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예루살렘
새 예루살렘은 역대로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모든 성도들로 이루어진 살아 있는 구성체이다.
사도행전 20장 28절 - 눅 22:20, 벧전 1:18-19, 히 9:12, 14
새 예루살렘은 그리스도의 배필인 신부이고(요 3:29), 하나님의 처소, 곧 그분의 장막인 거룩한 성이다(계 21:3). 이것은 하늘에 속한 예루살렘이며(히 12:22),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예비하셨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그리워했던 것이다(히 11:10, 16). 이것은 또한 위에 있는 예루살렘이고 우리의 어머니이다(갈 4:26). 하와가 남편인 아담에게서 나와 그의 배필이 된 것같이(창 2:21-24), 그리스도의 신부인 새 예루살렘은 남편인 그리스도에게서 나와 그의 배필이 된다. 새 예루살렘은 그리스도의 생명과 본성의 풍성에 참여함으로써 준비된다. 하나님의 거룩한 성인 새 예루살렘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속하도록 분별되어 거룩하게 되고,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으로 온전히 적셔져서 그분의 처소가 된다.
구약과 신약에서 하나님은 그분께서 선택하신 백성을 배우자로 비유하시고(사 54:6, 렘 3:1, 겔 16:8, 호 2:19, 고후 11:2, 엡 5:31-32), 또한 그분 자신을 위한 거처로 비유하신다(출 29:45-46, 민 5:3, 겔 43:7, 9, 시 68:18, 고전 3:16-17, 6:19, 고후 6:16, 딤전 3:15). 배우자는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그분을 만족하시게 하고, 거처는 하나님을 표현함으로 그분을 안식하시게 한다. 이 두 방면이 모두 새 예루살렘으로 최종 완결될 것이다. 하나님은 영원토록 새 예루살렘이 그분을 사랑하는 데서 가장 완전한 만족을 얻으시고 그분을 표현하는 데서 최상의 안식을 누리실 것이다.
요한계시록 21장 2절 각주
[1] 이 책의 계시는 표징들로 구성되어 있다(참조 계 1장 각주 1). 이 책에 있는 크고 중요한 문제들은 심오하기 때문에, 사람이 말로 철저하게 묘사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 모든 문제는 표징들을 사용하여 상징적으로 묘사된다. 예를 들면, 등잔대들은 교회들을 의미하고, 별들은 교회들의 전달자들을 의미한다(계 1장). 이세벨은 타락하여 음행하는 로마 가톨릭을 의미하고(계 2장 후반부), 벽옥과 보석들은 생명과 구속하시는 하나님을 의미한다(계 4:3). 사자와 어린양은 이기시며 구속하시는 그리스도를 의미하고(계 5장), 네 마리의 말은 복음과 전쟁과 기근과 죽음이 확산되는 것을 의미한다(계 6장 전반부). 우주적인 여자는 역대로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사람들을 의미하고, 그 여자의 아이는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사람들 가운데 강한 이들인 이기는 이들을 의미하며, 용과 뱀은 잔인하고 교활한 사탄인 마귀를 의미한다(계 12장).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은 적그리스도를 의미하고, 땅에서 올라오는 짐승은 거짓 신언ㄷ자를 의미한다(계 13장). 수확물은 하나님의 경작 아래 자라고 있는 사람들을 의미하고, 첫 열매는 하나님의 경작 아래 자라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일찍 익은 사람들을 가리킨다(계 14장). 큰 바빌론은 두 방면, 곧 종교적인 방면과 물질적인 방면을 가진 로마를 의미하고(계 17-18장), 신부는 성숙하여 그리스도의 배필로 준비된 성도들을 의미한다(계 19장 전반부). 이 외에도 다른 많은 표징이 있다. 마지막 표징이자 가장 큰 표징은 새 예루살렘인데, 이것은 역대로 구속받고 거듭나고 변화되고 영광스럽게 된 성도들 전체의 구성체를 의미한다. 새 예루살렘은 생명이 없는 물질적인 성이 아니라 신부이며, 단체적이며 살아 있는 인격이다. 놀라우신 그리스도께서 바로 신부의 남편이 되신다(계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