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요리의 기본! 깔끔한 구이
구이, 맛있는 노하우
1. 손질한 생선을 소금물에 담갔다 건지면 생선살이 단단해져 구울 때 부서지지 않고 모양이 잘 유지된다. 또한 소금물은 생선의 비린 맛을 없애줄 뿐 아니라 살에 탄력을 주어씹는 맛도 더 좋다.
2. 생선을 구울 때는 채반에 손질한 생선을 올리고 소금을 듬뿍 뿌려 삼투압 현상으로 생선의 물기를 자연스럽게 없애면 간도 알맞고 생선도 부서지지 않는다.
3. 생선을 손질한 후 레몬, 생강, 청주 등 비린 맛이 없어지는 향으로 밑간을 해주는 것이 좋다. 레몬이나 생강 등 향이 나는 재료는 생선의 맛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준다.
4. 구이를 할 때 팬은 두껍고 길이 잘 든 것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팬이 너무 얇거나 코팅이 벗겨진 것을 사용하면 생선구이의 껍질이 벗겨지고 제대로 구워지지 않는다.
맛있는 구이 양념장
고추냉이가쓰오부시양념장
● 재료
고추냉이 1큰술, 가쓰오부시 1큰술,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맛술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5큰술,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냄비에 간장과 청주, 맛술, 다시마 우린 물을 넣어 끓으면 불에서 내려 가쓰오부시를 넣어 우린 뒤 설탕을 섞고 차게 식힌다. 먹을 때는 고추냉이를 풀어 멍울 없이 만든다.
● 활용 요리
담백하게 소금으로 구운 생선구이를 찍어 먹는 장으로 적당. 연어, 청어, 꽁치, 삼치 등의 생선과 잘 어울린다.
레몬생강양념장
● 재료
레몬 슬라이스 3조각, 생강채 1큰술, 간장 3큰술, 물엿 1큰술
● 만드는 법
레몬은 얄팍하게 동그란 모양으로 슬라이스해서 반으로 가르고 생강은 곱게 채 썬다. 볼에 간장과 물엿을 풀어 녹이고 레몬과 생강을 넣어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 활용 요리
석쇠에 구운 생선뿐 아니라 오븐이나 그릴에 구운 생선에 곁들이면 좋다. 삼치, 꽁치, 고등어, 가자미, 은대구 등의 생선과 잘 어울린다.
깨장소스양념장
● 재료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참깨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 만드는 법
볶은 참깨를 분쇄기에 곱게 빻은 뒤 볼에 담고 설탕, 참기름, 파, 간장을 넣고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 활용 요리
생강즙, 레몬즙을 뿌려서 만든 생선구이를 찍어 먹기에 좋다. 비린 맛이 강한 생선에 곁들이면 제격. 꽁치, 고등어, 삼치, 청어, 전어 등의 생선에 곁들인다.
//
첫댓글 아싸 맞있는 양념장에다 생선 비린내도 없애고 좋아요 좋습니다 바둑이 친구님 감사합니다
반가워요 울 건강이님~ 건강하시죠?
생선구이는 먹어두 먹어두 질리지 않아요. 오늘 양념장은 특별합니다 우리님께서두 고루고루드시구 健康 하셔야합니다
맞아요...고기 보다는 생선이 더 질리지 않더라구요 특별한 양념장 찍어서 다른 맛 느껴보시기 바래요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ㅎ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