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을 안 지키는 아이
가정, 학교, 직장, 그리고 사회에서 적응하고 적절하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규칙을 이해하고 따를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이해하고 지켜야 할 규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규칙은 크게 도덕적 규칙과 인습적 규칙으로 구분 지어 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내용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보통 허용성, 심각성, 규칙 의존성, 보편성, 그리고 처벌의 준거 판단을 적용합니다. 학령전기부터 고3까지 다양한 연령대 아이들이 도덕적 규칙과 인습적 규칙 간 개념적 차이를 이해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된 국내 연구에 따르면, 모든 연령대에서 아이들은 위반 행위는 기본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것으로 봤지만, 도덕적 규칙 위반을 더 일반적으로 잘못된 것으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연령대가 어릴수록 인습적 규칙 위반을 덜 허용 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즉, 유치원 아이들도 규칙을 어기는 행위는 잘못된 것이라고 인지할 수 있으며, 규칙의 유형에 대해 구분하여 반응할 수 있습니다.
6세 이하 아동의 경우에는 도덕적 규칙 위반과 인습적 규칙 위반을 판단할 때 어릴수록 규칙에 더 많이 의존한다고 합니다. 아이는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기본적인 도덕성 및 사회적 규범이 수반 된 자기에게 맞는 규칙을 만들어 가기 시작합니다. 때문에, 외부 규칙이 강요되는 상황에서 규칙을 위반하는 것은 스스로 규칙을 어긴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지나치게 엄격하여 존중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반발하며 규칙을 위반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스스로를 싫어하고 분노가 내제되어 있는 경우에도 규칙을 무시하기 쉽습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충동성으로 인해 규칙 위반 행동 이전에 숙고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아이가 지속해서 규칙을 어긴다면 부모는 그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규칙을 무시하고 어기는 아이, 어떡해야 할까요?
1. 규칙을 무시하거나 어기는 원인 알아보기
소아정신과의사이자 행복한 아이 연구소 소장인 서천석 박사에 따르면, 아이가 규칙을 무시하거나 어기는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고 합니다: 1) 스스로를 존중하지 않고 싫어하는 아이, 2) 관계에 문제를 겪고 있는 아이, 그리고 3) 충동성이 강한 아이.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심을 갖고 관찰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아이를 돕는 첫 단계입니다.
2. 아이와 함께 규칙 정해보기
부모가 정한 기준선으로만 아이의 행동을 판단 한다면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 지나치게 엄격한 방식으로 아이를 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부모의 기준은 차선으로 두고 우선적으로 고려할 기준은 아이와 함께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가 도덕적 및 인습적 규칙을 어떻게 이해를 하는 지 알아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지도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의견과 가치가 존중받는 경험을 함으로써 자존감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아이가 규칙 위반 행동을 보이는 원인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관계에서 상처받았거나 정서적인 문제로 인해 자존감이 낮은 경우에는 혼내며 다그치는 방식보다는 관심을 갖고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일깨워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관계 문제, 충동성 등 원인에 따라 부모가 취해야 할 적절한 대처가 무엇인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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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Tisak, M. S., & Turiel, E. (1988). Variation in seriousness of transgressions and children's moral and conventional concepts. Developmental Psychology, 24(3), 352.
Song, M. J., Smetana, J. G., & Kim, S. Y. (1987). Korean children's conceptions of moral and conventional transgress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77.
최보가, 목적RW, & 및논의. (1996). 유아의 도덕적 및 인습적 규칙에 대한 판단. 대한가정학회지, 34(4).
서천석. (2015). 규칙을 자주 위반하는 아이,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행복한 교육, 5월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