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동양학과에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답니다.
8월 26일 토요일 13시 3층이지만 ...그래도 너무 가파르답니다. 우리 학선선생님은 2003년 초창기부터 원년 멤버이시고 동양학과 시조새 같으신 분이신데 ... 1층이라면 몰라도 너무 고난의 참석이시니 이번에는 맘으로만 축하해주셔요. 참석해달라는 말이 절대 안 나옵니다.
대신 고려기문학회 출신 공주대 졸업생 선생님들은 참석 많이 해주셔요. 돌아가신 정대붕박사님이 고려기문학회 회원이라고 맨날 자랑하셨구먼 ...또 돌아가신 장태상 선생님도 바늘과 실로 학선선생님과는 늘 함께 하셨는데 아쉽습니다.
공주사시거나 ... 고려기문학회 회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라도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동양학연구소 - 산하, 학생 단체로 첫 학술대회랍니다. 좀 미숙한 것 같지만 ... 자주 자주 학술대회 갖고 양질의 논문 잘 발표하여 몇 년 후엔 변화 발전하게 노력하겠습니다.
오시는 분들은 기념품, [책보고]에서 나온 대륙에 삼국과 고려지명 잘 표기된 것 한 장씩 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학선선생님 파라고 겸사에게 말씀해주시면 제가 아이고 반갑다고 인사 잘 드리겠습니다.
저도 어눌하지만 달 숭배사상 - 태양숭배사상 속에 달 숭배사상 숨어 있다는 논문 발표 예정이랍니다.
좀 어눌해도 격려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직 날짜 넉넉하니 공주대 사범관 옛 건물 본부 - 3층 13시쯤 개최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첫댓글 많은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반갑고 축하드립니다.
일정과 발표 강연진 등 다 확정이 되어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느라
더위에 수고가 많을 줄 압니다.
예전에 강의하러 다닐 때도 강의 장소에 따라서는 계단만 있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는데 이제는 무리일 것 같네요.
맘은 참석하는 것으로 하고 축하 화환 보내겠습니다.
주변에도 가실 분들이 있는지 알아도 보고 챙겨 보겠습니다.
원년의 교수님 중 돌아가신 분도 계시고, 세월이 그렇네요.
그래도 우리의 역사를 아시는 정종호 교수님께서 함께해 주시니 든든합니다.
사상과 문화의 뿌리를 알고 변화하는 시대에 인문사회적 역량을
강화하는 동양학 연구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 여겨집니다.
<연구윤리교육>도 일정에 있던데
이 또한 진정한 역학, 동양학의 구축을 위해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과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첫 출발 하게 됨을 다시 한번 더 축하드리며
겸사 선생님의 숨어 있는 달도 멋지게 드러내 주시고
동양학사의 의미 있는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선생님 덕택에 저도 많이 크고 있고, 우리 학생들 선생님 뵈면 다 좋아할텐데 너무 거리도 멀고 화환까지 보내주신다니 참으로 영광이고 감사드립니다.
저는 논문 내용에 ...항아의 달 신화며 어찌나 방대한지 달 하나 가지고 세계 종교의 기원 인류 문명의 시원까지 건드릴 것 같아 아주 굵고 짧게 정리하느라고 아주 힘들었답니다. ㅎ
공주가 멀어서 이번에는 같은 날 개최하는 한양대 학술대회에 갔었는데, 다음에는 공주에 가보고 싶습니다.
관심 가져 주시고 참석해 주시면
학문의 보급 측면이나 발전으로 학인들로서는 감사한 일이지요.
꾸준한 걸음 해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