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 수 계산법은 간단한데, 이걸 나이와 결부시켜 아주 복잡하게 생각하려는 분이 많은 거 같습니다.
일단 대운 수는 나이와 결부시키지 마십시오(서로 무관하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누구나 출생하면 출생한 달(月)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달의 절기 간격이 29일짜리가 있고, 30일짜리가 있으며, 31일짜리가 있고, 32일짜리도 있습니다. 이걸 잘 살펴야 합니다.
물론 절기 간격이 정확한 자연수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31일 5시간'입니다.
그런 걸 그냥 '31일'로 간주하는 거지요.
대운 주기를 산정하는 원리는 '1개월의 기간을 대운 10년의 기간으로 보고 절기 여분을 계산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이해를 잘해야 합니다. 개념이 좀 아스라하거든요. "왜 1개월이 10년인가?" 이거 말입니다.
이 문제는 각자 고민하기 바라며, 여기서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출생월의 절기 간격이 29일이면 절기 여분을 3으로 나누면 안 됩니다.
절기 간격이 31일일 때도 마찬가지고, 32일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3으로 나누면 안 됩니다.
3으로 나눌 때는 절기 간격이 30일일 때뿐입니다.
그런데 절기 간격을 아예 살피지 않고, 절기 여분을 무조건 3으로 나누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기서 오차가 많이 발생하죠.
절기 여분은 생년월일을 기점으로 계산하기에, 대운 수(주기)는 저절로 만 나이로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생년월일에서 대운 수를 덧셈하기만 하면 교운기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걸, 왜 "우리나라 나이" 운운하며 계산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단순한 건 단순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냥 생년월일에서 대운 수를 덧셈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00년 1월 1일 생의 대운 수가 '3년 4개월'이면, 2003년 5월 1일 근처에서 대운이 바뀝니다.
그런 다음에 2003년 5월 그때의 '우리나라 나이'는 나중에 계산하면 됩니다.
미리 나이 계산을 하며 두통을 스스로 만들고 앉아 있을 필요가 없다는 얘깁니다.
나이는 나중에 계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