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왕조 순서와 왕조의 특징
1. 3황 5제시대 :
대다수의 중국사학자들도 이 시대가 있었는지는 의심하고 있습니다. 중국사람들은 이 시대에 3황이 천지를 개벽하였고, 5제가 중국의 기초를 닦은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2. 하나라 :
우왕의 아들이 세운 나라이지요. 은나라의 시조인 탕왕에게 멸망당했습니다.
3. 은나라 :
탕왕이 하나라의 마지막 왕인 걸왕(주지육림으로 유명했죠)을 멸망시키고 세운 나라이죠.
4. 주나라 :
서주와 동주로 나뉩니다. 주나라는 문왕이 기틀을 다지기 시작해서 무왕때 태공망의 조언하에 은나라의 주왕(달기라는 여인하고 진한 로맨스가 많았지요.)을 무찌릅니다. 그리고 여러 제후들에게 영토를 나눠주지요. 주나라는 여왕 (여자왕이 아니고 이름이 여왕입니다.)시대때 한차례 제후들의 공격을 받아서 왕이 죽고 공화시대라는 무정부시대가 한번 있었지요. 그러다가 유왕이 포사라는 미녀에 빠져서 정사를 돌보지 않았기 때문에 국가의 힘이 약해졌는데 강융이라는 이민족의 침략에 왕은 죽고 그 아들인 평왕이 동쪽 낙양으로 수도를 옮깁니다. 평왕 이전의 주나라를 서쪽에 있었다고 해서 서주, 그 이후의 주나라를 동주라고 하는데,
서주의 가계도는 문왕 -->무왕 -->성왕 -->강왕 -->소왕 --> 목왕 -->공왕 --> 의왕 --> 효왕 -->이왕--> 여왕 -->선왕 --> 유왕 입니다.
환왕이후부터는 수도를 낙양으로 옮기기 때문에 동주라고 합니다. 평왕 -->환왕 --> 혜왕 --> 양왕
5. 춘추 전국 시대 :
동주시대라고도 하지만 사실은 주나라는 거의 없는 거나 마찮가지였고 각종 군웅이 할거했습니다. 초기 춘추시대때 활동한 주요 5개국의 국왕을 춘추5패라 하는데 그 이름을 적으면(춘추시대)
<1>제나라 : 태공망이 세운 나라로서 지금의 산둥성에 있었다. 제 환공에 이르러서 나라의 힘이 강성해져서 처음으로 패자가 되었다. 환공은 초기에 관중과 포숙아라는 유능한 인재의 힘을 얻어 나라를 잘 이끌었으나 후에 습붕같은 간신에게 의지한 나머지 환공은 굶어죽고 그 왕자리를 5명의 아들이 차지하려 다투어서 나라의 힘이 약해진다. 그후 전국시대때 전씨가 반란을 일으켜서 제나라를 차지한다.
<2>. 진나라 : 진시황의 진나라와는 다른 나라이다. 이오에 쫏겨서 12년간을 각국을 방랑하던 중이가 결국에는 돌아와 왕위를 차지해 진 문공이 된 이후 초나라를 격파하고 위나라, 진나라 (이것은 이름만 진나라인 소국)를 일시 합병하고 주나라의 영토또한 일부 할양받는등 나라의 힘을 크게 키워서 춘추시대 2번째 패자가 된다. 진나라는 그 후에도 진 간공, 진 도공등의 훌륭한 왕이 나와서 춘추시대의 2번째 강국의 지위를 잃지 않았으나 신하들의 내분으로 위, 조, 한의 세나라로 나뉘게 된다.
<3>. 초나라 : 사실상 국력으로는 춘추시대 최강의 나라. 건국 후 100여년간을 통틀어서 단 한번밖에 패전을 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강국이었다. 심지어는 진나라를 제외한 중원의 모든 나라가 초나라에게 신하노릇을 했다. 또 초나라는 춘추시대 초기에 국가지도자의 이름을 '공'(주나라의 신하라는 뜻) 이 아니라 '왕'(주나라의 왕과 같은 지위에 있다는 뜻)으로 할 정도로 강성했다. 초 장왕때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여 패자로 인정받는다.
<4>. 오나라 : 합려가 오자서의 도움을 받아 왕위에 오른후 그때까지 죽 초나라에 뒤쳐져 왔던 국력이 비로서 앞서게 된다. 또 오자서와 그 유명한 손자의 도움을 받아서 초나라를 무찌르고 초나라의 수도를 점령하나 진나라와 초나라의 연합군에 의해서 다시 오나라로 쫐겨간다. 그렇지만 이 싸움으로 인해서 초나라는 상당히 국력이 약해진다.
<5>. 월나라 : 범려와 대부종의 계책으로 인해서 오자서를 죽이고 오나라의 마지막 왕 부차를 죽이고 오나라가 빼앗은 땅을 다른 나라들에게 돌려줌으로서 패자로서 인정받는다.
그 밖에 춘추시대에 중요한 나라로는
<6>. 송나라 : 송양공은 제나라왕을 세우는데 협력하는 등 패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한다. 그러나 양공의 쓸데없는 자비심때문에 초나라군대에게 대파하고 송나라는 약소국이 된다. 이것을 송양지인 이라고 하는 것이다.
<7>. 진나라 : 나중에 진시황이 태어나는 나라이다. 진 목공은 진 문공을 왕위에 앉히는 등 패자다운 행동을 많이 했으나 죽을 때 70명이나 순장시키는 바람에 패자자리를 빼았겼다.
이제부터는 전국시대입니다. 이 시대부터는 각국의 왕이 주나라의 신하가 아니라 왕을 자처하는 시기이지 요. 이 시기의 중요 7나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나라
진시황이 태어나는 나라이지요. 상앙을 재상으로 등용하고부터 강성해져서 범저, 백기와 같은 유능한 신하들에 의해 점차 부강해진뒤 진시황이 각 국을 병합하므로서 천하통일을 이루는 국가입니다.
<2>. 초나라 <3>. 조나라 <4>. 위나라 <5>. 한나라 <6>. 제나라 <7>. 연나라 그 밖에 송나라, 노나라, 주나라도 살아남았답니다. 그후 진시황이 통일 함으로서 진나라가 잠시동안 세력을 잡았다가 다시 농민반란으로 인해서 무너지고 한우와 유방이 싸우는 시대가 도래합니다. 그것을 초한지라고 하지요.
결국 유방이 이겨서 한나라를 세웁니다. 유방이 세운 나라를 전한이라고 하지요.
6. 전한 유명했던 왕으로서는 무제가 있습니다. 이 무제는 많은 정복전쟁을 벌여서 고조선을 멸망시키고 베트남을 정복하기도 했지요. 이 시기에 유학이 본격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7. 신나라
외척인 왕망이 전한을 뒤엎고 세운나라이죠. 그러나 광무제에게 멸망합니다.
8. 후한 광무제가 세운 나라이지요. 이 시기에는 별로 유명한 왕은 없지만 종이가 발명되었다는데 의의가 있죠. 환관들의 횡포와 장각의 난에 의해서 멸망하고 그 유명한 삼국지의 시대가 열리지요.
9. 삼국시대 조조, 유비, 원소등이 박터지게 싸운 시대입니다. 뭐...다 아시는 것이니까 따로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10. 진나라 사마의가 위나라를 배신하고 세운 나라이지요. 이 나라도 북방민족의 침략으로 인해 멸망하고 남은 일족들은 남쪽으로 도망가 동진을 세웁니다.
11. 남북조시대 중국인들이 세운 남조와 북방 유목민들이 세운 북조로 나뉩니다. 남조는 동진, 송,제, 양, 진의 5나라가 차례로 일어났다가 무너졌으며 북조는 ....너무 많아서 16개국이나 되지요. 특히 북조의 나라중 북연은 끊임없이 고구려를 침략하다가 거꾸로 고구려에게 정복당하죠.
12. 수나라 양견이 세운 나라입니다. 그의 아들 수양제는 4차례나 100만대군을 일으켜 고구려를 치다가 부하의 배신으로 인해서 죽습니다.
13. 당나라 이세적이 다른 태수들을 모두 무찌르고 세운 나라이지요. 특히 당태종은 나라를 아주 부강하게 만들었고 고구려도 침략해 약화시킵니다. 한 때는 측전무후가 왕이 되어 주나라로 이름을 고치기는 했지만 당나라는 중국역사상 가장 강한나라였습니다. 당 현종때 전성기를 누리나 왕이 양귀비에게 빠지는 바람에 결국 안록산의 난이 일어나고 당나라는 약해집니다.
14. 북주시대. 당나라가 멸망하고 나서 여러 나라가 우후죽순처럼 일어났지만 거의 대부분의 시기동안 북주가 절대적인 세력을 가졌지요. 결국 북주의 세종이 통일의 기틀을 잡습니다.
15. 송나라 그러나 북주의 신하인 조광윤이 북주를 배반하고 자기가 나라를 세워서 송나라를 창립합니다. 이 나라는 요나라와 서하의 침입을 계속 받았고 조공까지 바치지요. 왕안석이라는 재상이 혁신적인 개혁을 하였으나 소식이나 사마광등의 고루한 선비들에 의해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지요. 결국 송나라는 금나라의 배신으로 인해서 멸망하고 그 남은 일족들이 상해로 도망가서 남송을 세웁니다.
16. 금나라와 남송 북쪽의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와 남쪽의 중국인이 세운 남송이 있었던 시대이지요. 남송은 초기에는 악비의 활약으로 금나라를 몰아붙이나 결국 금나라에 조공을 바치게 되지요.
17. 원나라 징기스칸에 의해 금나라가 멸망하고 그의 손자인 쿠빌라이칸에 의해서 원나라가 세워지고 남송도 원나라에 합병됩니다. 쿠빌라이칸때 최 전성기를 누렸고 일본정벌과 베트남정벌로 유명하지요, 마르코폴로가 온 시점도 이때에 해당합니다.
18. 명나라 주원장이 세운 나라이지요. 우리 나라에 갖은 조공을 바치라고 요구해 오기도 하였고. 우리의 파병요청을 들어주기도 한 밉고도 고마운 이웃이지요.
19. 청나라 여진족에 의해서 명나라는 멸망하고 청나라가 세워집니다. 청나라때 중국은 티베트와 몽고를 점령하고 강희제, 옹정제때는 러시아와 싸워서 이기지요. 우리나라도 2차례나 쳐들어왔습니다.
20. 중화민국 쑨원의 유지를 받들어 장제스가 군벌들과 지방세력들을 무찌르고 중화민주공화국을 세웁니다. 그러나 자체내분과 부정부패때문에 공산당에 의해 대만으로 쫐겨나갑니다.
21. 중화인민공화국 모택동이 세운 나라이지요. 그 후 4인방시대라는 암흑시대도 있었지요. 등소평에 의해서 점점 개방화의 길을 걷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