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통한 성공
옛 말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다. 실패는 누구나 하는 것이다. 그 실패를 겪고 좌절하고 포기하며 낙담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실패에 대해서 분석하고 "왜 실패했을까?"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 후자와 같은 경우의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성공을 향해 나아가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실패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성공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실패를 극복한 사람들이라고 하면 나는 대표적으로 연애인 이상민이 생각난다. 그는 과거 연속된 실패로 인해 엄청난 빚으로 시달렸지만 이를 극복해 나가면서 모든 빚을 청산하고 성공한 연애인으로써 살고 있다. 나는 실패를 딛고 성공한 그가 진정으로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이상민은 자신이 살면서 77번의 실패를 했다고 말한다. 이상민은 막대한 양의 빚을 지고 있었지만 그 후 무리한 사업의 확장으로 사업들이 실패를 하고 더 큰 빚을 지게 되었는데 자그마치 70억원이라는 양의 빚을 지게 된다. 그에 이어 이혼 소식도 들려왔다. 이런 갑작스러운 몰락으로 인하여 그는 당시에 공황장애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개인 파산 신청을 하지 않고 채권자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성실하게 빚을 갚는 노력으로 15년이 넘는 시간동안 빚을 완벽하게 청산하였다.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15년이 넘는 시간동안 꾸준히 성실하게 노력을 한 것과 한번에 많은 실패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굴복하지 않았으며 돈을 빌린 채권자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한 것 또한 이유가 될 수 있다. 그의 노력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빡빡한 스케줄과 쉬는 시간의 부족으로 힘들었을 것이다. 또한 그의 사업에서의 실패는 후에 많은 분석과 신중함으로 현재 사업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현재 그는 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실패는 부끄러운게 아니다.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다." 라는 말을 남겼다. 나는 이런 그의 말이 마음 속에 확 와 닿았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번 실패를 하면 "이 길은 내 길이 아니네.", "하지 말아야지." 같은 막연한 생각으로 실패를 막연히 그냥 넘어간다. 나도 과거 포기가 빠른 편이었다. 하지만 이런생각을 가지다보면 똑같은 실수를 계속 반복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어느 순간 나의 생각은 바꼈다. 이상민의 이러한 실패 극복 사례를 보고 나는 실패를 하면 좌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패에 대해 분석해보고 그러한 실패를 다음번에 어떻게 하지 않을 것인지 혹은 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실패라는 말 자체에 부끄러움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생각에서 실패에 굴복하여 포기한다는 것이 더 부끄러운 일임을 깨달았으며 실패에 대한 인식을 바꾸었고 주변에 많은 사람들도 실패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만약 앞으로 나의 인생에서 엄청 큰 실패가 들이닥친다면 연애인 이상민씨처럼 실패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멋지게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