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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물 망(网,罓,䍏,罒)자는 그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网,罓,䍏,罒
그물 망(罔)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䍏)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어서 관 속에 누워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罔
그물 한(罕)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罓)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물 한(旱), 땀 한(汗), 들개 한(豻), 땅 이름 한(邗), 팔찌 한(釬), 이문 한(閈), 정강이 뼈 한(骭), 코 골 한(鼾)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罕
새그물 라(罖)자는 새그물 라(羅)자의 略字입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새그물 라(羅)자는 상형(象形) 글자의 그물과 상형(象形) 글자의 새를 합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羅
새 그물 라(罗luó)자는 새 그물 라(羅)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새그물 라(羅)자는 상형(象形) 글자의 그물과 상형(象形) 글자의 새를 합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羅
드물 한(䍐,䍑)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网)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물 한(旱), 땀 한(汗), 들개 한(豻), 땅 이름 한(邗), 팔찌 한(釬), 이문 한(閈), 정강이 뼈 한(骭), 코 골 한(鼾)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그물 한(罕)자와 같은 뜻의 글자입니다.
䍐,䍑 + = 䍐,䍑
그물 부(罘)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䍏)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부(不)자를 했습니다. 아닐 부(不)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화살 표시(↑)를 해서, 하늘을 향해 날아가 없어진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罘
무릅쓸 미(罙)자는 그물 망(罓)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가 그물 안에 들어 있으니 나무로서는 무릅쓰고 살아남아야 하는 처지입니다. 무릅쓸 미(罙)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罙
벌 줄 벌(罚fá)자는 벌 줄 벌(罰)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죄 벌(罰)자는 그물 망(罒)자에 소리 현(䚯)자를 했습니다. 죄에 대하여 말과 칼로 벌을 준다는 표시입니다. 죄를 지으면 그물에 덥히듯이 잡히게 됩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제재(制裁)를 당한다는 뜻입니다. 벌(罰)은 죄(罪)에 대한 제재(制裁)입니다. 소리 현(䚯)자는 말씀 언(言)자에 칼 도(刀,刂)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소리는 위급할 때 다치게 되면 저절로 나오는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罰
토끼그물 부(䍒)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삼 줄기 껍질 빈(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삼 줄기 껍질 빈(朩)자는 아닐 부(不)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그래서 토끼그물 부(䍒)자로 읽습니다.
+ = 䍒
토끼그물 아(䍓)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송곳니 아(牙)자로도 읽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금니는 이 뿌리가 둘입니다. 하나는 반듯하고 또 하나는 비스듬합니다. 실제 어금니의 뿌리 생김새와 똑같습니다.
+ = 䍓
노끈 횡(䍔)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팔뚝 굉(厷)자를 했습니다. 팔뚝 굉(厷)자는 왼손 좌(屮)자에 사사 사(厶)자를 해서 팔뚝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쇠북소리 횡(吰), 넓을 횡(竑), 깊을 횡(谹), 쇳소리 횡(鈜)자들은 팔뚝 굉(厷)자가 들어 있어서 ‘횡’으로 읽습니다.
+ = 䍔
물고기 그물 고(罛)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덩굴에 달린 오이를 그린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그릇의 테 고(笟), 울 고(呱), 모서리 고(柧), 큰 뼈 고(軱)자들은 모두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罛
작은 물고기 그물 주(罜)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주인 주(主)자를 했습니다. 주인 주(主)자는 불을 켠 등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등잔불을 밝히면 모두 그곳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것처럼 임금님은 백성들의 주인이라는 뜻입니다. 님 주(主)자로도 읽습니다. 님도 늘 바라보는 대상입니다.
罜
짐승 그물 저(罝)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또 있다는 표시입니다. 대나무 이름 저(䈌), 김치 담글 저(㸖),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罝
고라니 그물 모(罞)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창 모(矛)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罞
그물 고(罟)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罟
낚싯줄 민(罠)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보다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罠
별 이름 강(罡)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바르게 서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그물 망(罒)자는 하늘에 별들이 널려 있다는 말이고, 바를 정(正)자는 별이 사람을 멈추게 한다는 말입니다. 별 이름 강(罡)자는 북두칠성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 = 罡
파할 파(罢)자는 그물 망(罒)자에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파한다는 말은 긑낸다는 말입니다. 끝내면 그물로 덮어 마무리하기도 하고, 끝내면 뒷정리를 다 하고 가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물 망(罒)자를 하고 갈 거(去)자를 해서 파할 파(罢)자를 만들었습니다. 파할 파(罢)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끝내서 갈무리한 것을 나타냈고, 갈 거(去)자는 끝내서 간다는 뜻입니다. 갈 거(去)자는 다리를 벌리고 걷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갈 거(去)자는 보폭을 나타냈습니다.
+ = 罢
그물 저(䍕)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더 했습니다. 각시의 아랫부분을 가리키는 글자지요. 각시가 잉태하게 되는 근본을 표시했습니다. 사람을 잉태하고 낳는 것은 인생의 근본입니다.
+ = 䍕
새그물 포(䍖)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쌀 포(勹)자 안에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뱀 사(巳)자는 뱀이 아니라, 어린 생명체를 상징적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기를 잉태한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䍖
그물 현(䍗)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돼지해 밑 두(亠)자는 땅 밑을 뜻합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꼬리를 땅에 박고 땅 속에 알을 낳아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 속이니 어둡겠지요. 그래서 검을 현(玄)자가 생긴 것입니다.
+ = 䍗
걸 괘(罣)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홀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흙 토(土)자를 두 개 한 것은 흙을 빚어서 홀을 만든다는 뜻이 있습니다. 홀은 어전 회의 때 신하들이 들고 있는 의전적인 듯이 있는 패입니다. 본래의 듯은 일종의 메모용 준비물이었으나 차차 세월이 흐르면서 의전용으로 변했습니다. 걸 괘(卦), 그림 족자 괘(挂), 걸 괘(罣), 그르칠 괘(詿)자들은 홀 규(圭)자가 들어 있어서 ‘괘’로 읽습니다.
+ = 罣
그물 미(䍘)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쌀이 되는 벼 알갱이가 벼 이삭에 달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䍘
토끼그물 제(罤)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아우 제(弟)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막대기를 표시하는 글자와 활 궁(弓)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를 말이라 하며 타고, 활을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며 노는 동생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罤
얽을 견(罥)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명주 견(絹), 두견이 견(鵑), 성급할 견(狷), 보릿대 견(䅌), 좁을 견(裐)자들은 장구벌레 연(肙)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 = 罥
그물 부(罦)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고, 온당할 타(妥)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녀(女)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손으로 쓰다듬어 미쁜 것이고 딸(女)은 손으로 쓰다듬어 온당한 것입니다. 이 글자를 보면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입니다.
罦
꿩 잡는 그물 매(䍙)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매양 매(每)자를 했습니다. 매양 매(每)자는 ‘𠂉’ 글자에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머니가 집안에서 늘 자녀를 돌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䍙
광대한 모양 랑(䍚)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어긋날 간(艮)자와 상대적인 개념의 글자를 삼았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싫다, 나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밥은 사람에게 아주 좋은 것입니다.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까요.
+ = 䍚
고깃깃 삼(罧)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수풀 림(林)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좌우(左右)로 나란히 배열해서, 나무가 많은 숲임을 나타냈습니다. ‘고깃깃’은 물고기들이 은신하고 의지하여 살도록 하느라고, 물속에 나무 등을 넣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수풀 림(林)자는 수풀 삼(森)자의 모사(模寫)로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罧
그물 엄(罨)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罨
보쌈 조(罩)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높을 탁(卓)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열 십(十)자로 높이 받들었고, 그 맨 위에 사람이 있습니다. 높고 험할 조(竨)자는 의부(義符)로 설 립(立)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한 형성(形性) 글자입니다.
罩
허물 죄(罪)자는 그물 망(罒)자에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그릇된 일(非)을 해서 법의 그물(罒)에 걸린 것이 죄(罪)입니다. 허물 죄(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아닐 비(非)자를 해서 죄를 지어서 그물에 걸려든 모양을 했습니다. 더 옛 글자를 보면 허물 죄(罪)자는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받는 모양을 그렸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자신의 몸을 뜻하고, 매울 신(辛)자는 죄지은 사람에게 문신으로 표시를 해 두는 도구입니다.
罪
줄 괘(罫)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걸 괘(卦)자를 했습니다. 걸 괘(卦)자는 홀 규(圭)자에 점 복(卜)자를 해서 흙을 쌓아 만든 벽에 못을 박고 족자나 액자를 걸 수 있게 만든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罫
새그물 철(罬)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네 개 해서 서로 연이어 손을 잡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 = 罬
어망 역(罭,䍞)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网)자에 성부(聲符)로 혹시 혹(或)자를 했습니다. 혹 혹(或)자에서 창 과(戈)자는 무기니까 죽음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사람의 입을 가리키니까, 생명을 뜻합니다. 창에 찔려 죽었는데, 혹시 살았나 하는 글자입니다. 지경 역(域), 솔기 역(緎), 문지방 역(閾), 어린아이 귀신 역(魊)자들은 혹 혹(或)자가 들어 있어서 ‘역’으로 읽습니다.
罭,䍞
둘 치(置)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 목(目)자를 가운데 두고, 위에 열 십(十)자를 하고,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대로가 바로 그것이라는 표시겠지요. 값 치(値), 베풀 치(徝), 찰흙 치(埴)자는 곧을 직(直)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置
관청 서(署)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놈 자(者)자를 했습니다. 놈 자(者)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여기서는 늙을 로(老)자가 아니라,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쌀 미(米)자와 가로 왈(曰)자를 합하여 살을 먹는 사람이라는 뜻이 됩니다. 관청 서(署)자는 쌀을 먹는 사람들을 그물질하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관청(官廳)이 하는 일이 백성(百姓)을 그물질하여 사리사욕(私利私慾)을 채우는 곳이라는 생각이 현대에도 통하는 듯합니다. 고쳐져야 할 악습입니다. 실마리 서(緖), 더울 서(暑)자는 놈 자(者)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署
물고기 잡는 그물 고(䍛)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고(固)자를 했습니다. 굳을 고(固)자는 견고하고 굳은 표시인 의부(義符)로 큰 입 구(囗)자를 하고 그 안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 = 䍛
새장 조(䍜)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새 조(鳥)자와 같이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 새 조(鳥)자는 꼬리가 긴 새라고 구별합니다. 독수리 조(雕), 쌀 내어 팔 조(糶), 파랑 명아주 조(藋)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䍜
그물 답(䍝)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유창할 답(沓)자를 했습니다. 유창할 답(沓)자는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는 물 수(水)자 아래에 날 일(日)자나 또는 가로 왈(曰)자를 해서 물을 햇볕으로 따뜻하게 데우는 모양을 했습니다. 또는 물 흐르듯이 말을 유창하게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 䍝
덮을 암(罯)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입니다. 소리가 나온다는 표시로 설 립(立)자를 한 것입니다. 어두울 암(暗), 닫힌 문 암(闇), 훌쩍거릴 암(喑), 흙이 묻을 암(堷), 숨길 암(揞), 고기 삶을 암(腤), 들 풀 암(萻), 욀 암(諳), 작은 소리 암(韽), 어두울 암(黯)자들은 소리 음(音)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罯
죄 벌(罰)자는 그물 망(罒)자에 소리 현(䚯)자를 했습니다. 죄에 대하여 말과 칼로 벌을 준다는 표시입니다. 죄를 지으면 그물에 덥히듯이 잡히게 됩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제재(制裁)를 당한다는 뜻입니다. 벌(罰)은 죄(罪)에 대한 제재(制裁)입니다. 소리 현(䚯)자는 말씀 언(言)자에 칼 도(刀,刂)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소리는 위급할 때 다치게 되면 저절로 나오는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罰
그물 남(罱)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남녘 남(南)자를 했습니다. 남녘 남(南)자는 나무에 싹이 트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식물은 따뜻한 햇볕과 물과 영양분만 있으면 싹이 터서 잘 자랍니다. 남녘 남(南)자는 싹이 트고 잘 자라는 방위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동 녘 동(東)자는 해가 떠오르는 쪽이고,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이고,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곳입니다.
+ = 罱
면장 시(罳)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생각 사(思)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생각이란 마음의 밭임을 나타냈습니다. 시집 시(媤), 굳셀 시(偲), 움직일 시(揌), 날개칠 시(毸), 시마복 시(緦), 뺨 시(腮), 두려워할 시(諰), 뺨 시(顋), 선선한 바람 시(颸)자들은 생각 사(思)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면장’이란 집의 정면에 쌓는 담을 뜻합니다.
罳
큰 곰 비(罴)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갈 거(去)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한 글자는 곰 웅(熊)자의 변형으로 보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갈 거(去)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한 글자는 곰 웅(熊)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 罴
물고기 그물 종(䍟)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다리를 오무릴 종(㚇)자를 했습니다. 다리를 오므릴 종(㚇)자는 흉할 흉(兇)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兇)자는 망했다는 뜻입니다. 다리를 오므린 것도 다리 입장에서 보면 뻗지 못했으니 망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다리를 뜻합니다.
+ = 䍟
욕할 매(罵)자는 그물 망(罒)자에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에 있어서 갈기는 아주 자랑거리인데 그 자랑거리를 그물로 보이지 않게 했습니다. 말로 치면 욕을 당한 것입니다. 말 마(馬)자는 말 목에 난 갈기를 특징으로 잡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욕(辱)이란 평가 절하하여 나쁘게 말하는 것입니다. 말의 갈기를 그물로 가린 것과 같은 것이 욕(辱)입니다.
罵
통발 류(罶)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留)자는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머무른다는 말이지요.
+ = 罶
방면할 파(罷)자는 그물 망(罒)자에 여러 가지 벌레와 사람을 표시한, 능할 능(能)자를 했습니다. 능할 능(能)자는 작은 벌레를 그린 작은 벌레 원(䏍)자에, 사람이 엉덩이를 대고 다리를 뻗고 앉아 있는 모양인 비수 비(匕)자 두 개를 했습니다. 방면할 파(罷)자는 그물로 잡아 두었던 것을 풀어준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罷
근심 리(罹)자는 그물 망(罒)자에 생각할 유(惟)자를 했습니다. 근심은 그물에 걸려든 새의 마음일 것입니다. 생각할 유(惟)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忄)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생각할 유(惟), 오직 유(唯), 휘장 유(帷), 미쳐 내달릴 유(踓)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罹
산대 조(罺)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둥지 소(巢)자를 했습니다. 둥지 소(巢)자는 새의 둥지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개미허리 천(巛)자는 새집에서 새알을 만져보면 따뜻함을 표시한 것이고, 여기서 과실 과(果)자는 나무에 달린 과실을 뜻하지 아니하고, 손을 두 개 그려서 새 둥지에서 새알을 두 손으로 움키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산대 조(罺)자와 둥지 소(巢)자는 통운(通韻)입니다. ‘산대’는 물고기를 떠올려서 잡는 작은 그물을 뜻합니다.
+ = 罺
그물 위(罻)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벼슬 위(尉)자를 했습니다. 벼슬 위(尉)는 지킬 위(尉)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지킬 위(尉)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검 시(尸)자는 빌 가(叚)자의 왼쪽 부분이며 마디 촌(寸)자는 빌 가(叚)자의 오른쪽 부분입니다. 그리고 보일 시(示)자는 여기서는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벼슬 위(尉)자의 옛글자는 빌 가(叚)자에 불 화(火)자를 해서 빌 가(叚)자를 불태우는 형상입니다. 벼슬을 하면 빌리는 일이 없게 된다는 뜻입니다. 또는 임금님의 말씀이라는 뜻으로도 봅니다.
罻
족대 필(罼)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필(畢)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밭 전(田)자에 꽃 화(華)자에서 풀 초(艸,艹)자를 뺀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곡식이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서 추수하게 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싹이 나서 자라서,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 추수하게 되었으니, 곡식의 일생을 마쳤다는 말입니다.
+ = 罼
두건 리(䍠)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산신 리(离)자를 했습니다. 산 신 리(离)자에는 짐승의 발자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도 들어 있습니다. 또는 산신 리(离)자는 산에 있는 신이겠지요. 그래서 산 산(山)자 아래에 무서운 얼굴(凶)을 하고, 산에는 짐승들이 사니까, 짐승 발자국을 그린 발자국 유(禸)자를 했습니다.
+ = 䍠
주록 록(䍡)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뿔이 특징인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주록’이란 누런빛을 약간 띤 붉은색과 녹색을 뜻합니다. 마치 사슴의 색깔과 흡사한 색깔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䍡
물고기 그물 계(罽)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가시랭이 예(㓹)자를 했습니다. 가시랭이 예(㓹)자는 조금 다칠 체(㓹)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가시랭이 예(㓹)자는 집을 듯하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불 화(火)자를 두 개 하고 칼 도(刀)자를 해서 집안에서 사람의 피부에 영향을 주는 불과 칼을 그려서 가시랭이를 나타냈습니다. 가시랭이는 벼나 보리에 붙은 가시부스러기입니다. 가시랭이는 깔그럽지요. 물고기 그물 계(罽)자와 가시랭이 예(㓹)자는 통운(通韻)입니다.
罽
어망 증(罾)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罾
새 그물 동(罿)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의부(義符)로 설 립(立)자에 성부(聲符)로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罿
통발 류(羀)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머무를 류(留)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류(畱)는 머무를 류(留)자와 동자(同字)입니다. 머무를 류(留)자는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에 머무른다는 말이지요.
羀
굴레 기(羁jī)자는 말굴레 기(羈)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굴레 기(羈)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패(䩻)자를 했습니다. 으뜸 패(䩻)자는 으뜸 패(覇)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으뜸 패(覇)자는 으뜸 패(霸)자의 속자(俗字)입니다. 굴레 기(羈)자에서 으뜸 패(䩻)자는 굴레 기(䩭)자의 모사(模寫)입니다.
羈
꿩 그물 무(䍢)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겨드랑이에 사람을 둘씩이나 숨겨 두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표시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 아래에 점이 네 개 있는 것은 불 화(火,灬)자가 아니라, 숨겨놓은 사람의 발을 그린 표시입니다.
+ = 䍢
올무 견(羂)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명주 견(絹)자를 했습니다. 명주 견(絹)자는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 변에 성부(聲符)로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보릿대 견(䅌), 두견이 견(鵑), 성급할 견(狷), 얽을 견(罥), 좁을 견(裐)자들은 장구벌레 연(肙)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 + = 羂
어망 뢰(䍣)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우레 뢰(雷)자를 했습니다. 우뢰 뢰(雷)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우레 치는 번갯불의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䍣
덮을 멱(羃)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막 막(幕)자를 했습니다. 막 막(幕)자는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수건 건(巾)자를 해서 장막임을 표시했습니다. 덮을 멱(冪), 물 얕을 멱(濗)자도 없을 막(幕)자가 들어 있어서 ‘멱’으로 읽습니다.
+ = 羃
작은 그물 조(羄)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너그러울 작(綽)자를 했습니다. 너그러울 작(綽)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높을 탁(卓)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열 십(十)자로 높이 받들었고, 그 맨 위에 사람이 있습니다. 불리지 않은 쇠 조(鋽)자도 높을 탁(卓)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羄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옮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생각할 유(惟), 오직 유(唯), 휘장 유(帷), 미쳐 내달릴 유(踓)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羅
큰 곰 비(羆)자는 그물 망(罒)자에 곰 웅(熊)자를 했습니다. 들에 뛰어다니는 곰보다 그물에 걸려 잡힌 곰이 더 커 보인다는 말입니다. 곰은 큰 짐승이래서 가가이 보면 더 커보입니다.
羆
술을 걸을 제(䍤)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식물이 꽃대가 올라와서 나란히 피운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기 자(齍)자도 가지런할 제(齊)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재개할 재(齋), 가져올 재(齎)자들과 구별합니다. 재개할 재(齋)자는 집 재(齋)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익재(益齋)는 이제현(李齊賢)선생님의 호(號)입니다. 이와같이 모든 호(號)에는 집 재(齋)자를 쓰지, 가지런할 제(齊)자는 쓰지 않습니다.
+ = 䍤
연기가 낄 력(䍥)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歷)자는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발 지(止)자를 해서 지난다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두 개 해서 벼농사를 짓는 것을 다스린다는 말에 비유했습니다.
+ = 䍥
나그네 기(羇)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굴레 기(䩭)자를 했습니다. 굴레 기(䩭)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혁(革)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굴레(䩭)는 말을 타고 여행을 하려면 말이 부리는 사람의 말을 잘 듣게 하기 위하여 말에게 장치하는 도구입니다.
+ + = 羇
굴레 기(羈)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패(䩻)자를 했습니다. 으뜸 패(䩻)자는 으뜸 패(覇)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으뜸 패(覇)자는 으뜸 패(霸)자의 속자(俗字)입니다. 굴레 기(羈)자에서 으뜸 패(䩻)자는 굴레 기(䩭)자의 모사(模寫)입니다.
羈
산돼지 그물 란(羉)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실 사(糸)자 두 개와 말씀 언(言)자로 구성했습니다. 실이 엉키면 참으로 어지럽습니다. 말이 얼켜도 참으로 어지럽습니다. 난새 란(鸞), 새어 흐를 란(灓), 가름대 란(欒), 둥글 란(圝), 방울 란(鑾)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란’으로 읽습니다.
+ = 羉
얼굴 가리개 리(䍦)자는 의부(義符)로 그물 망(罒)자에 성부(聲符)로 떼놓을 리(離)자를 했습니다. 떼놓을 리(離)자는 성부(聲符)로 산신 리(离)자에 의부(義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가 날아가 헤어진다는 뜻입니다.
+ = 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