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현장론 기말과제 보고서
변화를 추구하는 기독교 학교로서 대안적 모델 탐색
Investigating About Christian School Seek for the Change
과 목 : 기독교 교육 현장론
소 속 : 부산장신대학원 2학년
조 원 : 20085115 박영진, 20085135 이은우
담당교수 : 이원일
1. 서 론
한국 교회는 그 초기 역사에서부터 교육을 중요시 했다. 1900년대 초 기초교육 기관의 상당수가 교회에 의해 설립되었다. 근래에 접어들어 교회 상황이 위기에 처했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기독교 교육에 대한 위기로까지 연결된다. 기독교 교육의 위기는 또 다른 형태의 교회의 위기를 가져온다. 이에 연구자들은 가르침, 연구, 확장의 3차원 교육을 포함하는 또 다른 차원의 교육, 지식의 전통과 연구를 전달할 뿐 아니라 의미 있는 삶과 목적으로 학생들을 초청하는 교육, 사회변화를 위한 교육, 사회변화를 책임적으로 수용하는 지도력과 지식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4차원적인 교육에 대한 대안적 모델을 찾고자 한다.
2. 본 론
2.1 연구방법 : 대안적 기독교 교육이 일어나고 있는 기독교 학교 탐방.
2.1.1 지구촌 고등학교 : 한국 대학에 진학하길 원하는 재외동포 청소년에게 한국 기독인의 정체성을 심어주어 하나님 나라의 시민, 세계의 청지기로 자라나는 것을 돕는데 사명을 두고 있다. 부모가 선교사인 학생들이 대부분으로 거의 모든 학생이 기숙사 생활을 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 이들을 통해 공동생활을 통한 교육효과와 영성 형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2.1.2 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 : 수원중앙침례교회의 김장환 목사가 설립한 학교로 가정, 교회, 학교가 함께하는 기독교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4년 설립되었다. 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는 교사와 아이들의 관계, 아이들과 아이들의 관계 (장애를 가진 아이들과 일반 아이들의 관계를 포함) 부모와 아이들의 관계에까지 집중한다.
정보가 아닌 체험적으로 알게 되는 진리를 교육하고자 하는데 그 진리를 전달하는 방법이 관계라는 것이다. 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의 교목인 김요셉 목사는 ‘관계중심의 협동학습은 진리는 아니지만 진리를 담는 그릇임에는 분명하다’고 말한다.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의 긍정적이고 신뢰적인 관계를 통해서 그리고 효과적인 전달 도구로서의 ‘협동학습’이 교육현장에서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2.1.3 안산 동산고등학교 : 기독교학교가 학문적 열등을 면치 못한다는 과거의 통념을 바꿀 수 있는 도전을 주는 학교가 바로 안산 동산고등학교이다. 개교 10년 만에 대학진학률이 전국 5위권에 들며 명문고 반열에 들었으며 행복과 입시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한다. 안산 동산고등학교를 연구함에 기독교적이고 신앙적 유산을 되살리면서도 문화로부터 단절시키지 않고 문화와 학문의 수월성을 받아들인 균형 잡힌 교육의 현장을 알고자 한다.
2.2 기타 연구방법 : 외국의 교육환경을 다루는 다큐멘터리와 실화를 바탕으로 한 교육적 내용의 영화를 시청 후 연구.
3. 결론
21세기의 기독교 교육은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외부의 변화에 앞서 내부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내면의 변화는 ‘의미화’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내면의 ‘의미화’는 절대자와의 만남,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만남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공동생활의 교육, 관계중심의 교육, 신앙과 학문의 조화라는 관점에서 다루어 나갈 것이다.
<참고도서>
김요셉, “삶으로 가르치는 것만 남는다.”, pp 156-157 (서울:두란노, 2006)
김인중, “안산 동산고 이야기” (서울:두란노, 2007)
은준관, “기독교 교육현장론”, pp 416-417 (서울:한들출판사, 2007)
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 http://christianacademy.e-wut.co.kr
지구촌 고등학교, http://glovillhig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