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의 태자는 구전설화로 1930년 이광수의 소설 마의 태자에서 처음으로 기록되어 세상에 알려지게됨그래서 조선시대.고려조 사서에는 "마의" 태자는 없고, 경순왕의 왕자의 한사람,
2. 칠원은 신라말에는 지명이 함안 칠포국 칭토 칠제국이고 칠원이란 명칭은 왕건이 이지역을 평정후에 칠원이라 하고 고려지방제 주군현제도에 의거칠원현을 둠 고려 중기에 없어졌다가 조선개국과 동시에 칠원현으로 독립 현을 두다
3. 칠원윤씨. 칠원제씨의 칠원은 모두 고려 개국후의 일로, 칠원이란 지명의 기록은 조선조 세종실록 지리지편과 여지승람에 처음 나타남
4. 즉 통판공이 우리 광이의 최초 세거지(본관)를 칠원으로 부른 것은, 고려초 왕건이 그곳을 평정후에 칠원으로 개칭한 것을, 그때의 신라유민들의 전언
5. 팔면비석과 제단.기제사의 유전은 신라부흥운동이 종료(고려광종무렵, 경순왕이 죽고나서)후 염현 회안일대의 일이다, 6. 고부이씨 -강주이씨-고부의 염현.-이아자개-후백제 계통 7. 상주 진천 영월 강릉 명주 강원에는 마의 태자설화-신라계통, 8. 연천 염현 기내에는 궁예의 설화가 산재됨-궁예계통 9. 경순왕과 일족, 신하들은 고려항복후에 고려왕 다음의 왕직을 하사 받고 땅과 녹을 받아 개경에서 살다. 연천의 무덤이외는 설화가 없다, 10. 신라시대의 북상길-서라벌에서-상주 진천 청주 충주-여주이천회안 용인 연천 개성 염주통로-서라벌 에서 용인이천 개성에서 영월 강원 금강산 통로 11. 후삼국,통일신라시대의 도로망과 고려군(왕건,궁예)의 남진 통로 소고 12. 후삼국시대의 도로망과 후백제군(견휜.아자개)의 북진 동진 통로 소고 13. 칠원이족의 염현에서의 팔면비석과 제단설화, (신라고려시대의 사찰, 석등. 기단, 궁예설화) 소고 14.신라-고려시대의 자성.군린.용수.한희.방린, 당임.존임.향임에 관한 연구15. 염현의 지명연구와 염주 서씨 소고16. 신라 멸망 후에 신라 부흥 운동과 기내의 신라유민 소고 17. 생원공 이당과 부인 인화이씨, 광주태수와 당시 신진유학세력 판도를 통한 생원 이당의 위치 연구 소고18. 승선 하원공의 변설 13조 해석과 변설할 수 밖에 없는 입장(당시의 조정과 광이종가내 역학) 상관 관계 연구19. 한음상공의 경술보에서의 전의 구정과 상대가치 해석에 대한 한음의 입장 소고20. 고려 통판공 이지와 세종조 율정세전초보의 사료적 가치21. 고려 사온주부공 휘 우생공 묘지명 광주이씨 가계도 사료적 가치22. 정곤수 이명징가의 광주이씨 상대도 사료적 가치23. 문호공비문의 해석과 사료적 가치 소고24. 이이만가의 가승별보초보의 사료적 가치 소고25. 서울대 고려대 동국대등 상고사와 성씨학 전공 교수와 학자들 24명이, 본 "광주이씨 비조 이자성과 가승족보 해석과 입장"
출처: 광주이씨방 원문보기 글쓴이: 광이24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