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들 중 시내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관광버스는 영업용인 노란색 번호판을 달고 다니고
경찰버스 호송버스 현금수송용버스 비사업용 셔틀버스 등은 초록색->하안색 번호판을 달고 다닌다.
그런 여러가지 버스들 중 시내버스는 여느 버스들에 비해 운송댓수가 넘사벽으로 많이 있어
대도시급 지역에 시내버스 운송업체는 최소 10개 이상은 존재하고 있다.
특히 서울특별시에는 2020년대 초반 기준 시내버스 운송업체가 65개가 있고 부산광역시에도 33개가 있다.
그래서 같은 버스기종이라도 한 기종에 시내버스로 쓰인 물량이 넘사벽으로 많았을 걸로 보인다.
물론 전장 10~11m급 판스프링 형식 저가형 버스기종들에 한해서...
가령 1980년대에 많이 운행했던 버스차종 대우 BF101과 현대 FB485를 예로 들자면
대우 BF101 : 시내버스(중문 폴딩 슬라이딩 포함) >>> 자가용 번호판(경찰버스 현금수송용 비사업용셔틀 아울러서) > 시외완행(중문형 전중문형 포함) > 시외직행, 좌석버스 > 관광버스
현대 FB485 : 시내버스(중문 폴딩 슬라이딩 포함) > 자가용 번호판(경찰버스 호송버스 헌혈버스 비사업용셔틀 아울러서) >>> 좌석버스 > 시외직행 > 관광버스 > 시외완행(중문형 전중문형 포함)
밑의 FB485는 자가용 번호판 차량들 전부 아울러서 저 정도였지 만약 경찰버스 호송버스 비사업용을 따로 떼어놓고 보면 시내버스가 넘사벽으로 많고 그 다음이 비사업용 > 좌석버스 > 경찰버스로 많고 시외직행 관광버스 호송버스 헌혈버스 시외완행 등이 비교적 소수로 있었을 것이다.
특히 1990년대에 생산했던 프론트엔진버스인 대우 BF105는 국내 물량으로는 농어촌 승합형을 타킷으로 생산했던 차종인 만큼 전중문형 시내/농어촌버스 판매량이 압도적이었을 정도이다.
또 1980년대 후반 현대 프론트엔진버스인 FB500의 경우도 얼핏 보면 군용버스나 경찰버스, 특히 군용버스로 많이 보여 군용버스로 가장 많이 생산했을 것 처럼 보여도 1990년대 초중반 당시 울산 시내버스로 FB500 이 거의 80% 가량을 차지했던 적이 있었고 경북 김천 시내버스로도 FB500이 거의 70% 가량을 차지했다는 걸 감안했을 때 FB500 또한 전중문 시내버스로 가장 많이 팔렸거나 거의 시내버스 경찰버스 군용버스 이 세가지 위주로 많이 팔리지 않았을까란 생각이 든다.
다시 운송업체 얘기를 해보자면 워낙 많은 시내버스 운송업체가 있다 보니 각각의 취향에 따라
현대버스를 선호하거나 대우버스를 선호하는 업체들이 여럿이 생겨난 걸로 보인다.
첫째. 대우버스만 운행했던 업체를 보면 운전기사나 사업주가 대우버스가 품질 면이나 성능 연비 면에서 저 좋다고 판단하고 한가지 업체 차량들로 운용하는 것이 정비 및 부품수급 면에서 더 효율적이므로 그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둘째. 현대버스만 운행하거나 거의 현대버스로 운행한 업체를 보면 운전기사가 현대버스가 운전하기 더 좋다고 하고 브레이크도 칼같이 잘 듣고 차체가 더 가벼워서 연비가 더 좋을거라고 판단하여 그렇게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현대와 대우를 번갈아 도입한 업체를 보면 1990년대만 해도 대체로 대우를 대부분 많이 도입했다가 가끔씩 현대도 도입하는 양상을 보였는데 이는 운전기사는 소음과 진동이 덜하고 운전하기 편한 현대버스를 선호했으나 사업주는 대우버스가 내구성이나 성능이 더 좋아 시내버스로는 대우가 더 좋다고 판단하여 대부분 대우버스로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서울의 모 여객에서는 현대버스를 1970년대 후반 및 1980년대 초중반까지만 도입했고 그 이외 거의 대우버스로만 도입헸던 업체에서도 1980년대 대우 리어엔진버스 BV101과 현대 프론트엔진버스 FB485 둘 중 운전기사들은 오히려 소음과 진동이 덜한 후자를 더 선호했다고 한다. 전자의 경우 그 업체에서 도입해온 수많은 대우버스들 중 안좋은 평을 받은 차종들 중 하나라고 한다.
또 1980년대 당시 버스가격을 놓고 보면 1980년대 후반에 생산했던 프론트엔진버스 대우 BF101Q와 현대 FB500을 보면 전자가 후자보다 가격이 100만원 가량 더 낮았다고 한다. 가격은 그렇다 쳐도 1990년대만 해도 버스 품질은 대우버스가 더 앞섰기 때문에 대우버스를 많이 도입하거나 대우버스만 도입한 업체들이 많았던 것이다.
대전 시내버스를 봐도 1980~90년대에 대체로 대우버스만 도입하거나 대우버스를 많이 도입한 업체들이 많았는데 현대버스를 도입할 적에는 현대자동차 대전버스지점에서 옵션을 단일화시켜 주문해서 도입했을 걸로 보이고 현재까지도 현대버스 도입시 현대자동차 대전버스지점에서 옵션을 단일화시켜서 도입하고 있다. 아무래도 옵션을 운송업체 자율에 맡기거나 버스 주문시 따로따로 가져오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라 그렇게 도입하는 걸로 보인다.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