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옥 홍산문화 옥기 수집, 어떻게 빨리 고미술품 수집 입문할 수 있을까!
소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중국 고대 옥기의 단정, 역사상의 각 기간 옥기의 지역계획, 옥기의 유형 등 기초적 특징을 파악하는 것 외에도 옥기가 출토된 고고학적 진술을 많이 읽고, 지명도가 높은 박물관, 고고소 등 문박단위에서 정식으로 출판된 옥기도록을 골라 수시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며, 이 기간 옥기가 보관된 박물관을 자주 찾아다니며, 출토된 옥기의 재료, 기형, 문식, 조각공 등 세부 특징을 숙지해야 한다.공식 고고학 또는 전문가의 승인을 받은 보존 옥기를 종종 관찰할 수 있는 조건과 시기를 가정하는 것이 이성적 이해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더 중요한 것은 선조들과 당대에 널리 인정받은 전문가들의 경험의 기초를 바탕으로 자신의 과학 및 실습에 적합한 고대 옥기 결정의 기초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첫째, 신석기 시대의 다양한 고고학 문명과 이전 역사의 다양한 기간 동안 옥의 재료 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옥의 질감, 색상, 경도, 투명도, 광택 및 기타 물리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홍산 문명 옥기의 재료 선택은 '노옥'과 '하마옥'을 포함하는 수암 일대의 섬석옥입니다.
라오위'에는 1차 광산과 2차 광산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원생광산은 랴오닝성 슈옌현 세위거우 산꼭대기에서 생산되는 원생광에서 채굴된 섬석옥을 말한다.산꼭대기에 고대 채옥광갱이 있어 굴착연대가 길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암사문석옥과 달리 기와골에서 주로 생산되기 때문이다.
"하마옥"은 노옥의 일종, 즉 2차 생광의 한 종류이다.세옥구곡 양단의 오목지 중 또는 세옥구골 입구 동쪽의 백사하곡 바닥과 양안의 1급 토사 자갈층에서 섬석옥 자갈을 말한다.억만 년 전 세옥구두산 정상의 원생 옥광산이 지표에서 나와 풍화되면서 크기가 다른 덩어리 옥광석이 돼 산사태에 휩쓸려 내려온 뒤 강물 속에서 각종 굴조하(漕河河)의 암석과 함께 뒹굴고 닦다가 날이 갈수록 창끝이 없는 자갈이 돼 하마옥(河磨玉)이라 불리게 됐다.그 옥체는 겉모습이 흙으로 침지되고 풍화되는 등의 요소로 석상포장을 이루고 있으며, 겉모습이 일반적인 돌처럼 보인다고 하여 '석포옥(石"。玉)'이라 부르기도 한다.
하마옥은 석피로 덮여 있으며 내부는 녹색, 황색, 백색으로 나뉘며 그 중 황백과 백옥의 품질이 가장 좋으며 옥은 순수하고 단단하며 기름기가 많아 신장 허톈옥에 필적합니다.옥이 침전되는 과정에서 외관은 종종 산화물을 형성하므로 하마옥은 일반적으로 적갈색, 황갈색, 황갈색, 황토색 및 갈색-검정색 외피를 가지고 있습니다.고고학적 발견에 대한 논의는 랴오닝성 하이청시 샤오궈산 선인동 유적에서 12,000년 전의 수암 연옥 절단기가 발굴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등심옥조룡)
또한 랴오닝성 서부 및 내몽골 남동부 지역에 분포하는 신석기 시대 중기 차하이-싱룽와 문명, 신석기 시대 후기 홍산 문명, 청동기 시대 샤자뎬 저층 문명에 진입한 선조들이 사용한 옥의 재료는 대부분 수암 섬석옥이다.따라서 차이 고대 옥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가 절단된 뿌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둘째, 신석기 시대와 역사 전반에 걸쳐 옥기의 외형적 특성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고대 옥기를 판단하는 주요 과정입니다.신석기 시대에는 옥기의 지역성이 주요 특징이었다.홍산문명옥기 중 'C'자형룡, 돼지룡, 말발굽형테, 구운형기, 올빼미, 쌍룡수황 등은 다른 선사시대 고고학문명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이 있다.비록 그간의 일부 옥기의 활용은 학계에서 논란이 많았지만, 이러한 대표적인 옥기의 초기 종교성은 씨족 수장의 특권성과 불가분의 관계였습니다.따라서 홍산문명옥기를 단정할 때에는 이 고고학문명에 어떤 종류의 옥기가 존재하는지, 그것들의 크기기준의 변경, 외형의 지엽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고고학적 진술에서 각 종류의 기형의 운용방법, 운용의 많고 적음, 재료의 차이 등 단순히 다른 사람이 소홀히 하는 부분을 분석 검토하여 자신의 차이 방법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구운형옥기)
셋째, 연대기 세트 아래의 연대 특성은 고대 옥기를 단정하는 열쇠이다.옥기는 사회가 일정 기간 동안 개방된 상품이기 때문에 같은 기간 동안 우리의 정력 문명의 상황을 파악해야 어떤 유형의 옥기가 그 기간이 아닌 이 기간에 발생했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옥기의 전반적인 연대 특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홍산문명기의 우리는 동북문명을 향한 문턱에 서 있는 동안 옥 'C'형 용, 돼지 용, 'Y'형 용기, 구운형기 등의 특별한 외형은 모두 그때의 정력문명 상황의 직접적인 반향이지 결코 우리 머리 속의 일시적인 흥분과 억측이 아니다.현재 우리는 당시의 우리의 정력과 국제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때 우리의 마음에 맞는 옥기를 실제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모방하고 추측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만들어진 '홍산문명옥기'는 이도 저도 아닌 것 같습니다, 기껏해야 모양과 비슷할 뿐입니다.따라서 고대 옥기가 발생한 연대기를 검토하고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고대 옥기를 단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넷째, 옥기의 문양과 남은 제조 흔적이 가장 직관적인 차이의 근거입니다.고대인들이 옥을 만들 때, 무늬와 장식의 제조는 결코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은 특별한 내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볼수록 더욱 그러하다.고대 옥기 제조 연대가 길기 때문에 부족함이 없는 가공 도구 세트를 후대에 보관하지 않았으며, 옥기 가공 절차와 방법은 명나라 중후반 이후의 일일 뿐이며, 지금으로부터 몇 백 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따라서 옥의 겉면에 남아 있는 어떤 흔적도 고대 옥의 제조를 검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따라서 고옥을 단정할 수 있는 유력한 근거가 됩니다.
(사구통형옥기)
홍산 문명 옥기의 조각 기술은 매우 정교하고 특징이 뚜렷합니다.옥기의 겉모습은 인테리어 문양이 거의 없고, C자형룡의 이마에 있는 망상체크문, 돼지용눈, 귀, 입을 조각한 실문, 구운형기에 펀칭과 움푹 패인 기법으로 구현된 눈썹, 눈, 이빨 등이 있는데, 세심한 조회 검토 결과 이러한 문양들은 특별한 의미를 가져야 하며, 이러한 문양을 만드는 것은 숙련된 절차와 물건 세트, 옥올빼미, 옥누에 번데기 등의 타공 흔적, 옥테의 중공채취 흔적은 모두 홍산문명옥기의 제조 물건과 기법을 연구하는 가장 좋은 실증이다.
그리고 고옥의 진위차이에 있어서도 실습경력과 인지수준이 높은 감정가들이 있는데, 그들의 관념도 배울만합니다.이른바 '펄프 포장', '수중', '라오위신공' 등이 있다.
(옥조룡)
포펄프: 포펄프라는 용어는 청나라 문헌에 이미 존재하며 옥기의 겉껍질 특징을 가리켜야 하며 구성 요소가 매우 많다. 첫째는 친색과 반색이다. 친색은 옥기가 땅속에 묻힌 것을 가리킨다. 혹은 전세의 과정 중에 주위 환경의 영향(매장 환경, 보류 조건 등을 포함한다)으로 옥기의 겉모양에 구성된 한 층의 색채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백색, 녹색, 암황색, 흑색, 녹색, 백색을 많이 본다.홍산옥기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북부 건조 토양에서 출토된 옥기 또는 무진, 백진 또는 녹진 또는 암황색진이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색이 적으며 소량의 옥기는 더 무거운 흰색 또는 갈색입니다.
수중: 보통 옥을 손에 쥐는 무게감을 말한다.유리, 플라스틱 및 기타 옥 모조 재료와 비교하여 옥의 밀도가 더 높으며 즉 주머니 사정이 더 무겁습니다.많은 모조옥은 대부분 기형, 문식, 색채, 밝기 등 각 방면에서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지만, 손에 들고 있으면 오히려 가볍다.촉감: 옥의 온도 변화에 게으른 성질을 말하며, 옥의 대부분은 결정질 집합체이며 열 전달성이 좋기 때문에 옥을 손으로 만지면 차갑게 느껴집니다.그러나 일부 모조품은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손으로 만지면 금방 차가워져 보이지 않습니다.밝은 빛: 옥 기구 밝은 빛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교량'이라고 하며, 이는 옥 부품이 고무 추를 통과한 후 광택을 낼 필요 없이 직접 왁스를 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하이라이트'는 옥을 고무추에 통과시킨 후 광택 분말로 먼저 광택을 낸 다음 왁스를 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옥올빼미)
라오위신공: 현대인들이 고대에서 출토된 옥이나 오래된 옥, 오래된 옥의 잔여물을 사용하여 새로운 가공에서 변형된 옥을 말합니다.외형, 장식, 기능적 특성이 모두 고대 옥기의 연대기적 특성에 부합할 때 옥기가 복제품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 하며, 이는 옥기의 신구를 이해하는 데 가장 먼저 달려 있습니다.
기타 천연 과학적 방법을 생생하게 도입하여 옥의 재료, 원산지 및 옥을 다듬는 기술을 구별해야 합니다.주사전자현미경 사진촬영, 중적외선 분광법, 근적외선 분광법 등의 물리학적 방법이 도입된 이후 옥의 미세구조와 광물자원 구성에 대한 의문이 처리되었다.신장 허톈, 칭하이 쿤룬산, 랴오닝 수암, 허난 난양, 타이둥 화롄 등 유명한 옥 생산 지역의 광물 구성 측정에서 고대 옥 재료의 출토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비교 재료를 공급했으며 시뮬레이션과 미세 흔적 검토가 있으며 실 절개와 탈륨 절개, 수각 및 탈륨 조각에 대한 오랜 논쟁을 처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