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유 통 범 위 - 기업이 추구하는 유통범위 전략의 형태로는 집중적, 선택적,
전속적 유통경로전략이 있다.
집중적 유통경로전략 - 제조업자가 가능한 많은 도매상과 소매상을 통하여
자사제품을 노출시키려는 것
선택적 유통경로전략 - 제조업자가 가장 유망한 유통기관들만 제한하여 자사제품의
유통경로로 이용하는 것
전속적 유통경로전략 - 제조업자가 매우 제한된 유통경로를 이용하는 경우로서
유통기관은 특정 유통영역내에서 해당 제조업자로부터
전속적 유통권한을 부여받게 된다
Ⅱ통 제 수 준 - 유통경로를 선정할 때 판매업자는 자사제품의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통제수준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Ⅲ총유통비용 - 유통경로를 상호의존적인 하위시스템으로 구성된 전체시스템으로
간주하고 시스템 관리자의 목표는 전체시스템의 성과를 최적화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Ⅳ유통경로의 신축성 -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제조기업이 적응하는 능력,
즉 유통경로의 신축성이다.
5. 유통경로의 관리
Ⅰ경로주도자 - 여러 기업들로 구성되어 이들이 상호작용 하는 사회적 시스템으로서의
유통경로 내에는 경로주도기업이 있으며 이들이 곧 경로시스템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
Ⅱ수직적 유통경로시스템 -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전유통과정을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조정하여 하나의 통합된 유통체제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수직적 통합이 이루어지게 되면 경로 전체가 단일계획과 통제하에 놓여져 경로내의
각 기능의 조정수준과 노력의 통합수준이 높아져 경로성과가 향상되는 장점이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상당한 비용이 든다는 단점도 있다.
- 대량생산으로 인한 대량판매의 필요성 때문이다. - 마케팅비용의 절감을 위해서이다.
- 경쟁사가 수직적 통합을 하는 경우 경쟁기업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수직적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ⅰ회사형 시스템 - 경로를 구성하는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을 소유하여 하나의
회사형태로 유통시스템을 수직적으로 통합하는 유통경로시스템이다.
ⅱ계약형 시스템 - 경로구성원들이 경제적.법률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계약에
의해 수직적 통합을 하고 상호간에 경제적 이득을 추구하기 위해
조직된 유통시스템이다.
ⅲ관리형 시스템 - 경로구성원 중에서 주도적인 기업이 유통경로를 조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생산 및 유통과정이 통합되는 방법이다.
ⅳ동맹형 시스템 - 둘 이상의 경로구성원들이 대등한 관계에서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고
긴밀한 관계를 자발적으로 형성하여 통합한 시스템이다.
Ⅲ프랜차이즈 시스템 - 미국에서 가장 발전된 수직적 유통 경로시스템의 한 형태이다.
특정 지역에서 일정기간 독점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특권과
각종 지원을 해주고 그 대가로 로열티를 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Ⅳ수평적 유통경로시스템 - 공생적마케팅이라고도 하는데 동일한 경로단계에 있는 두개
이상의 기업들이 대등한 입장에서 공생.공영할 목적으로
자원과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일종의 연맹체를 구성 것.
첫째 - 한 회사만으로는 자본, 노하우, 생산 및 마케팅 설비를 모두 감당하기가 곤란한 경우
둘째 - 위험을 분산하거나 회피하고자 할 때
셋째 - 연맹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기업간 상당한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때
6. 물 류 관 리
1970년대의 물류개념은 생산자에서 최종소비자까지 제품의 이동에 사용되는 주문처리,
창고, 보관, 수송 등의 물적 유통기능만을 수행하는 개념
1980년대의 물류개념은 물적유통과 물적공급을 통합하는 개념으로 변화하였다.그리고 현재의 물류개념은 로지스틱스라는 통합적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