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홍성군. 두 세대가 거주할 수 있도록 계획된 43평 전원주택.
이곳은 세련되고 경제적인 전원주택을 꿈꾸는 예비 건축주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꿈의하우징랩'의 스타 건축가 3인방인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건축가의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부모님이 거주 중이던 작은 한옥집 옆에 두 개 층의 목조 전원주택을 완성하였으며 시공비는 2억 초반 대로 가성비 좋은 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완공 후 사랑방 역할을 하며 동네의 랜드 마크로 자리 잡은 홍성군 전원주택을 소개합니다.
HOUSE PLAN
연면적: 142.20㎡ (43PY)
1층 면적: 75.12㎡ (23PY)
2층 면적: 67.08㎡ (20PY)
마감재: 지붕(아스팔트 싱글), 외벽(스타코 플렉스, 파벽돌, 적삼목사이딩, 리얼 징크), 실내 벽면(실크벽지), 실내 바닥(강마루), 창호(융기 3중 시스템 창호) 등.
설계&시공: 꿈애디자인랩
시공비: 22,000만원 (부가세 포함)
설계&인허가비: 1,075만원 (부가세 포함)
2세대의 독립된 거주생활을 위한 평면계획
현관과 계단실을 제외한 1층과 2층의 공간을 분리하여 두 세대의 독립된 생활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 1st Floor
▲ 2st Floor
▲ attic Floor
깔끔하고 모던하게 완성된 외관
아기자기하게 연출된 디딤돌을 따라 들어가면 모던하고 깔끔하게 연출된 외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목조주택은 완성 후 목재가 3년 정도의 기간 동안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이 있어서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균열을 잡아줄 수 있는 밝은 컬러의 스타코 플렉스로 외벽을 시공하였습니다.
외벽에는 모던함을 대표하는 리얼 징크를 볼 수 있는데요 리얼 징크는 오리지널 징크보다 비용은 저렴하지만 높은 내구성과 내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눈과 비에 강한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건축 외장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택 하부는 내추럴하고 아기자기한 느낌을 줄 수 있는 파벽돌을 시공하였으며 거실에서 바로 입출입이 용이하도록 단을 맞춰 데크를 조성하였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외관은 깔끔하고 모던한 자태로 동네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펜스 대신 잔디와 조경 연출로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적삼목으로 내추럴함이 돋보이는 현관
두 세대가 공용으로 사용하는 현관입니다.
외관 하부에 연출한 파벽돌과 천장의 적삼목 사이딩이 어우러져 따뜻하고 내추럴한 느낌을 줍니다.
편안한 느낌으로 조성된 1층 거실
내추럴한 강마루와 고급스러운 실크벽지로 편안하게 연출된 거실입니다.
벽면은 깔끔하게 연출하고 천장에는 등 박스 연출 후 옐로 계열의 간접조명으로 따뜻한 느낌을 유도하였습니다.
화이트로 화사하게 연출한 주방
작업 동선을 고려하여 'ㄱ'자형으로 배치하고 빈티지한 화이트 우드로 화사하게 연출된 주방입니다.
벽면은 그레이 유광 타일로 고급스러움을 더하였습니다.
밝은 계열로 깔끔하게 연출한 1층 침실
바닥은 강마루 시공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고 벽면과 천장은 밝은 계열로 깔끔하게 연출한 침실입니다.
벽면 한쪽은 효율적인 공간 사용이 가능한 슬라이딩 형태의 붙박이장을 시공하였습니다.
가족의 이야기를 담아낸 계단실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공용공간인 계단실입니다.
내추럴한 우드로 따뜻하게 연출하였으며 벽면에는 매입 선반을 조성하여 가족들의 이야기가 담긴 사진과 소품을 진열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천장은 계단실의 높은 층고를 부각 시킬 수 있도록 길이가 다른 펜던트로 포인트를 더하였습니다.
데드 스페이스를 극복한 2층 작업실
2층 계단실 창가쪽에는 창가 높이에 맞춰 별도로 제작된 책상과 책장으로 작업 공간을 조성하여 데드스 페이스를 없앴습니다.
높은 층고가 돋보이는 2층 거실
천장의 서까래와 밝은 톤의 벽면 연출로 높은 층고를 더욱 돋보이게 연출하였습니다.
다락방과 연결된 상부는 오픈시켜 아이들과의 소통이 원활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레이&화이트로 모던하게 연출한 2층 주방
무거운 느낌의 그레이는 하부, 밝고 가벼운 느낌의 화이트는 상부 수납장에 연출하여 모던하게 완성한 2층 주방입니다.
2층 주방 상부에는 빔 스크린을 설치하여 영화를 즐겨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블루 계열로 안정감 있게 연출한 2층 침실
2층침실은 안정감을 주는 블루로 벽면을 마감하고 북유럽 스타일의 가구로 따뜻한 공간을 연출하였습니다.
수납에 중점을 둔 자녀의 놀이공간
자녀의 장난감과 옷을 수납할 수 있는 수납장을 벽면 한쪽에 배치하고 캐릭터가 그려진 벽지 시공으로 아기자기한 자녀만의 놀이공간으로 완성하였습니다.
위층에 조성된 다락방. 계단을 두기에는 협소한 공간이어서 사다리를 설치하였으며 이곳은 자녀가 가장 좋아하는 아늑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유니크한 타일로 개성을 살린 욕실
1층과 2층에 조성된 욕실입니다.
바닥과 벽면에 연출된 유니크한 타일로 개성 있는 욕실을 완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