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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독서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 1,17-25
형제 여러분,
17 그리스도께서는 세례를 주라고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라고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이 일을 말재주로 하라는 것이 아니었으니,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18 멸망할 자들에게는 십자가에 관한 말씀이 어리석은 것이지만, 구원을 받을 우리에게는 하느님의 힘입니다.
19 사실 성경에도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는 지혜롭다는 자들의 지혜를 부수어 버리고 슬기롭다는 자들의 슬기를 치워 버리리라.”
20 지혜로운 자가 어디에 있습니까?
율법 학자가 어디에 있습니까?
이 세상의 논객이 어디에 있습니까?
하느님께서 세상의 지혜를 어리석은 것으로 만들어 버리지 않으셨습니까?
21 사실 세상은 하느님의 지혜를 보면서도 자기의 지혜로는 하느님을 알아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분께서는 복음 선포의 어리석음을 통하여 믿는 이들을 구원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22 유다인들은 표징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찾습니다.
23 그러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
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24 그렇지만 유다인이든 그리스인이든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
25 하느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더 지혜롭고 하느님의 약함이 사람보다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복음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 25,1-13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런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1 “하늘 나라는 저마다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에 비길 수 있을 것이다.
2 그 가운데 다섯은 어리석고 다섯은 슬기로웠다.
3 어리석은 처녀들은 등은 가지고 있었지만 기름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4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은 등과 함께 기름도 그릇에 담아 가지고 있었다.
5 신랑이 늦어지자 처녀들은 모두 졸다가 잠이 들었다.
6 그런데 한밤중에 외치는 소리가 났다.
‘신랑이 온다. 신랑을 맞으러 나가라.’
7 그러자 처녀들이 모두 일어나 저마다 등을 챙기는데,
8 어리석은 처녀들이 슬기로운 처녀들에게 ‘우리 등이 꺼져 가니 너희 기름을 나누어 다오.’ 하고 청하였다.
9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은 ‘안 된다. 우리도 너희도 모자랄 터이니 차라리 상인들에게 가서 사라.’ 하고 대답하였다.
10 그들이 기름을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왔다.
준비하고 있던 처녀들은 신랑과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혔다.
11 나중에 나머지 처녀들이 와서 ‘주인님, 주인님, 문을 열어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지만,
12 그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하고 대답하였다.
13 그러니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 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이다.”
♠ 이영근 아우구스티노 신부님의 묵상글
<나는 ‘슬기로운 처녀’인지>
오늘 복음인 '열 처녀의 비유'는 혼인잔치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열 처녀는 신랑을 기다리는 신부입니다.
신부는 당연히 신랑께 깨어 있어야 하고, 신랑을 고대하고 기다림으로 준비합니다.
왜냐하면 신랑이 오면 마중 나가 맞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냥 마중 나갈 뿐 아니라 신랑이 자신을 잘 찾아오도록 ‘등’을 밝혀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등’을 밝혀들기 위해서는 ‘기름’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그런 이가 바로 ‘슬기로운 처녀’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준비해야 할 ‘등’은 무엇이고 ‘기름’은 무엇일까?
아우구스티누스 성인은 ‘등’을 ‘선행’으로 등에 불을 타오르게 하는 ‘기름’을 ‘사랑’으로 설명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설교의 ‘세상의 빛과 소금’의 가르침에서 말씀하십니다.
“등불은 켜서 함지 속이 아니라 등경 위에 놓는다.
~ 너희의 빛이 사람들 앞을 비추어, 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여라.”
(마태 5,15-16)
그러니 ‘등’은 ‘착한 행실’로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을 밝히는 데 꼭 필요한 ‘기름’은 ‘신랑에 대한 사랑’, 곧 ‘예수님의 가르침에 순종하는 자세’이며, 성령의 기름부음에 도유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침내 '한밤중에 외치는 소리'가 났습니다.(마태 25,6)
여기서 '한밤중'은 가장 예기치 않은 때를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랑이 온다. 신랑을 맞으러 나가라.'
그러자 처녀들이 모두 일어나 등불을 챙겼습니다. (마태 25,6-7)
여기서 ‘챙기다’(코스메오, κοσμεω)는 ‘심지를 자르다’라는 뜻으로, 다 타버린 심지 끝을 잘라서 그을음이 나지 않고 환하게 타오르도록 정돈하는 행동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곧 불꽃이 잘 타오르도록 그래서 환하게 비추도록 하기 위해서 심지가 기름에 닿아있는지, 기름은 충분한지, 그리고 심지가 타버리지는 않았는지 보고 잘라내는 일입니다.
그렇습니다.
오늘 우리는 성령의 기름에 몸을 담그고 있는지, 성령에 젖어 있는지, 그 사랑의 기름에 도유되어 있는지 보아야 할 일입니다.
또한 ‘신랑이신 주님’께 깨어있고, 주님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인 사랑의 착한 행실을 실천하고 있는지를 보아야 할 일입니다.
곧 나는 ‘슬기로운 처녀’인지를 보아야 할 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설교 마지막 부분에서 말씀하셨습니다.
"나에게 주님, 주님! 한다고 모두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이라야 들어간다."
(마태 7,21)
~ 나의 이 말을 듣고 실행하는 이는 모두 자기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슬기로운 사람과 같을 것이다.
~ 그러나 나의 이 말을 듣고 실행하지 않는 자는 모두 자기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과 같다.”
(마태 7,24-26)
아멘.
<오늘의 말·샘 기도>
“깨어 있어라.”
(마태 25,13)
주님!
눈을 부릅뜨고 깨어 있되, 신랑인 당신을 향해 깨어있게 하소서.
당신을 희망하고 기다리며, 더더욱 갈망하게 하소서.
빛 속에서 은총을 볼 줄 알게 하시고, 그 은총이 얼마나 큰지 경이로워하고 놀라워할 줄 알게 하소서.
사랑의 등불을 켜들고, 임을 보게 하소서.
임의 사랑을 보게 하소서.
당신의 놀라운 자비와 사랑에 깨어있게 하시고, 당신 사랑에 기름칠 되게 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님의 묵상글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
여러분도 많이 들으셨겠지만 어렸을 때 지혜로운 어른들이 자주 해주신 말씀이 있습니다.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라는 말씀 말입니다.
어렸을 때 이 말은 어른이 해주시는 말씀이니 무슨 뜻이 있겠지, 하고 받아들이긴 했지만 실은 알아듣기 힘든 말이었지요.
지금도 이해하기 쉽지 않은데 그때는 오죽했겠습니까?
그런데 참으로 맞는 말씀입니다.
질 줄도 아는 사람이 큰 사람이고 이기는 사람입니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께서 하느님의 힘이시고 하느님의 지혜라고 바오로 사도가 말한 그대로입니다.
사실 십자가를 질 줄 모르는 약한 사람이 아닙니까?
반대로 십자가를 질 줄 아는 사람이 강한 사람이지요.
역도 경기에서 더 무거운 것을 들수록 더 힘센 사람이듯이 무거운 십자가일수록 그 십자가를 지는 사람이 강하지요.
같은 맥락에서 큰 고통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이 강합니다.
작은 고통도 두려워하고 조금도 견디지 못하는 사람은 약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고통이나 십자가뿐 아니라 싸움에서 질 줄 아는 사람이 강한 사람입니다.
져주는 것이고, 진 다음에 이기는 것이요, 짐으로써 이기는 것을 지향하는 겁니다.
이것이 그리스 사람 곧 세상에서 지혜롭다는 사람에게는 어리석어 보이지만, 저세상에서 승리하고 상급을 받는 그리스도의 지혜로움입니다.
- 작은형제회
♠ 반영억 라파엘 신부님의 묵상글
<보든 안 보든 한결같아야 한다>
맥시칸의 결혼식과 인도 사람의 결혼식, 그리고 미국인들의 결혼식에 참석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서로 문화가 다르지만, 복을 빌어주고 헤어지지 않기를 기원하며 자녀의 풍요를 누리기를 바라는 기원은 비슷하게 느껴졌습니다.
말은 잘 통하지 않지만, 신랑과 신부를 끈으로 묶는 행위라든지 반지를 교환하고 부모가 자녀에게 쌀을 뿌리는 행위를 통해서 복을 기원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계약의 선언 후 성모님께 꽃을 봉헌하는 모습을 통해 신앙인의 모습을 새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유다인의 결혼 풍습은 약혼을 먼저 합니다.
그리고 약혼으로 법적인 혼인이 성립되지만 약 1년간은 신부가 친정에 머물러 있고 부부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때가 되면 신랑이 친구들과 함께 신부의 집으로 갑니다.
신부 집에서는 신부 친구들이 등불을 밝혀 들고 신랑을 마중합니다.
그리고 신랑 일행이 도착하면 함께 들어가 밤새도록 잔치를 벌입니다.
왠 등불이냐고요?
사막 지역은 낮에는 너무 더우니까 밤을 이용하는 거죠.
그렇다면 오늘 비유에 등장하는 처녀들은 신부의 친구들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섯은 기름을 충분히 준비하였고 다섯은 그러지 못하였습니다.
신랑이 일찍 왔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텐데 늦어져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사실 등잔에 기름이 없으면 있으나마나입니다.
따라서 등잔불을 밝히려면 언제나 기름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런데 등 안을 들여다보지 않으면 기름이 얼마나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어리석은 처녀의 잘못입니다.
우리도 나 자신을 들여다보지 않을 때 어리석은 처녀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내 마음, 내 삶의 태도가 어떠한지 살펴야 합니다.
물론 기준은 언제나 예수님이십니다.
어리석은 저는 하루 일정을 마감하며 자동차의 주유 상태를 확인합니다.
혹 급한 일이 있어도 일정한 거리를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간혹 확인을 소홀히 한 날이면 하필 그날에 일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게 됩니다.
하루쯤이야! 하고 방심하는 그날이 심판의 날이 되고 맙니다.
“그러니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이다.”
(마태 25,13)
기름을 채운다는 것은 준비하는 것입니다.
하느님과 깊은 관계 형성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느님의 말씀을 새겨듣고 실천에 옮긴다는 말씀입니다.
기름을 준비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도 행하지 않은 사람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나에게 주님, 주님! 한다고 모두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이라야 들어간다”(마태 7,21)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느님과 깊은 우정을 쌓는 것은 누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늘나라의 천상 잔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늘 깨어 준비해야 합니다.
방심은 금물입니다.
그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혼인 풍습은 다르지만 그 안에 예식이 의미하는 알맹이가 있듯 하느님의 나라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행동하는 믿음의 알맹이가 있어야 합니다.
주님께서 예기치 않은 시간에 갑자기 오시더라도 더 큰 기쁨으로 감당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할 일 없이 보낸 오늘 나의 하루가 어제 죽은 그 사람이 그렇게 살고 싶어 한 바로 그 내일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순간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합니다.
천국에 가면 놀랄 3가지가 있는데 1) 와야 될 사람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오지 않은 것이고 2) 못 올 것 같다고 생각한 사람이 와 있는 것이며 3) 내가 거기 와 있다는 것입니다.
천국에 가면 남아있는 사람에게 미안한 것도 있는데 1) 이렇게 좋은 곳에 혼자 와 있어서 가족에게 미안하고 2) 나를 떠나보내고 슬퍼하는 가족들에게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어서 미안하고 3) 내 힘으로 온 것이 아니라 주님의 보혈, 성인들의 통공과 가족, 이웃들의 희생과 기도로 온 것이기에 미안하답니다.
천상의 행복을 누리는 것은 삶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내 공로가 아니라 주님의 자비라는 것을 잊지 맙시다.
더 큰 사랑을 담아 사랑합니다.
- 청주교구 내덕동 주교좌 성당
♠ 전삼용 요셉 신부님의 묵상글
<자기 등이 꺼지지 않게 태워야만 살 수 있는 인간>
오늘은 등불에 필요한 기름이 충분하여 혼인 잔치, 곧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현명한 처녀들과 기름이 부족하여 하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는 미련한 처녀들에 관한 비유입니다.
성경에서 기름은 ‘성령’을 상징하고, 성령의 불, 곧 사랑의 의지가 타오르는 이들만이 구원에 이른다는 내용입니다.
등불의 의미는 봉헌입니다.
나를 태우는 것, 누군가의 길을 밝혀주기 위해 나의 봉헌이 그리스도께 합당하기 위해 어때야 하는가가 오늘 복음의 핵심입니다.
일단 사람은 자기를 봉헌하는 삶, 자기를 불태우는 삶을 살지 않으면 온전한 인간이 되지 못한다는 것부터 알아야겠습니다.
나에게 불을 붙여준 누군가를 위해 나 자신을 태우는 삶이 삼위일체 하느님의 모습대로 창조된 인간의 본모습입니다.
한 사업가가 김창옥 교수의 강의 CD를 내고 싶다고 찾아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분의 얼굴을 보니 금방이라도 울어버릴 표정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장님, 표정이 제가 한마디만 하면 울어버릴 것 같은 표정이시네요.”라고 말씀을 드렸더니 그 남자 사장이 그 자리에서 진짜 눈물을 뚝뚝 떨어뜨렸습니다.
방금 함께 들어왔던 여자 실장은 자기 아내이고, 아내에게 회사를 맡기기 위해 나와서 일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고, 자녀들 교육보험도 다 들어놓고, 자신은 지금 자살을 준비 중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사람은 막내였는데 아주 어릴 적부터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셔서 집이 가난했는데, 게다가 어머니가 중풍이었다고 합니다.
어머니 대소변을 받아내야 했는데 이미 결혼한 누나들의 집에 돌아가며 1년씩 얹혀 살아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자신과 나이가 비슷한 조카들이 “왜 냄새나는 할머니가 우리랑 살아야 해?”라고 하며 자신의 엄마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나니 조카들이 죽이고 싶도록 미웠고 자신도 빨리 돈을 벌어 어머니를 모시고 싶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도 기숙사와 장학금을 대 주는 곳에 합격하여 나중에는 원양어선을 타서 돈도 어느 정도 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를 모실만 하게 성장했는데, 그때 어머니가 돌아가셨습니다.
중풍 걸린 어머니가 창피하고 떠나고 싶었던 과거의 자기 모습이 너무도 마음이 아파 그다음부터는 어머니에게 하지 못한 효도를 다른 가난한 사람들에게 해 주기 시작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랬더니 그 사람을 이용해 먹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났고 수많은 사기를 당하여 집안 꼴이 말이 아니게 된 것입니다.
이분의 삶은 어머니에게 받았던 사랑을 되돌려주는 것이었고, 어머니가 안 되니 다른 이들에게 되돌려주는 것이었는데 그것도 할 수 없으니 죽는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삼위일체 하느님의 모습대로 창조되었습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시고 사랑은 혼자 할 수 없습니다.
영화 <김씨 표류기>에서 주인공은 아무도 자기를 사랑해주지 않고 아무도 사랑하는 사람이 없어서 한강에서 뛰어내렸는데 떠내려간 곳이 밤섬이었습니다.
밤섬은 자아를 상징합니다.
자기 자아에 갇혀서 짜파게티를 만들어 먹고 싶은 꿈으로 살아갑니다.
그러나 이런 삶은 마치 불경에 나오는 칡넝쿨에 매달려 떨어지는 꿀이나 맛보며 고통을 잊는 미친 코끼리에게 쫓기던 나그네의 삶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김 씨는 한 여자가 보내는 신호에 응답하게 되고 조금씩 자기 섬에서 떠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관계가 사람을 자아의 지옥으로부터 구원합니다.
그래서 주님께서 하와에게 선악과를 봉헌하라고 한 것입니다.
봉헌은 자기를 태우는 일입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주신 하느님을 위해 십분의 일도 태울 수 없다면 세상에서 그 심장에 불을 놓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주님께서는 저에게 “그래, 너 나에게 많이 주었니? 난 네게 다 주었다.”라는 말씀으로 불을 놓았습니다.
그래서 “이젠 주님만을 위해 살겠습니다.”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이는 마치 아브라함이 쪼개놓은 제물들에게 등불이 나타나 그 제물을 태운 것과 같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느님을 위해 외아들까지 바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사는 맛과 에너지가 생깁니다.
그러나 이 에너지는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사라집니다.
그래서 성체조배와 미사, 하.사.시., 7기도와 같은 것들로 그 불을 다시 지피려 합니다.
규칙적인 기도가 행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나 자신을 위해 사는 것은 지옥이고, 나를 사랑한 이를 위해 나를 태우는 삶이 행복입니다.
이것을 알고 규칙적으로 감사의 마음을 되살리려고 하는 예배를 올리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입니다.
기드온이 수많은 미디안과 아말렉 군사들 앞에서 300명의 자기 군사에게 준 것이 나팔과 항아리에 든 횃불이었습니다.
이 등불은 항아리가 깨질 때 손에 들리게 됩니다.
주님의 등불은 나에게서 자아의 항아리를 깨뜨립니다.
그렇더라도 그 횃불이 지속적으로 타려면 계속 기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오하이오주 해밀턴에 사는 남편 하버트 말리코트(99)와 아내 준 네이피어(100)는 80년간 한 번도 싸우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매일 자기 전에 뽀뽀하는 것이었습니다.
서로 마음이 안 맞는 일이 있더라도 각자 시간을 가지고 생각하여 삭힙니다.
뽀뽀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삭혀야 했고 또 키스하고 나면 그런 일들은 아무것도 아니게 됩니다.
이것이 두 부부가 매일을 연애하듯이 살게 된 방법이라고 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규칙적으로 주님을 묵상하고 성체를 영한다면 결코 우리 안의 등불은 꺼지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 수원교구 조원동 주교좌 성당
♠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의 묵상글
<이 하루는 주님께서 아직 우리에 대한 자비를 저버리지 않으셨다는 표시입니다>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 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이다.” 는 말씀 가운데 ‘그 날과 그 시간’에 대해 묵상해봅니다.
그날과 그 시간은 언젠가 다시 오실 재림 예수님의 날이겠지요.
우리가 그토록 그리워하던 하느님의 얼굴을 직접 마주 뵙는 은혜로운 날입니다.
동시에 우리 각자의 삶에 대해 그분으로부터 평가를 받는 날, 그래서 어떤 사람들에게는 생각조차 하기 싫은 심판과 단죄의 날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토록 애지중지하고 목숨 걸었던 대상들, 넉넉한 은행 잔고, 탄탄한 주식들, 멋지게 쌓아 올린 지상 장막이 한순간에 와르르 무너지는 슬픔의 날도 될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의미에서의 그 날과 그 시간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영원할 것 같았던 우리 삶의 많은 날들이 베틀의 북에 남아 있는 실 사라지듯 순식간에 사라지고 우리가 주님 대전으로 나아가는 날, 결국 우리 각자의 종말, 즉 개인의 죽음도 그 날과 그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착각이 하나 있습니다.
죽음을 강 건너 불처럼 바라보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해당되는 것이지만 내게는 절대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여기는 착각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새로운 하루 새로운 시간은 주님께서 매일 우리에게 건네시는 선물이고 축복입니다.
주님께서 아직 우리를 사랑하시고 자비를 저버리지 않으셨다는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매일 매일 펼쳐지는 하루하루에 깊이 감사드리면서 이 하루를 어떻게 하면 보다 알차게, 복음적으로, 주님과 이웃과 공동선을 위해 잘 사용할수 있을까 진지하게 고민하는 하루가 되면 좋겠습니다.
- 살레시오회
♠ 송영진 모세 신부님의 묵상글
<‘최후의 심판’은 글자 그대로 ‘최후’의 심판입니다.>
1)
‘어리석다. 슬기롭다.’ 라는 말은 산상설교에 있는 다음 말씀에 연결됩니다.
"나의 이 말을 듣고 실행하는 이는 모두 자기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슬기로운 사람과 같을 것이다.
비가 내려 강물이 밀려오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들이쳤지만 무너지지 않았다.
반석 위에 세워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의 이 말을 듣고 실행하지 않는 자는 모두 자기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과 같다.
비가 내려 강물이 밀려오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휘몰아치자 무너져 버렸다.
완전히 무너지고 말았다."
(마태 7,24-27)
기름을 미리 준비한 ‘슬기로운 처녀들’은 자기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슬기로운 사람들이고,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어리석은 처녀들’은 자기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들입니다.
신랑이 어리석은 처녀들에게 하는 말,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라는 말은 산상설교의 다음 말씀에 연결됩니다.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에게, ‘주님, 주님! 저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마귀를 쫓아내고, 주님의 이름으로 많은 기적을 일으키지 않았습니까?’ 하고 말할 것이다.
그때에 나는 그들에게, ‘나는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한다. 내게서 물러들 가라, 불법을 일삼는 자들아!’ 하고 선언할 것이다."
(마태 7,22-23)
이 말씀의 바로 앞에는 "나에게 ‘주님, 주님!’ 한다고 모두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이라야 들어간다." (마태 7,21)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름’을 미리 준비한다는 것은 ‘하느님의 뜻’과 ‘예수님의 말씀’을 실행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슬기로운 처녀들’은 주님의 말씀을 잘 새겨듣고 실행하는 사람들이고, ‘어리석은 처녀들’은 듣기만 하고 실행하지는 않은 사람들입니다.
처음부터 주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하지 않은 사람들과 주님의 말씀은 듣지 않고 세속의 소리에만 귀를 기울인 사람들도 모두 ‘어리석은 처녀들’에 포함됩니다.
2)
‘열 처녀의 비유’에서 “신랑이 늦어지자 처녀들은 모두 졸다가 잠이 들었다.” 라는 말은 인간들의 생각보다 예수님의 재림이 늦어질 수도 있음을 나타내는 표현일 뿐이고, “깨어 있어라.” 라는 말씀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 날과 그 시간은 '예상하지 못한 날, 짐작하지 못한 시간'이라고 표현됩니다(마태 24,50).
이 말은 예수님께서 의도적으로 그렇게 갑자기 재림하신다는 뜻이 아니라, 종말과 재림의 날과 시간은 인간들이 미리 계산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사이비 종교에서 종말의 날짜를 자기들 마음대로 계산해서 예고하고, 그래서 세상을 시끄럽게 하는 일들이 자주 생기는데, 그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입니다.
그래도 “종말과 재림이 언제인지 미리 아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날과 그 시간을 미리 아는 것이 정말로 좋은 일일까?
만일에 주님께서 종말의 날과 당신의 재림 날을 미리 예고하신다면, 잘 준비하고 차분하게 기다리는 사람도 조금은 있겠지만, 아마도 인간 세상은 굉장히 큰 혼란 속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남은 인생을 포기할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그 날이 되기 직전에 회개하면 되겠지.” 라는 생각에서 쾌락에 빠져들 것이고, 그리고 그 예고 자체를 아예 무시하거나 믿지 않는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어떻든 종말과 재림은 판공성사 날짜를 미리 공지해서 준비하게 하는 것과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일입니다.
회개는 평소에 늘 해야 하는 일이고, ‘깨어 있는 일’도 평소에, 즉 ‘지금’ 해야 하는 일입니다.
평소에(지금) 하지 않고 갑자기 하는 회개는, 또는 억지로 하는 회개는, ‘진정성 없는’ 회개이고, 그런 회개는 회개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3)
“어리석은 처녀들이 잘못하긴 했지만 그래도 문을 닫아버리고 들어오지 못하게 막으면서,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라고 말하는 것은 너무 심하지 않은가?” 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비유는 비유일 뿐입니다.
‘최후의 심판’은 글자 그대로 ‘최후’의 심판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기회가 없습니다.
그리고 하느님 나라에 못 들어가는 사람들은 주님께서 문을 닫아버려서 못 들어가는 사람들이 아니라, 자기들이 안 들어가서 못 들어가는 사람들입니다.
- 전주교구 상지원
♠ 이수철 프란치스코 신부님의 묵상글
<지혜의 여정 - 하느님 중심의 깨어 있는 삶>
“주님의 자애가 온 땅에 가득하네.”
(시편 33,5ㄴ)
시편 화답송 후렴처럼 깨어 주님을 기다리는 신비가들에게 선물처럼 주어지는 주님의 자애가 가득한 세상입니다.
어느 사제의 묵상글을 보다가 서두의 내용에 잠시 멈췄습니다.
"궁합이라는 말이 궁금해서 챗지피티(ChatGPT)에게 물어보니 그 대답이 기가막히도록 놀라웠습니다.
'한국 전통에서 두 사람의 운명이나 성격이 얼마나 잘 맞는지 판단하기 위해 주로 결혼을 앞두고 서로의 사주팔자를 비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에 이어지는 긴 설명이었습니다.
어느 지식 스승이 이보다 더 잘 대답할 수 있을까 싶었습니다.
이제 지식 스승은 챗지피티가 대신하게 생겼습니다.
그러면 스승의 역할은, 어른의 역할은 무엇일가 하는 심각한 물음에 직면합니다.
답은 지혜입니다.
날로 지혜로워지는 스승이, 어른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지식은 전제로하고 말입니다.
하여 강론 제목은 '지혜의 여정, 하느님 중심의 깨어 있는 삶'으로 정했습니다.
세월 흘러 나이들어 갈수록 지혜로워지길 소망합니다.
지식을 쌓아 놓는다 하여 지혜가 되지 않습니다.
지혜가 결핍된 지식은 쓰레기 더미에 불과할 뿐입니다.
지혜의 원천은 하느님입니다.
날로 자신을 비워가는 하느님 공부가 심화되어가면서 지혜의 선물이요 지혜로워지는 삶입니다.
지혜와 사랑, 지혜와 겸손은 함께 갑니다.
참으로 아름답고 매력적인 사람이 지혜의 사람입니다.
오늘 옛 어른의 말씀도 공감이 갑니다.
“어른의 도리는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하는 것이다.”
<다산>
이 또한 자기를 아는 분별의 지혜에 속합니다.
이런 사람이, 어른이 진정 현자입니다.
“그 자리에 있지 않으면 그 일에 관여하지 마라.”
<논어>
이 또한 삶의 지혜에 속합니다.
이런 모든 지혜의 원천은 하느님입니다.
교황님의 성 요셉 봉헌회원들에게 하신 말씀이 생각납니다.
“젊은이들은 우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들은 하느님을 필요로 한다!
우리가 그분의 현존안에 살면 살수록, 우리는 그들이 하느님을 만나는 데 더 잘 도울 수 있다.”
참으로 지혜의 원천이신 하느님 현존 안에 살수록 지혜로운 삶이요 이웃을 잘 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옛 구도자들이 사막의 수도승들을 찾았던 것도 삶의 지혜를 찾아서였습니다.
진정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우선적으로 할 일은 주님을 사랑하여 날로 주님과의 우정을 깊이하는 것입니다.
주님과의 우정과 함께 가는 지혜의 여정입니다.
바오로 사도의 고백이 참 명쾌하고 공감이 갑니다.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
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그렇지만 유다인이든 그리스도인이든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
하느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저 지혜롭고 하느님의 약함이 사람보다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하느님의 힘이자 지혜이신 주님과 일치가 깊어질수록 지혜로운 삶입니다.
오늘 복음의 하늘 나라의 비유에 나오는 슬기로운 다섯 처녀들처럼 깨어 준비된 삶을 살다가 주님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오늘 두 부류의 사람들의 대조가 실감이 납니다.
나는 어느 쪽에 속하는지요?
“그 가운데 다섯은 어리석고 다섯은 슬기로웠다.
어리석은 처녀들은 등은 가지고 있었지만 기름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은 등과 함께 기름도 등에 가지고 있었다.”
유비무환입니다.
기름 준비는 각자 고유의 몫입니다.
평상시 제자리에서 제 책임을 다하며 하루하루 날마다 주님을 깨어 기다리며 하늘에 보물을 쌓는 섬김과 선행의 삶에 항구함이 바로 슬기로운 삶이요 기름을 마련하는 일입니다.
절대 빌려오거나 탈취할 수 없는 각자 고유의 기름입니다.
어리석은 처녀들이 기름을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신 그리스도는 도착했고, 등불을 켜들고 환히 깨어 기다리며 준비하고 있던 슬기로운 처녀들은 신랑과 함께 혼인잔치에 입장했고 문은 닫힙니다.
후에 돌아온 이들이 문을 열어 달라 애걸하지만 주님의 대답은 한결같이 냉정합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평상시 주님과 사랑의 친교가 얼마나 소홀했는지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합니다.
우리 모두를 향한 주님의 결론같은 말씀입니다.
“그러니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 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이다.”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우리들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오늘 지금 여기서 깨어 최선을 다해 살면서 주님과 사랑의 친교를 깊이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일은 내일대로 잘 될 것이며, 언제 주님이, 죽음이 오셔도 반가이 맞이할 수 있을 것이며, 뜻밖의 일이 발생해도 지혜롭게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날마다 주님의 이 거룩한 미사은총이 주님과의 우정을 날로 깊이하면서 늘 깨어 준비된 지혜로운 삶을 살게 하십니다.
“너희는 사람의 아들 앞에 설 수 있도록 늘 깨어 기도하여라.”
(루카 21,36)
아멘.
- 성 베네딕도회 요셉 수도원
♠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의 묵상글
<기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궁합’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ChatGPT(챗지피티)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알려 주었습니다.
“한국 전통에서 두 사람의 운명이나 성격이 얼마나 잘 맞는지 판단하기 위해 주로 결혼을 앞두고 서로의 사주팔자를 비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궁합은 상대방과의 조화를 보려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서로의 생년월일과 시간을 바탕으로 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분석은 서로의 성격, 운명, 건강, 재물운, 자녀운 등을 포함하여, 결혼 생활에서의 조화와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궁합은 특히 전통적인 결혼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오늘날에도 일부 사람들은 이를 참고하여 결혼을 결정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대 사회에서는 궁합뿐만 아니라 서로의 사랑과 이해, 상호 존중 등의 요소가 결혼 생활의 성공에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궁합에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이 들어있습니다.
신앙인들은 궁합을 삶의 방향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를 이끄시는 분은 하느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궁합이 인간관계를 파악하는 동양적인 방법이라면, 서양에는 Enneagram(애니어그램)과 MBTI(앰비티아이)가 있습니다.
2002년 사목국에 있을 때입니다.
신부님들의 성격이 다르고, 때로 서로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당시 국장 신부님은 서로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 애니어그램, 앰비티아이 프로그램을 해 보자고 제안했습니다.
애니어그램은 사람의 성격을 9가지의 범주로 파악합니다.
앰비티아이는 사람의 성격을 16가지의 범주로 파악합니다.
저는 궁합을 본 적은 없지만 애니어그램과 앰비티아이 검사는 받아 보았습니다.
애니어그램 검사에서 저는 ‘협조자형이고, 감성적인 성격’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앰비티아이 검사에서 저는 ‘동정심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쏟으며, 나눔과 베풂을 중시하며, 타고난 협력자로서 동료애가 많고 친절하며 능동적인 구성원’이라고 파악되었습니다.
애니어그램, 앰비티아이를 믿는 건 아니지만, 저와 타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직관적인 사람과 논리적인 사람과 대화할 때면 어려움이 있습니다.
5대째 천주교를 믿는 집에서 태어났습니다.
결혼의 조건은 궁합도 아니고, 애니어그램이나 앰비티아이도 아니었습니다.
‘신앙의 유무’가 결혼의 조건이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직업, 재물, 능력을 결혼의 조건으로 볼 수 있겠지만, 어르신들은 그것보다 먼저 ‘신앙’을 보았습니다.
어머니도 아버지와 결혼하기 전에 먼저 세례를 받았습니다.
형수님도 형님과 결혼하기 전에 먼저 세례를 받았습니다.
부득이하게 세례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면 ‘관면혼배’를 하였습니다.
나중에라도 꼭 세례를 받아야 했습니다.
오늘 독서에서 바오로 사도는 우리 신앙인들이 가야할 방향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은 성공도, 명예도, 권력도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은 예수님께서 전해 주신 ‘복음’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십자가’를 기꺼이 지고 갈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복음이 그리스인들에게는 어리석음으로 보일지라도, 그 복음이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로 보일지라도, 우리 신앙인들은 ‘복음과 십자가’를 삶의 방향으로 삼아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세례를 주라고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라고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이 일을 말재주로 하라는 것이 아니었으니,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멸망할 자들에게는 십자가에 관한 말씀이 어리석은 것이지만, 구원을 받을 우리에게는 하느님의 힘입니다.
유다인들은 표징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찾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
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그렇지만 유다인이든 그리스인이든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등잔에 담아야 할 ‘기름’을 말씀하십니다.
그 기름은 타인과 나눌 수 없다고 하십니다.
그 기름이 있어야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십니다.
그 기름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그리스인들에게는 어리석게 보이고,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 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입니다.
복음은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느님 나라입니다.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말씀과 표징입니다.
예수님께서 지고가신 십자가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여, 그 복음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니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 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이다.”
- 미국 댈러스 성 김대건 안드레아 성당
♠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의 묵상글
<철저히 사랑의 삶을 사는 사람이 슬기로운 처녀>
교장 연수를 받는 교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에서 강사가 질문을 던졌습니다.
“교감 선생님 여러분, 여러분이 교장이 되려면 그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하나요?”
교감 선생님들은 각자 “인성을 쌓아야 해요, 전문성을 키워야 해요. 교장 자격을 취득해야 해요.” 등의 답을 말했습니다.
그러나 강사는 결정적인 조건이 빠졌다고 말합니다.
그 결정적인 조건은 무엇일까요?
“어느 학교의 어느 교장 선생님이든 누군가는 자리에서 물러나야 여러분에게 기회가 생깁니다.
교장 자격을 아무리 갖춰도 빈자리가 없으면 새로운 교장이 등장할 수 없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교장이 되려면 교장 자리가 먼저 나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교장 자리가 언제 나올지 모른다고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고 있을까요?
준비를 미리 철저하게 해야 자리가 났을 때 얼른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앙인의 최종 목적지는 하느님 나라입니다.
하느님 나라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것이 우리 모두의 바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 자리가 먼저 나야 하겠지요.
그것이 바로 죽음입니다.
그렇다면 이 죽음은 자기에게 절대 오지 않을까요?
100%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무조건 우리에게 죽음이 찾아옵니다.
그러나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지금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준비는 예수님께서 강조하셨던 사랑의 삶입니다.
죽음의 그 순간이 찾아오지 않을 것처럼 생각하면서, 세상 안에서의 만족을 위해 자기 욕심과 이기심만을 간직한다면 절대 그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 나라에 들어갈 자격을 갖추기 위해 지금 하는 노력은 무엇입니까?
사랑의 실천을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슬기로운 처녀의 비유 말씀을 하십니다.
다섯은 어리석고 다섯은 슬기로웠습니다.
어리석은 다섯 처녀는 등만 가지고 있을 뿐, 기름은 준비하지 않습니다.
신랑이 오려면 아직 멀었다고 생각했겠지요.
하지만 슬기로운 처녀는 등과 함께 기름도 그릇에 담아 가지고 있습니다.
신랑이 언제 올지 모르니 잘 준비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 신랑이 왔을 때, 혼인 잔치에 들어간 사람은 당연히 슬기로운 처녀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혼인 잔치로 비유되는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길 원하십니다.
그래서 비유의 끝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그러니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 날과 그 시간을 모르기 때문이다.”
철저히 사랑의 삶을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 사람이 등과 함께 기름도 그릇에 담아 가지고 기다린 슬기로운 처녀의 모습입니다.
- 인천가톨릭대학교 성김대건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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