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결박의 종류와 수행의 단계는 어떻게 관련되는가? 374)
1. [세존]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발견되는 네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 네 종류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375)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376)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377)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렸다.
3.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수행승들이여, 한 번 돌아오는 님은378)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수행승들이여,
상류의 궁극적인 미세한 물질로 이루어진
신들의 하느님의 세계에 이른 사람은379)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수행승들이여,
화생하여 생애의 전반에
완전한 열반에 드는 사람은380)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은 버리지 못했다.
6.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렸는가?
수행승들이여, 거룩한 님은381)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렸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발견되는 이와 같은 네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
374) 결박된 사람의 경
375) 다섯 가지의 낮은 단계의 결박[五下分結오하분결]에는
(1) 개체가 있다는 견해[有身見유신견]
(2) 회의적 의심[疑의]
(3) 규범과 금기에 대한 집착[戒禁取계금취]
(4)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욕[欲貪욕탐]
(5) 분노[有對유대]가 있다.
376) 앙굿따라니까야 주석서 3권 130에 따르면,
재생을 얻게 하는 조건들을 말한다.
377) 존재에는 행위존재[業存在업존재]와 재생존재가 있는데,
앙굿따라니까야 주석서 3권 130에 따르면,
재생존재를 얻게 하는 조건들을 말한다.
378) 한 번 돌아오는 님[一來者일래자]은
(1) 개체가 있다는 견해[有身見유신견]
(2) 회의적 의심[疑의]
(3) 규범과 금기에 대한 집착[戒禁取계금취]에서 벗어나야 하고,
(4) 감각적 쾌락에 대한 탐위[欲貪욕탐]
(5) 분노[有對유대]를 거의 끊어야 한다.
상세한 것은 해제를 참조하라.
(ㅡ해제는 간경모임 8월24일부터 29일까지 올린 내용입니다. 딱 378)에 맞는 설명이기보다는 전반적인 내용을 말하는 듯합니다...궁금하신분은 다시 찾아서 읽어보시면 됩니다.)
379) 다섯 종류의 돌아오지 않는 님(不還者불환자)의 한분으로
한역에서 상류반열반자(上流般涅槃者)를 말하는데,
상류의 궁극적인 미세한 물질로 이루어진 신들의 하느님의 세계(色究竟天색구경천)에 태어나는 자를 말한다.
낮은 단계의 다섯 가지 장애를 극복하여 상류의 궁극적인 미세한 물질계의 하느님 세계에 화생하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이다.
여기서 상류는 위로 흐르는 것을 의미하고,
이때 흐름에는 윤회를 의미하는
갈애의 흐름과 길을 의미하는 흐름이 있는데,
상류는 길을 의미하는 흐름을 말한다.
그런데 이 색구경행자와 상류자(上流者)와 관련해서 다시 네 종류의 분류법이 있다.
a.상류자(上流者)이자 색구경행자(色究竟行者) :
무번천을 시작해서 네 천계를 정화하고 색구경천으로 가서 열반에 드는 자.
b. 상류자이지만 색구경행자가 아닌 자 :
낮은 단계의 세 천계를 정화하고 선견천에서 열반에 드는 자
c. 상류자가 아니지만 색구경행자인 자 :
이 세상에서 바로 색구경천에 태어나 열반에 드는 자
d. 상류자도 아니고 색구경행자도 아닌 자 :
아직 이 세상에 있거나 낮은 단계의 네 천계에서 열반에 드는 자가 있다.
380) 다섯 종류의 돌아오지 않는 님(不還者)의 한 분으로
한역에서 중반열반자(中般涅槃者)이라고 한다.
글자 그대로 하면 구사론에서 해석하듯,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의 세계에서 미세한 물질의 세계로 화생하는 도중에 열반에 드는 자,
즉, 중유(中有)의 세계에서 열반에 드는 자' 를 의미한다.
이 책 (앙굿따라니까야 2권134)에서는
중반열반자를 '존재의 결박' 을 버리지 못했으나 '태어남의 결박'을 버린 자로 보는데,
이것은 문자적인 의미가 옳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그러나 상좌부의 아비달마적인 해석은 다르다.
낮은 단계의 다섯 가지 결박을 끊고 청정한 삶을 사는 신들의 하느님 세계(淨居天정거천은 無煩天무번천, 無熱天무열천, 善現天선현천, 善見天선견천, 色究竟天색구경천)의
어느 한 곳에 화생하여 생애의 절반을 넘지 않고
오염의 완전한 소멸을 이루는 자 : 여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a.100겁 안에 완전한 소멸을 이루는 자
b. 200겁과 500겁 사이에 완전한 소멸을 이루는 자
c. 500겁이 돼서야 완전한 소멸을 이루는 자이다. 역자는 《상윳따니까야》와 이 《앙굿따라니까야》의 초판번역에서 설일체유부의 해석을 역자의 번역용어로 삼았으나 이번에 상좌부의 해석에 따라 번역용어를 개정했다.
그러나 두 번역 모두 철학적으로는 문제를 안고 있다. 상좌부를 따라 '화생하여 생애의 전반에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 라고 번역하면,
'재생획득의 결박' 을 버리지 못한 것이 되므로 원래 니까야의 내용에 위배되고,
설일체유부를 따라 '화생하러 가는 도중에 열반에 드는 자' 라고 번역하면,
초기불교 철학의 근간인 무아론을 심각하게 위협하기 때문이다.
역자는 무아론의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상좌부의 해석을 본문 번역으로 삼았다.
그렇게 되면,《앙굿따라니까야》의 재생획득의 결박을 버렸다는 의미다. 그렇게 때문에
재생획득의 결박을 버렸으나 그 잠재적인 업력이 남아서 생애의 전반에 완전한 열반에 들 수 있었고 해석할 수 있게 된다.
381) 거룩한 님[阿羅漢아라한]이 있다.
거룩한 님은 위의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물론
(6) 미세한 물질계에 대한 탐욕[色貪색탐]
(7) 비물질계에 대한 탐욕[無色貪무색탐]
(8) 자만[慢만]
(9) 흥분[掉擧도거]
(10)무명[無明]의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결박에서 완전히 벗어난 자를 말한다.
첫댓글 삼보에 귀의합니다
22. 결박의 종류와 수행의 단계는
어떻게 관련 되는가?
[세존]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발견되는
네 종류의사람들이 있다.
네 종류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렸다.
3.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수행승들이여, 한 번 돌아오는 님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삼보에 귀의합니다
22. 결박의 종류와 수행의 단계는 어떻게 관련되는가?
1.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발견되는 네 종류의 사람이 있다. 네 종류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쇡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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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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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승들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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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들의 하느님의 세계에 이른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수행승들이여,
화생하여 생애의 전반에
완전한 열반에 드는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은 버리지 못했다.
6.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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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승들이여, 거룩한 님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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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승들이여, 세상에 발견되는
이와 같은 세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
밝게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
못했는가?
수행승들이여, 상류의 궁극적인 미세한 물질로 이루어진 신들의 하느님의 세게에 이른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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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삼보에 귀의합니다
22. 결박의 종류와 수행의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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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획득의 결박을 버렸으나 그 잠재적인 업력이 남아서 생애의 전반에 완전한 열반에 들 수 있었고 ,
거룩한 님(아라한)
다섯가지 높은 단계의 결박에서 완전히 벗어난 자를 말한다.
22.결박의 종류와 수행단계는
어떻게 관련되는가?
1 [세존]수행승들이여,
세상에 발견되는 네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
네 종류란 무엇인가?
2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렸다.
3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수행승들이여,
한 번 돌아오는 님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4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상류의 궁극적인 미세한 물질로
이루어진 신들의 하느님의 세계에
이른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은 버렸지만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다.
5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리지
못했는가?
수행승들이여,
화생하여 생애의 전반에
완전한 열반에 드는 사람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지만
존재획득의 결박은 버리지 못했다
6수행승들이여,
세상에 어떤 사람이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렸는가?
수행승들이여,
거룩한 님은
낮은 단계의 결박도 버렸고
재생획득의 결박도 버렸고
존재획득의 결박도 버렸다.
수행승들이여,
세상에 발견되는
이와 같은 네 종류의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