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국후 인터뷰, 기자들의 벽에 둘러 쌓였다 | 이창호 9단의 동생 이영호씨는 이창호 9단보다 한살 어리다. 이제는 중국에 완전히 터를 잡아 한국에 있는 시간보다 중국에 있는 시간이 훨씬 많아졌다. 형과 같이 있을 수 있는 시간도 농심신라면배 처럼 이창호 9단이 중국으로 대국을 하러 올 때가 대부분이다. 어찌됐든 이창호 9단이 중국에서 오랜시간 승부를 할때면 어김없이 동생 이영호가 그 옆에 있다. 이창호보다 이창호를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이 동생 이영호 씨가 아닐까 한다.
이영호씨에 따르면 이창호 9단의 컨디션은 정말 안좋았었다. 이영호씨의 말이다. "형이 8일 상하이에 도착했을 때 머리가 정말 아프다고 했어요. 평소 두통때문에 지압이나 어떤 교정을 받으면서 컨디션을 조절해 왔는데 그게 좀 틀어졌던 모양이에요. 속도 울렁거리고 두통도 계속나고 몸도 좀 아프고 그랬답니다. 진짜 아팠던 거죠. 또 올 때 비행기가 많이 흔들려서 더 심해졌답니다."
LG배 충격, 5kg 빠져 ○●... 이창호는 불가사의 "형이 2월 말에 LG배를 2-0으로 졌잖아요.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달리 충격이 컸어요. 2국이 끝났을 때 체중이 5kg 빠졌다네요. 불가사의한건 그 다음에 연이은 대국에서 이를 어떻게든 추스리고 이긴다는 거죠. 그래서 충격에 빠진 걸 다른 사람들이 잘 모르는데, 실제론 졌을 때 충격을 많이 받아요. 지난해 11월 삼성화재배 준결승에서 중국 치우쥔에게 2-1로 졌을 때도 꽤 충격을 받았죠. 다만 다른 정상급 프로들이 그 충격 때문에 흔들리는 점이 있다면, 형은 분명 충격을 받았는데도 그런게 덜하다는 거죠. 제가봐도 불가사의해요."
○●... 효험이 있다 '지압이 두통에 효험이 있었다는 동생 이영호씨의 말' "손종수 이사님(사이버오로, 월간바둑 편집장)이 자주 간다며 소개해준 근처 '중국안마집'에서 힘있고 경험많은 안마사를 불러서 지압을 했어요. 건강할 때면 큰 차이가 없었겠지만 컨디션이 나쁠 때라 효과가 있었어요. 효험이 있었어요." - 만약 이창호 9단이 3연승과 한국 우승을 견인한다면 1등 공신은 이름모를 '중국 안마사'인 셈이다.
▲기자들을 물끄러미 바라보는 이영호 씨. 이거 언제 끝내나? ○●... 짐 다 싸 놨는데? 이창호 9단이 이겼다는 이야기가 들리자마자 관계자 1인이 웃으며 농담. 실제로 짐 싸논 사람은 없다. 이창호 9단이 이기기 전까지 이런 농담을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는데, 모두에게 여유가 생겼다. 다만 이창호 9단이 지면 그 다음날 한국 선수단은 귀국하게 된다.
○●... 효험이 있다 2 ? 한국 단장 김인 9단도 이창호 9단이 갔던 곳에서 지압을 받았다. 아침에 일어난 김인 9단이 편집장을 불러 조용히 말했다. "아~그거! 효험이 있어" .
상하이의 3차전 기간내내 이창호 9단에게 계속해서 '효험'이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창호 9단은 11일, 현지시간 오후2시(한국 오후 3시)부터 중국상하이 한국문화원에서 중국 선수와 겨루게 된다. 중국선수는 창하오 9단이 보다 유력하다. 해설은 한상훈 4단이 맡았다. 이창호 9단의 제12국은 사이버오로, 파란바둑, 야후바둑을 통해 인터넷 해설 중계된다.
▲이창호 9단과 동생 이영호
▲검토실의 탕리2단, 고향이 상하이라 검토실에 나타났다.
○●...제11회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 3차전 일정 제11국 : 3월 9일 12:00 (한국시간 오후 1시) - 김성룡 9단 해설/류싱 승 제12국 : 3월 10일 12:00 (한국시간 오후 1시) - 홍성지 7단 해설/이창호 승 제13국 : 3월 11일 14:00 (한국시간 오후 3시) - 한상훈 4단 해설 제14국 : 3월 12일 14:00 (한국시간 오후 3시) - 미정
◇제11회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 출전명단 ※ 파란색이 현재 생존한 기사 ●○.. 한국: 이창호 9단, 박영훈 9단, 윤준상 7단, 김지석 6단(3연승), 김승재 3단 ●○.. 중국: 구리 9단, 창하오 9단, 류싱 7단, 딩웨이 9단, 씨에허 7단(5연승), ●○.. 일본: 모두 탈락, 하네 나오키 9단(2연승), 야마시타 게이고 9단, 다카오 신지 9단, 이야마 유타 9단, 야마다 기미오 9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