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유틸리티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윈집(WinZip)이 새 버전 9.0을 올해 하반기 중으로 내놓을 예정이며 이를 위한 베타 버전이 최근 공개되었다. 이 버전에서는 새로운 Zip 포맷이 채용되며 즉 새 zip 포맷으로 인해서 이전 버전이나 다른 zip 지원 프로그램과 몇몇 기능 부분에서는 호환성이 보장되지 않는다고 한다.
새롭게 출시될 윈집 9.0의 최신 암호화/압축 옵션을 선택하거나 이전보다 더욱 늘어난 고용량 아카이브를 작성할 경우 이 zip 파일은 현재의 zip 지원 압축/해제 프로그램으로 전부 읽을 수 없게 된다.
윈집은 29달러의 가격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기존 등록사용자에게는 무료 업그레이드가 제공되며 이 버전에는 HTML 도움말과 개선된 대화상자도 포함된다. 현재 zip으로 압축된 파일은 거의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읽어낼 수 있으며 윈도우 XP 운영체제에서는 이 압축 파일을 운영체제 차원에서 지원한다. 이러한 범용성으로 인해서 zip 포맷의 변경은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그러나 보안이 중요시되는 시점에서 새로운 zip 포맷은 암호화 기능이 향상되어 애커의 zip 파일 해킹이 어려워 졌다. 새 WinZip 9.0에서는 128, 256비트 키 AES 암호화를 지원하여 실질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하다고 하며 이전처럼 비밀번호 입력을 통한 보호 기능도 여전히 제공되게 된다.
또한 이 버전의 64비트 확장으로 인해서 4GB 이상의 파일 압축과 65,535개 이상의 파일을 묶어 압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