론트엔진버스 소수 도입했던 걸로 추정. 이 외에 좌석버스도 도입.
1991년: 1990년대 초반에는 리어엔진버스 절대다수로 도입했고 프론트엔진버스도 소수 도입했는데 폴딩중문이었음.
도시형 부문은 1998년 초 창원갔을 때 대체로 1993~96년형이 많았고 1990~92년형이 적었음을 감안하면 1980년대 마산 창원 진해 시내버스는 1986~1989년형이 많았고 1983~85년형이 적었던 걸로 보임.
전중문 폴딩형 버스는 1990년대 초반에 BF105로 도입되어 1990년대 후반까지 볼 수 있었고 이 외에 마을버스로도 있었던 듯함. 2012년에 직행좌석기반 전중문폴딩좌석버스 현대 유니버스엘레강스 및 대우 FXII116 1대 좌석버스를 도입해서 800번대 간선급행노선에 운행.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