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속조인트
구동축과 일직선상이 아닌 피동축에 회전각 속도의 변화 없이 동력 전달이 균등하게 되도록 한 자재이음으로, 껵임각이큰 자재이음을 축의 양끝에 부착하여 회전각 속도의 변화를 상쇄시키는것.
프론트 드라이브샤프트 어셈블리 탈부착
등속 조인트 탈거시 주의사항
1. 조인트가 손상되지 않도록 플라이바 사용
2. 드라이브 샤프트를 바깥에서 무리한 힘으로 당길경우 조인트 키트 내부가 이탈되어 부트가 찢어지거나 베어링이 손상,
3. 오염을방지하기 위해 변속기 케이스의 구멍을 꺠긋한 걸레나 오일 실 캡으로 막아둔다.
4. 변속기 케이스에서 드라이브 샤프트를 탈거 할 때 마다 리테이너 링을 교환.
5. 드라이브 샤프트 너트를 푸는 동안 휠 베어링에 자동차의 하중이 걸리지 않게 한다,
프론트 드라이브 샤프트의 종류
1. B.J : Birfield Joint (버필드 조인트)
2. T.J : Tripod Joint (트리포드 조인트)
3. D.OJ : Double Offset Joint (더블오프셋 조인트)
4. A.C : Angular Contact Joint (앵귤러 콘택트 조인트)
5. G.I : Glaenzer Inboard Joint (글랜저 인보드 조인트)
타이로드 앤드볼 탈거
어퍼암 탈부착
독립현가 장치 - 위시본형식
위시본 형식은 맥퍼슨 형식과 다르게 어퍼암이 장착되어있다.
더블 위시본 형식
위시본
새의 목과 가슴 사이에 있는 V자 모양의 쇄골.
차축에 코일 스프링을 넣고 상하로 자유로이 움직이는 형식으로, 승파감은 좋지만 비포장도로에서는 소음이있다.
드라이브 샤프트 분해조립
서클립은 볼 케이지가 이탈 되지 않도록 하는것이며 탈거시에는 가는 1자 드라이버 나 송곳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분해한다.
스냅링은 키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탈거한다.
드라이브 샤프트 명칭
드라이브 샤프트 부트밴드
코터 핀, 캐슬 너트, 캘리퍼
프라이바
◆프라이바 : 트랜스미션 하우징과 사이드기어 쪽 틈새로 프라이바를 삽입하여 순각적으로 젖힌다.
로어암 볼 볼트탈거
로어암 볼 볼트는 17mm로 체결되어 있으며 조립 시 나사선이 손상이 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해야한다.
드라이브 샤프트 탈거
드라이브 샤프트 탈거가 힘들 경우 고무망치를 사용하여 바깥에서 안쪽으로 밀어낸다.(쇠망치는 사용을 안한다)
+센터 베어링
(센터 베어링 적용 차종은 SM5, 그랜저TG, 카니발 등이있다)
드라이브 샤프트 분해
캐슬너트
너트 규격은 32mm로서 라쳇렌치나 복스대를 사용한다.
드라이브 샤프트 부트
드라이브 샤프트
볼케이지, 이너레이스
드라이브 샤프트 트리포드 명칭
드라이브 샤프트 분해조립
스냅링, 서클립 탈거, 트리포드 조인트
드라이브 샤프트 밴드 분해조립
프론트 허브, 너클
리어 허브, 너클
리어 허브 탈거
레터럴 로드
레터럴은 가로방향이라는 뜻으로 좌우 방향의 움직임을 규제하기 위하여 차축과 프레임 사이를 가로자른 막대를 가리킨ㄷ다
FR형식 드라이브라인
추진축을 탈거하여 점검 및 정비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