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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 약해질 연(繎)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그러할 연(然)자를 했습니다. 그럴 연(然)자는 고기를 표시하는 육 달 월(月,肉)자에 개 견(犬)자를 하고, 글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개고기를 불에 구어 먹는 그림입니다. 동양에서는 고래(古來)로부터 개고기를 먹었습니다. 고기 맛이 그럴듯하다는 글자입니다.
繎
새끼 선(繏)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유순할 손(巽)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손(巽)자는 허리를 굽혀 공손히 인사하는 사람 둘을 그린 그림입니다. 또는 공손할 손(巽)자는 사람의 다리를 묶어 나란히 있게 한 나란히 병(幷)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말 잘 듣는 공손한 사람을 높이 알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가릴 선(選), 갖출 선(僎), 서두를 선(襈)자들은 공손할 손(巽)자가 들어 있어서 ‘선’으로 읽습니다.
+ = 繏
베 세(繐)자는 가는 실 사(糸,糹)자에 은혜 혜(惠)자를 했습니다. 베는 사람이 옷을 해 입는 옷감입니다. 자연이 사람에게 베푸는 큰 은혜입니다. 은혜 혜(恵)자는 은혜 혜(惠)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그런데 세상에서는 은혜 혜(惠)자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은혜 혜(惠)자는 보따리를 표시하는 글자인 클 보(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은혜라는 것이 물질이든 정신이든 무엇인가 베푸는 것을 나타냅니다.
繐 惠
바지 끈 교(繑)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矛)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繑 喬
비단 증(繒)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모일 회(會)자와도 비슷합니다. 모일 회(會)자도 일찍 증(曾)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繒
맺을 촬(繓)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가장 최(最)자를 했습니다. 가장 최(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취할 취(取)자를 해서 취한 것은 모든 것 중에서 제일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가로 왈(曰)자는 말한다는 뜻이 아니라, 그물 망(罒)자의 변형입니다. 취할 촬(撮)자도 가장 최(最)자가 들어 있어서 ‘촬’로 읽습니다. 취할 촬(撮)자도 가장 최(最)자가 들어 있어서 ‘촬’로 읽습니다.
+ = 繓
짤 직(織)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찰진 흙 시(戠)자를 했습니다. 찰진 흙 시(戠)자는 소리 음(音)자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찰진 흙(戠)은 끈적끈적해서 창(戈)으로 찌르면 소리(音)가 납니다. 벼슬 직(職), 여자 이름 직(嬂), 말뚝 직(樴), 늘인 포 직(膱), 박쥐 직(蟙)자도 찰진 흙 시(戠)자가 들어 있어서 ‘직’으로 읽습니다.
織
기울 선(繕)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착할 선(善)자를 했습니다. 착할 선(善)자는 양 양(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희생 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짐승이 동서양(東西洋)이 주로 양(羊)이었습니다. 양을 제사에 제물로 바친 것은 구하기가 쉽고, 크기도 그리 크지 않으며, 짐승이 순해서 제물로 바치기에도 좋았을 것입니다. 착할 선(善)자에 입 구(口)를 한 것은 생명의 표시를 한 것입니다. 입을 통해서 생명 유지가 되고, 입을 통해서 삶이 영위됩니다. 입은 살아 있는 표시입니다. 착할 선(善)자는 희생 제물을 표시하면서 입 구(口)자를 더해서 생명을 강조한 것은 생명이 가장 귀한 것이기에 그 귀한 것을 제물로 바친다는 막중한 뜻이 있습니다.
繕
일산 산(繖)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흩을 산(散)자를 했습니다. 흩을 산(散)자는 잘게 부수는 뜻인 ‘’글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하고 고기를 잘게 나눌 때 두드려서 잘게 나눈다는 뜻으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잘게 나누려고 두드리면 고기 조각들이 흩어집니다. 흩을 산(散)자에서 육 달 월(月,肉)자위에 있는 글자는 잘게 부순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繖
이을 린(繗)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도깨비불이 밝게 빛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빛나는 도깨비불을 보면 도망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繗
두레박줄 율(繘)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송곳질할 율(矞)자를 했습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를 한 것은 송곳으로(矛) 뚫은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뚫어서 구멍이 생기니 빛이 들어와서 밝게 빛ㄴ나다는 뜻으로 빛날 경(冏)자를 한 것입니다.
繘
되풀이 풀이할 번(繙)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차례 번(畨)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갈마든다는 말은 일이나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차례대로 이루어진다는 말입니다. 분별할 변(釆)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분별할 변(釆)자는 분별할 변(辨)자의 본자(本字)입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농사를 지음에 있어 시기에 맞추어 잘 분별해서 일을 해야 추수를 제대로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차례 번(畨)자도 쌀 미(米)자에 밭 전(田)자를 함으로써 밭에서 쌀을 생산해 냄에 있어 순서를 잘 지켜야 한다는 점을 나타냈습니다.
繙
감길 료(繚)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불이 붙은 횃불을 쳐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繚
늘어질 작(繛)자는 의부(義符)로 흴 소(素)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높을 탁(卓)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열 십(十)자로 높이 받들었고, 그 맨 위에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이 높은 곳에 있다는 뜻입니다. 가리 작(䈇), 예쁠 작(婥), 밝을 작(焯)자들은 높을 탁(卓)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繛
누를 준(繜)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존(尊)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병 유(酉)자를 하고 글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사람들이 술을 바쳐서 술을 받아먹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좇을 준(遵), 술통 준(樽), 모일 준(僔), 수군거릴 준(噂), 술통 준(墫), 춤출 준(壿), 가파를 준(嶟), 누를 준(撙), 술두루미 준(罇), 수군거릴 준(譐), 웅크릴 준(蹲), 창고달 준(鐏), 송어 준(鱒), 꿩 준(鷷)자들은 높을 존(尊)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繜
비단 무늬 간(繝)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틈 한(閒)자를 했습니다. 틈 한(閒)자는 사이 간(閒)자로도 읽습니다. 여기서는 사이 간(閒)자로 읽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틈 한(閒)자는 틈 간(間)자와 같이 쓰는 글자입니다. 문 문(門)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든지 달 월(月)자를 하든지 햇빛(日)이나 달빛(月)이나 문틈으로 새어들기는 마찬가지입니다.
= 繝
두를 요(繞)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繞
띠 늘어질 천(繟)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혼자 끄는 간단한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열 천(闡), 웃는 모양 천(囅), 해진 모양 천(幝), 밥 지을 천(燀), 망녕된 말 천(譂)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繟
드리워질 예(繠)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꽃술 쇄(惢)자를 했습니다. 꽃술 쇄(惢)자는 마음 심(心)자 세 개를 합하여 꽃을 상징적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꽃술 예(橤), 꽃술 예(蘂), 꽃술 예(蕊)자는 모두 같은 글자로 사용됩니다.
繠
수 수(繡)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못 연(淵)자에서도 ‘𣶒’자가 물이 담겨져 있는 연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녹슬 수(鏽)자도 엄숙할 숙(肅)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繡
수놓을 궤(繢)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긔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 한 글자는 손을 좌우(左右)에 그린 글자입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취하는 표시입니다. 곧 재물이 귀하다는 것이겠지요. 함 궤(櫃), 무너질 궤(潰), 먹일 궤(饋), 함 궤(匱), 문 궤(圚), 흙 쌓을 궤(㙺), 여자의 자 궤(嬇), 심란할 궤(憒), 나무 이름 궤(樻), 삼태기 궤(籄), 수놓을 궤(繢), 궤 궤(鐀), 성시 바깥문 궤(闠), 상할 궤(蕢), 종지뼈 궤(䯣)자들은 귀할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繢
깨지는 소리 획(繣)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그을 획(畫)자를 했습니다. 그림 획(畫)자는 그림 화(畵)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그림 획(畫)자는 붓 율(聿)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그림을 그리는 화폭을 뜻합니다. 도화지나 천을 뜻하지요. 맨 아래 한 일(一)자는 한 것은 그림은 회사후소(繪事後素)라고 하여 하얀 천이 있어야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듯입니다. 좋은 바탕에 좋은 그림이 나온다는 말이지요. 사람의 본 바탕을 듯하는 말로 많이 사용 됩니다.
+ = 繣
모을 찬(繤)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한 아래에 가는 실 사(糸,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풀 초(艸,艹)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한 글자는 바로 없을 막(莫)자입니다. 없을 막(莫)자는 셀 산(算)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모을 찬(繤)자는 모을 찬(纂)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모을 찬(纂)자는 셀 산(算)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과 같은 여러 갈래를 셈해서 모은다는 뜻이지요. 빼앗을 찬(簒), 빼앗을 찬(篡), 반찬 찬(篹)자들은 셀 산(算)자가 들어 있어서 ‘찬’으로 읽습니다. 셀 산(算)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받쳐 놓은 모습인 대 기(丌)자를 해서 대나무로 만든 산가지를 보고 셈하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 = 繤
웃을 희(繥)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기쁠 희(喜)자를 했습니다. 기쁠 희(喜)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더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북 같은 악기를 받쳐놓고 박자를 맞추어 치는 악기 같습니다. 북을 쳐 흥을 돋우어 기분이 좋아 입을 벌리고 웃는다는 글자입니다.
+ = 繥
채색 운(繧)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구름 운(雲)자를 했습니다. 구름 운(雲)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구름 운(雲)자의 뜻은 비를 몰고 온다는 것입니다. 이를 운(云)자는 말한다는 말인데, 실제 글자의 모양은 구름을 그린 글자입니다. 구름이 없는 비는 없습니다. 구름과 비는 아주 밀접합니다.
+ = 繧
붉고 흰 빛깔 비단 총(繱)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파 총(葱)자를 했습니다. 파 총(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블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성부(聲符)로 굴뚝 총(囪)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굴뚝을 마라보는 마음이 바쁠 총(悤)자입니다. 집을 떠나 있다가 집 가까이 오면서 집의 굴뚝에서 연기가 나는 것을 보면 어서 집에 빨리 가야겠다는 마음이 앞서서 마음이 바빠집니다.
繱 + = 繱
오랑캐 화폐 이름 집(䌖)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집(集)자를 했습니다. 모일 집(集,雦,雥,雧)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나무에 새들이 모여 있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도 모일 집(集)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는 나무에 새가 세 마리나 모여 앉아 있습니다. 모일 집(雦)자나 모일 집(雥)는 나무 목(木)자는 없지만 새만 세 마리가 있습니다.
䌖
실 무(䌗)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겨드랑이에 사람을 둘씩이나 숨겨 두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표시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 아래에 점이 네 개 있는 것은 불 화(火,灬)자가 아니라, 숨겨놓은 사람의 발을 그린 표시입니다.
+ = 䌗
칼을 차는 띠 별(䌘)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해질 폐(敝)자를 했습니다. 해질 폐(敝)자는 오래 입은 옷이 헐어 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해질 폐(敝)자는 해어진 옷 폐(㡀)자에 칠 복(攵)자를 해서 옷이 더 떨어지도록 두들겨 팬 글자입니다. 금계 별(鱉), 자라 별(鼈), 발끈할 별(嫳), 활 뒤틀릴 별(彆), 악할 별(憋)자들은 해질 폐(敝)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 = 䌘
끈으로 묶을 황(䌙)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흙의 누런 색깔을 옷이 불에 누른 색깔과 같은 색으로 비유하여 표시한 글자입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와 누를 황(黃)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누런 흙의 색깔을 나타냅니다.
+ = 䌙
주름진 무늬 속(䌚)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조 속(粟)자를 했습니다. 조 속(粟)자는 쌀 미(米)자에 덮을 아(覀,襾)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먹는 양식인데 쌀과 다르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覀,襾)자는 조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조 속(粟)자와 비슷한 글자가 밤 률(栗)자가 있습니다. 밤 률(栗)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밤나무의 열매 밤송이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조 속(粟)자는 쌀 미(米)자를 해서 곡식임을 표시했고, 밤 률(栗)자는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에 달린 밤송이를 나타냈습니다.
+ = 䌚 栗
말미암을 요(䌛)자는 의부(義符)로 이을 계(系)자에 성부(聲符)로 노래 요(䚻)자를 했습니다. 노래 요(䚻)자는 육 달 월(月,肉)자 아래에 말씀 언(言)자를 해서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육 달 월(月,肉)자는 사람의 입에서 나온다는 뜻을 나타낸 것입니다.
+ = 䌛
맬 계(繋)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수레 끌 수(軗)자에 를 했습니다. 수레 끌 수(軗)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창(几)을 손에 잡고(又)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운동 경기 중에는 창던지기가 있습니다. 창은 찌르는 무기도 되지만 던져서 맞추는 무기도 됩니다. 두레박 틀 계(檕), 그릇 속 빌 계(罊), 방아깨비 계(蟿)자들은 수레 끌 수(軗)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繋
짐승 이름 강(繦)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굳셀 강(强)자를 했습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 궁(弓)자 변에 비록 수(虽)자를 했습니다. 비록 수(虽)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벌레 충(虫)자는 뱀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굳셀 강(强)자는 활시위가 굳세니까, 활 궁(弓)자를 했고, 뱀이 세니까, 입 구(口)자 아래에 뱀을 표시하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활이나 뱀은 모두 굳센 것들입니다. 굳센 것들을 합하여 굳세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繦
매듭 달(繨)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繨
줄 승(繩)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힘쓸 민(黽)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힘쓸 민(黽)자는 맹꽁이 민(黽)자로 전주(轉注)해서 읽습니다. 맹공이 민(黽)자는 통통하게 생긴 몽탁한 맹꽁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파리 승(蠅), 경계할 승(憴), 칭찬할 승(譝), 물고기 새끼 승(鱦)자들은 힘쓸 민(黽)자가 들어 있어서 ‘승’으로 읽습니다.
繩
그림 회(繪)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일찍 증(曾)자와도 비슷합니다. 모일 회(會)자도 일찍 증(曾)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繪
맬 계(繫)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부딪칠 격(毄)자를 했습니다. 부딪칠 격(毄)자는 수레 거(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수거 차(車)자나 창 수(殳)자는 전쟁 때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입 구(口)자는 서로 부딪칠 때 나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두레박 틀 계(檕), 그릇 속 빌 계(罊), 방아깨비 계(蟿)자들은 부딪칠 격(毄)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繫
꿰맬 색(繬)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밭 전(田)자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밭 전(田)자의 변형입니다. 바로 밭 전(田)자 위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은 아껴야 하는 중요한 생활수단이지요.
+ = 繬
고치 견(繭)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범위를 표시하는 멀 경(冂)자를 하고, 멀 경(冂)자를 반으로 나누고 한 쪽에는 실 사(糸)자를 하고 한 쪽에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실을 뽑아내는 누에벌레를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풀 초(艸,艹)자를 한 것은 누에 벌레가 뽕잎을 먹고 자라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繭
고삐 강(繮)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강(畺)자를 했습니다. 지경 강(畺)자는 경계선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하고, 밭 전(田)자를 하고, 또 한 일(一)자는 하고 밭 전(田)자를 해서 밭과 밭 사이의 땅 경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繮
엷은 비단 환(繯)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의 아래 글자를 했습니다. 슬플 애(哀)자와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생긴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고 놀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옷 길 원(袁)자와 슬플 애(哀)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눈이 큰 모양 환(䁵), 돌아올 환(還), 기내 환(寰), 입을 환(擐), 흰떡 환(糫)자들은 놀라서 볼 경(睘)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繯
고치 켤 소(繰)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세 개 해서 나무에 새들이 앉아 시끄럽게 노래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繰
헌옷 해(繲)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뿔 각(角)자 변에 칼 도(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를 잡아 부위별로 고기를 발라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샅샅이 뒤져서 정리하고 설명하는 것을 해(解)라고 합니다.
+ = 繲
주살의 줄 격(繳)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繳
덮치기 그물 벽(繴)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법 벽(辟)자도 됩니다. 임금 벽(辟)자는 사람을 그린 ‘𡰪’자 옆에 문신을 새길 때 사용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마음대로 줄 수 있는 임금을 표시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법과 벌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옛날에는 죄를 지으면 벌로 죄인의 몸에 지은 죄목을 문신(文身)을 해서 새겨두기도 했습니다. 덮치기 그물 벽(繴)자는 띠 벽(䌟)자와 구별합니다.
繴
묶을 단(繵)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줄 품(稟)자와 비슷합니다. 아침 단(旦)자 대신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 = 繵
끈 억(繶)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뜻 의(意)자를 했습니다. 뜻 의(意)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날 일(日)을 했고, 마음 심(心)자를 더 했습니다. 날(日)마다 세우는(立) 마음(心)이 뜻(意)입니다. 사람의 마음이 그렇게 수가 많아 서로 다르다는 표시입니다. 생각할 억(憶), 감탕나무 억(檍), 가슴 억(臆), 강 이름 억(澺), 심화병 억(癔) 억 억(億)자는 뜻 의(意)자가 들어 있어서 ‘억’으로 읽습니다.
+ 繶
성하고 많을 농(繷)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농작물을 수확해서 그릇에 가득 담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뜻의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豐)자는 풍성할 풍(豊)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입 벌릴 감(凵)자를 가운데를 막아서 두 칸을 만들고 예쁠 봉(丰)자를 좌우(左右)에 두 개 한 글자가 바로 풍성할 풍(豐)자이 윗부분입니다. 바로 농사를 지어 수확이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별 진(辰)자는 기후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농사는 기후 조건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옛말에 “하늘이 먹여야 먹을 수 있다.”고 한 것은 기후가 잘 해 주어야 수확을 잘 볼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 = 繷
인끈 수(繸)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수(遂)자를 했습니다. 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간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받침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았다는 말입니다.
+ = 繸
인끈 수(䍁)자는 인끈 수(繸)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인끈 수(繸)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수(遂)자를 했습니다. 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기에 이르렀다는 말입니다.
+ = 繸
풀어낼 역(繹)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繹
옷 헤질 오(繺)자는 가는 실 사(糸,糹)자에 죽일 살(煞)자를 했습니다. 옷이 해진다는 것은 옷으로 치면 옷이 죽어가는 것입니다. 죽일 살(煞)자는 짐승의 먹이인 꼴을 불로 태워 없애고, 몽둥이로 두드려서 없앤다는 뜻으로, 불 화(火,灬)자에 꼴 추(刍)자와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꼴은 짐승 먹이를 뜻하는 말입니다. 죽일 살(煞)자에는 해친다는 뜻도 있습니다. 먹이를 태워 없앤다니 참으로 해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 + = 繺
꿰맬 업(䌜)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업 업(業)자를 했습니다. 업(業)이란 벌어먹고 사는 수단을 업(業)이라고 합니다. 업 업(業)자는 풀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밭에 곡식을 심어서 생산에 종사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 = 䌜
감색 금(䌝)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의부(義符)로 보일 시(示,礻)자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숲 속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나 식물만으로 음식을 만들어 제물로 올리는 것을 금한다는 말입니다. 제사는 앞이 트인 높직한 곳에서 지내야 하고 동물 고기가 올라가야 희생 제물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 = 䌝
잠박을 기둥에 매다는 끈 렴(䌞)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거둘 렴(斂), 염할 렴(殮), 물 벌창할 렴(澰), 양 뿔 세 번 비틀 렴(羷), 가위톱 렴(薟)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잠박’이란 누에 기르는 채반을 뜻합니다.
+ = 䌞
띠 벽(䌟)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사람을 그린 ‘𡰪’자 옆에 문신을 새길 때 사용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마음대로 줄 수 있는 임금을 표시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법과 벌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옛날에는 죄를 지으면 벌로 죄인의 몸에 지은 죄목을 문신(文身)을 해서 새겨두기도 했습니다. 띠 벽(䌟)자는 덮치기 그물 벽(繴)자와 구별합니다.
+ = 䌟
아낄 감(䌠)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와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자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에 입 구(口)자와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요한 것만을 포함했습니다. 덜 감(減), 한할 감(憾), 덜 감(减)자도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 + = 䌠
동일 체(䌡)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풍성할 풍(豊)자를 했습니다. 풍년 풍(豊)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그릇에 담긴 추수 곡식을 그린 글자이고, 제기 두(豆)자는 제사상에 올린 제물을 담는 그릇을 표시했습니다. 몸 체(體), 몸 체(軆), 부드러울 체(䪆)자들은 풍성할 풍(豊)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 = 䌡
솜 령(䌢)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조용히 오는 비 령(零)자를 했습니다. 조용히 오는 비 령(零)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비 우(雨)자는 비가 내리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굻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전서를 보면 방울이 아주 작은 이슬비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 = 䌢
고운 명주 수(繻)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서 비가 그치기를 구하는 글자입니다.
繻
이을 계(繼)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계(㡭)자를 했습니다. 이을 계(㡭)자는 작을 요(幺)자를 네 개 했습니다. 칸을 나누어서 네 개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작을 요(幺)자가 작다는 뜻이 아니라, 실 사(糸)자의 변형입니다. 실 사(糸)자 네 개를 칸을 나누고 써넣은 것입니다. 이어간다는 듯을 표시한 것이지요.
繼
어지러울 빈(繽)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 = 繽
곡진할 견(繾)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보낼 견(遣)자를 했습니다. 보낼 견(遣)자는 보낸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𠳋’자를 했습니다. ‘𠳋’자는 보내는 대상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보낼 견(遣)자는 물건이나 사람을 보낸다는 뜻입니다.
繾
옷 해질 람(繿)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볼 람(覽), 퍼질 람(濫), 쪽 람(藍), 누더기 람(襤), 바구니 람(籃), 그르칠 람(㜮), 불 번질 람(爁)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繿
옷의 폭을 자를 복(纀)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종 복(僕)자를 했습니다. 종 복(僕)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종은 번거로운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이지요.
+ = 纀
분홍빛 훈(纁)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연기 낄 훈(熏)자를 했습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천 천(千)자는 연기가 위로 피어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고, 검을 흑(黑)자는 연기의 색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纁
모을 찬(纂)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셀 산(算)자를 했습니다. 셀 산(算)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받쳐 놓은 모습인 대 기(丌)자를 해서 대나무로 만든 산가지를 보고 셈하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빼앗을 찬(簒), 반찬 찬(籑)자는 셀 산(算)자가 들어 있어서 ‘찬’으로 읽습니다.
纂
자최 자(纃)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식물이 꽃대가 올라와서 나란히 피운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기 자(齍)자도 가지런할 제(齊)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재개할 재(齋), 가져올 재(齎)자들과 구별합니다. 재개할 재(齋)자는 집 재(齋)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익재(益齋)는 이제현(李齊賢)선생님의 호(號)입니다. 이와같이 모든 호(號)에는 집 재(齋)자를 쓰지, 가지런할 제(齊)자는 쓰지 않습니다.
+ = 纃
쌓을 찬(䌣)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피리 관(管)자를 했습니다. 피리 관(管)자는 피리를 만드는 재료가 대나무이기에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벼슬 관(官)자를 했습니다. 벼슬 관(官)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갓 밑에 받쳐 쓰는 탕건을 그린 써 이(㠯)자를 했습니다. 옛날에는 남자들은 모자를 가지고 그 신분을 구별했습니다. 양반이라면 써야하는 모자가 갓이고 그 아래 받쳐 쓰는 모자가 탕건입니다. 쌓을 찬(䌣)자와 피리 관(管)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䌣
굵은 실 끝 시(䌤)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니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 너 이(爾)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것입니다. 짐새 시(鸍)자도 너 이(爾)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 = 䌤
꿰맬 은(䌥)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삼갈 은(㥯)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하고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 무엇을 만들 때에는(工) 손(爪,彐)을 조심해야 한다는 글자입니다. 조심할 때의 마음(心)이 삼갈 은(㥯)자입니다.
+ = 䌥
연두 빛 도(䌦)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꿩 적(翟)자를 했습니다. 꿩 적(翟)자는 날개를 표시하는 깃 우(羽)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날아가는 새임을 표시했습니다. 노 도(櫂)자도 꿩 적(翟)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䌦
명주 주(䌧)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쇠 부어 만들 주(鑄), 밭두둑 주(疇), 머뭇거릴 주(躊), 투호살 주(籌), 짝 주(儔), 휘장 주(幬), 근심할 주(懤), 밝을 주(燽), 파 주(薵), 저주할 주(譸)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 = 䌧
투구 봉(纄)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만날 봉(逢)자를 했습니다. 만날 봉(逢)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변에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 = 纄
색실 약(纅)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즐길 락(樂)자를 했습니다. 즐길 락(樂)자는 실 사(絲)를 가르고 그 가운데 흰 백(白)자를 넣고, 밑에 나무 목(木)자를 더하여 악기를 만드는 물질들을 모아 만든 글자입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바가지를 뜻합니다. 바가지나, 실이나, 나무가 모두 소리를 내는 물체들입니다. 즐길 락(樂)자는 음악(音樂)을 하며 즐기는 걸 나타낸 글자지요. 약 약(藥)자도 즐길 락(樂)자가 들어 있어서 ‘약’으로 읽습니다.
纅
노 묵(纆)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먹 묵(墨)자를 했습니다. 먹 묵(墨)자는 먹은 그 본질이 흙에서 나왔다는 뜻으로, 의부(義符)가 흙 토(土)자입니다. 먹이 검다는 것을 표시하면서 성부(聲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 = 纆
실마디 뢰(纇)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뢰(頪)자를 했습니다. 빠를 뢰(頪)자는 쌀 미(米)자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쌀이 있는 곳으로 발리 머리를 돌리게 된다는 생명에 관한 주장입니다. 먹는 것을 하늘로 삼는 사람의 속성을 잘 나타냈습니다.
纇
홀치기염색 힐(纈)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곧은 목 힐(頡)자를 했습니다. 곧은 목 힐(頡)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물을 힐(詰), 두려워할 힐(恄), 기뻐할 힐(欯), 약을 힐(黠)자들은 길할 길(吉)자가 들어 있어서 ‘힐’로 읽습니다.
+ = 纈
이을 찬(纉,纘)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賛)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贊)자는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돕는 데는 돈이 먼저라는 뜻이지요. 지금도 남을 돕는 데는 돈을 먼저 내 놓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발을 그려서 먼저 앞서 가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을 돕는다면 돈부터 내야 합니다. 먼저 선(先)자는 빨리 뛰어 먼저 달려간다는 표시입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입니다.
纘
솜 광(纊)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넓을 광(廣)자의 뜻은 집 엄(广)자 속에만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글자의 발음을 표시했기 때문입니다. 위엄스러울 광(僙), 채울 광(撗), 쇳돌 광(磺)자들은 누를 황(黃)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纊
가운데 잘록한 비녀 우(纋)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근심할 우(憂)자를 했습니다. 근심 우(憂)자는 근심 우(㥑)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근심 우(㥑)자는 얼굴을 찡그리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근심어린 표정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근심이 생기면 천천히 걸으며 깊이 생각하게 되지요. 근심하는 모양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 = 纋
이을 속(續)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살 매(買)자에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판다는 말은 물건을 내다 팔아서 돈으로 바꾼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날 출(出)자는 물건을 내다 판다는 뜻입니다. 속바칠 속(贖), 택사 속(藚)자는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속’으로 읽습니다.
續
갇힐 류(纍)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밭 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밭 갈피 뢰(畾)자는 밭 전(田)자를 세 개 배열한 글자입니다. 밭이 여러 개 이어져 있을 때 이 밭과 저 밭 사이를 밭 갈피라고 합니다. 밭 전(田)자를 세 개 함으로써, 밭과 밭의 경계를 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강 이름 류(灅), 등나무 덩굴 류(藟)자는 밭 갈피 뢰(畾)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纍
가늘 섬(纎,纖)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성부(聲符)로 다할 첨(㦰)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부추 구(韭)자를 했습니다. 부추 구(韭)자는 부추는 베어내면 다시 또 올라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늘 섬(纎)자는 가늘 섬(纖)자의 약자(略字)입니다.
纖
얽힐 전(纏)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가게 전(廛)자를 했습니다. 가게 전(廛)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하고 흙 토(土)자를 해서 일정한 자리를 정하고 터를 잡아 장사를 하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노점(露店)은 이리저리 떠돌며 장사하는 것을 뜻하고, 전방(廛房)은 집을 지어 자리를 정해 놓고 그 자리에서만 장사하는 것을 듯합니다.
纏
곳곳을 얽어 흰 자국이 남도록 물들인 모양 교(纐)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아첨 안할 교(頝)자를 했습니다. 아첨 안할 교(頝)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아첨하지 않는 것은 머리로 이성적 판단에 의해서 그리하는 것입니다. 사귈 교(交)자는 의부(義符)로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 + = 纐
옷 스치는 소리 채(䌨)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거북 채(蔡)자를 했습니다. 거북 채(蔡)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제사 제(祭)자는 제물을 제상에 차려놓은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䌨
가늘 멸(䌩)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업신여길 멸(蔑)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업신여겨 보는 눈을 표시했습니다. 풀 초(艸,艹)자와 지킬 수(戍)자는 전쟁할 때 군사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풀로 가려 놓고 숨어서 무기를 들고 지키는 자세를 표시했습니다. 숨어 있으면서도 적은 업신여겨야 하는 것이 군사의 마음입니다.
+ = 䌩
실 로(纑)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纑
동일 전(纒)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전(㕓)자를 했습니다. 전(㕓)자는 가게 전(廛)자의 변형입니다. 곧 가게 전(廛)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가게 전(廛)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하고 흙 토(土)자를 해서 일정한 자리를 정하고 터를 잡아 장사를 하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纒
잇지 못할 염(䌪)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마을 염(閻)자를 했습니다. 마을 염(閻)자는 문 문(門)자에 함정 함(臽)자를 했습니다. 함정 함(臽)자는 절구 구(臼)자 위에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절구 확처럼 생긴 구덩이에 사람이 빠진다는 뜻이지요. 불 댕길 염(焰)자도 함정 함(臽)자가 들어 있어서 ‘염’으로 읽습니다. ‘이문’이란 조선시대 도둑을 단속할 목적으로 전국의 마을 입구에 세운 문을 뜻합니다.
+ = 䌪
닻줄 람(䌫,纜)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볼 람(覽)자를 했습니다. 볼 람(覽)자는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모두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로 구성된 글자입니다. 퍼질 람(濫), 쪽 람(藍), 누더기 람(襤), 바구니 람(籃), 잡을 람(擥), 그르칠 람(㜮)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纜
겹칠 중(䌬)자는 가는 실 사(糸,糹)자에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짐승인 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겹칠 중(䌬)자는 실이 용(龍)처럼 좋아지는 것은 여러 가닥 겹치면 됩니다. 실이 여러 가닥 겹쳐서 아주 다른 튼튼한 다른 실로 탈바꿈하는 것이 마치 용(龍)처럼 변한다는 듯입니다. 용(龍)은 구름과 비를 거느리고 다니며 기후를 변화시키고 능력이 많은 상상의 동물입니다. 특히 임금에 비유됩니다.
+ = 䌬
생모시 초(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파초 초(蕉)자를 했습니다. 파초 초(蕉)자는 식물이기에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 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굽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 = 䌭
갓끈 영(纓)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갓난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 아이 영(嬰)자는 엄마가 안고 있는 강보에 싸인 아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니는 엄마에게 조개 패(貝)자 두 개로 표시할 수 있는 가치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겠지요. 조개 패(貝)자는 돈을 뜻한다고 보기 보다는 아기를 보자기에 싼 모습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갓난 아이 영(嬰)자는 바로 ‘금쪽같은 내 새끼’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纓
재주 재(纔)자는 가는 실 사(糸,糹)자에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토끼는 귀가 길고 눈이 동그라니, 매우 영리해 보입니다. 토끼 참(毚)자는 토끼를 두 마리 그려서 토끼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종류가 다른 토끼로 보기도 합니다. 토끼 참(毚)자는 짐승 이름 착(㲋)자 아래에 토끼 토(兎)자를 한 글자입니다. 토끼의 한 종류이겠지요.
纔
팔 걷어붙일 양(纕)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량(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품을 회(褱)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물건을 표시하는 글자(𠀎)를 써서 옷이 주머니 등으로도 사용되어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표시를 했습니다.
纕
가늘 섬(纖)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산부추 섬(韱)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에 오른쪽 창 과(戈)자는 자라는 대로 잘라낸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하고, 흙 토(土)자를 한 것은 자라는 대로 잘라내도 자꾸 또 자란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纖
색이 장엄한 모양 상(䌮)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서리 상(霜)자를 했습니다. 서리 상(霜)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로 상(相)자를 했습니다. 서로 상(相)자는 나무 목(木)자에 눈 목(目)자를 해서 나무의 눈이 마주보고 나 있는 것을 표시해서 서로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서로 상(相)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䌮
맬 수(纗)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이름 휴(巂)자를 했습니다. 새 이름 휴(巂)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산(山)에 사는 새(隹)인데 들에도 날아다니는(冏) 새라는 표시입니다. 또는 높을 최(崔)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제비 휴(雟)자는 산 산(山)자가 아니라, 왼손 좌(屮)자입니다. 고을 이름 수(嶲)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영특할 준(雋)자를 했습니다. 아마도 그 고을은 산이 높은 지형인 모양입니다. 이렇게 새 이름 휴(巂)자, 제비 휴(雟)자, 고을 이름 수(嶲)자는 글자를 쓰는 획이 조금씩 다른 글자입니다. 여기서 새 이름 휴(巂)자는 고을 이름 수(嶲)자의 모사(模寫)라고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纗
두건 권(䌯)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눈이 둥그런 황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저울추 권(權), 권할 권(勸), 산 이름 권(巏), 노린재 권(蠸), 광대뼈 권(顴)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䌯
실 다섯 올 녑(䌰)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귀를 주의 깊게 정신을 집중해서 기울려야 들린다는 말이지요. 실 다섯 올 녑(䌰)자와 소곤거릴 섭(聶)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 = 䌰
고르지 못할 라(䌱)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약하게 서 있는 모습 라(䇔)자를 했습니다. 약하게 서 있는 모습 라(䇔), 벌거벗을 라(臝), 나나니벌 라(蠃), 되강오리 라(鸁)자들은 모두 ‘라’로 읽는 글자들입니다. 노둔할 망(吂)자 아래에 달 월(月)을 하고 설 립(立)을 하고, 무릇 범(凡)자를 한 글자가 약하게 서 있는 모습 라(䇔)자의 성부(聲符)입니다. 의부(義符)로 설 립(立), 실과 과(果), 벌레 충(虫),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 = 䌱
분홍빛 훈(䌲)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향풀 훈(薰)자를 했습니다. 향풀 훈(薰)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연기 낄 훈(熏)자를 했습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천 천(千)자는 연기가 위로 피어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고, 검을 흑(黑)자는 연기의 색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䌲
이을 찬(纘)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賛)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贊)자는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돕는 데는 돈이 먼저라는 뜻이지요. 지금도 남을 돕는 데는 돈을 먼저 내 놓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발을 그려서 먼저 앞서 가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을 돕는다면 돈부터 내야 합니다. 먼저 선(先)자는 빨리 뛰어 먼저 달려간다는 표시입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입니다.
纘
돈 꾸러미 라(纙)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그물 라(羅)자를 했습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그물을 짜는 실 사(糸)자를 하고 새를 표시하는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를 잡는 그물임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纙
갓끈 리(纚)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고울 려(麗)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麗)자는 사슴 록(鹿)자 위에 사슴의 뿔을 아름답게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울 려(麗)자는 사슴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와 사슴을 그린 사슴 록(鹿)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라 이름 리(孋), 볏모 리(穲), 이어질 리(邐)자들은 고울 려(麗)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纚
둑 독(纛)자는 의부(義符)로 매달 현(縣)자에 성부(聲符)로 독 독(毒)자를 했습니다. 매달 현(縣)자는 의부(義符)로 이을 계(系)자에 성부(聲符)로 매달 현(県)자를 했습니다. 매달 현(県)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것 같은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눈길을 끌어 눈을 거기에로 흘려보낸다는 뜻입니다. 눈이 매달렸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관심을 끈다는 표시입니다. 독 독(毒)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어머니 모(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날 생(生)자의 변형입니다. 독은 여자에게서부터 나온다는 듯입니다. 음란할 애(毐)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어머니 모(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남자를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 = 纛
명주 시(䌳)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도장 새(璽)자를 했습니다. 도장 새(璽)자는 너 이(爾)자 아래에 옥 옥(玉)자를 했습니다. 도장은 나임을 입증하는 표시입니다. 여기서 너 이(爾)자는 하나의 인간임을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옥 옥(玉)자는 귀하게 여긴다는 뜻과 함께 도장을 옥에 많이 새기기에 사용한 글자입니다. 짐새 시(鸍)자도 너 이(爾)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䌳
고르지 않을 라(䌴)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여윌 리(羸)자를 했습니다. 고르지 못할 라(䌱)자는 약하게 서 있는 모습 라(䇔)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고르지 않을 라(䌴)자는 여윌 리(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성부(聲符)는 노둔할 망(吂)자 아래에 달 월(月)을 하고 설 립(立)을 하고, 무릇 범(凡)자를 한 글자가 약하게 서 있는 모습 라(䇔)자의 성부(聲符)입니다.
䌴
닻줄 람(纜)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볼 람(覽)자를 했습니다. 볼 람(覽)자는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모두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로 구성된 글자입니다. 퍼질 람(濫), 쪽 람(藍), 누더기 람(襤), 바구니 람(籃), 잡을 람(擥), 그르칠 람(㜮)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람’으로 읽습니다.
+ = 纜
그물 줄 류(纝)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맬 류(纍)자를 했습니다. 갇힐 류(纍)자는 밭 전(田)자를 세 개 한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갇힐 류(纍)자는 맬 류(纍)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밭이 아니라, 물건을 포장하여 근으로 맨 모양입니다. 갇혔다는 뜻도 물건을 포장해서 끈으로 동여맸으니 물건으로 보면 갇힌 것입니다.
+ = 纝
띠 촉(䌵)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촉(屬)자를 했습니다. 이을 촉(屬)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에 글자를 더 해서 꼬리를 뜻합니다. 꼬리에서 고리를 물고 이어지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성부(聲符)로는 나라 이름 촉(蜀)자를 했습니다.
+ = 䌵
끊어지지 않을 련(纞)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사모할 련(戀)자를 했습니다. 사모할 련(戀)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가는 실 사(糸)자를 좌우(左右)로 하고 그 가운데에 말씀언(言)자를 했습니다. 말이나 실은 엉키면 어지럽기 짝이 없는 것들입니다. 그러면서 떨래야 떨수없는 관계가 사모하는 관계이기도 하지요. 실타래처럼 얽힌 관계가 사모하는 관계 아닌가 합니다.
+ + = 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