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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통 말(䏞)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끝 말(末)자를 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에 나무 끝을 표시하는 한 일(一)자를 더해서 나무의 끝이라는 뜻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에서 나무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뿌리, 곧 밑임을 나타냈고, 아닐 미(未)자는 나무의 중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아직 덜 자랐음을 나타냈습니다. 모두 나무의 위치에 표시를 해서 글자를 만든 지사(指事) 글자들입니다.
+ = 䏞 未 本
살진 고기 별(䏟)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마음 심(心)자와 관련이 있는 글자가 아닙니다. 반드시 필(必)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화살을 좌우(左右)로 싸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화살로 대표되는 무기를 소중히 잘 보관한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언뜻 볼 별(覕)자도 반드시 필(必)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䏟
고깃국 급(䏠)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사람이 땅 위에 두 발을 디디고 서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작고 검은 새 급(鷑)자도 설 립(立)자가 들어 있어서 ‘급’으로 읽습니다.
+ = 䏠
새살이 날 시(䏡)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보일 시(示)자는 제상 위에 제물을 차려놓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보일 시(示)자가 제사상을 나타내는 글자이기에, 보일 시(示)자는 신이나 제사를 뜻하는 글자로 쓰였습니다. 귀신 신(神)자도 보일 시(示)자변에 나오고 보상님이 내려주는 복 복(福)자도 보일 시(示)자변에 나옵니다. 뜻은 보일 시(示)자이면서 보이지 않는 신(神)을 나타내는 글자이기도 합니다.
+ = 䏡
고기 피(䏢)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파(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䏢
구더기 저(䏣)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또 있다는 표시입니다. 짐승 그물 저(罝), 대나무 이름 저(䈌), 김치 담글 저(㸖),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䏣
백회혈 사(䏤)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을 사(司)자는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무슨 일을 맡는다는 것은 입으로 맡고 손으로 맡는 것입니다. 입으로 맡는 것은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다는 뜻이고, 손으로 맡는다는 것은 이리저리 맡은 사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과 손은 사람 행동의 기본이며, 바탕입니다. 맡을 사(司)자가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맡을 사(司)자의 옛 글자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 = 䏤
살 해질 탐(䏥)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저울추와 반대편 저울 접시에 올려놓은 같은 무게의 물건 양쪽을 모두 그린 글자입니다. 또 짐승의 꼬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도 합니다. 또는 걸어갈 때 다리가 벌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 같기도 합니다. 곧 걸어가는 모양이겠지요. 나아갈 염(冄,冉)자는 미칠 담(覃)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글자의 생김새도 비슷하고 뜻도 비슷합니다. 나아간다는 말은 결국 나아가서 어느 곳에 미친다는 말입니다. 살 해질 탐(䏥)자와 나아갈 염(冉)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䏥
목구멍 연(胭)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는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큰 입 구(囗)자 안에 써서 사람이 있는 범위를 표시하였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처한 위치를 바탕으로 생활한다고 해서 인할 인(因)자는 처한 그 위치를 표시하는 큰 입 구(囗)자 안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환경(環境) 지배설(支配說)을 뒷받침하는 글자입니다. ‘개 한 마리가 헛 짖으면 뭇 개들이 따라서 짖는다.’는 속담이 생각납니다. 옥 이름 연(珚)자도 인할 인(因)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胭
배 불뚝할 방(胮)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내릴 강(夅)자를 했습니다. 내릴 강(夅)자는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걸을 과(㐄)자를 해서 아래에서 위로 옮긴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뒤져서 올 치(夂)자와 걸을 과(㐄)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해서 걸을 때 발이 서로 어긋남을 나타냈는데, 내릴 강(夅)자는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걸을 과(㐄)자를 해서 아래에서 위로 옮긴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어그러질 천(舛)자에서 저녁 석(夕)자는 뒤져서 올 치(夂)자의 변형으로 모사(模寫)한 글자입니다. 배 방(舽), 막을 방(逄)자는 내릴 강(夅)자가 들어 있어서 ‘방’으로 읽습니다.
+ = 胮
사타구니 과(胯)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어조사 우(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어조사 우(于,亏)자는 남자의 생식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胯
등심 이(胰)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이(夷)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이(夷)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 활 궁(弓)자를 합하여 활을 메고 있는 사람을 그렸습니다. 중화(中華) 사상으로 보면 중국 한 가운데 사는 한족(漢族)만 백성이고 주변 소수 민족들은 모두 오랑캐라고 했습니다. 중국 동쪽에 우리나라가 살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활을 메고 다니며, 활을 잘 쏘았다고 해서 우리 민족의 특성을 잡아서 동쪽 오랑캐는 이(夷)라고 표시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올림픽에서 양궁하면 우리나라임을 보면 참으로 우리 민족은 활을 잘 쏘는 민족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胰
오줌통 광(胱)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빛 광(光)자를 했습니다. 빛 광(光)자는 빛이 빛나는 모양을 하고 그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로 받침대를 해 놓았습니다. 빛은 감추어 두지 않고 높은 곳에 두어 모두를 비치게 합니다. 빛 광(光)자의 전서를 보면 불을 사람에 비유하여 그림을 그렸습니다.
+ = 胱
엄지발가락 해(胲)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통통하게 살진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돼지 시(豕)자도 통통하게 살진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래서 돼지 해(亥)자와 돼지 시(豕)자 두 글자가 서로 비슷합니다.
胲
겨드랑이 각(胳)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뒤져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뒤져 올 치(夂)자는 행동(行動)을 뜻하고,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합니다. 사람마다 행동(夂)과 말(口)은 모두 다르다는 뜻입니다.
胳
큰창자 동(胴)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한 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범위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안에 한 일(一)자를 해서 한 고장에 살고 있음을 표시하고,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그 고장 사람ㄷ르은 그 고장에서 나오는 생산물을 먹고 삽니다. 사는 곳도 한 가지 먹는 것도 한 가지라는 듯입니다. 또 먹는 것을 표시한 입 구(口)자는 생명을 나타냅니다.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것은 모두 한가지라는 뜻입니다.
+ = 胴
멀떠구니 치(胵)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대나무 이름 치(䇪), 머뭇거릴 치(跮), 말 뒷걸음질 치 치(駤)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胵
소리 효(胶)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의부(義符)로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와 효 효(爻)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胶
가슴 흉(胷,胸)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흉(匈)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흉(匈)자는 의부(義符)로 쌀 포(勹)자 안에 성부(聲符)로 흉할 흉(凶)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凶)자는 입 벌릴 감(凵)자 안에 X표를 하여 아무것도 없는 빈 그릇임을 표시하였습니다. 흉년이 들어 수확이 없음을 나타낸 것입니다. 풍년 풍(豊)자는 제상에 차려놓은 제사 음식이 풍성함을 표시하였습니다.
胷
삶을 이(胹)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말을 이어간다는 현상을 턱밑에 있는 수염에 비유했습니다. 여기서는 부드러움을 뜻합니다. 고기를 삶으면 매우 부드러워집니다.
胹
고기 썩을 알(胺)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편안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집에 있으면 편안하다는 말입니다. 콧마루 알(頞)자도 편안 안(安)자가 들어 있어서 ‘알’로 읽습니다.
+ = 胺
배 행(胻)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다닐 행(行)자를 했습니다. 다닐 행(行)자는 네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胻 行
굳은 살 변(胼)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幷)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더할 변(賆), 굳은 살 변(跰), 통갈비 변(骿)자들은 어우를 병(幷,并)자가 들어 있어서 ‘변’으로 읽습니다.
+ = 胼
능할 능(能)자는 작은 벌레 원(䏍)자에 비수 비(匕)자를 상하(上下)로 겹친 글자입니다. 여기서 작은 벌레 원(䏍)자는 보잘 것 없는 것이나 하찮은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칼을 뜻하지 않고,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아무리 보잘 것 없고 하찮은 사람이더라도 둘이 모여 힘을 합하면 못할 일이 없다는 사람의 협동심의 무한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우리 모두 능할 능(能)자를 보고 힘을 냅시다. 곰 웅(熊)자는 무한하게 힘이 센 짐승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곰 웅(熊)자에서 불 화(灬)자는 곰의 다리나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곰이야말로 짐승 중에는 매우 힘이 좋은 짐승입니다. 마치 사람이 협동해서 힘을 내는 것과 같은 힘을 내는 동물입니다.
能
고깃점 자(胾)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𢦏’자를 했습니다. 쐐기 자(蛓)자도 ‘𢦏’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𢦏’자가 들어가면 실을 재(載), 마를 재(裁), 심을 재(栽), 어조사 재(哉), 쌀 뜨물 재(酨)자와 같이 ‘재’로 읽습니다.
胾
큰 배 규(胿)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홀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흙 토(土)자를 두 개 한 것은 흙을 빚어서 홀을 만든다는 뜻이 있습니다. 홀은 어전 회의 때 신하들이 들고 있는 의전적인 듯이 있는 패입니다. 본래의 듯은 일종의 메모용 준비물이었으나 차차 세월이 흐르면서 의전용으로 변했습니다.
+ = 胿
미련할 증(脀)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승(丞)자를 했습니다. 도울 승(丞)자는 받들 승(氶)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받들 승(氶)자는 두 손으로 받들어 들고 있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도울 승(丞)자에서 한 일(一)자를 더한 것은 도와 받든다는 뜻을 분명하게 한 것입니다. 찔 증(蒸), 증(烝)자는 받들 승(丞)자가 들어 있어서 ‘증’으로 읽습니다.
脀
제사 고기 조(脁)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거북점을 칠 때 구운 거북등껍질이 갈라지는 금을 그린 글자입니다. 주술사(呪術師)는 불에 구운 거북들이 갈라지는 금을 보고 미래를 내다보는 점을 칩니다. 이렇게 해서 국가에서는 미래에 생길 조짐을 알아보았던 것입니다. 조짐 조(兆)자는 억조(億兆)라는 숫자를 나타내는 글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脁
기름 지(脂)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맛있을 지(旨)자를 했습니다. 맛있을 지(旨)자는 비수 비(匕)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해서 입에서 혀가 나온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너무 맛있어서 혀로 입술을 빠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脂
연할 취(脃)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빛 색(色)자를 했습니다. 빛 색(色)자는 남녀의 관계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녀의 관계를 색(色)이라고 표현합니다.
脃
무를 취(脆)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脆
등심 매(脄)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재 회(灰)자를 했습니다. 등심 매(脄)자는 소의 등심을 불에 구워 먹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재 회(灰)자는 왼손 좌(𠂇)자에 불 화(火)자를 해서, 불에 손을 올려놓아 물건을 태우거나 고기를 굽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역시 소고기 중에는 등심이 가장 맛이 있는 부위입니다. 안심은 육즙이 등심만 못합니다.
= 脄
옆구리 협(脅)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힘 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힘 합할 협(劦)자는 힘 력(力)자를 세 개 했습니다. 마치 힘 력(力)자처럼 생긴 팔뚝을 여러 개 늘어놓은 것처럼 했습니다. 어찌 생각하면 얼핏 갈비뼈를 생각하게 하는 힘 력(力)자 입니다.
脅
옆구리 협(脇)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힘 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힘 합할 협(劦)자는 힘 력(力)자를 세 개 배열하여 힘이 여럿이 합했음을 나타냈습니다.
+ = 脇
맥 맥(脈)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맥 맥(脈)자에서 육 달 월(肉,月)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훔쳐볼 맥(眽), 몰래볼 맥(覛)자는 ‘맥 맥(脈)자에서 육 달 월(肉,月)자를 뺀’ 글자가 들어 있어서 ‘맥’으로 읽습니다.
脈 永
등성마루 척(脊)자는 고기인 소나 말을 나타내는 달 월(肉,月)자에 등뼈가 마치 등성마루처럼 생긴 소나 말의 등뼈로 만들어진 등성마루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등성마루 척(脊)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脊
위협할 협(脋)자는 옆구리 협(脅)자와 비슷하지만 다른 글자입니다. 옆구리 협(脅)자는 육 달 월(肉,月)자 위에 힘 합할 협(劦)자를 했지만, 위협할 협(脋)자는 육 달 월(肉,月)자 위에 벨 리(刕)자를 했습니다. 칼을 세 개나 들이댄 모양입니다. 위협이 아닐 수 없습니다.
+ + + = 脋
유방 년(脌)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해 년(年)자를 했습니다. 해 년(秊,䄭,䄵)자는 벼 화(禾)자에 숫자를 나타내는 일천 천(千)자를 했거나 걸을 과(㐄)자를 했습니다. 일천 천(千)자가 변하여 걸을 과(㐄)자로 변한 듯합니다. 글자의 모양도 비슷하고 세월이 그렇게 흘렀다는 뜻도 비슷합니다. 벼농사를 지어 쌀을 생산한 세월이 많이 흘렀다는 표시를 해서 벼 화(禾)자 아래에 일천 천(千)자는 했습니다. 벼를 심어서 수확을 하기까지가 대개 1년이 걸립니다. 해 년(秊,䄭,䄵)자들은 벼농사 주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해 년(秊,䄭,䄵)자들은 해 년(年)의 본자(本字)입니다. 젖을 먹는 아이에게는 젖은 벼농사와 같은 양식입니다.
+ = 脌
회 회(脍kuài)자는 회 회(膾)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회 회(膾)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떡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膾
회 회(脍,膾)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일찍 증(曾)자와도 비슷합니다. 모일 회(會)자도 일찍 증(曾)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 = 膾
오사존 살(脎)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죽일 살(杀)자를 했습니다. 죽일 살(杀)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가위 표를 해서 나무를 잘라 죽였음을 나타냈습니다. 오사존(osazone)은 유기화합물입니다.
+ = 脎
오장 장(脏,臟)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감출 장(藏)자를 했습니다. 감출 장(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착할 장(臧)자를 했습니다. 풀섶 속에 숨어 감추었다는 뜻입니다. 착할 장(臧)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창 과(戈)자를 하고 신하 신(臣)자를 했습니다. 널빤지와 창은 무기와 방패입니다. 승리할 만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신하 신(臣)자를 해서 공격하지 못하고 눈치를 살피는 모양을 했습니다. 착할 장(臧)자의 뜻은 힘은 갖추어 있지만 함부로 공격하지 못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오장 장(脏)자는 오장 장(臟)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臟
배꼽 제(脐,臍)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식물이 꽃대가 올라와서 크기가 비슷하게 나란히 피운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배꼽 제(脐)자는 배꼽 제(臍)자의 약자(略字)입니다.
臍
뇌 뇌(脳)자는 뇌 뇌(腦)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뇌 뇌(腦)자의 간체자(簡體字)는 뇌 뇌(脑nǎo)자입니다. 뇌 뇌(腦)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뇌 뇌(腦)자도 ‘괴로워할 뇌(惱)자에서 마음 심(心)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괴로워할 뇌(惱)자도 ‘괴로워할 뇌(惱)자에서 마음 심(心)자를 뺀’ 글자가 들어 있어서 ‘뇌’로 읽습니다.
+ = 腦 腦
뇌 뇌(脑,脳,腦)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𡿺’자를 했습니다. 괴로워할 뇌(惱)자도 ‘𡿺’자가 들어 있어서 ‘뇌’로 읽습니다. ‘𡿺’자는 머리에 머리털이 난 것을 표시한 것처럼 보입니다. 뇌 뇌(脑)자는 뇌 뇌(腦)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腦 腦
아미딘amidine 미(脒)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벼 이삭에 달린 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脒
고름 농(脓,膿)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농사 농(農)자는 물건을 손으로 잡고 있는 그림입니다. 살갗 속에 고름이 고여 있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농사 농(農)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농작물을 수확해서 그릇에 가득 담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뜻의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豐)자는 풍성할 풍(豊)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입 벌릴 감(凵)자를 가운데를 막아서 두 칸을 만들고 예쁠 봉(丰)자를 좌우(左右)에 두 개 한 글자가 바로 풍성할 풍(豐)자이 윗부분입니다. 바로 농사를 지어 수확이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별 진(辰)자는 기후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농사는 기후 조건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옛말에 “하늘이 먹여야 먹을 수 있다.”고 한 것은 기후가 잘 해 주어야 수확을 잘 볼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膿
저민 고기 련(脔,臠)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또 역(亦)자를 했습니다. 또 역(亦)자는 큰 대(大)자로 사람을 그리고 좌우(左右) 옆구리에 점 주(丶)자를 해서 또 사람이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사모할 련(戀)자의 약자(略字)는 사모할 련(恋)자입니다. 저민 고기 련(脔,臠)자도 저민 고기 련(脔)자는 저민 고기 련(臠)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사모할 련(戀), 걸릴 련(攣), 이룰 련(奱), 아름다울 련(孌), 쌍둥이 련(孿)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련’으로 읽습니다.
臠
살찔 첨(䏦)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혀 설(舌)자는 입 구(口)자 위에 일천 천(千)자를 해서 입에서 날름거리며 나오는 것이 혀임을 나타냈습니다. 현 설(舌)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달 첨(甛), 핥을 첨(舔)자는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첨’으로 읽습니다.
+ = 䏦
살져서 맛있을 치(䏧)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를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사치할 치(侈)자, 믿을 치(恀), 클 치(哆), 헤어질 치(誃), 눈곱 치(眵)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䏧
크게 부은 모양 퇴(䏨)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𠂤’자를 했습니다. 갓 이름 퇴(頧), 망치 퇴(槌), 참새 이름 퇴(鴭)자들은 ‘𠂤’자가 들어 있어서 ‘퇴’로 읽습니다.
+ = 䏨
으를 협(䏩)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화할 협(冾), 방죽 물 협(垥), 합사할 협(祫), 하프늄 협(鉿), 굳을 협(鞈), 떡 협(餄)자들은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협’으로 읽습니다.
+ = 䏩
힘줄이 질길 이(䏪)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䏪
배와 등 사이 휴(䏫)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쉴 휴(休)자를 했습니다. 쉴 휴(休)자는 사람 인(人)자 옆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 그늘에서 쉬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 = 䏫
등 무(䏬)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소우는 소리 모(牟)자를 했습니다. 소우는 소리 모(牟)자는 소 우(牛)자 머리에 사사 사(厶)자를 해서 소의 울음소리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소리가 나오는 모양 또는 나팔 같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탐할 무(恈)자도 소울는 소리 모(牟)자가 들어 있어서 ‘무’로 읽습니다.
+ = 䏬
혈구 주(䏭)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주(朱)자를 했습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 목(木)자에 ‘𠂉’자를 했습니다. 나무에서 새 순이 나올 때 붉은 색을 띠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나무의 속이 대개 붉은 색을 띤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 = 䏭
으를 협(䏮)자는 옆구리 협(脇)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옆구리 협(脇)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힘 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힘 합할 협(劦)자는 힘 력(力)자를 세 개 합해놓은 글자입니다.
+ = 脇
흠치르르할 만(脕)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면할 면(免)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엄마 뱃속에서 탄생하는 아기의 탄생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엄마에게로부터 영향권을 벗어나 면한다는 말이지요. 저물 만(晩), 해산할 만(娩), 당길 만(挽), 끌 만(輓), 겁 없이 볼 만(睌), 신울 만(鞔)자들은 면할 면(免)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 = 脕
배꼽 발(脖)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살별 패(孛)자를 했습니다. 살별 패(孛)자는 살별이 떨어지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우쩍 일어날 발(勃), 어지러울 발(哱), 뽑을 발(挬), 도깨비 발(桲), 일어날 발(浡), 상여 줄 발(綍), 나물 발(荸), 베릴륨 발(鋍), 떡 발(餑)자들은 살별 패(孛)자가 들어 있어서 ‘발’로 읽습니다.
+ = 脖
꼭 맞을 문(脗)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와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목밸 문(刎), 입술 문(吻)자는 말 물(勿)자가 들어 잇어서 ‘문’으로 읽습니다.
+ + = 脗
밥통 완(脘)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완전할 완(完)자를 했습니다. 완전할 완(完)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완(玩), 완고할 완(頑), 관 이름 완(阮), 가지고 놀 완(翫), 깎을 완(刓)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脘
파리할 구(脙)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옛 글자를 보면, 짐승의 꼬리를 붙잡은 형상을 했습니다. 이는 짐승의 꼬리를 잡은 것이 아니라, 물에 빠진 사람을 잡아 건져내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물 수(水)자 위에 사람을 잡아 건지는 모양을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거져 구하는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脙
다리 각(脚,腳)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물리칠 각(却)자를 했습니다. 물리칠 각(却)자는 갈 거(去)자 옆에 병부 절(卩,㔾)자를 했지만 옛 글자인 본 글자로는 ‘卻’자를 씁니다. 물리칠 각(却)자는 가라고 내어 쫓는 표시입니다. 병부 절(卩,㔾)자는 무릎을 꿇고 있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골짜기 곡(谷)자는 입천장을 그린 상형문자(象形文字)입니다. 입천장을 혀로 핥아보면 골이 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골이 진 것을 그린 것이 입 구(口)위에 굴곡을 뜻하는 여덟 팔(八)자가 두 개가 위 아래로 있는 것입니다.
+ = 脚,腳
정강이 경(脛)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것을 나타낸 개미허리변 천(巛)자를 하고 당 속에 흐른다는 뜻으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지하수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脛
안색이 부드러울 유(脜)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한 일(一)자를 하고 스스로 자(自)자를 했습니다. 한 일(一)자를 하고 스스로 자(自)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얼굴을 나타내는 글자에 고기 육(肉,月)자를 해서 얼굴에 살이 올라서 부드러운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脜
배 불뚝할 형(脝)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형통할 형(亨)자를 했습니다. 형통할 형(亨)자는 제사상에 차려놓은 제물을 높을 고(高)자처럼 높이 쌓아올린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잘 모시면 모든 일이 형통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 = 脝
자질구레할 좌(脞)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앉을 좌(坐)자를 했습니다. 앉을 좌(坐)자는 흙 토(土)자 위에 좌우(左右)로 한 사람씩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해서, 사람이 흙 위에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앉을 좌(坐)자 위에 집 엄(广)자를 하면 자리 좌(座)자가 됩니다. 자리는 일정한 곳을 정해서 앉는 그 자리를 뜻합니다. 집 엄(广)자가 정해진 자리를 뜻합니다.
+ = 脞
갈빗살 렬(脟)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률(寽)자를 했습니다. 취할 률(寽)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물건을 취하려면 손으로 잡아야 함을 뜻합니다. 밭갈 렬(㽟), 벌레 이름 렬(蛶), 여섯 량 렬(鋝)자들은 취할 률(寽)자가 들어 있어서 ‘렬’로 읽습니다.
脟
고기젓 전(脠)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는 연기(延期)라고 하여 시간을 끈다는 뜻이 있습니다. 고기를 소금에 절여 젓을 담그면 오랜 시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끌 연(延)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바르게 서 있는 사람을 끌어간다는 뜻이지요. 곧을 전(涏)자는 조정 정(廷)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脠
곧은 포 정(脡)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조정 정(廷)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간다는 뜻이 있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짐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짐을 지러 간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조정은 임금이 있는 정치 마당입니다. 책임을 지러 가는 곳이 조정(朝廷)이라는 말입니다. 조정은 정치하는 마당입니다. 정치의 본질은 백성 대신 짐을 지는 것입니다. 작금(昨今)의 정치 현실은 정치가인 자기만의 욕심을 위하여 표를 얻어서 사기치고 돈을 축적(蓄積)할 목적으로 정치를 합니다. 백성들이 주는 짐을 질 생각은 없고 자기 자신만의 이익과 영달만을 위하여 정치를 합니다. 지금의 정치 현실은 너무나 본질에서 멀어져 있습니다.
+ = 脡
등심 매(脢)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매양 매(每)자를 했습니다. 매양 매(每)자는 ‘𠂉’ 글자에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머니가 집안에서 늘 자녀를 돌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脢
입술 순(脣)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 진(辰)자는 별이 빛나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입술이 별처럼 빛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입술 순(脣)자는 사람의 몸에 있는 별자리입니다. 매우 성적(性的) 관념을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脣
제육 신(脤)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 진(辰)자는 별이 빛나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애 밸 신(娠), 새벽 신(晨), 무명조개 신(蜃), 집 신(宸), 제육 신(脤)자들은 별 진(辰)자가 들어 있어서 ‘신’으로 읽습니다.
+ = 脤
뺨 협(脥)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의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자를 하나씩 양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脥
용모가 단정하지 않을 특(脦)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변할 특(忒)자를 했습니다. 변할 특(忒)자는 마음이 변하는 것을 표시하려니까, 마음 심(心,㣺,忄)자에 주살 익(弋)자를 해서 화살에 맞아 상한 것을 표시했습니다. 화살에 맞으면 마음이 평정을 잃고 변하겠지요. 더구나 심장을 맞았다면 죽었겠요.
+ = 脦
갓난 아이 음부 최(脧)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갓난아이의 음부는 천천히 발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천천히 발달하여 사람을 잉태하여 낳는 가장 중요한 종족 번성의 역할을 담당한 기관이 되는 것입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준(夋)자는 천천히 걷는 모양이지만 앞서 가는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 = 脧
산적 꼬챙이 촉(脨)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산적 꼬챙이 촉(脨)자는 고기를 나무 꼬챙이에 꼬여 만든 음식입니다. 고기를 꼬였다는 뜻에서 고기 육(肉,月)자를 하고, 꼬챙이에 꼬였다는 뜻에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어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 = 脨
포 수(脩)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바 유(攸)자를 했습니다. 바 유(攸)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뚫을 곤(丨)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해서 사람이 몽둥이를 들고 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바는 ‘~ 한 바’라는 불완전 명사입니다. 불완전 명사라는 것은 앞에 수식이 와야 뜻이 분명해지는 명사라는 뜻입니다. ‘잘 한 바’라든가, ‘뛰어 간 바’라고 해야 ‘~ 바’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을 때리면 무엇인가 실토를 하여 진실에 가까워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 같기도 합니다. 닦을 수(修)자도 바 유(攸)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脩
부을 흔(脪)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을 재단하는 표시로 ‘X'자를 하고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으로 옷을 재단하는 모양을 표시해서 옷이 다 만들어졌을 때를 기다리고 바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부을 흔(脪)자도 바랄 희(希)자처럼 미래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다치거나 병이든 피부가 부어오르는 것도 시간이 흐를수록 모양이 변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변한다는 뜻에서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脪
벗을 탈(脫,脱)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맏 형(兄)자를 해서 엄마 몸에서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형(兄)자는 태어나는 아기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추할 탈(侻), 빼앗을 탈(敓), 벗을 탈(梲), 으름나무 탈(莌), 작은 가물치 탈(鮵)자들은 빛날 태(兌)자가 들어 있어서 ‘탈’로 읽습니다.
脫,脱
오줌통 포(脬)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오줌통 포(脬)자는 사람의 몸 기관 중에서 매우 예쁜 기관입니다. 오줌통이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어떤 일이 벌어지겠습니까? 생각만 해 보아도 참으로 예쁜 기관입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고, 온당할 타(妥)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녀(女)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손으로 쓰다듬어 미쁜 것이고 딸(女)은 손으로 쓰다듬어 온당한 것입니다. 이 글자를 보면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입니다.
脬
정한 고기 정(脭)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드릴 정(呈)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짐질 임(壬)자를 해서 물건을 가지고 가서 드리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도 말로 드린다는 뜻이고, 짐질 임(壬)자도 짐을 드린다는 뜻입니다. 드릴 정(呈)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脭
살찔 퇴(脮)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온당할 타(妥)자를 했습니다. 살찌는 것은 사람의 몸에서 매우 온당하다는 뜻입니다. 온당할 타(妥)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녀(女)자를 했습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손으로 쓰다듬어 미쁜 것이고 딸(女)은 손으로 쓰다듬어 온당한 것입니다. 이 글자를 보면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입니다.
+ = 脮
포 포(脯)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개 포(浦), 사로잡을 포(捕), 포도 포(葡), 펼 포(鋪), 밭 포(圃), 먹을 포(哺), 길 포(匍), 달아날 포(逋), 땅 이름 포(埔), 산 모양 예쁠 포(峬), 지붕 평평할 포(庯), 해질 무렵 포(晡), 펼 포(舖), 도울 포(誧), 연회 포(酺), 새참 포(餔), 돌고래 포(鯆), 거위 포(鵏)자들은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포’로 읽습니다.
脯
목 두(脰)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기 두(豆)자는 제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脰
오줌 뇨(脲)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오줌 뇨(尿)자를 했습니다. 오줌 뇨(尿)자는 사람을 그린 주검 시(尸)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사람 몸 아랫부분에서 나오는 물을 표시했습니다. 죽은 물이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 = 脲
뇌 뇌(脳)자는 뇌 뇌(腦)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뇌 뇌(腦)자의 간체자(簡體字)는 뇌 뇌(脑nǎo)자입니다. 뇌 뇌(腦)자는 의부(義符)로 육 달 월(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뇌 뇌(腦)자도 ‘괴로워할 뇌(惱)자에서 마음 심(心)자를 뺀’ 글자를 했습니다. 괴로워할 뇌(惱)자도 ‘괴로워할 뇌(惱)자에서 마음 심(心)자를 뺀’ 글자가 들어 있어서 ‘뇌’로 읽습니다.
+ = 腦 腦
뱃속 결릴 비(脴)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부(否)자를 했습니다. 아닐 부(否)자는 아닐 불(不)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아니라고 말하는 것을 가리켰습니다. 뱃속 결릴 비(痞), 클 비(嚭)자도 아닐 부(否)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 = 脴
손금 라(脶,腡)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뼈 발라낼 과(冎)자는 손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손금 라(脶)자는 손금 라(腡)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腡
혀 리(脷)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칼로 베어 거두는 모양입니다. 농사를 지어 추수를 할 때의 이익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脷
뺨 검(脸,臉)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여러 사람임을 나타내서 ‘모두 다’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봉함 검(檢), 검소할 검(儉), 칼 검(劍), 눈꺼풀 검(瞼), 단속할 검(撿)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뺨 검(脸)자는 뺨 검(臉)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臉
검은 사마귀 지(䏯)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뜻 지(志)자를 했습니다. 뜻 지(志)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갈 지(之)자의 변형입니다. 선비 사(士)자는 갈 지(之)자의 모사(模寫)라고 합니다. 뜻 지(志)자는 심지소지(心之所之)의 뜻입니다. 곧, 마음이 가는 곳이 뜻이라는 말입니다.
+ = 䏯
지렁이 인(䏰)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참을 인(忍)자를 했습니다. 참을 인(㣼,忍)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칼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자는 칼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칼날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참을 인(㣼,忍)자는 칼날 인(刃)자와 마음 심(心)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든지 상하(上下)로 배열하든지 모두 참을 인(㣼,忍)자입니다.
䏰
몸 기름질 국(䏱)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판 국(局)자를 했습니다. 판 국(局)자는 주검 시(尸)자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몸(身)이 처한 곳이 넓은 들판임을 표시했습니다. 자신(尸)이 처한 위치(冋)가 바로 판(局)입니다. 판 국(局)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䏱
코가 비틀어질 제(䏲)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아우 제(弟)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막대기를 표시하는 글자와 활 궁(弓)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를 말이라 하며 타고, 활을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며 노는 동생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䏲
비계 절(䏳)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으로 꺾는다는 뜻으로 손 수(手,扌)자 변에 꺾는 도구로는 도끼를 표시하는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꺾는 손과 꺾는 도구를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䏳
눈이 어두울 소(䏴)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작을 소(小)자는 잘게 자른 고깃덩이를 뜻합니다. 고기를 잘라 놓으면 서로 비슷비슷하게 닮았습니다. 거닐 소(逍), 밤 소(宵), 녹일 소(銷), 활고자 소(弰), 없앨 소(捎), 깃발 소(旓), 옥 이름 소(琑), 대 그릇 소(筲), 고물 소(艄), 모진 풀 소(莦), 갈거미 소(蛸), 움직일 소(踃), 물고기 이름 소(鮹), 군사 수레 소(輎), 하늘 소(霄), 상투 소(髾), 이매 소(魈)자들은 닮을 초(肖)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 = 䏴
풍만할 몽(䏵)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삽삽개 방(尨)자를 했습니다. 삽살개는 우리나라 토종으로 특히 털이 길게 자라는 개입니다. 삽살개 방(尨)자는 삽살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털이 길게 많이 자라는 특징이 있는 개라서 보기에 삽살개는 아주 풍만해 보입니다. 풍만하다는 말은 살이 쪄서 넉넉한 몸을 가진 것을 말합니다. 마치 삽살개처럼 말입니다.
+ = 䏵
밥통 피(䏶)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섬돌 비(坒)자를 했습니다. 섬돌 비(坒)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쪽 방향을 보고 가지런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밥통 피(䏶)자와 섬돌 비(坒)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䏶
고약 한(䏷)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가물 한(旱)자를 했습니다. 가물 한(旱)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방패 간(干)자를 해서 햇빛을 막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가물에는 물의 증발을 조금이라도 억제하려고 햇빛을 막아야 합니다. 가문다는 것은 물이 모자라서 식물이 죽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 = 䏷
고리눈말 어(䏸)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고리눈말’이란 고리눈을 가진, 두 눈이 물고기처럼 흰 말을 듯합니다. 말씀 어(語), 옥 어(圄), 어긋날 어(齬), 울퉁불퉁할 어(峿), 막을 어(敔), 어긋날 어(鋙)자들은 나 오(吾)자가 들어 있어서 ‘어’로 읽습니다.
+ = 䏸
배 현(䏹)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나타날 현(見)자를 했습니다. 나타날 현(見)자는 볼 견(見)자가 전주(轉注)된 글자입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높이 받쳐놓은 모양입니다.
+ = 䏹
살찔 방(䏺)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와 뒤져서 올 치(夂)자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예쁠 봉(丰)자는 아름답다는 뜻이고 뒤져서 올 치(夂)자는 발길을 옮긴다는 말이니, 아름다워서 발길을 끈다는 말입니다. “전람회를 감상하는 것은 발로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아름다움이 발길을 끄는 것을 나타낸 말입니다.
+ = 䏺
능할 능(䏻,能)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한 작은 벌레 원(䏍)자에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갈 거(去)자는 간다는 뜻이 아니라, 비수 비(匕)자를 상하(上下)로 겸친 글자를 간략하게 갈 거(去)자로 슨 것입니다. 능할 능(䏻)자는 능할 능(能)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능할 능(䏻,能)자는 작은 힘이지만 합하면 무엇이나 할 수 있는 큰 힘으로 변한다는 듯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能
배부를 창(脹)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긴 장(長)자를 했습니다. 긴 장(長)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긴 장(長)자는 전주(轉注)되어 어른 장(長)자로도 읽습니다. 털이 길게 자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불을 창(漲), 미칠 창(倀), 슬퍼할 창(悵), 날카로울 창(鋹), 활집 창(韔), 북소리 창(鼚)자들은 긴 장(長)자가 들어 있어서 ‘창’으로 읽습니다.
+ = 脹
얼굴 윤기 있을 수(脺)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의 뜻처럼 물고기를 잡아먹는다는 뜻입니다. 군사 졸(卒)자는 단체로 맞추어 입는 제복을 그린 글자입니다. 군사 졸(卒)자는 옷의 바지 부분에는 끈으로 조여서 활동하기에 좋도록 만든 옷을 표시했습니다. 순수할 수(粹), 돌 수(晬), 바로 볼 수(睟), 욕할 수(誶), 재물 수(賥)자들은 군사 졸(卒)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 = 脺
어깨뼈 첩(脻)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베틀디딜판 섭(疌)자를 했습니다. 베틀 디딜판 섭(疌)자는 베틀에 올라 베를 짤 때 베틀의 동력(動力)으로는 베를 짜는 사람이 베틀에 달린 신을 신고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는 가운데 씨줄을 벌리어 엇바뀌게 하고 그 사이에 북실을 씨줄로 넣어 베를 짭니다. 이 과정에서 베틀신을 신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이길 첩(捷), 빠를 첩(倢), 궁녀 첩(婕), 산 높을 첩(崨), 속눈썹 첩(睫)자는 베틀 디딜판 섭(疌)자가 들어 있어서 ‘첩’으로 읽습니다.
+ = 脻
포 량(脼)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두 량(兩)자를 했습니다. 두 량(兩)자는 일정한 범위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아래 하(丅)자로 둘로 나누어놓고 그 안에 좌우(左右)로 들 입(入)자를 두 개 해서 두 개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脼
꽁무니 수(脽)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구 수(誰), 비록 수(雖), 원수 수(讐), 팔 수(售), 고을 이름 수(嶲), 강 이름 수(濉)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脽
지라 비(脾,腗)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낮을 비(卑)자나 줄 비(畁)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 갑(甲)자 아래에 손 수(手,扌)자를 해서, 갑옷을 받쳐 들고 있는 모습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위가 낮은 하인 같은 사람이 장군의 갑옷을 받쳐 들고 시중드는 모양입니다. 실을 가지고 옥도 꿰매고 장식물도 만들어서 하인이 상전을 치장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줄 비(畀,畁)자는 밭 전(田)자나 말미암을 유(由)자에 대 기(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기(丌)자는 물건을 받쳐놓는 대를 뜻합니다. 남에게 주려면 그 물건을 받쳐놓아, 주는 뜻을 더하게 됩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나 말미암을 유(由)자는 줄 물건을 뜻합니다. 여기서 대 기(丌)자는 손을 그린 글자이기도 합니다. 낮을 비(卑)자와 줄 비(畀,畁)자는 뜻은 다르지만 ‘비’로 읽는 것은 한 가지입니다.
脾 + = 腗
뚱뚱할 표(脿)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겉 표(表)자를 했습니다. 겉 표(表)자는 옷 의(衣)자를 위와 아래로 벌리고 흙 토(土)자를 넣은 글자입니다. 흙이 묻었으니 겉이지요. 속마음 충(衷)자는 옷 의(衣)자를 위 아래로 벌리고 가운데 중(中)자를 넣었습니다. 마음 한 가운데를 그린 글자입니다. 속 리(裏)자도 속마음 충(衷)자처럼 옷 의(衣)자를 벌리고 마을 리(里)자를 넣었습니다. 마을 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슬플 애(哀)자는 옷 의(衣)자를 벌리고 입 구(口)를 넣어서 우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 = 脿
가죽 륜(腀)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둥글 륜(侖)자를 했습니다. 둥글 륜(侖)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나무 막대기를 여러 개 해서 둥글게 만든 새장처럼 묶어 놓은 ‘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다고 하는 것은 새 조롱이나 닭장처럼 평면적인 표현이 아니라, 위에서 내려다볼 때 둥글다는 말입니다.
+ = 腀
살갗 틀 변(腁)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幷)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더할 변(賆), 굳은 살 변(跰), 통갈비 변(骿)자들은 어우를 병(幷,并)자가 들어 있어서 ‘변’으로 읽습니다.
+ = 腁 腁
약초 이름 과(腂)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가 햇빛과 만든 것이 나무 열매인 과실이라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나무가 탄소동화작용에 의해서 영양분을 만들어 다음 세대를 위해 씨앗을 위하여 저장해 두어 새로 태어나는 생명의 영양분으로 저축해 둔 것이 과실입니다.
+ = 腂
힘줄 당길 귀(腃)자는 고기 육(肉,月)자에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기 육(肉)자는 힘줄이 몸의 일부이기에 고기 육(肉)자를 한 것이고, 쇠뇌 권(卷)자를 한 것은 쇠뇌를 쏠 때 쇠뇌의 시위 줄을 당기듯이 힘줄도 신축성이 잇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쇠뇌 권(卷)자를 한 것은 쇠뇌 시위줄의 신축성과 힘줄의 신축성을 비유한 것입니다. 쇠뇌 권(卷)자는 무릎을 꿇고 과녁을 겨냥하여 활의 한 종류인 쇠뇌를 쏘는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쇠뇌 권(卷)자에서 ‘𠔉’자는 활을 당기는 자세를 형상한 글자입니다. 또는 병부 절(㔾)자를 의부(義符)로 하고, ‘𠔉’자를 성부(聲符)로 한 글자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 = 腃
발꿈치 못 수(腄)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드리울 수(垂)자를 했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저울 추(錘)처럼 위에서 아래로 드리운 것을 나타냈습니다. 천평칭 또는 천칭이라고 하는 저울은 가운데에 줏대를 세우고 가로장을 걸치는데, 양쪽 끝에 똑같은 저울판을 달고, 한쪽에 달 물건을, 다른 쪽에 추를 놓아 평평하게 하여 물건의 무게를 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천평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腄
고기 담(腅)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불탈 염(炎)자는 불 화(火)자 두 개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였습니다. 불이 계속 타오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거나 아니면 상형(象形) 글자인 불 화(火)자를 두 개 했다고 해서 회의(會意) 글자로 볼 수 있습니다. 상형(象形) 글자냐? 회의(會意) 글자냐? 하는 판단은 생각의 기준을 어디에 두고 주장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말씀 담(談), 가래 담(痰), 물 맑을 담(淡), 먹을 담(啖), 창 담(錟), 평평한 땅 담(埮) 고요할 담(倓), 여자 이름 담(婒)자들은 불탈 염(炎)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