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타카케이쇼>은퇴 발표에 즈음하여~~~
24년 아키바쇼 남은 이틀을 앞두고 <타카케이쇼>은퇴를 발표했네요. 본인의 앞으로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라도 잘한 결정입니다. 어찌보면 늦은감이 있었지요. 아무튼 인생살이는 새옹지마 입니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타카케이쇼>의 요코즈나를 의심해 본적이 없었지요. 아마 <테루노후지>의 부활과 관계가 있다고 봅니다. 소병에 가까운 몸으로 거구들을 상대할려니 얼마나 힘들고 무리했겠습니까? 강인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으니 사회에서도 성공하리라 봅니다.
***[마쿠우치의 우승]에 대한 소견~~
두 요코즈나가 함께 카토반을 걱정하는 정말 이상한 대회로 기억될 것입니다. 오늘 <오오노사토>가 후반 체력이 약한 거구 <코토자쿠라>를 이겨냈네요. 사실상 우승과 오제키 두마리 토끼를 잡은 셈입니다. 그러나 내일 <호쇼류>전은 힘든 경기가 될 것 같습니다. <호쇼류>도 내일 패할 수 없는 경기입니다. 반드시 이길려고 할 것입니다. 저는 <호쇼류>에게 승산이 더 있다고 봅니다. 아마 모레는<호쇼류>와 <코토자쿠라>전이 이번 대회 대미를 장식할 것으로 봅니다. <호쇼류>가 <코토자쿠라>에게는 절대강자이지만 어찌 승리를 장담하리요? 어떻든 <오오노사토>는 모레 아마 <타카야스>아니면 <니시키기>와 대전이 예상됩니다. 제가 볼 때는 <니시키기>가 더 힘든 상대로 봅니다. <오오노사토>가 2패를 하더라도 결정전입니다.
다음 3패 동률인 <키리시마>와 <타카야스>대전입니다. 특히 <타카야스>는 <키리시마>에게 강합니다. 그런데 오늘 보니<타카야스>가 정상적인 몸이 아닌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조심스럽게 <키리시마>에게 무게추를 두고 싶네요.
또 다음은 3패중인 <니시키기>와 <오호>전입니다. 평상시 같으면 <오호>에게 승산을 걸겠으나 <니시키기>가 한번 상승세를 타면 무서운 기세를 가지고 있어 , 승부예측을 보류합니다.
마지막으로 <와카타카카게>와 <다이에이쇼>전입니다. 정말 용호상박끼리 대전입니다. 저는 임기응변에 뛰어난 <와카타>에게 판돈을 걸고 싶네요.
저는 이번대회 우승은 지난번 예상했듯이 <오오노사토>에게 판돈을 겁니다. 그러나 아직 <키리시마><타카야스><와카타카카게><니시키기>에게도 일말의 가능성은 살아있습니다. 기타 사항은 <시로쿠마><카카야키>두 명은 마쿠우치 탈락이 확정적이고, <키타노와카><오노카츠><니시키후지><부쇼잔><킨보잔>은 남은 이틀 경기를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저는 최소한 4명은 예상합니다. 아니, <타카케이쇼>은퇴로 한 명 더 추가되어 5명이 더 현실적입니다.
**이제 <주료>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12승1패로 <타케루후지>가 단독 선두입니다. 오늘 <시시>도 어린애 다루듯이 간단히 물리치더군요. 내일은 <카요>전입니다. 큰 실수가 없는한 쉽게 요리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내일 <카요>를 이기면 우승입니다. 저는 14승도 무난히 승급할 것으로 봅니다. 그런데 13승 우승입니다. 저는 지금 같아서는 승급 가능성이 높습니다. 엄격하게 적용하면 다음대회 주료 筆頭가 정위치이죠. 그러나 주료 상위진 성적이 형편 없습니다. 현재 <치요쇼마>와 <토키하야데>는 승급확정입니다. 나머지 한두자리는 <시시><아사코류><<타케루후지>중에서 차지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상당히 복잡합니다. 먼저 <아사코류>는 내일 <치요쇼마>를 이기는 것은 물론 모레 경기도 이겨 기다려 보아야 합니다. 당장 내일 <치요쇼마>를 이길수 있을까요? 저는 <아사코류> 보다 <타케루후지>의 13승이 더 가능성이 높게 보입니다. 마쿠우치 승급은 최소한 4명입니다. 오늘 갑자기 <타카케이쇼>은퇴발표로 5명이 더 유력합니다.
다음은 <주료탈락>후보입니다. <아사노야마><묘기류><치요사가에>등 휴장 세명은 확정이고, <키류코>도 확정적이고 <오쇼우미>는 남은 경기를 모두 이기면 7승도 기적같은 유지도 가능할지 모릅니다. 지금 <마쿠우치>에서 승급가능자가 모자란 실정입니다. <아오이야마>는 다행히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졌네요.
마지막으로 <주료승급>입니다. 저는 <아오니시키><치요마루>등 2명은 확정되었습니다. 나머지 3명은 <토치타이카이><나바타메><코토데바카리><다이쇼마루>중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토치타이카이>외 네명은 주료 리키시와 대련 가능성이 변수입니다. 어찌보면 주료 <오쇼우미>는 7승8패라도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만 줄입니다. 늦은 밤 잘보내세요. 다음은 이번 대회 마치고 斷想을 남기겠습니다. 안녕히 계서요. 감사합니다.]^^ |
첫댓글 고견 감사합니다. 마쿠우치는 선생님 말씀대로 흘러갈 것 같습니다. 히가시주료 11번이면 13승2패(13-2인 11매 상승)로도 마쿠우치 승급이 가능합니다만 타케루후지는 니시주료 11번이라 원래는 미묘합니다. 그런데 주료 상위권들 성적이 형편없고 우승 가점을 감안하면 13승2패 우승이라도 승급시켜주리라고 생각합니다. 스모협회가 아오이야마의 확실한 탈락을 바라는지 내일은 강적인 아오니시키와 대결시킵니다. 내일 아오니시키가 승리하면 아오이야마는 9패라서 확실히 탈락합니다. 나바타메와 다이쇼마루는 내일 주료 리시키와 대결하는데 승리하면 승급시켜줄 것입니다.
일본 수상 선거와같이 ㅡ우승자는 수상 되기보다 어렵다는데 15회전까지 가는 체력과 그리고 탈락! 승급에따르는 강박감등으로 10회목 이후가 피를 말리는 10초에! 목을 메는 정상급리시키들입니다 !오늘 네일도 화이팅입니다!
지난 바쇼때 도효위 준비 과정에 표정이 잔잔한 바다 같던 미타케우미를 보고 가졌던 느낌을 이번에 니시키기 보면서 또다른 방면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웅장한 바위나 탱크 같달까..?
사실 미타케우미의 현재 모습에서 살짝 실망을 하고 있기에 저의 관찰력에 좀 의문부호가 붙기는 합니다만...;
아무튼지간에 박력있게 부딪치는 리키시들의 시합을 보며 요즘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