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1절.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 자기를 즐겨 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가난하여 질 것이요"는 히브리어로“야라쉬”인데“없애다, 말살하다, 멸망시키다, 파괴하다"를 뜻한다.
이말은 일반적으로 술 취함과 지나친 탐식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수 있다.
탐식보다는 술 취함에 더 큰 우려를 나타내는데 그것은 술취함이 대인 관계 속에서 예상치 못했던 심각한 결과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음식 문화가 극도로 발달한 오늘날 탐식 역시 술취함 못지 않게 건강상으로 많은 문제를 초래한다. 특히 본절에서는 술취함과 탐식을 통해 무기력에 빠지고 결국 이로 인해 궁핍하게 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잠자기를 즐겨 하는 자는 헤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잠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히브리어로“누마”인데“게으름과 나태함을 표현의 잠자다”를 뜻하는“눔”에서 유래한 것으로“침체, 선잠”을 뜻한다.
“헤어진 옷을 입으며”는 히브리어로“케라”인데“슬픔으로 옷을 찢다, 잘라내다, 조각내다, 빼앗다”를 뜻하는“카라”에서 유래한 것으로“천, 조각, 헤어진 옷”을 뜻한다,
즉 이말은 21절에서“술을 즐겨 하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 가운데 있지 말라”는 권고의 이유를 분명히 밝힌 것이다.
그러나 말씀 안쪽으로 숨어있는 깊은 뜻은 각종종교들의 여러행사, 각종 축제라며 미혹하나 축제의 어원 Festival은 바벨론 종교(니므롯 우상왕국)들의 각종 제사(종교신전 mason교)들을 상징말 한다.
(성탄절/바알신의 태양신숭배 탐무즈를 위한 애곡, 부활절/ 태양신 농경신 바알의 부활 탐무즈의 부활등등, 계시록 17장과 2절등)
'탐심'(탐식, 술취함, 세상부) πλεονεξία, ας, ἡ [플레오넥시아]~~~~~~~~~~~~~~~~~~~
< 탐욕(막7:22, 롬1:29, 벧후2:14), 탐심(눅12:15, 골3:5, 벧후2:3), 억지(고후9: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이것들을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골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