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의 열(폐열)
손바닥에 열이 나는 병을 풍수병(風水病)이라 합니다.
풍수병이란 신장에 냉기가 침투해서 발생하는 병입니다. 냉기란 바로 바람을 일컫는 말인데 바람은 인체에 들어오면 냉기로 돌변하여 몸 속의 양기와 부딪히는 과정에서 쓸데없는 열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때 냉기로 인하여 몸 속의 양기와 싸우는 과정에서 손바닥에서 열이 나는 것입니다.
냉기는 처음에 방광경을 통해 태양경락인 폐로 침투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서서히 세력을 확장하여 위장- 담낭-비장-신장으로 그 세력을 확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냉기의 마지막 종착역이 신장인 셈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그런 상태를 알지 못하다가 증세가 악화될 때 알아차리게 되는 것이며 이때는 이미 병이 상당히 깊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되면 숨이 가빠지고 몸에서 열이 나며 가슴에서부터 등 위쪽과 머리까지 뜨겁고 땀이 납니다.
또한 손바닥에서 양기의 불꽃과 부딪혀 열이나고 입도 마르면서 갈증도 나게 됩니다. 더욱 심하면 오줌이 누렇게 나오고 몸 전체가 붓고 몸이 무거워 만사가 귀잖아 지기도 하지요. 때로는 성격도 급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또 만약 손바닥 가운데가 뜨겁게 열이나면서 가렵고 피부가 일어난다면 아장풍이라 하여 전통의학에서는 혈액에 바람이 침투하여 생기는 증상이라봅니다.
정상인의 손바닥은 담홍색이면서 분홍색이며 윤기가 있고 탄력이 풍부합니다. 일단 처음에는 건강한 색일지라도 신장에 냉기가 오랫동안 정체되어 있으면 손바닥의 색이 어둡고 혈색이 검푸러지게 됩니다.
이처럼 손은 인체의 불꽃이 모이는 장소입니다. 그런 장소에 뜨겁게 열이 난다면 냉기와 양기와 부딪혀 생기는 것이므로 차후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기본으로 하고 몸을 차게 하는 음식이나 찬물, 찬음료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또 추위, 찬바람, 습기를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따뜻한 음식은 몸 속에 양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잘 판단하셔서 건강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첫댓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