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에 만들었던 코일을 시험해봤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안테나코일과 동조코일의 겹치는 정도를 다르게 하면 어느 정도 주파수선택이 가능했습니다. 안쪽을 코일이 바깥쪽 코일의 안쪽 중앙에 위치할 때 가장 높은 주파수에 동조되고 안쪽 코일을 밖으로 뽑아낼수록 낮은 주파수에 동조됩니다.
그런데 주파수선택의 폭이 약 700KHz부터 1000KHz정도로 범위가 좁았습니다. 동조코일에 병렬로 바리콘을 달아보았지만 역시나 높은 주파수를 수신하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적절한 비율을 맞추지 못해서 그런 거 같기는 한데 어떻게 해야 전 중파대역을 다 수신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안테나코일과 동조코일에 탭을 여러 개 만들어서 코일용량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수일 거 같습니다.
일단 수신력은 코일 하나를 이용했을 때보다 좋아진 거 같습니다.
코일 두 개를 이용하면서 매칭이 잘되는지 혼신도 줄어들고 음량도 다소 커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건전지라디오로 들었을 때는 수신감도가 같은 방송인데 실험용 라디오에서는 특정주파수 대역의 방송이 더 감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700KHz 근처의 방송이 더 잘 들렸습니다.
다음번에는 코일 중간에 탭을 여러 개 내어서 각 용량별로 특정 주파수가 잘들리는 게 맞는 지 실험해봐야겠습니다. 검파코일, 동조코일, 안테나코일을 분리해서 3단 코일을 이용해보는 것도 시도해볼 예정이니 결과가 나오면 게시판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참고로 안쪽 코일이 안테나코일이고 바깥쪽 코일이 동조코일입니다.
이미 만드신것 중간탭 내기 힘들것 같기에 가로선 에나멜 코팅 벗기고 가변식탭을 만들어 보시죠..
코일값도 측정해봐야 하겠지요
재미난 실험하셨네요. 실험 결과가 기다려집니다. 담에 광석라디오 만들때 응용할 수 있늘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코일 안쪽에 적당한 크기의 ( ?? ) 페라이트 코어가 있으면 코일간의 결합도가 증가하면서 좀더 높은 주파수에 동조할 것이라고 추측해 봅니다. (추측일 뿐입니다.)
재미있는 실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