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122CCA1A4A8EA1C902)
섬진강 하계 정출 전에 게시하여야 하는데 공사가 엄청 다망하여 늦었습니다.^*^.
강계에서 하드베이트 중 미노우는 범용성이 없지만 제게는 중요한 루어임으로 묻지도 따지지도 말아주세요..ㅋㅋ
먼저 무슨 루어낚시이든 필자는 미노우 계열의 루어를 선호합니다.
왜냐면 베이트피시인 물고기와 제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배스든 농어든 삼치이든간에 배를 갈라보면 새우 종류와 미노우와 같이 생긴 물고기가 나옵니다.
얼마 전 어느 회원이 빅배스를 잡았는데 토해내는 물고기가 강준치였어요.
상기의 루어보다 훨씬 큰 강준치를 삼켰더군요. 강준치를 다시 집어 넣어 릴리즈하는 헤프닝도 있었지만요...ㅋㅋ
이렇듯, 어식어종에 있어서 미노우는 가장 친숙한 먹잇감과 비슷하므로 힛트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강계에서도 선호합니다.
각설하고,,,
맨위의 미노우는 생긴대로 다미끼 피라미입니다.
프로팅타입이고 잠행 수심층이 1m도 못되기 때문에 수심이 얕은 여울쪽을 공략하기 좋은 루어입니다.
그러나 물이 너무 쎈 여울에는 루어 액션이 깨지므로 적당한 물의 세기의 여울을 공략하여야 합니다.
특히 수심이 얕고 호박돌이 많은 곳에 특효약입니다.
그 다음 밑에 있는 세마리가 세미입니다. 세미70.
70mm가 강계에서 크지 않냐? 따지기고 하겠지만 요건 립포함하여 70mm이라서 딱 맞는 사이즈입니다.
대부분 립을 뺀 사이즈이던데...
세미70은 쏘가리 겨냥에 필자가 제일 선호하는 미노우입니다.
먼저 세미는 쏘가리가 짱박아 있는 바위짬 사이를 파고 들어갑니다. 유영층(잠행층)이 딱 맞아 떨어진다는거죠.
액션 또한 좋습니다. 롤링액션은 바위틈 속에 있는 쏘가리를 꺼집어 내는데 멋진 액션입니다.
또한 롤링액션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밑걸림 확률이 줄어들더군요.
궁둥이와 몸통을 어찌나 흔들어대던지 트레블 훅 또한 흔들어 대어서 밑걸림이 없는 것 아닌가 사료되더라구요.
물이 탁한 곳에서는 아래의 형광색(점박이)을 선호합니다.
그 밑 분홍헤드의 미노우는 삼천냥짜리 싸구려입니다.
싸구려이지만 액션은 흐트러지지 않기에 선호합니다. 옆으로 자빠질 때가 있는데 이때는 라인고리를 수정하는 쎈쓰?
더구나 밑걸림이 심한 강계에서 고가의 미노우 떨구어보세요. 열 졸라 받혀요.
그래서 가끔 삼천냥짜리를 사용합니다.
이 루어는 워블링액션입니다. 수심층도 세미와 비슷하구요.
꼭 좋은 트레블훅으로 교체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대로 사용하였다간 대물쏘가리 빠이빠이~ 합니다.
맨 밑 미노우는 11,000원짜리의 짝퉁입니다.
육천냥 정도하는 미노우인데 고가의 미노우와 하나도 다를 바 없습니다.
매끈하게 잘 빠졌죠? 그러나 액션은 점잖하여 약간의 위블링을 보여주므로 상황에 따라(민감할 때?)사용합니다.
육천냥도 밑걸림 당하면 졸라 열받지만 비장의 카드로다가...
필자의 태클박스에 들어있는 미노우 중 몇마리 소개하였는데 필자가 선호한 것만 올렸습니다.
이렇듯,
맨위 프로팅타입의 피라미를 제외하고는 서스펜드타입을 선호합니다.
왜냐면 바위틈 사이에 숨어서 지나가는 먹잇감을 노리는 쏘가리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스톱앤고 액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웜채비나 스피너, 그리고 스푼으로는 조금 까다로운 액션이죠.
루어가 스테이 동작할 때 훅킹이 잦으니까요.
서스펜드 타입도 약간의 슬로우 프로팅 계열이 나으며 밑걸림 시 루어 회수도 가능합니다.
첫댓글 강계낚시 미노우가 생각보다 값이 .... 적을 수록 값이 싸야하는디 그것도 아닌가봐요 ㅎㅎㅎㅎ 필요한 것 모두 깔아 놓았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다른 루낚은 루어 손실이 덜하나 강계루낚은 어찌나 손실이 심한지...값싼 루어도 액션만 잘 나오면 되는거지 뭐~~~ㅋㅋ
미노우로 쏘갈루어 즐기다간 살림 말아 묵을것 같다는 ㅋㅋㅋ하지만 정출이니 만큼 짱박아둔 미노우 몇개 챙겨가야것네요 ^^
난 올해 섬진강 3번 출조에 살림 말라 묵었다.... 나의 미노우 이론도 갠찬았냐??? ^*^
이번에 정출지 근처 답사갔다가 그만.............. 이번 정출에서는 기냥 스푼과 지그헤드로 원없이 지져야쓰겄습니다.^^
음~~정출이라서 대물을 노리려는 심산.... 기대해 볼란다...^*^
맨밑에듀엘껄로 저도쏘가리 잡아봣습니다 ㅎㅎ 맨위에서 왼쪽편두번째 새미?? 이걸로도잡아봤습니다 ㅋㅋ 꺽지도물더라구요 ㅎㅎ
듀엘 짝퉁 두얼이당~~ㅋㅋㅋ... 이러한 자연적인 컬러를 선호한단다.. 대상어가 최대한 의심가지 않게끔~~~~^^
역시 회장님은 하드베이트...저도 몇개는 아니고 한두개 챙기갑니다...비싼건디..마누라가 수장시킬까봐..겁나요..
마누라가 더 마니 잡으믄 쪽팔리는거 아녀???? ㅋㅋㅋ... 타잉한 WH테크 채비를 쓰소...ㅎㅎ
역시 회장님은 미노우의 대가 이십니다!! 쏘가리든 꺽지든 웜이나 스푼으로만 잡는 줄 알았거든요! 저도 미노우로 도전해볼랍니다! 근데 저는 스푼도 하루에 30개 정도 해먹거든요!
미노우는 하루에 1개 정도 해먹은다고나 할까? 그러나 꺽지 자원은 풍부해졌지만 쏘가리가 어찌나 귀한지 나도 모르게 꺽지사냥에 들어가게 되드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