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사 사망 추정.신의주 공군기지서 이륙
북한 국적의 미그-21 전투기가 17일 오후 중국 랴오닝(遼寧)성 푸순(撫順)현 라구(拉古)향에서 추락했다고 복수의 대북 소식통들이 18일 밝혔다.익명을 요구한 한 이 소식통은 "17일 오후 푸순 상공을 날던 북한 군용기 한대가 사고로 추락했다"며 "사고 비행기에는 조종사 한 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나 현장에서 사망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군사정보 사이트 '시루망(西陸網)'도 "17일 오후 4시쯤 북한 전투기 1대가 랴오닝(遼寧)성 푸순(撫順)현 라구(拉古)항 인근에 추락했다"면서 "추락한 전투기는 '미그(MIG)-21'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터넷상에 현장에서 누리꾼이 찍은 사고현장과 추락한 비행기 사진 2장도 공개했다.
사진에 등장하는 이 비행기 꼬리 부분에 북한 국적을 나타내는 푸른색과 붉은색 원 안에 별이 박힌 로고가 선명하게 표시돼 있다.
군의 한 소식통은 "중국에서 추락한 북한 군용기는 전날 신의주 공군기지에서 이륙한 것이 레이더에 포착됐다"면서 "중앙방공통제소(MCRC)의 레이더 화면에 미그-21기로 식별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추락 현장의 사진에 나타난 동체의 주날개 모양이 삼각형인 것으로 미뤄 미그-21 전투기로 보인다"고 말했다.
베이징의 한 군사소식통은 "통상 비행기가 추락하면 연료에 불이 붙어 화재가 나지만 이 전투기의 형체가 온전했던 것으로 미뤄 연료가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비행기가 추락한 푸순은 중국 접경 신의주에서 200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신의주에는 미그기를 훈련기로 사용하는 북한 공군부대가 있으며 이 부대 소속 비행기와 헬기들이 압록강 일대를 비행하며 훈련하는 모습이 자주 목격돼 왔다.
이에 따라 중국 당국은 신의주 공군부대 소속의 이 비행기가 훈련 도중 대열에서 이탈, 탈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은 탈북자들이 검거되면 북한으로 송환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이 비행기가 러시아로 탈출, 망명을 시도하려던 것으로 대북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관영 신화통신과 중국신문사 등 주요 언론들도 17일 오후 중국 당국을 인용, 국적불명의 소형 비행기 1대가 랴오닝성 푸순현 라구향에서 사고로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언론들은 유관 당국은 이 사고에 대해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을 뿐 비행기의 국적과 탑승자 수, 피해 규모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사전 통보없이 국경을 침범한 북한 비행기를 중국이 격추시키지 않았겠느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지만 비행기의 형체가 온전한 점으로 미뤄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아 보인다.
북한이 지난해 11월 단행한 화폐개혁 이후 경제사정이 악화하면서 최근 두만강과 압록강 등 중국 접경에 있는 북한 국경수비대 소속 군인들의 탈북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MIG 21= 1956년 처음 선보인 구소련의 단거리 초음속 전투기 겸 요격기. 구소련을 중심으로 한 공산국가들이 오랫동안 사용해 왔다. 북한 등 일부 국가에서는 주력전투기로 활용중이며 북한은 2020년까지 현역에서 운용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 jdn@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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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0.08.18 17:00 / 수정 : 2010.08.18 17:41
탈북자 “北 전투기 30여분 비행 연료만 주입”
우리 군 당국은 18일 중국 랴오닝(遼寧)성 푸순(撫順)현 라구(拉古) 지역에 추락한 북한 전투기를 ‘미그-21’ 전투기로 추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이날 “중국에서 추락한 북한 전투기는 전날 북한 신의주 공군기지에서 이륙한 것이 레이더에 포착됐다”면서 “중앙방공통제소(MCRC)의 레이더 화면에 미그-21기로 식별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신의주 공군기지에는 미그-21과 미그-19, 미그-23 등이 배치돼 있다.
이 전투기가 추락한 푸순은 중국 접경 신의주에서 200여km 떨어진 곳이다. 신의주에는 북한 공군부대가 있어 이 부대 소속 전투기들이 압록강 일대를 저공비행하며 훈련하는 모습이 자주 목격됐다.
중국 당국은 신의주 공군부대 소속의 전투기가 훈련 도중 대열에서 이탈해 탈북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북 전문가들은 중국이 탈북자를 검거하면 북한으로 송환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이 전투기가 러시아로 탈출해 망명을 시도하려던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 공군부대 간부출신인 한 탈북자는 “전투기 훈련 때는 연료난이 극심해 장거리를 비행할 수 있는 연료를 넣지 않는다”면서 “전투기 연료 탱크의 3분의 2가량만 채워 30여분간 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관행”이라고 전했다.
다른 대북 소식통은 “최근 북한 전투기는 단거리 훈련 위주로 비행하고, 연료도 가득 채우지 않는다”며 “신의주에서 추락 지점까지 거리가 멀고 동체 상태가 깨끗한 것으로 미뤄 연료가 떨어져 추락한 것 같다”고 추정했다. 실제로 추락 현장에 찍힌 전투기의 잔해에는 폭발하거나 불탄 흔적이 없다.
그는 “과거에는 이틀에 한 번꼴로 비행훈련을 했으나 연료난이 심각한 요즘에는 한 달에 2~3회씩밖에 비행훈련을 하지 않는다”며 “북한 전투기가 중국으로 귀순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1980년대 이후 북한 공군기의 남한 귀순 사례로는 1983년 2월 당시 미그-19기를 몰고 온 이웅평씨와 1996년 5월 같은 전투기로 귀순한 이철수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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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0.08.18 13:33
중국 랴오닝성에 추락한 북한 전투기는 옛 소련제 미그(MIG) 계열로 현재 미그-21 혹은 미그-15 기종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그21은 1950년대 말 소련이 개발한 단거리 초음속 전투기다. 소련을 중심으로 중국과 북한 등지에서 주로 운용해왔다. 현재도 북한 등 일부 국가에서 주력 기종으로 사용하고 있다.
미그21은 무기 탑재능력은 많지 않지만, 기동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간단한 구조에 가격이 저렴해 중동·인도·아프리카 등지에도 공급됐다.
- ▲ 미그-21 /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NR-30 30㎜ 기관포 1문을 고정 장착하고 있으며, 공대공미사일과 로켓탄, 폭탄 등 최대 1500㎏을 외부에 탑재할 수 있다. 공대공미사일인 K-13·K-60, FAB-250·FAB-500 자유낙하폭탄, UV-16-67·UV-69 로켓 포드 등을 운용할 수 있다.
미그21 기종은 지난해 2월과 3월에도 북한에서 각각 1대가 추락했다. 당시 추락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엔진 결함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그15는 1940년대 제작된 소련의 단좌 제트전투기다. 6·25전쟁에서 미국의 P-51과 P-80을 격추해 미국에 큰 충격을 줬던 기종이다.
작고 가벼운 기체에 강력한 엔진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며, 친소련 국가에 주로 공급됐다. 중국·이집트·북한·시리아 등은 1980년대까지 이 기종을 운용했다. 2000년 이후에는 알바니아만 10여 대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그 15기는 현재 북한 주력 전투기에서 은퇴, 공군의 훈련용으로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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