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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자 보호를 위한 역차별 제도는 정당화될 수 있는가?
서론 ① 우리 나라에서는 여성, 장애인, 특정 지역 출신들이 차별 받고 있다.
② 귀중한 인적 자원을 낭비하고 있다.
본론 ① 모든 사람은 존엄하며 사람답게 살 권리가 있다.
② 차별 받는 사람들이 있어서는 안 된다
③ 자신의 능력을 펼칠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④ 현실의 가능성을 빼앗김 - 생계조차 위협
⑤ 국민들 개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길러서 맘껏 펼친다면 나라의 힘도 커진다.
⑥ 형식적으로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는 불평등한 현실이 개선되기 어렵다.
⑦ 역차별 제도가 사회 발전을 증진시킨다.
결론 ② 약자에게 유리한 조건을 마련하여 더 많은 기회를 줘야 한다.
→ 실질적 평등을 앞당길 수 있다.
(역차별의 대표적인 것으로 여성이나 장애인을 일정 비율 고용하는 제도가 있다. 한시적 제도)
* 종교적 신앙 때문에 군 복무를 거부한다면?
서론 ① 지금 우리나라에는 신앙 때문에 군 복무를 거부해서 갇혀있는 사람들이 1600명이나 된다.
-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
본론 ① 교도소란 범죄자들을 교화․교정하는 곳이다.
② 그 사람들은 가둬두어도 반성할 리가 없고, 사회적 격리의 의미도 없다.
③ 그 사람들은 일제 강점기에도 끝까지 신사참배를 거부했다.
④ 국가적 필요가 양심과 신앙의 자유를 짓밟은 정당한 근거가 될 수 없다.
⑤ 대륙과 대치하고 있는 대만도 사회봉사 제도를 도입했다.
⑥ 군대 생활만큼이나 어려운 일들은 얼마든지 있다.
결론 ① 양심적 병역 거부자들에게 병역을 대체하는 봉사 의무가 부여돼야 한다.
② 그 사람들이 신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병역 대체 봉사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 통일을 해야하는 이유
서론 ①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세력 균형을 위해 강대국이 담합하여 타율적으로 분단된 채 반 세기가 지났다.
② 한 민족이라고 해서 꼭 통일을 해야 한다는 법은 없다고 일부에서 주장하기도 한다.
- 통일이 되지 않더라도 평화적인 관계를 맺고 자유로이 교류하고 왕래하면 된다고 한다.
본론 ①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통일을 유지해 왔음
② 세계는 냉전 체제가 무너지고 국익을 추구하고 있음
③ 민족 역량을 낭비함 (역량이 국가 경쟁력에 쓰이지 않고 군비로 쓰임)
결론 ① 하나의 국가 안에서 정치 생활을 했던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
② 민족의 공동 번영을 위해서는 반드시 통일을 이루어야 함.
* 민주주의는 시장 경제에서만 가능한가?
서론 ① 박정희 정권이 있었음
→ 국가 주도형의 계획 경제 → 한강의 기적 ⇒ 유신 독재
본론 ① 계획 경제는 국가 기구를 비대화 → 중앙에 권력 집중
② 시장 경제의 조건 - 경제적 자유와 권리의 보장
③ 민주주의의 본질 - 개인의 정치․사회적 자유와 권리 옹호
결론 ① 민주주의는 계획 경제보다 시장 경제와 친화성을 갖는다.
* 국제 행사 중 차량 2부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할 때, 국가가 개인의 자동차 이용 권리를 제한할 수 있는가?
서론 ① 지난 아셈 회의 때, 정부가 차량 2부제를 강제적으로 실시한 적이 있다.
② 2부제가 실시된다면 교통 체증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본론 ① 헌법에서도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공익을 위해 일부 제한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지만,
자동차 운행을 포기해야 하는 국민에게 보험료 자동차세 인하 등 어떠한 형태로든 보상해주지 않고서
무조건 권리를 제한한다면, 그것은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결론 ① 국가가 차량 2부제를 권장할 수는 있지만, 그것을 강제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 신문사에 대한 세무조사는 언론 탄압인가?
서론 ① 정부의 언론사 세무 조사 실시는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일부에서는 정부가 언론의 약점을 잡아 언론을 길들이려 한다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한다.
본론 ① 만약 그러한 의도가 사실이라면, 그 자체가 다시 비판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② 신문사도 기업이다.
결론 ① 언론사의 세무 조사 자체를 언론 탄압이라고 하는 것은 이치에 닿지 않다.
② 세무조사는 당연히 실시해야 한다.
*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
서론 ① 세상의 모든 현상들은 크게 봐서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으로 나눌 수 있다.
본론 1. 자연 현상의 특징
① 인과 관계가 뚜렷함.
② 언제 어디서나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보편적 성질을 가짐.
③ 인간의 의지와 무관함 ⇒ 몰가치성
2. 사회 현상의 특징
① 인간의 의식과 행동이 개입됨 ⇒ 가치 함축성
② 인간의 의식과 가치관은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름 ⇒ 특수성
결론 ① 사회 현상은 자연 현상과 다르다.
* 사회 현상을 객관적 관점에서 연구할 수 있는가?
서론 ① 요즘 많은 청소년들이 ‘튀려고 하는 생각’에 젖어 있다.
② ‘튀려고 하는 생각’은 ‘튀는 것이 좋다’는 가치관을 밑바탕으로 하였다.
본론 ① 인간이 가치 판단을 하며 살아간다는 것 자체는 하나의 사실이다.
② 이것은 한 사회 안에서 가치 판단의 틀을 마련해 주는 윤리 규범, 가치 판단에 근거해 마련된 정치, 사회 제도로 나타난다.
③ 이러한 윤리 규범과 제도는 사회 탐구의 대상이 된다.
결론 ① 사회 현상을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 중국인의 중화 사상을 비판하면?
서론 중화사상이란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뜻
- 모든 것이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전세계에 퍼져 나간다고 믿는 중국의 민족 사상이다.
본론 ① 장점 : 자민족에 대한 자긍심
제도보다는 인간 관계를 우선한다.
자긍심을 계기로 민족 문화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주체성 유지
② 지나쳤을 때의 단점 : 상대주의적 태도가 부족해짐
타민족에 대한 지나친 우월의식. 예로 한족은 자민족에 대한 우월 의식이 지나쳐 다른 민족은
성인의 도에서 벗어난 금수로 취급함. 문화적 고립 불가피
결론 타민족에 대한 상대주의적 태도를 유지하면서 자민족의 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
* 스페인의 투우는 동물 학대가 아닌지?
서론 얼마 전 프랑스 한 여배우가 우리 나라의 보신탕을 야만적이라고 비판해 화제가 되었음
본론 - 스페인에서 투우는 ‘놀이’가 아닌 인생철학이 응축된 의식이다.
- 동물 학대에 대한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고 문화마다 다르다.
결론 나라마다 문화적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그 문화권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옳다.
문화상대주의적 태도로 보는 것이 정당하므로 동물 학대가 아님
* 유럽 통합의 배경
서론 유럽 통합 운동의 시작
- 유럽 통합 운동은 2차 대전 이후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음
- 1000년 동안 유럽의 역사는 전쟁의 시대였음 - 평화에 대한 열망은 더욱 고조되어감.
본론 ① 통합속도를 더디게 만들었던 사례
예) 세계 경제에서 축소된 유럽의 역할, 미국의 지배적 경제력
소련과 공산주의에 대한 공포, 독일 재건 문제.
유럽 각국의 경제적 어려움, 집단적 유럽 협력에 대한 미국의 압력
- ② 통합 속도를 급속하게 진행시켰던 사례
예) 90년대 초반 구소련과 동구 유럽의 몰락.
미국의 지배력 강화 (정치, 경제, 사회 등의 급격한 변동)
결론 미국의 지배적 경제력과 패권 주의에 위기를 느끼면서, 유럽 각국의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져서 유럽 통합이 실현되었음.
* 무너진 기성 세대의 권위 - 우리 사회에서 ‘어른이 없다’는 말의 의미
서론
1) 어른의 의미 : 단지 나이를 드신 분이 아닌, 존경하고 따를 만한 큰 인물.
2) ‘어른이 없다’는 말의 해석 : 권위, 존경, 신뢰를 잃어가고 있는 어른
본론(원인)
1) 일차적 요인 - 신세대들의 기성 세대의 권위 불인정
2) 근본적 요인 - 기성 세대 자신들의 탓 ⇒ 당연한 결과
구체적 사례 - 교사가 원조 교제로 검거,
정치인들의 비리 및 부조리,
성직자들의 교세와 이익을 위한 싸움
결론(대책)
- 기성세대들의 책임과 모범으로 권위 회복. - 공자(논어)가 말한 ‘명분’을 되새길 필요 있음
* 외국인 노동자 차별과 폭력 문제
서론 한국- 전세계적으로 화교(중국인)가 자리 잡지 못하는 유일한 나라
본론 (원인)
1) 강한 단일 민족주의 - 폐쇄적인 태도
2) 후진국 나라들에 대한 홀대 - 편견, 강자에게는 약하고 약자에게는 군림하는 교만한 태도
결론 (대책)
1) 의식적 개혁 - 폐쇄성 극복, 포용력 필요. 인간애․인류애에 대한 각성
2) 제도적 조치 - 구체적인 법적 조치 마련, 악질 사주에 대한 감시와 처벌.
* 정보 통신과 같은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서론
- 예술 : 아름다움을 다루는 감성적인 작업, 개인적인 상상력의 소산, 개인에 따라 다양하고 가변적.
그러나 시․공간적 제약 때문에 예술 향유에 제한이 많음
본론 : 정보 통신 발달로 예술 시장에 많은 변화
- 초고속 통신망 일반화 : 세계에 동시 개봉되는 영화 관람. 세계각국의 각종 공연 관람
- 사이버 시스템 통해 : 가상 미술관에서 유명한 미술 작품 관람. 빈에서 열리는 연주회 관람.
결론
- 예술 향유가 좀더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질 것임.
* 음악 감상의 올바른 방법은 ?
서론
- 음악 감상 : 그 뜻을 느끼며 마음에 새기는 것. 그 음악의 구조나 음악적 내용이 어떻든 간에 자기 자신의
마음에서 우러난 예술적 체험에 의존하는 것이지만 이해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본론
- 음악도 인간의 창작이란 과정을 거쳐 형성 → 형식. 형태. 연주 양식 등의 제약을 받음
그런 제약을 이해하지 못하면 감상이 어려움.
결론
- 다소나마 이러한 예비 지식 가지고 있어야 도움
* 최근 한국 가요계에 댄스 음악이 주류를 이루는 이유는?
서론
- 댄스 음악이 우리 나라 음반 시장의 대부분 차지.
본론
- 가요의 주소비층이 대부분 십대 청소년임.
- 청소년들은 빠른 것, 개성 있는 것. 동적이고 자극적인 것을 좋아함
- 그리고 오디오보다 비디오(영상물)에 익숙함.
- 댄스 음악 -- 능동적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해줌.
- 가수들의 춤을 따라하는 차원을 넘어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해소
결론
- 한국 가요계에 댄스 음악이 주류를 이루는 것이 당연하다.
* 전통 회화에서 형상을 중요하게 보는 것은?
서론
형상이란 마음과 감각에 떠오르는 대상의 모습 또는 그것이 표현된 형태이다.
대상을 자세히 관찰한 후 대상을 떠나 기억을 살려 표현한다.
본론
전통회화 작가들은 대상 자체보다는 그 대상에 대한 인상과 감정을 중요시한다.
결론
전통 회화에서 형상을 중요하게 볼 수밖에 없다.
* 전통 회화는 왜 화면에 많은 여백을 남기는가?
서론
‘여백의 아름다움’이라고 하지만 많이 비워 놓은 그림을 그림으로 볼 수 있는지 논란.
본론
전통 회화는 대상의 가장 본질적이고 주제를 나타내는 부분만을 표현한다.
감동이 아무리 풍부하더라도 화면에 표현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
결론
전통 회화는 여백을 많이 남긴다.
* 자신이 생각하는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화가는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서론
이중섭의 작품 전에 보인 대중들의 열기가 대단했다.
본론
- 야수파의 영향을 받았으며, 향토적이고 개성적이다.
- 담뱃갑 은박지에 그린 그림은 표현의 새로운 영역의 탐구로 평가된다.
결론
이중섭을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화가로 꼽는다.
* 디자인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가?
서론
한 때는 디자인 분야을 가볍게 보며 제대로 대우하지 않았다.
본론
실용적인 면을 무시할 수 없다 - 인간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의 구조, 가공 기술 등에 대한
종합적 계획에서 디자인이 출발되었다.
소비자는 우선 아름다워야(눈에 띄어야)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 보기 좋은 떡
결론
- 실생활에 쓰일 때 갖추어야 할 가능성까지 고려해야 한다.
-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적절히 조화시켜야 한다.
* 스크린 쿼터제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서론
우리 나라와 프랑스, 중국을 비롯한 몇 개국에서 실시한다.
영화 시장을 완전 개방하여 자유로이 경쟁하게 해야 한다고 비난함.
본론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지키는 방법이다.
- 거대한 상업 자본에 밀려 소규모, 저예산 영화가 도태되기 쉬움
결론
스크린 쿼터제가 실시되어야 한다.
* 디지털과 아나로그
서론
- 아나로그 : 과거의 삶
연속적인 개념 예) 시계 : 초침과 분침의 바늘이 존재하여 돌아다니며 연속적으로 파악
여유있는 시간
- 디지털 : 현재의 삶
정밀도가 높고 애매모호함이 없음
예) 시계 : 전자시계 -시간을 표시해주기는 하되 단절되어 있는 현재의 시각만을 표기 정확하고 엄격한 시간
여유없는 엄격한 시간
본론
컴퓨터, 반도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정확도가 높아지고, 시대가 정확성을 요구함.
결론
디지털 시대로 가는 것은 시대의 추세이다.
* 영어 공용어 문제
서론
요즘 우리 나라 영어 공용화 채택에 대해 말들이 많음. 21세기 세계 경쟁에서 살아 남으려면
영어공용화는 필수적이라는 것. 그러나 인도 같은 나라는 영어를 못해서 후진국일까?
본론
- 언어는 각자 민족의 문화와 정서가 담김 -- 한국인 독특한 정서와 공감대를 영어에 담기 어려움
(자칫하면 정체성이 상실되고 혼란만 야기)
- 현실적으로 불가능함(비용과 시간 투자가 엄청나도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음, 모든 문서를 이중으로 표기해야 한다)
- 초, 중, 고에서 영어를 배워도 서로 능숙하게 소통할 수 없으며, 또한 우리끼리는 영어로 소통할 필요 없음)
- 말로만 공용어를 채택한다고 되는 것이 아님.(세계적으로 공용어가 성공한 예가 없음)
- 국민 전체가 영어를 잘 해야 선진국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의식과 제도가 선진국이어야 함(일본, 독일, 프랑스..)
- 언어 집단 사이의 갈등이 일어난다.
결론
영어 공용어 채택에 반대한다.
* 미국 사회에서는 최근 물질 문명의 한계를 인디언 정신으로 극복하려고도 한다. 서양과 동양의 차이를 정리한다면?
서론
동, 서양의 문화적 차이
본론
- 동양 -- 자연을 친화의 대상으로 여겨, 기술 발전이 더딤, 한편으로 도덕과 윤리, 명분 같은 가치를 깊이 있게 파고 들어 내면적 수용함.
- 서양 -- 인간 이성 신뢰, 자연 -객관적 탐구와 개발의 대상, 첨단 기술 문명 발달함,
문제점 : 인간 내면의 고독과 정신적 공황
결론
서양의 기술 문명 발전에 동양의 전통적 가치를 잘 조화시키면 현대 문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찾을 수 있음.
* 지식 정보 산업의 생산이 근대 경제학의 생산과 다른 점은?
서론
서구 산업 자본주의는 이제 스러지는 추세에 있음.
20세기를 지배했던 경제 원리들이 현실을 따라잡지 못하고 손을 놓아버렸다.
본론
근대경제학
생산의 목적은 이윤의 극대화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 전체의 생산 총량이 일정한 한계를 넘을 수 없음
-- 선택과 기회 비용이 적용, 수확 체감의 법칙
지식 정보 산업
인간이 유일한 생산 수단, 인간의 두뇌, 정보가 최고의 생산 원천
수확 체증의 법칙, 사용의 극대화(사용자가 많을수록 가치가 커짐)
결론
지식 정보 산업의 생산은 근대 경제학과 차이가 크다.
* 기업의 이윤 추구가 언제나 정당한가?
서론 기업이 이윤 추구만을 위해 경영하고 있다.
본론
기업이 오로지 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윤 추구만이 기업의 유일한 목적이라면 시장에서 불공정 결정을 해서라도 이윤을 내려고 할 것이다.
기업도 사회라는 공동체의 인원인 이상, 공동체 질서를 깨뜨리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결론
기업 윤리에 의해 뒷받침되지 못한 이윤 추구는 정당하지 못하다.
* 원고․원저 현상은 국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서론
텔레비전과 신문에서 원화가 평가 절상됐다든지 절하됐다고 보도한다.
본론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 - 무역 수지에 큰 영향
환율 인하→원고 현상→수입↑수출↓
환울 인상→원저 현상→수입↓수출↑
물가에도 영향
원고 현상→물가↓
원저 현상→물가↑ --- 경제 개발이 중요한 원인
결론
원고․원저 현상은 국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 금리와 물가의 관계에 대해 말해보라
서론
임금이 올라도 생활 수준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본론
은행에 돈을 예금하는 경우, 은행으로부터 받는 금리를 명목 금리라 한다.
같은 기간동안에 물가도 따라 오르기 때문에 돈의 가치가 떨어짐
결국 실질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금리(기대 실질 금리)가 낮아짐
명목 금리와 실질 금리가 차이가 남
결론
물가가 금리에 영향을 미친다.
* 피터팬 신드롬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유책은?
서론
나이 먹은 아이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피터팬 신드롬이라는 것은 나이 든 뒤에도 어른이 되기를 거부하고 즐거운 어린 시절에 머무르려고 하는 심리 현상
본론
부모님의 보호와 사랑을 받았던 울타리에서 벗어나기를 기피하는 심정이 원인
스스로 해결해야 할 현실이 두려워 어린 시절에 머물고 싶다는 욕구
보호받기만을 원할 뿐 남을 보호하는 일은 거부하는 심리
결론
긍정적인 어른상 갖기 - 나이가 들면 누구나 어른이 되고 어른들의 생활은 책임과 의무가 뒤따르는 보람있는 생활이라는 생각 갖기
사회 적응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 더불어 사는 공동체 프로그램으로 자기만의 세계에서 나오도록
* 동성애자 (신체 장애인, 정신 질환자, 혼혈아 등)를 비정상으로 보아야 할까?
서론
일반인 -정상, 동성애자 -비정상으로 간주
동성애자를 편견을 지닌 채 바라보고 있다
본론
비정상이라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어떤 대상을 보는 사회 기준과 통념은 상황에 따라 변한다.
관용 정신 부족
본성이나 처지에 따른 행동일 뿐이다.
찬성 반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문제
결론
옳지 않다. 이질적인 것을 용납하고 공존하는 방법 배워야 한다.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자 - 동성애자의 정체성을 인정하자
* ‘사이버 공간 속의 나’는 ‘진짜 나’라고 볼 수 있는가?
서론
시간과 공간으로 제약된 실제의 현실과 가상 현실이 급속히 혼합되고 있음
부작용이 드러난다.
본론
잠재적인 것이 가시화하는 과정
비유 : 씨앗이 마침내 싹을 틔워 나무가 됨
가상은 ‘가짜’가 아니라 현실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결론
볼 수 있다.
* 우리 사회에 뿌리내린 연고주의는?
서론
우리는 연고 속에서 태어나고 그 안에서 성장함
연고자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큼
연고가 없는 곳에서 낯선 느낌을 갖게 됨
국가 공조직, 대학 사회, 기업 조직에 이르기까지 ‘우리’와 ‘남, 그들’을 가르는 ‘칸막이’가 있음
우리 나라의 상위 계층은 고향과 출신 학교에 따라 묶여 있음
중․하층부 사람들도 선거에서 고향에 따라 표를 몰아줌
본론
기회 균등 봉쇄, 사회적 형평성 깨뜨림.
- 부작용 : 출신고에 따라 편중된 인사, 다른 사람들의 의사 결정을 배제함.
동일한 조건에서 공정하게 기회를 보장해야 서로 발전할 수 있음
결론
연고 주의에서 벗어나 좀더 개방적인 사회로 나아가야 함.
* 신용카드 빚 - 개인 파산의 책임
서론
신용카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사회 문제가 심각함. 300만 명
신용카드 빚 때문에 살인, 자살, 사회 범죄가 증가.
본론
기업들이 과열 경쟁 카드 무분별하게 발행하여 사회 혼란을 조장.
개인 능력을 생각지 않고 소비를 조장하는 사회 풍토
불황, 불경기로 경기 침체 - 실물 경제 위축, 경제 구조 왜곡
결론
개인 탓보다 사회 탓이 크다. 근본적으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개인 파산자가 점점 늘 것이다.
*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 공개
서론
일부에서는 성범죄에 대한 처벌의 강도가 높아져야 한다고 한다.
본론
전통적으로 명예를 중시하는 풍토가 남아 있음.
신상 공개하면 성범죄자 개인을 넘어서 그 가족들이 입을 수 있는 피해와 상처 가능성.
신상 공개는 성범죄자와 그 가족을 이중으로 보복하는 행위
성범죄자를 교화, 교정해야 한다. - 혹독하게 처벌한다고 성범죄가 주는 것도 아님.
공개하는 나라에서 성범죄 발생율이 줄지도 않았다. - 동일 범죄자의 재발 방지 효과
결론
성범죄자는 법에 정한 대로 처벌하면 된다. (신상 공개 반대)
*국가의 도박 사업 관여
(반대)
서론
도박 사업은 손쉽게 기금을 마련한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도 정선에 카지노를 개장했다.
본론 : 목적이 좋다고 과정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국민의 정신 건강 문제를 무시한 채, 국익만 추구한다.
정부의 책임과 윤리에 맞지 않는다.
가계 파탄의 문제가 발생한다. - 건전한 가정을 보호하는 것이 정부의 의무
결론
국가가 수익만을 목표로 도박 사업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조건부 긍정)
서론
카지노, 로또 열풍(대박 심리)을 정부가 부추기고 있다고 시민 단체가 항의함
본론
1) 장점 - 공익을 위한 기금 조성
건전한 여가 활동의 기회 마련
암시장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단점(폐해) - 패가 망신한 사람들이 많다.
중독성이 있으며, 스스로 제어하는 일은 쉽지 않다.
단순 레저를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가 자주 일어난다.
사람들이 불로소득(일확 천금)을 꿈꾼다.
결론
적극적인 방지책 마련하고, 엄정한 감시와 관리를 위해 노력한다면 찬성.
* 풍수 지리 사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서론 풍수 지리에 관한 말을 자주 들을 수 있음
본론 :
장점 - 산세, 집터 같은 주위 환경이 개인의 정신 건강을 좌우할 때가 있음.
맹자의 어머니가 이사함 - 성장 배경
현대 건축에서도 풍수를 이용하여 자연 친화적으로 구조물을 계획함
단점 - 개인의 노력을 소홀히 할 수 있음.
풍수 지리 사상은 인간의 길흉 화복, 국가의 흥망 성쇠가 지덕에 달려 있다고 봄.
풍수 지리 사상은 환경 결정론적 관점이 들어 있음. (운명론에 매달리기 쉬움)
결론 풍수 지리 사상이 현대 과학의 관점에서 비합리적인 편이나, 그렇다고 무조건 우매한 것으로 볼 수도 없음.
선조들의 지혜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됨.
*복지 사회란 무엇인가?
서론 산업화로 인해 나타난 사회 문제들 때문에 삶의 질에 관심을 갖게 됨
본론 물질적 풍요와 정신적 만족이 동시에 성취되어야 함.
폭넓은 교육, 충분한 기회 보장.
개인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제도 확충
결론 모든 사람이 골고루 행복하게 사는 사회
* 복지 비용을 어떻게 충당할 것인가?
서론 국가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세금이 늘어남
본론 : 직접세 이용
간접세 확대 : 저소득층과 빈곤층의 부담
직접세 확대 : 고소득층, 부유층의 반발
복지 비용은 기본적으로 부의 사회적 재분배를 통해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
결론 복지 사회와 사회 정의 구현을 위해 부유층의 양보 필요
* 미혼모의 낙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서론
미혼모와 아이들이 버림받고 있음
본론
낙태는 반생명적 행위, 선진국의 경우 미혼모와 아이들의 복지가 보장됨.
성 윤리와 생명을 낙태(의술)로 쉽게 해결하려는 함.
결론 사회 시스템을 갖추어 미혼모의 낙태를 막아야 함.
* 언론의 역할과 책임은?
서론
시민 사회 공론 형성이 여전히 미약함. 많은 시민단체가 조중동을 비판함.
본론
언론의 역할은 정확하게 여론을 형성하고 진실을 보도. - 여론을 왜곡하면 민주 정치 실현 ×
사회 정의를 바로 세우는 기준이 되어야 함. - 소수 기득권층을 비판하여 다수를 보호함.
결론
언론의 책임이 크다.
* 한국 언론이 자율성과 공정성을 찾기 위해 시급한 것은?
서론 한국 언론의 자율성과 공정성이 현재 도마에 올라 있음.
본론 정권의 언론 길들이기-- 정권에서 독립되어야 함.
언론도 대자본의 그늘과 언론 사주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야 함
결론 여론에 큰 영향을 주므로 마땅히 자율성과 공정성을 가져야 함
** 신의주 경제 특구에 대하여
서론 북한이 과거와 많이 달리지고 있음. 북한이 점진적으로 현실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평가됨
본론
적절하고 적극적인 투자는 퍼주기식 외교라고 비난받는 현재의 대북 정책과는 다른 실질적 성과를 이
룰 수 있음
경제 개발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정치 체제와 보수성, 경직성이 완화됨.
북한이 시장 경제 체제를 지지하게 되면, 동북 아시아의 경제적 활력소로 작용하며 세계 경제 흐
름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함.
북한 경제 활성화는 남북한 통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결론 신의주 특구를 잘 활용해야 함.
** 북한의 핵 개발 태도
서론
북한의 핵 개발 보도는 한반도의 불안감을 야기시킴.
북한이 핵 개발 문제로 미국과 갈등을 일으킨다면, 미국의 무력 침공을 우려.
본론
북한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강력한 무기(핵)를 보유하려고 함.
북한이 핵에 집착하면 한반도에서 전쟁 가능성이 높아지고 주변 국가도 전쟁에 휘말리기 쉬움. - 국지전에서 끝나지 않음
전쟁이 나면 한반도와 한민족은 한 순간에 끝장.
결론
적어도 핵 개발 문제에 관해서는 분명하게 반대 입장을 취하되, 미국이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해야 함. 교류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끄는 길을 모색해야 함.
* 남북 문화 교류(부산 아시안게임 북한 참가)
서론
북한에서 온 응원단에 열광하면서 ‘남남북녀’라는 말 유행
북한에 햇볕 정책 시행 - 남북한이 유연하게 만나고 있다.
본론
남북간의 거리감 해소 - 민간 차원의 동질감 회복은 관주도형 대북 정책으로는 얻기 힘든 남북간의 거리를 좁히는 실현 방안 모색의 계기가 됨
북한과의 관계 재정립 계기 - 북한을 단순한 동포, 원조의 대상이 아닌 한반도의 미래를 함께 할 경제적, 사회적 동반자로 인식, 신의주 경제특구나 경의선 철도 복원으로 연장되어 북한과의 관계 재정립의 계기
이산가족 상봉 효과 -
북한의 변화 유도 - 북한이 현실적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극복하게 하는 동기 부여
결론 - 남북한의 인적, 물적 교류를 적극 활성화해야 한다.
*헌팅턴의〈문명의 충돌〉이라는 책에서 냉전 이후의 세계 질서는 각 문명권의 충돌로 그 양상이 변화 된다고 예견하였다. 이에 대한 견해?
서론 헌팅턴의 예언이 실현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수많은 내전과 민족 갈등 예) 미국-이라크 침공, 코소보 전쟁,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본론 양국의 문제가 아닌 문명과 문명과의 문제로 확대되는 순간 세계 전체는 갈등과 대립의 구도로 개편됨. → 냉전이 부활하면서 인류를 다시 전쟁과 불행으로 내몰게 됨.
새로운 세기에 우리는 공존을 생각하여야만 한다. - 냉전 종식이 진정으로 의미하는 것은 대립하
면서 억압되었던 다양성이 드러나고 이민족, 이문화의 공존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결론 헌팅턴의 논리가 세계 공통 인식의 기준인 듯 받아들여지는 것은 잘못이다.
만약 헌팅턴의 논리가 세계 공통 인식의 기준을 통한다면 우리 미래는 대단히 부정적일 것이다.
*미국의 이라크 침략에 대한 생각은?
서론 9.11테러를 비롯한 테러 위협의 근원으로 이라크를 지목하여 미국이 공격.
본론 이라크가 전세계 테러를 지원한다는 증거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다.
명확한 이유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국제 사회에서도 용인될 수 없다.-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국 등 다른 나라의 지지도 얻지 못했다.
힘으로 밀어 부쳐도 좋다는 나쁜 선례를 남겼다.
결론 이라크를 공격한 것은 미국의 이익이 철저히 계산된 전쟁이다.(이라크 공격은 미국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한 것이다.)
*팔레스타인의 자살 폭탄 테러와 이스라엘 정규군의 전투기 폭격은 차이가 있는가?
서론 이스라엘 군인이 팔레스타인 사람에게 총을 쏘고 팔레스타인 사람이 이스라엘 정착민에게 돌을 던지는 행위가 반복된다.
이스라엘 사람에게 자신의 생명을 지켜주는 군대의 폭격을 정당하며,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자 신의 땅을 빼앗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몰아내는 것은 정당하다고 본다.
본론 폭력적 방법은 똑같은 폭력적 보복만을 낳는다
이러한 폭력은 아무 죄도 없는 사람들을 희생시킨다.
폭력의 차이를 인정한다면 어느 것이 더 정당성을 가지는 행위인지 가려낼 수 있는 방법이 모호해진다.
결론 폭력의 차이는 없다.
(해결 방법: 강자인 이스라엘이 약자인 팔레스타인 사람과 공존하겠다고 생각해야 한다.)
* 다이어트와 성형 열풍
서론 건강의 의미가 과거에는 질병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다가 현대 사회에서 신체의 건강뿐 아니라 외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면서 몸 산업 대두.(영향력 있는 대중 매체에서 우리 사회에서는 예쁜 사람들이 사랑받는다고 끈질기게 부각시키는 실태 소개.)
(예 : 한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가입하려는 여성의 점수를 직업․학과 -10점, 미모 -30점을 배정하고 65점 미만은 가입 안 시킴)
본론 (원인)
사회가 몸의 기준을 인간을 판단하는 결정적 기준으로 바꿔놓으면서 자신에 대한 평가를 몸을 통해 받으려고 함
대중 매체가 사업적 이윤을 챙기기 위해 성의 상품화, 몸의 권력화, 폭력의 오락화를 가속화시키기 때문에.
(문제점)
다이어트 열풍으로 질병 만연, 성형 수술의 부작용이 날로 커짐
외형에만 치중하는 사회 분위기 조장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획일적인 미 강요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 초래
결론
우리 사회는 그 사람의 가능성과 개성으로 그 사람 됨됨이를 판단해야 한다.
(구체적인 대책) 다이어트 관련 식품의 효과와 안정성 회복 위한 제도적 보완 장치 필요
건강, 체중, 올바른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 교육 강화
왜곡된 신체를 부추기는 정보, 광고, 영상물에 대한 강력한 법적 조치 마련
성형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까다롭게 한다.(피치못할 환자, 정신과 전문의의 진단서를 받은 성형
중독증 환자에게만 시술하는 제도 도입
* 〈야인시대-김두한〉신드롬
서론 (원인 및 인기를 끄는 이유)
실화를 바탕으로 했기 때문
세대간의 취향 차이를 드라마가 고려하고 있음
‘주먹’들의 대결 장면에서 현란한 액션이 나와, 게임 요소를 갖추어 신세대 입맛에 맞게 함
감상적 민족주의 때문(일제 시대의 반영)
원칙과 게임의 규칙이 망가진 사회에서 민초들이 느끼는 카타르시스.
배신이 난무하는 정치, 왜곡된 현실로 좌절하는 소시민에게 선악구도, 인과응보라는 것을 통해 대리만 족을 줌
본론 (문제점)
사실과 역사를 왜곡함
대중에게 특정한 입장(좋은 폭력 : 나쁜폭력, 민족주의 : 일본의 선악 대비)을 자연스럽게 조장
폭력을 정당화하여 교육적 악영향 우려
‘깡패들 의리가 정치판보다 낫다’고 열광하면서 정치인들을 부도덕한 집단으로 간주하기 쉬움.
결론
따라서 <야인시대>는 미숙한 우리 시민 의식이 반영된 작품이다.
* 외국인 노동자 인권문제
서론
한국인의 3D 직종 기피로 노동자 부족 현상이 빚어지면서 외국인 노동자 유입
외국인 노동자들 다수가 불법체류자
외국인 노동자들이 부당한 처우에 하소연하는데 외면하는 현실
외국인 중에서도 동양인과 흑인만 차별
본론 (원인, 근거)
단일 민족이라는 배타적 심리 ⇒ “우리”라는 이름의 배타주의
법적 제도가 미흡
외국인 범죄 때문에 외국인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음
외국인 노동자 법적 보호의 어려움
국가 이미지의 훼손 우려 - 인권 후진국
인권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실
결론
사회적 보상 체제의 정당한 기준 구축
근로 기준법 마련
다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노동자에 대한 그릇된 인식에서 탈피
함께 어우러지는 사회의 실현
* 문화적 상대주의와 보편적 인권
서론
국가마다 인권에 대한 개념 정의가 다르다
중국의 정치범 수용소에 대해 미국의 명분적 인권 수호
보스니아 내전에서 여성 인권 침해
본론
현대 인간의 존엄성과 특수성이 강조
문화의 다양성으로 각 국가들의 문화적 차이에서 기인
(예: 알제리 여성이 정체성 실현 방법으로 베일 착용)
결론
정치 상황이나 문화적 상황에 따라 개념을 적절하게 확립하여야 한다
(이념 대립의 완화와 긴장 해소. 실질적인 개념으로 구체화해야 한다.)
* 한국 사회에는 매니아가 부족하다고 한다.
서론
일본의 우체국 직원이 퇴직 후, 장남감 박물관 건립, 볼품없는 시골 마을을 관광지로 바꿈
본론
개성, 관심을 무시, 특이한 사람으로 매도하려는 획일적인 사회 분위기
인터넷 동호회의 급속한 확산으로 다양하게 곳에서 활기를 보임
비틀즈 매니아, 만화 주인공 옷차림을 따라하는 매니아(코스프레) 등.
획일적인 문화 형태에서 벗어나 독특한 문화들이 자리잡아 감
결론
점점 매니아가 늘 것이다.
*고급문화와 저급 문화롤 분류하기도 한다.
서론
최근 대중 가수, 트로트 가수들이 세종 문화회관에서 공연을 함
유럽에서는 거리의 악사들이 클래식을 연주, 시민들도 즐김
본론
고급문화 - 일반적으로 클래식 오페라, 순수문학, 회화등 예술의 범주에 드는 것
예)과거 세종문화회관의 전시회, 공연은 고급문화의 상징이었음
저급문화 - 영화, 대중가요, 만화
저질문화 -상업성만을 내세워 인간의 말초신경 자극,, 정서적 미학적 가치가 배제된 쾌락제일주의 문화
1) 고급․저급 문화를 가르는 것은 문화적 민주화 역행 - 괴테 문학을 만화로 하는 것이 저급문학이 되는 않음
2) 취향이 다른 것일 뿐이다.
결론
잘못된 견해이다.
* 일본은 끊임없이 교과서를 왜곡하며 자신들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는다. 또 일본이 한국을 강점하면서 한국이 근대화하였다고 주장한다.
서론
일제 강점기 동안 농업 생산성 증대. 철도, 공장, 부두 건립
조선 내 쌀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조선 국민들 쌀 소비량 감소
본론
이런 근대화는 우리 스스로 원한 일이 아님
민족의 미래는 민족 스스로 의사에 의해 결정되어야 함 - 우리가 노예 상태에서 근대화되는 것 보다 자유롭게 굶기를 원한다면 일본이 상관할 바가 아님
산업 발전이 우리 실정에 따라 우리가 추진하지 못해 오히려 후유증이 큼
결론
민족적 정치적 오만이 담긴 주장이다
* 선거 때마다 젊은 층의 투표율이 떨어지는 등 정치적 무관심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원인과 해결 방안은?
서론
투표율이 떨어지고 정치에 냉소적임.
본론
정치인들의 잘못 - 우리 사회에서 정치인들이 신뢰를 얻지 못함
- 각종비리 관련, 당론에 얽매여 당쟁을 일삼음
언론의 잘못된 보도 태도 - 관심을 호소하지 않음(무관심을 부추김)
- 해보나 마나 그 놈이 그 놈이라는 식.
선거와 정치를 생활의 일부로 만들지 못함
- 하루만 투표하고 4년을 무심하게 지냄
결론
성숙한 시민 의식 - 참여해야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깨닫고 실천해야 함.
선거와 정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야 함(규제 완화, 인터넷 이용 등)
*현대 산업 사회에서 인문학이 갖는 의의는 무엇인가?
서론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인문학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지 못한다고 경시하고 있다.
본론
인문학은 인간 존재와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능률이나 효율을 주로 강조하는 여타 실용 학문과는 다르다.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산업 성장과 경제적 부의 축척이 인간의 행복을 보장해 주지 못했다.
현대 사회에서 물질적 풍요는 이루었지만 다른 문제점은 해결하지 못했다.
(예를 들어 환경 오염과 생태계의 파괴, 전쟁으로 인한 대량 학살과 인간성의 상실, 인간 소외 등)
결론
인문학은 인간 존재와 삶의 문제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이다.
* 인문학이 처한 위기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서론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가 오랫동안 베스트셀러였다.
김용옥의 논어 강의가 높은 시청률과 함께 화제가 되었다.
본론
1) 세상이 많이 변했는데도 인문학은 기존의 것을 그대로 답습한 편이다.
2) 현실적으로 배를 채우는 것이 더 절실하였다. - 일제 강점기와 한국 전쟁
사회가 경제적 효율성만을 우선하여 위기에 처하였다. (인문학은 여타 학문처럼 직접적으로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결론
새로운 변화에 인문학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 소설을 영화화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반대)
서론 외국이나 우리 나라의 영화에서 베스트 셀러 소설을 영화로 만들기도 한다.
본론
소설을 읽을 때 독자는 상상력을 발휘함
소설이 영화화되면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상상력 막힘
소설이 갖는 문학적 상상력을 영상으로 옮길 때는 한계가 드러남
- 영화는 자연의 모든 여건이 제한된 조건 속에서 영상만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기 때문
결론 원작 소설의 모방은 의미가 없다.
(찬성)
서론 외국이나 우리 나라의 영화에서 베스트 셀러 소설을 영화로 만들기도 한다.
본론
같은 소설을 영화 감독에 따라 달리 해석한다면 같은 작품이 아니다. (예 : 춘향전)
한 소설을 한 가지 기준으로 보자는 것은 무리이다. - 다양성 봉쇄
소설에서 주목받지 못하던 곳을 집중적으로 규명하여 구체적으로 드러내기도 한다.
결론
또다른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것이다.
* 외국 문학을 읽어야 하는가?
서론 외국 문학을 대하는 경우가 사람마다 다르다.
본론
외국에 대한 정보 획득 - 문학 작품이 다루는 세계나 그에 관련된 지식, 그 나라 문화의 특질 이해
- 문학은 현실을 토대로 형상화하므로 그 나라의 문화를 함께 만날 수 있음
우리 문학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음
- 세계 문학을 수용하여, 우리가 미처 생각지 못했던 곳을 채움
- 우리 문학을 자극함(우리를 스스로 반성하는 계기가 됨)
결론 읽어야 한다.
* 컴퓨터 통신에서 기존의 어휘나 문법이 파괴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서론
최근 컴퓨터 통신 언어가 일상 언어에까지 사용되고 있어 기존의 어휘 문법 체계를 무너뜨린다.
본론
(통신 언어는 말과 글의 특성을 함께 지님)
1) 통신은 컴퓨터 자판을 눌러 글로써 대화함.
자판 치는 속도는 말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함
자판을 덜 누르는 방법이 필요
자연스럽게 축약의 형태 생겨남
2) 말이 지닌 직접적인 정서를 글로 표현하고자 하는 현상
- 글에 인간적인 정서를 덧보탬, 인간 관계의 평등성을 강조함
결론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지하철 노조의 파업은 정당한가?
서론
지하철 노조 파업 - 시민들이 직원에게 화냄
프랑스 화물차 운전 노조 파업 - 70%이상 시민이 파업 지지
본론
1) 남의 파업도 그 가치와 권리 인정 - (시민들 자신도 결국 어떤 형태로든 노동을 담당하고 있다. 결국 남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들의 문제임) 파업 당사자들이 신중하게 판단하여 결정한 것을 존중해야 한다.
2) 파업은 분명한 노동자의 권리 - 노동자는 노동이 유일한 대항 수단임.
3) 사회는 적당한 약속과 조화로 인간이 서로 공존해야 하는 곳이다.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희생을 딛고 사는 곳이 아니다.
결론
자신들의 기본적인 권리가 보장되지 않을 때는 파업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일을 거부할 자유가 있다.
*두발과 복장 규제
서론
집단 생활이므로 통일성이 필요(찬성론자 주장 소개)
본론
누구나 자신의 복장 머리 모양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
일본 군국주의가 우리 나라에 남기고 간 악습을 버리지 못했다.
- 두발과 복장 규제는 개인의 자유와 다양성을 해친다.
결론
규제해서는 안 된다(자율성을 보장해 준다.)
* O양 비디오에 대한 언론의 태도
서론 사람들은 O양 비디오 확산이 언론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척하며 호기심 자극했다는 것이다.
본론
현대인은 남의 사생활을 보고 싶어하는 관음증이 있다. (대다수의 사람은 남의 사생활을 훔쳐보고 싶어 하는 편이다.)
- 사생활이 노출되고 하나의 상품으로 둔갑된다. 서바이벌 게임으로 외국의 프로그램 빅브라더와 영화 트루먼 쇼가 현대인의 심리를 잘 표현한 예이다.
문제점 - 사생활 노출되어 상처를 입게 된다.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는 것이다.
결론
- 언론은 다수의 알 권리를 빙자하여 약자의 인권을 침해한 것이다.
(언론도 다수의 관음증에 편승하여 관음증을 부추겼다)
* 원조 교제
서론
원조 교제가 드러나고 있다.
성인 남자는 어린 소녀들을 돈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사회의 도덕성을 개탄한다.
본론
1) 오늘날 물질과 소비만이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는 풍토에서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돈을 마련할 수 있는 통로가 없다.
2) 기성 세대가 도덕적으로 부패하였다. - 배금주의, 성윤리 타락, 건전한 레저 문화 부재, 인간을 인격체로 보지 않고 수단으로 간주
결론
여러 면으로 모두 다같이 의식을 개혁해야 하나(도덕성 회복),
좀더 근본적으로는 제도적으로는 대처해야 한다(청소년 아르바이트 제도, 매매춘 처벌, 건전 레저 장려와 지원)
* 예술 작품 사전 검열
서론 등급 보류 제도 - 여전히 음반을 사전에 제재
본론
사전 심의는 제도적 모순, 현실적 모습을 내포
현실 사회에서는 온갖 병폐 존재하는데 예술 작품만 아름답게 그리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식
문화 수용자들의 자체 여과(자정) 능력 무시함
사전 심의 참여하는 사람들의 견해가 전체 대중의 견해라고 확정할 만한 근거 없음
창작의 자유를 제한
결론 보수적인 윤리 기준으로 예술(다양한 정서를 드러내는 행위)를 잴 수 없다
* 바쁘게 사는 현대인
서론
현대 산업 사회는 빠름을 기본 원리로 운영
복잡한 사회 구조 속에서 현대인은 사회의 변화 속도에 쫓겨 반성할 시간조차 없음
- 여유와 느림을 잃고 사는 경우를 거론
본론
육체에 관심을 두지 않고, 속도가 주는 쾌감에 매달린다.
소중한 추억까지 잃게 된다 - 망각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
결론 천천히 자신을 되돌아 보며 살아야 한다.
* 정보의 공유와 불법 복제
서론
인터넷 발달은 기본적으로 지식과 정보의 공유를 촉진
대량 복제 기술이 발달하여 개인의 지적 재산권 위협
본론
1)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좋다
- 인류 문명 발전의 원동력,
- 민주 사회의 평등성을 실현
2) 정보를 불법 복제하는 것은 나쁘다
- 불법 복제가 성행하면 생산 및 개발 업체들이 살아남을 수 없다.
- 그 피해가 소비자들에게 전가
결론(대책)
공유를 활성화하더라도 공유를 불법 복제(무단 공유)로 확대 해석해서는 안 된다.
(대책 : 인터넷상의 도덕과 상거래 제도 확보, 눈앞에 놓인 이익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해야 한다는 인식 필요)
* 인간 복제, 배아 연구
서론 게놈프로젝트 결과 발표, 인간 복제 시도
본론
의학의 발달, 불치병 치료 위해 허용
무조건적인 반대만이 해결책 아님 - 현실적 처사 필요
과학의 진보와 그 적용은 불가피
인명 경시 풍조가 만연한 오늘날 유독 복제만이 인간 존엄성 파괴의 원인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
결론
바람직한 연구 방향, 활용 방향 잡아야 함
오늘날 인성부터 회복하여, 복제 연구도 인간을 위해 사용되도록 유도해야
* 환경 보호와 개발
서론 개발과 보호가 대립하고 있다.
본론
인간은 개발을 진행하지 않고서는 자연계에서 살아남을 수 없음
먹이사슬을 이루는 생물들의 생존 필요
결론
맹목적 개발, 개발만을 맹신하는 태도 버림
친환경적 발상 - 개발, 보호 모두 인간 생존에 필요 - 극단으로 치우치면 안 된다.
*혐오 식품을 규제해야 할까. 개고기 유통과 판매를 양성화해야 할까?
(규제하자)
서론 서양에서의 개 -가족과도 같은 존재
본론
세계화의 대세를 거스를 수 없다.- 많은 나라가 혐오한다.
개고기 먹는 것을 양성화하여 동물 애호가의 비난을 받아 나라 이미지 흐릴 필요 없다.
경제, 외교 문화적 측면에서 득될 일이 없다.
결론
양성화해서는 안 된다.
(양성화 하자)
서론 서양에서의 개 -가족과도 같은 존재
본론
각 나라마다 음식 선호가 다르다 - 음식 문화가 다르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고양이, 말을 먹진 않지만 그들을 비난하지 않는다.
우리의 개고기 문화를 비판하는 것은 문화적 우월주의이다.
이런 논리를 받아들이는 것은 세계화가 아니라 문화 식민지가 되는 것이다.
우리 문화를 대하는 우리 태도 중요하다. - 남의 이목을 두려워하여 그들의 기준에 우리를 맞추는 것은 굴욕적인 태도이다.
개고기 유통 질서가 바로 잡히지 않아 비싼 값에 비위생적인 개고기를 먹는다
결론
개고기 유통을 합법화해야 한다
* 자신의 목숨을 버려서까지 남을 구하는 것은 옳은 일인가?
서론 신채호 - 인간 (대아, 소아)
본론
자신에게 이익은 없지만 가치 있는 일
인간이 이룩할 수 있는 최고 가치 - 살신성인
현대인에게 반성과 귀감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일
결론
숭고한 일이다.
*세금을 덜 내려고 자선 단체에 거액을 기부하는 것을 도덕적 행위로 보아야 하는가?
서론
인기 스타들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거액을 기부하여 화제가 되었다. 이와는 반대로 자선을 가장하여 자기 이익을 챙기는 사람도 있다.
본론
결과적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경제적 도움을 준다.
그것을 본받아 다른 사람도 동참해서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을 준다.
합법적으로 세금을 덜 내기 위한 행동이지 불법이 아니다.
결론
세금을 덜 내려고 자선 단체에 기부를 해도 도덕적 행위로 볼 수 있다.
*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것이 옳은가?
서론
고전 경제학에서는 ‘보이지 않는 손’의 원리가 적용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나, 오늘날은 시장 실패를 피할 수 없다고 보기도 함
본론
1) 자유로이 방치하면
빈부 격차가 커지고 부의 편중이 나타남
공공 이익을 해치는 경우도 출현
과잉 공급과 수요 부족에 따른 악순환
2) 게임의 룰 정착(공정한 게임을 위한 심판 구실, 사회 보장 제도 확립)
결론
옳다.
*산업 구조를 조정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론
세계 경제의 개방화 추세, 국내 시장 악화
본론
서비스업 성장으로 내수 확대
- 과소비⇒ 사회적 위화감, 상대적 빈곤감 - 산업 구조의 건전성 왜곡
경쟁력 강화 - 20세기 산업 체제에서 21세기 산업 체제로
- 자원과 노동과 자본의 고부가가치화
결론 산업 구조 조정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 재벌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서론
재벌 기업의 비대화 예) 삼성, 현대
본론
‘1인 경영’이 가장 큰 문제점
총수의 판단 착오가 기업의 몰락 및 국민 경제 전체의 위기와 후퇴 초래 예) 김우중 회장
- 복잡하고 다양한 정보를 혼자 제대로 판단하기 어렵다
결론
황제 경영이 사라지고 전문 경영인이 책임지고 경영해야 한다.
* 자유 경쟁 체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서론
경쟁의 원리로 인간성이 황폐화하고 있다고 본다.
한 학생이 점수 때문에 자살
본론
분열과 갈등의 원인
양심이 배반당하고 윤리가 실종
유대감과 연대 의식이 싹틀 수 없다.
갈등의 골이 깊다.
결론
자유 경쟁 체제는 부정적인 면이 있다.
* 경제학에서 인간 욕구의 무한성을 기대하는 것이 타당한가?
서론
근대 경제학은 자연은 유한하나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다는 가정에서 출발했다.
예를 들어
본론
공동체적 유대 의식이 빛을 잃는다 ← 빈부격차 (계층적 위화감)
욕구가 커질수록 자연은 헐벗는다.
우리 인간의 삶과 인류 운명 자체의 존속이 위협받는다.
생태계의 파괴를 대가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의미가 없다.
결론
인간 욕구의 무한성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 경제 성장과 경제 발전은 어떻게 다른가?
서론
경제 성장과 경제 발전의 뜻을 엄밀히 구별해서 쓰는 일은 쉽지 않다.
본론
성장은 양적인 면에 주목, 총생산이 증가
발전은 질적인 면에 초점, 사회 전반의 변화
결론
따라서 경제 성장과 경제 발전은 다르다.
(다만 독립적이지 않으며 사회 여러 분야에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음)
* 경제 정의가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서론
경제 정의란 공정하게 경쟁을 해서 성실하게 일한 만큼, 자기가 발휘한 능력만큼 소득을 얻는 것.
경제 정의가 잘 이루어져야 사람들이 자기 직분을 충실히 수행하게 되고 일한 만큼 보장받는다.
본론
경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부작용
1) 정의라는 가치관의 몰락으로 사회가 불안정
2) 생산성이 떨어지면서 경제 발전이 둔화
결론
따라서 경제 정의의 확립은 사회에 중요하다.
* 유교 윤리는 한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서론
유교 윤리가 기술 혁신과 경영 선진화의 걸림돌
(한 편에서는 유교 윤리가 일본, 한국에 경제 기적을 이루었다고 주장한다.)
-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본론
1) 유교 윤리의 폐단
권위 주의
획일성
부정부패와 착취
결론
긍적적인 영향만을 미친 것은 아니다.
* 간접세의 장단점에 대해 말해 보라
서론
간접세 - 납세 의무자가 그 부담을 실제 부담자에게 떠넘기게 만든 방법
본론
1)간접세의 장점
- 국고 수입 조달의 편리
2)간접세의 단점
- 역진성을 띠어 공명 부담의 원칙에 어긋남
- 물건값을 올려 유통 질서를 교란시키는 요인
결론
간접세의 장점은 잘 활용하고 단점은 조심한다.
* 보호 자유 무역 주의가 한국 경제에 유리한가?
서론
1) 1994년 우루과이 라운드타결 - 새로운 국제 무역 질서 형성
2) 국경 없는 세계 시장의 바람 - 미국 대자본과 초국적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려고 한다
본론
1) 피해 갈 수 없는 시대적 추세 - 생존과 번영의 해법 필요(대외 시장의 개척)
2) 한국 경제 특징 - 수출 주도형 경제로써 결국 밖에서(무역으로) 해결해야
3) 보호 무역주의 - 한국 경제의 활로를 스스로 차단해 버리는 자충수가 될 우려
1) 정부가 민간업체 무역 활동을 자유롭게 방임하면서 무역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
2) 국제 경쟁력이 떨어지는 분야가 있어 당분간 그 분야의 경쟁력을 키워야 하기도 함
결론
자유 무역의 기조 위에 서기는 하되, 필요한 경우 보호 무역을 취할 수 있어야 한다.
* 다국적 기업은 필요한가?
서론
1) 다국적 기업 - 여러 나라에 현지 법인을 두고 공장과 유통망을 설치하여 국제적으로 영업 활동을 해 나가는 기업 예) 코카콜라, 대우
본론
기업이 다국적화하는 이유
1) 국내의 시장 점유율 한계
2) 국내에서 인건비가 올라 여러 비용이 많이 먹히는 경우
3) 무역 마찰을 피하기 위한 경우
- 경제 블록 현상의 심화가 다국적화를 부추김
기업의 다국적화의 문제점
1) 미국의 경제 성장 결과 - 국민의 10%인 부유층만이 풍요로움
2) 독일 - 1979년 이래 기업 이윤은 90%증가, 임금은 6% 증가
- 근로소득세 수입은 지난 10년간 두 배 증가, 법인세는 수입의 반
3) 다국적기업들이 교묘한 방법으로 `지구화`를 세금 회피 수단으로 이용
4) 국가 통제 불가 - 최소한의 규제마저 허물어짐
결론
1) 필요악이므로, 우리 기업도 장점을 최대한 극대화
(세금을 내지 않는 다국적 기업에게 돈을 요구하려면 규제 방법이 정교해야 한다.)
* 정보 통신 시대 교육의 변화는?
서론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이용한 교육 사업이 활성화
본론
장점 - 재택 교육, 다양한 분야 교육
단점 - 정서적․전인적 교육의 부족
결론
온라인 + 오프라인 장점 조화 ⇒ 올바른 한 인간
* 교사가 컴퓨터로 대체될 수 있을까?
서론 21세기 컴퓨터 없이는 불가능한 생활
본론 )컴퓨터의 역할 ⇒ 단순한 지식 나열
인격․인성 교육의 필요 ⇒ 교사만이
결론 대체될 수 없음
* 인간에게 배움이 왜 필요할까?
서론 지식만이 목적이 아님
본론 지식을 거쳐 지혜로 ⇒ 깨달음. 따라서 지식 필요
결론
인생의 전 기간을 통한 배움의 과정이 필요
* 교육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서론
현대 사회에서는 전인 교육을 무시할 수 없다
본론
사랑을 바탕으로 지식 전달
그렇지 않으면 이기적인 인간만을 배출
결론
사랑이 필요함
* 문제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까?
서론
수많은 학생이 적응하지 못하고 자퇴, 가출
본론
세상은 너무나 많은 가능성이 있음
일률적인 기준으로 한 인간을 평가하는 것은 과거 방식
결론
부적응 학생이 자신의 에너지와 재능을 쏟을 수 있도록 가능성을 찾아 주어야 함
*학업 성적이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을까?
서론
성적을 비관하여 자살,
반올림한 점수 1점 때문에 재판
본론
학업 성적은 인간의 능력 중 일부만 평가함
한 가지 기준만으로는 인간을 전체적으로 볼 수 없음.
결론
다양한 시각이 필요함
* 성적은 우등생, 태도는 불량, 어떻게 지도할까?
서론
점수 따는 기계로 사회성이 없는 학생
본론
교육의 목표가 지식의 전달이 전부는 아님
결론
사회성을 키워 주어야 한다.
(성실성과 사회성을 키우는 봉사 활동, 학교 동아리 활동, 단체 활동 권유)
* 연예인 때문에 성적이 떨어지는 청소년을 어떻게 볼까?
서론
요즘 청소년에게 ‘연예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본론
청소년에게 탈출구가 될 수 있다.
자신의 틀을 깨고 세계를 넓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무슨 분야든 적극적으로 매달리는 것은 바람직하다.
결론
일단 성적 향상을 강요하지 않는다, 그쪽으로 가능성이 있는지 탐색한다
* 나쁜 교사와 좋은 교사가 있다면 그 기준은?
서론
전통 사상(스승 :임금이나 부모에게 버금가는 존재)의 이미 사라짐
입시 성적만을 최고로 치는 학교 풍토
본론
학생은 독립된 인격체이자 아직 완성되지 못한 인격체
서로 다른 개성과 사고 방식의 존재
결론
좋은 교사는 학생을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
(열린 마음, 열린 정신, 열린 태도 - 상대주의적 태도 - 학생의 개성과 기질을 인정하는 교사)
* 정신 지체아와 일반 학생이 함께 공부할 때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서론
나와 타인을 구분하는 사회
본론
지체아와 일반 학생 사이의 실질적 경계가 없다
더불어 사는 세상
결론
교사 스스로 편견을 버리고 실천해야 한다.
* 교사로서 왕따(집단 따돌림)문제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서론
집단 따돌림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본론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안겨주는 범죄 행위
폭력 문화가 만연
- 집단주의적이고 전체주의적인 패거리 논리가 왕따를 만든다.
- 강한 것을 아름다운 것으로 생각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하고 안이하게 대처
결론
차이를 인정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사용 - 봉사 활동, 동아리 활동 권유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모두 사회 풍토의 피해자로 보고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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